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무섭고 웃겨서? 너무 심심해서? 공포 거장들의 과소평가된 영화

그 어느 장르보다도 감독 이름이 곧 브랜드인 공포 영화계. 예로부터 공포 영화 장인들은 독창적인 발상, 기발한 연출, 스토리텔링 등으로 거장으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한 우물만 파도 가끔 물이 마르기 마련. 명실상부 공포 영화 거장들의 작품이지만 무시당한, 그러면서도 과소평가 받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 영화들이 있다. 외신 콜라이더가 소개한 목록 중 일부를 소개한다. 


웨스 크레이븐 <영혼의 목걸이>

웨스 크레이븐은 공포 영화계 가장 유명한 시리즈를 두 개나 보유한 거장 중 거장이다. <나이트메어> 시리즈와 <스크림> 시리즈로 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그의 손에서 공포 영화의 트렌드가 만들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왼편 마지막 집> 같은 격렬한 복수극과 <뮤직 오브 하트>처럼 가슴 따듯한 드라마도 소화하는 다재다능한 감독이다. 그렇다고 그 또한 실패가 없었던 건 아닌데, <영혼의 목걸이>(Shocker)도 그런 쪽에 속한다. 전기충격으로 사형 집행한 연쇄살인마가 전기의 힘으로 타인의 몸을 옮겨 다니며 살인을 계속한다는 내용부터 전체적인 연출까지, 당시에는 충격이었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자 금방 말이 안 되고 촌스러운 것으로 전락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에 본 사람들은 엄청난 충격으로 기억하지만 뒤늦게 관람한 이들은 오히려 코미디 영화 같다며 비웃었다. 그러나 지금도 배우들의 열연과 아이디어 자체는 무척 인상적이라고.



이런 전개가 특히 무섭다기보다 웃기다는 평가.
영혼의 목걸이

감독

웨스 크레이븐

출연

마이클 머피, 피터 버그, 카밀 쿠퍼, 미치 필레기

개봉

1989.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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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라이 로스 <그린 인페르노>

2000년대 공포 영화계 최고 슈퍼스타라면 당연히 일라이 로스일 것이다. 대중에겐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의 도니 역으로 유명하지만, 공포 영화 팬들에겐 영화 <호스텔>의 감독으로 스타로 발돋움했다. 슬로바키아를 여행하던 일행이 납치돼 고문을 당한다는 내용의 슬래셔 영화 <호스텔>은 고통에 초점을 맞춰 일반적인 공포 영화와 다른 궤를 그리며 주목받았다. 당시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쏘우> 등 다른 공포 영화들이 지향하는 ‘고통스러운 죽음’에서 특히 고통 묘사에 집중하면서 그 시절 공포 영화의 수장처럼 자리매김했다. <호스텔>의 성공신화 이후 일라이 로스는 여러 영화를 만들었지만 그것만큼 반향을 일으킨 영화가 없다. 다만 <그린 인페르노>는 다시 돌이켜볼만 공포 영화. 정글에 떨어진 일행이 식인종과 맞닥뜨린다는 내용은 ‘일라이 로스가 또 낯선 땅을 공포의 대상으로 묘사한다’는 비판을 받긴 했지만, <호스텔>의 잔인한 묘사에 다소 아이러니한 블랙 코미디를 잘 곁들였다는 평을 받았다. 공포 영화 팬이라면 모를 수 없는 <카니발 홀로코스트>의 일라이 로스판이라고 보면 적합할 듯하다.

그린 인페르노

감독

일라이 로스

출연

로렌자 이조, 에이리얼 레비, 다릴 사바라, 아론 번즈

개봉

미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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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로메로 <다이어리 오브 더 데드>

현재 공포 영화계는 조지 A. 로메로에게 빚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지 A. 로메로는 1968년, 시체들이 살아움직인다는 내용의 공포영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을 공개했다. 다른 영화들처럼 엄청 잔인한 거나 초월적인 공포가 아니었지만, 이성을 잃은 사람이 사람을 뜯어먹는다는 설정은 대중에게 어마무시한 공포를 안겼다. 조지 로메로의 영화는 대중에게 ‘좀비’라는 가성의 개념을 정립하며 공포영화계에 파장을 불러왔다. 조지 로메로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 <시체들의 새벽>, <시체들의 낮>까지 삼부작을 완성했는데, 이후 2005년 새로운 작품 <랜드 오브 데드>로 시리즈를 이어갔다. 이중 <다이어리 오브 데드>는 좀비 사태를 카메라에 담았다는 페이크 다큐 형식을 빌렸다. 제아무리 원조 맛집이라도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과 좀비라는 소재가 원체 많이 소비됐기에 적잖은 혹평을 받았다. 다만 일상 속 영상미디어의 비중이 높아지는 세태를 지적하는 메시지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빛을 발하고 있다는 재평가도 받고 있다. 

다이어리 오브 데드

감독

조지 로메로

출연

미쉘 모건, 조슈아 클로즈

개봉

미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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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 단테 <스몰 솔저>



장남감에 공포를 더한 기묘한 영화.

죠 단테가 공포 영화로 유명하긴 한데, 굳이 그를 공포라는 카테고리에 두기도 참 그렇다. 그의 대표 시리즈 <그렘린>이 보여주듯, 그가 선보이는 공포는 대놓고 무서운 것보다 일상의 비틀림에서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 필모그래피 대다수가 정통 공포보다는 모험 영화나 복합장르 영화가 많은 것도 그가 사랑하는 이야기를 명백히 보여준다. 그런 점에서 <스몰 솔저>가 죠 단테가 좋아하는 지점이 참 많이 담긴 영화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장난감이 인류를 공격한다는 스토리, 악역 장난감이 착하고 주인공 장난감이 악당인 아이러니, 장난감들이라고 코웃음치기엔 섬뜩한 장면 등등. <그렘린>만큼 대대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진 못했으나 죠 단테 감독만의 기묘한 공포 감각을 맛보기엔 충분해보인다.

스몰 솔저

감독

죠 단테

출연

데이빗 크로스, 제이 모어, 알렉산드라 윌슨, 데니스 리어리, 그레고리 스미스, 딕 밀러, 커스틴 던스트, 야곱 스미스, 조나단 벅, 케빈 던, 앤 매그너슨, 웬디 샬, 필 하트만, 아치 한, 로버트 피카르도, 줄리어스 테넌, 벨린다 발라스키, 랜스 하워드, 잭키 조셉

개봉

1999.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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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레이미 <심플 플랜>

<이블 데드> 시리즈, <다크맨>, <스파이더맨> 시리즈…. 할리우드 대표 ‘자수성가 감독’ 샘 레이미의 필모그래피는 대표작만 놔도 풍성하다. 저예산과 블록버스터 모두 아우른 그의 활동은 빼어난 연출력을 입증했다. 그렇기에 <심플 플랜>은 다소 억울할 것이다. 우연히 발견한 거금의 돈 때문에 서로를 의심하고 배신하는 세 친구의 이야기 <심플 플랜>은 배우들의 열연과 불안감을 조성하는 조명, 적재적소로 장면을 포착하는 카메라 등 많은 호평을 받았다. 다만 하나 예상 못 한 것이 있다면 분명 꽤 뛰어난 스릴러 겸 범죄 영화인데, 코엔 형제의 영화를 연상시키고 하필 샘 레이미의 제2 전성기 <스파이더맨> 전전 작품이라서 유독 언급이 적기 때문. 어떻게 보면 샘 레이미 감독 인생의 한 단락을 마무리한 수작인데, 이어진 블록버스터 폭격에 다소 묻히고 만 것. 그래도 최근 샘 레이미의 작품이 다소 미적지근하면서 그의 팬들이 다시금 찾는 영화이긴 하다. 

심플 플랜

감독

샘 레이미

출연

빌 팩스톤, 빌리 밥 손튼, 브리짓 폰다

개봉

1999.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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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완 <데스 센텐스>

감독으로도, 제작자로도 맹렬히 활동하며 <쏘우> 시리즈와 <컨저링> 유니버스로 호러 영화의 한 획을 그은 제임스 완. 제작 작품이 획일화된다는 비판이 있어도,  <말리그넌트> 같은 참신한 작품이 나오고 티켓파워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그런 그의 필모그래피에서 어쩌면 잊혔다고 말할 수 있는 <데스 센텐스>는 눈앞에서 자식을 잃은 아비의 복수극이다. <쏘우>로 역대급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후 내놓은 <데스 센텐스>는 사람들이 기대한 ‘매운맛’은 아니었다. 극한으로 치닫는 복수극은 분명 아릿하지만 정돈된 느낌 없이 무리수가 많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비슷한 시기에 공개한 (주특기 공포 영화) <데드 사일런스>가 좀 더 화제를 모은 것도 한몫했다.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데스 센텐스>의 무드와 정서가 복수극 영화로선 최고급이라는 재평가도 심심찮게 이어지고 있다. 

데스 센텐스

감독

제임스 완

출연

케빈 베이컨, 가렛 헤드룬드

개봉

2007.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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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카펜터 <화성의 유령들>

과거 ‘훌륭한 B급 영화’라면 존 카펜터의 작품이 줄줄이 이어진 시절이 있다. 마이크 마이어스라는 희대의 캐릭터를 탄생시킨 <할로윈> 시리즈를 비롯, <분노의 13번가>, <괴물>, <안개>, <뉴욕 탈출> 등등 영화광들의 플레이리스트에 존 카펜터 영화가 빼곡했다. 그렇게 컬트적인 인기를 모았던 그가 팬들 사이에서도 ‘한물갔나…?’라는 의심을 샀던 영화가 <화성의 유령들>이다. 22세기 화성 식민지, 화성 경찰대가 분노에 휩싸인 화성 원주민 유령과 마주한다는 이야기를 그린 이 영화는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짬뽕’ 같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체로 <매드 맥스>, <토탈 리콜>, <이벤트 호라이즌>, (자신의 영화) <뉴욕 탈출> 등등. 이 영화는 2001년에 나왔는데 90년대 영화의 향기가 났으니 다소 늦게 당도한 셈. 그래서 B급 영화의 대가 존 카펜터인데도 너무 허접하다는 혹평을 받아야 했다. 지금 와서는 명작으로 추앙받는 존 카펜터의 영화들과 달리 여전히 컬트의 한구석을 지키고 있으니 어쩌면 진짜 B급 중 B급인 것 아닐까.

화성의 유령들

감독

존 카펜터

출연

아이스 큐브, 나타샤 헨스트리지

개봉

2002.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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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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