<젠틀맨> 등 12월 마지막주 개봉작 전문가 별점

젠틀맨
감독 김경원
출연 주지훈, 박성웅, 최성은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익숙하게 터지는 팝콘무비
★★★
기본 설정도, 인물(팀) 구성도, 메시지도 익숙하다. 이러한 익숙함이 영화에 대한 첫인상/편견/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관건은 익숙한 것들을 장르적 에너지로 얼마나 잘 돌파해 낼 것인가 일 텐데, 자세히 뜯어보면 창작자들이 들인 공력이 곳곳에서 포착된다. 음악도 촬영도 대충 넘어가지 않는다. 커브를 꺾는 반전을 두 번이나 심었다는 건 논리상의 허점 하나에 무너질 위험성도 두 배 품었다는 의미인데, 철저한 계산하에 아귀에 맞게 잘 풀어냈다. 맨발 달리기 추격 신처럼 리듬감이 돋보이는 장면 설계도 눈에 띄는 부분. 다만 흥이 달궈지기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는 점에서 이야기를 효율적으로 압축했는가에는 의문이 남는다. 시리즈물로의 연장 가능성이 엿보이는 오락물.

젠틀맨

감독

김경원

출연

주지훈, 박성웅, 최성은

개봉

2022.12.28.

상세보기


메모리아
감독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출연 틸다 스윈튼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아피찻퐁 위라세타쿤의 새로운 시도
★★★★
2000년 데뷔부터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영상 미학의 최전선이 있는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감독의 신작. 태국을 벗어나 남미 콜롬비아에서 촬영한 첫 해외 로케이션 작품으로 지역의 역사와 과거의 기억을 감각하게 만드는 감독의 세계관은 그대로다. 소리의 근원을 찾아가는 주인공을 연기한 틸다 스윈튼이 거장의 세계에 거대한 존재감을 드리우는 모습을 보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경이로운 영화 체험이다. 사운드가 굉장히 중요하게 기능하는 영화이기에 극장 관람을 권한다. 

메모리아

감독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출연

틸다 스윈튼

개봉

2022.12.29.

상세보기


희망의 요소
감독 이원영
출연 이승훈, 박서은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어느 부부 이야기
★★☆
결혼 8년차인 부부. 남자는 살림을 하고 여자는 직장 생활을 한다. 그들의 사이는 점점 벌어지고, 여자는 이혼을 생각하며 남자는 무능하지 않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애쓴다. 이처럼 나름 긴장감을 지니며 지속되던 서사는 후반부로 가면서 갑자기 균형을 잃고 무너지며 교훈적인(?) 방식으로 끝을 맺는다. 단순한 흑백의 이미지와 흥미로운 방식의 음악 사용은 독특한 점. 이야기가 아쉽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가능성이 보이는 결단력 
★★★
결혼 8년 차, 젊은 부부의 관계는 아슬아슬하다. 외벌이하는 아내와 고시를 포기하고 집안일을 하면서 아내의 눈치를 살피는 남편. 이들의 일상을 흑백 화면에 담은 영화는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것처럼 곳곳에 보이는 균열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특정 신체 부위나 소품만 비추기도 하고, 냄새와 소리로 탐지하게 한다. 주인공들과 마찬가지로 영화의 연출 역시 여러 번 선택의 갈래에 놓이는데, 그때마다 호흡을 가다듬는 모양새에서 단단한 결의가 느껴진다. 청춘 영화 <아워 미드나잇>(2011)에서 다부진 연기로 두각을 나타낸 이승훈, 박서은이 이번 영화에선 부부로 출연해 감정의 진폭을 세심하게 다듬은 로맨스 연기를 펼친다. 

희망의 요소

감독

이원영

출연

이승훈, 박서은

개봉

2022.12.29.

상세보기


라스트 필름
감독 전수일
출연 장현성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영화감독의 소회 
★★★
독립 제작 방식으로 25년 동안 꾸준히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일궈온 전수일 감독의 열두 번째 장편 영화. 대학에서 영화를 가르치는 영화감독(장현성)이 주인공으로 예술가가 겪는 현실과 예술의 갈등, 창작의 고통을 적나라하게 비춘다. 주인공의 내레이션을 시작으로 전수일 감독의 작품들과 실제 모습까지 담긴 자기 고백적 작품이다. 영화는 빚 독촉에 시달리는 주인공이 자신의 인생을 영화로 만들어 달라는 사채업자의 의뢰를 받으면서 흥미로워진다. 부산 영도가 꿈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환상적인 공간으로 그려져 감독의 자기 성찰에 예술적 감성을 더한다. 

라스트 필름

감독

전수일

출연

장현성

개봉

2022.12.29.

상세보기


이태석
감독 이우석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이태석 신부를 계속 기억해야 하는 이유 
★★★
故 이태석 신부에 관한 네 번째 다큐멘터리 영화. 이번 작품에서도 가톨릭 사제이자 의사, 음악가로 남아프리카 남수단에서 선교활동을 했던 그의 흔적을 따라간다. <울지마 톤즈> 1, 2편이 이태석 신부의 삶을, <부활>(2020)이 이태석 신부가 수단에서 가르쳤던 제자들의 이야기를 다뤘다면 <이태석>은 여전히 그를 기억하고 기리는 많은 이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고통받는 사람들,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푼 이태석 신부의 선한 영향력이 지금 간절히 필요한 이유를 깨달을 수 있다. 

이태석

감독

이우석

출연

이태석

개봉

2022.12.29.

상세보기


몬스터 신부: 101번째 프로포즈
감독 로만 아르테미예프
출연 황창영, 박시윤, 서정익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몬스터 백작의 사랑 찾기 
★★
러시아 민담에 나오는 불사 캐릭터 ‘불멸의 코셰이’를 몬스터 백작으로 각색한 판타지 애니메이션. 300년 동안 살아온 몬스터 백작이 용감한 기사를 꿈꾸는 공주에게 반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코믹하게 그렸다. 사랑과 영생 사이에서 갈등하는 몬스터 백작과 진취적인 공주 캐릭터 외에 악당, 감초 캐릭터가 다채롭게 포진해 있어 독특한 재미를 안긴다. 몬스터 백작을 돕는 감자빵 캐릭터가 눈에 띈다. 동화적 설정으로 이야기에 빠져들게 하고, 전반적으로 유쾌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몬스터 애니메이션. 

몬스터 신부: 101번째 프로포즈

감독

로만 아르테미예프

출연

황창영, 박시윤, 서정익, 정성원, 최정현

개봉

2022.12.28.

상세보기


Must Read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