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의 원동력은 가만 있지 못하는 성격” <브로커> 로 돌아온 강동원의 연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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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이후 모든 영화인들의 관심은 극장가가 마주할 미래로 쏠렸다. OTT 플랫폼의 부흥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길이 끊겼던 2년 간의 극장가. 누군가는 영화 관람 체제의 변화와 함께 극장의 몰락을 예견했고, 누군가는 하루빨리 이 시간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며 극장이 다시 관객으로 가득 찰 날을 고대했다.

2년 간의 거리두기가 끝난 지 약 한 달이 지난 이 시점,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와 <범죄도시2>를 필두로 극장가는 서서히 부활하고 있고, 5월 칸 영화제에서 기립박수를 받은 <브로커>의 개봉일이 다가왔다. 7일, 영화에 대한 대화를 나누기 위해 삼청동 한 카페에 마련된 자리엔 극장가 부활을 의심 없이 믿어온 영화인 강동원이 있었다. 오랜만의 대면 제작보고회와 기자간담회를 마치고 바쁜 인터뷰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강동원이지만 그의 얼굴에서 피곤한 기색은 찾아볼 수 없었다.

<브로커> 개봉 D-1에도 “마음 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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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커> 개봉을 하루 앞두고 만난 강동원의 얼굴에는 긴장감 대신 편안함이 자리 잡고 있었다. 개봉을 앞둔 소감에 대해 묻자 강동원은 “사실 마음은 편하다. 코로나 이후 극장이 예전처럼 돌아올지 안 올지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저는 돌아올 것 같다고 생각했던 사람 중 한 명이었다”며 다시금 활기를 되찾고 있는 극장가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팬데믹이 거의 끝나가는 만큼 관객분들이 극장에서 즐겁게 관람하셨으면 좋겠다”는 것이 그의 작은 바람이었다.

아이들 왜 챙기나? 단순하지만 당연하진 않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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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에서도 아역배우들을 잘 챙겨주기로 유명했던 강동원은 <브로커>에서도 어김없이 아역배우들의 길잡이 역할을 도맡았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에 따르면 강동원은 자신의 촬영이 없을 땐 아이를 불러서 ‘이 신을 잘 연기하면 장난감 사줄게’ 같은 말로 격려를 일삼고, 마지막 촬영일엔 자신의 신이 없는데도 아이의 장난감을 사서 촬영장을 찾았다고. 문득 장난감의 정체가 궁금해져 묻자 그는 “레고를 좋아하는 친구였는데, 피아노 레고를 가지고 싶다고 말했던 기억이 나서 그걸 사줬다”며 아이가 대수롭지 않게 흘렸던 말까지 기억하는 섬세함을 보였다.

강동원이 아역 배우들을 잘 챙겨주는 데엔 어쩌면 단순하지만 결코 당연하지 않은 이유가 있었다. “같은 동료니까요.” 후배 입장으로서 촬영에 임했던 경험을 되살려 본다면 후배들은 “본인의 연기만 신경 쓰기도 벅차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어린 친구들 챙기기엔 제가 가장 적당한 인물이었어요. 아무래도 제 나이가 아주 많지도, 아주 어리지도 않잖아요. 후배들은 현장에서 본인만 신경 쓰기에도 힘드니까 아직은 가장 힘이 남아 있고,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제가 챙겨야죠.”

아기 우성 역의 지용이를 위해서는 딸랑이 흔드는 것도 마다하지 않은 강동원이다. “아이가 너무 순해서 울어야 되는 신에서도 너무 기분이 좋아 있었어요. 그래서 아이 어머니가 막 빨리 울라고 보챈 적도 있어요(웃음). 그러다 가끔 기분이 안 좋아져서 울려고 하면 송강호 선배님이랑 다같이 번갈아가면서 딸랑이를 열심히 흔들었어요.”

“동수는 태어나서 고맙다는 말을 제일 듣고 싶은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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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원이 연기하는 <브로커> 속 동수는 가끔 천진한 구석은 있어도 유난 떠는 성격은 전혀 아니다. 그런 동수는 ‘태어나줘서 고마워’라는 말을 듣기 위해 작지만 적극적인 행동(작품을 통해 확인해 보라)을 취하는 의외의 면을 보인다. 강동원에게 이 장면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동수는 아마 ‘태어나줘서 고마워’라는 말을 제일 듣고 싶었던 사람 중 한 명이었을 거예요. 연기를 위해 보육시설 출신 분들을 인터뷰하며 셰프를 꿈꾸던 친구를 만난 적 있어요. 그 친구는 원장님을 엄마라고 부르곤 했는데, 영화를 보다가 그 장면에서 원장님과 손을 꼭 붙잡고 울었다고 하더라고요. 너무 감사하다는 연락을 받았던 기억이 나요.”

누군가에게 태어나줘서 고맙다는 말을 해본 적 있냐는 질문에 그는 단호하고 망설임 없이 “아니요”라고 대답했다. 그렇다면 들어본 적은 있을까? “없다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댓글을 통해 팬분들에게 들어봤네요(웃음).”

“경상도에서 자라 가족에게 표현 못하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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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에서 한 번이라도 강동원을 본 적 있는 이들이라면 그가 낯간지러운 말을 할 수 있는 성격이 못 된다는 것쯤은 알 것이다. 그렇다면 본인은 부모님께 어떤 자식이라고 생각할까? “아무래도 경상도에서 자랐다 보니 원래부터 표현을 잘 못하긴 했어요. 제가 좋은 아들이라고 생각은 하는데, 너무 바빠서 시간을 많이 보내지는 못하고 있어요. 그래도 이제 나이가 드니 애정 표현도 가끔 해요. 예전엔 어머니가 ‘아들 사랑해’ 말할 때 저는 ‘어~’ 이러고 끝이었다면 이제는 ‘응~ 나도 사랑해’라고 답하는 정도?”

가족 얘기를 하니 예전에 누나를 언급한 인터뷰가 생각났다. ‘옛날에 누나가 이단옆차기를 해서 유리창에 처박혔는데도 그때만 그랬지 사이가 좋았다’고 했던 전설의 일화를 언급하며 누나와의 관계를 묻자 강동원은 “사이는 늘 좋다. 이단옆차기 맞았을 때 빼고는 항상 좋았다”고 답하며 웃음을 자아냈다.

의외의 취미, 의외의 실력…될성부른 떡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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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겨울 한 유튜브 채널에 깜짝 등장하며 모두를 감탄하게 했던 강동원이 가진 의외의 취미는 목공이었다. 목공을 취미로 가졌다는 사실이 의외라기보다는, 생각보다 전문적인 그의 솜씨에 모두가 놀랄 수밖에 없었다. 그의 말에 의하면 목공은 15년 정도 된 오래된 취미지만 시작한 계기는 간단했다. “예전에 가구를 사러 갔는데 너무 비싼 거예요. 누군가가 어디 가면 직접 만들 수 있다 해서 무작정 갔다가 시작했어요.” 그렇게 만든 가구들은 대부분 어머니, 누나 등 주변 지인들에게 나눠줬다고.

도대체 부족한 게 뭘까? 원래부터 손재주가 있었냐는 질문에 그는 “제가 이래도 나름 공대 출신이고, 예전에 중학교 때 글라이더 학교 대표였고, 전자제품 조립부였으며…” 라며 귀여운 자기자랑을 조심스레 늘어놓았다.

배우로서 발전한 원동력 “두 시간만 쉬어도 초조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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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원의 최근 필모그래피를 살펴보면 <반도> <인랑> 등 액션 작품에서의 활약이 돋보였다. <브로커>와 같은 드라마 장르로 구분되는 그의 주연작 <가려진 시간>의 개봉 연도는 2016년으로, 그로부터 6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이지만 극중 동수를 연기함에 있어 어려움은 없었다고. 오랜만에 힘을 뺀 연기를 한 소감을 묻자 강동원은 “자연스러운 연기를 하는 만큼 편하게 임했다”고 답했다. 가장 만족스러웠던 장면을 묻는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깡통 차는 신이요”라며 웃음을 자아낸 그는 “촬영 시간이 10분밖에 주어지지 않았는데 한 테이크만에 끝났다”는 자랑 또한 빼놓지 않았다.

<군도:민란의 시대>에서 강동원이 칼을 휘두를 때만 유독 꽃잎이 많이 휘날렸다거나, <검은 사제들> 속 후광이 비친 줄 알았던 신이었는데 알고 보니 아무 조명 효과도 쓰이지 않았다는 등, 강동원이 스크린에 등장하면 모든 장면은 필터를 낀 듯 미화되며 ‘집단 기억 조작’이 발생하곤 했다.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스포트라이트는 그가 연기한 캐릭터나 영화의 작품성이 아닌 ‘강동원 그 자체’에 쏠렸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강동원이 아닌 다른 인물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반도>의 한정석, <마스터>의 김재명, <검은 사제들>의 최부제 등. 이번 <브로커> 속 동수가 아이를 베이비박스에 버린 소영(이지은)에게 마음을 열게 되는 과정에서는 극중 짧은 대사로만 언급되었던 그의 어린 시절 장면이 머릿속에 그려지기도 했다. 상대 배우들 사이 배역 그 자체로 한층 자연스럽게 녹아든 모습을, 강동원은 의도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걸까? 이 궁금증에 대한 강동원의 답엔 어느덧 20년 차 연기자로서 입지를 다진 그의 철학을 엿볼 수 있었다.

“예전에는 책임감과 중압감 때문에 ‘이 장면에서는 이걸 꼭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다면, 이제는 상대 배우를 더 돋보이게끔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어요. <브로커> 속 관람차에서 소영과 동수가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연기할 때도 목표는 딱 하나였어요. ‘이지은 씨가 눈물이 흐르기 직전까지 기다렸다가 손으로 가려야지.’ 예전엔 100억, 20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간 영화의 주연을 맡으면 책임감이 너무 막중하게만 느껴졌는데 이제는 그런 부담감이 많이 없어졌죠. 모르는 게 너무 많다며 자책도 많이 했는데 이제는 뭔가 알 것 같다는 생각도 생겼고,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직업이다 보니 그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도 있었어요. 이런 변화의 계기는 딱히 없었는데, 어느 순간 ‘이제 답답해서 집에 못 있겠다. 그냥 조금 나가서 술도 마셔보고 사람들도 만나봐야지’하는 생각이 들었고, 언젠가부터 그러고 있더라고요. 심지어 요즘엔 예전의 제가 집에만 있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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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반도>에서 합을 맞춘 연상호 감독은 강동원에 대해 “재미있는 역을 많이 할 수 있는 배우”라며 “너무 잘생겨서 캐스팅할 때 약점이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본인이 가진 것은 훨씬 더 많다”는 평을 남겼다. 이미 지난 20년간 그의 독보적인 비주얼이 대체 불가하다는 사실은 입증된 바. 연기자가 아닌 ‘셀러브리티’로서의 길을 걸었다면 치열함 대신 여유로움을 벗 삼아 충분히 편한 연예계 활동을 할 수도 있었을 강동원이지만, 그는 다양한 장르에의 도전을 마다하지 않고 연기자로서의 그릇을 넓혀 가는 중이다. 강동원이 묵묵히 연기자로서 길을 걸으며 발전한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사실 며칠 전(6일)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 생신이라 같이 밥을 먹었는데 ‘이틀 쉬었더니 너무 좋다. 너무 좋긴 한데 일을 안 하고 쉬는 게 이틀 째 되니까 초조해지기 시작했다’라고 하시더라고요. 그전까지 너무 바빠서 거의 쓰러질 뻔하셨거든요. 그 말을 듣고 저는 감독님한테 ‘저는 두 시간만 쉬어도 초조해요’라고 답했어요(웃음). 저는 원래 가만히 있는 걸 싫어하고, 계속 무엇을 해야 하는 사람인가 봐요. 그래서 지금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씨네플레이 문혜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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