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찐친 간절해! 매력 쩌는 박진주 공감백배 사이다 캐릭터 모음집



‘놀면 뭐하니?’에 ‘나문희’로 출연해 깜짝 노래 실력을 뽐낸 박진주. 출처: MBC

‘놀면 뭐하니?’에 ‘나문희’로 깜짝 등장해 시원시원한 가창력을 뽐냈던 배우 박진주가 지난 9월 3일부터 ‘놀면 뭐하니?’의 정식 멤버로 합류하며 본격 예능인으로 거듭났다. 솔직하고 발랄한 성격과 반전 있는 노래 실력으로 예능계의 뜨거운 러브콜을 받고 있지만, 뭐니 뭐니 해도 박진주의 최대 매력은 거부감이 전혀 들지 않는 ‘공감 백배 현실 연기’다.



다방면으로 활약 중인 배우 박진주. 출처: 뉴스1

MBC 시트콤 <하이킹 짧은 다리의 역습>으로 데뷔 후 영화 <써니>에서 감칠맛 나는 ‘욕쟁이’ 캐릭터로 눈도장을 찍었고, <질투의 화신>에서는 리얼한 간호사 연기를 선보여 한동안 유튜브와 SNS상에서 편집 영상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외에도 <사이코지만 괜찮아>, <그 해 우리는> 등에서 뛰어난 연기를 선보이며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박진주가 생생하게 그려낸 현실 캐릭터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써니

어린 진희 역
2011년 / 영화 / 124분

<써니> 스틸컷. 출처: CJ E&M

박진주는 스크린 데뷔부터 남달랐다. 영화 <써니>에서 7공주파의 어린 진희 역을 맡아 밉지 않은 ‘욕쟁이’ 역을 단번에 소화해냈다. 박진주는 “어이~소녀시대~”를 외치며 등장해 상대편을 약 올리는 말을 거침 내뱉고, 까랑까랑한 목소리로 찰진 욕을 퍼부었다. 욕쟁이 이미지로 화제가 되자 예능에 출연해 종종 해당 대사를 해달라는 요구를 받기도 하는데, 정작 박진주는 욕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써니>는 80년대 학창 시절의 추억을 소환하는 데 성공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7공주파로 출연했던 강소라(춘화 역), 심은경(나미 역), 민효린 (수지 역), 김민영(장미 역), 남보라(금옥 역), 김보미(복희 역), 박진주는 연기를 넘어 끈끈한 찐우정을 쌓았고, 실제로 함께 여행을 다니기도 했다.

써니

감독

강형철

출연

유호정, 심은경, 강소라, 고수희, 김민영, 홍진희, 박진주, 이연경, 남보라, 김보미, 민효린

개봉

2011.05.04. / 2011.07.28. 재개봉

상세보기


질투의 화신

오간호사 역
2016년 / SBS / 24부작



오간호사 역을 맡은 박진주. 출처: SBS

박진주의 현실 연기가 제대로 빛을 발한 드라마가 있었으니 바로 <질투의 화신>이다. 박진주는 극 중 유방외과를 전담하는 오간호사 역으로 등장했다. 환자인 이화신(조정석)을 대하는 태도가 간호사에 빙의된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너무 진짜 같아서 화제였다. 진상에 가까울 정도로 불만을 털어놓는 이화신에게 “네”라는 영혼 없는 한 글자로 대답을 끝내는가 하면, 혈압계를 눌러두고는 짧게 허공을 응시하는 등 귀찮아하면서도 친절함을 놓치지 않는 간호사 캐릭터를 톡톡히 살려냈다. 박진주는 병원에서 우연히 본 간호사가 굉장히 친절하면서도 감정을 읽을 수 없는 사무적인 말투로 본인을 대한 것이 인상 깊어 그 간호사를 떠올리며 연기했다고 전했다.

질투의 화신

연출

박신우

출연

공효진, 조정석, 서유리, 박은지, 고경표, 박환희, 서은수, 이미숙, 이성재, 박지영, 유정래, 김예원, 전지안, 서지혜, 문가영, 김정현, 안우연, 정상훈, 박서영, 박진주

방송

2016, SBS

상세보기


사이코지만 괜찮아

유승재 역
2020년 / tvN / 16부작



유승재 역을 맡은 박진주. 출처: tvN

<사이코지만 괜찮아>는 버거운 삶의 무게로 사랑을 거부하는 정신 병동 보호사 문강태(김수현)와 태생적 결함으로 사랑을 모르는 동화 작가 고문영(서예지)의 이야기를 담은 힐링 휴먼 드라마다.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박진주는 ‘상상이상’의 아트디렉터 유승재 역을 맡았다. 자신에게 갑질을 하는 대표 김주헌(이상인)의 눈치를 보며 커피조차 마음대로 마시지 못하고, 김주헌이 사무실을 비우면 신나게 춤을 추는 모습을 보여주며, 직장 내에서 고군분투하는 직장인의 모습을 실감 나게 묘사 했다. 특히 상황에 맞게 시시각각 변하는 박진주의 표정 연기가 극의 재미를 높였다.

사이코지만 괜찮아

연출

박신우

출연

김수현, 박규영, 서예지, 오정세, 김주헌, 김창완, 김미경, 장영남, 강기둥, 박진주, 장규리, 정재광, 이얼, 최우성

방송

2020, tvN

상세보기


도시남녀의 사랑법

라라 역
2020년 / 카카오 TV / 17부작



라라 역을 맡은 박진주. 출처: 카카오 TV

앞서 말한 <질투의 화신>, <사이코지만 괜찮아>와 <도시남녀의 사랑법>의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박신우 감독의 연출작이면서 박진주가 빠짐없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도시남녀의 사랑법>은 주인공 이은오(김지원)가 현실로부터 도망쳐 양양으로 여행을 갔다가 박재원(지창욱)을 만나 사랑에 빠지는 멜로 드라마다. 박진주는 ‘양양 패밀리’ 중 한 명인 라라 역을 맡아 자유분방하고 발랄한 모습의 라면 가게 사장님으로 변신했다. 라라는 빈(이상우)과 함께 양양을 낭만과 사랑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주며 이은오와 박재원의 만남을 더욱 특별하게 느끼게 해준다. <도시남녀의 사랑법>을 보고 있자면 나도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자유롭게 서핑을 즐기고 밤이면 여행객들의 축제가 열리는 그곳이라면 누구든지 사랑에 빠지고 싶어질 테다.


그 해 우리는

이솔이 역
2021년 / SBS / 16부작



국연수와 최웅 사이에 선 이솔이(박진주). 출처: SBS


출처: SBS

지난겨울 우리의 마음을 설레게 했던 드라마 <그 해 우리는>에도 박진주가 출연한다. 이번에는 라면 가게 사장님이 아닌 작가 출신 술집 사장님 이솔이 역으로 등장했다. 이솔이의 가게에 찾아오는 손님이라고는 국연수(김다미) 뿐이다. 국연수가 10년 만에 재회한 전 애인 최웅(최우식)과 티격태격하며 이상 기류를 이어가는 가운데, 이솔이는 매회 거침없는 사이다 멘트를 날리며 둘의 진전을 돕는다. 기댈 곳 없는 국연수에게는 언제든지 찾아갈 수 있는 술집과 이솔이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위로가 될 것이다. 박진주는 최웅의 매니저로 등장하는 안동구(구은호 역)와도 기가 막힌 케미를 보이며 큰 사랑을 받았다.

그 해 우리는

연출

김윤진, 이단

출연

최우식, 김다미, 김성철, 노정의, 박진주, 조복래, 안동구, 전혜원, 박원상, 서정연, 차미경, 허준석, 이승우, 박연우, 박미현, 이선희, 윤상정, 박도욱, 정강희, 차승엽, 안수빈

방송

2021, SBS

상세보기


위기의 X

김대리 역
2022년 / Wavve / 6부작



a저씨와 김대리. 출처: Wavve

<위기의 X>는 인생 하락장에 빠진 ‘a저씨’(권상우)의 이야기를 그린 현실 격공 코미디 드라마다. 극 중 박진주는 ‘소울리스’ 파이어족 김대리 역을 맡았다. 40대 초반에 조기 은퇴를 하기 위해 현재의 소비를 줄이는 파이어족을 박진주는 완벽 소화해냈다. 김대리는 담담한 태도로 직장 동료를 대하고 회사 생활에 대한 열정은 그다지 없어 보이지만, 나서야 할 땐 확실하게 나서며 카리스마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맡는 일마다 능숙하게 소화해내어 회사 안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인물로 손꼽힌다. 그런 김대리가 은퇴 목표 금액이 모이자 퇴사를 선언하고, a저씨는 김대리를 열심히 붙잡는다. 이에 김대리는 “저는 대리든 과장이든 10년 뒤에 제가 서 있을 위치 같은 건 중요하지 않아요”, “10년이라는 시간 그 자체(가 중요하다)”라는 명대사를 날리기도 했다.


정직한 후보2

봉만순 역
2022년 / 영화 / 107분

<정직한 후보2> 스틸컷. 출처: NEW

입만 열면 거짓말이 술술 나오던 ‘뻥쟁이’에서 필터링 없이 생각을 그대로 내뱉는 ‘진실의 주둥이’로 거듭난 정치인의 이야기를 담은 <정직한 후보>가 9월 28일 <정직한 후보2>로 돌아왔다. 이번에는 강원도지사 주상숙(라미란)뿐만 아니라 비서실장 박희철(김무열)까지 ‘진실의 주둥이’를 가지게 돼 더 큰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박진주는 주상숙의 시누이 봉만순 역으로 새롭게 합류했다. 봉만순은 싱글이 된 후 미국에서 돌아와 주상숙에 얹혀사는 밉상 시누이로 마냥 미워할 수도, 좋아할 수도 없는 애매모호한 매력을 가진 캐릭터다. 박진주 외에도 서현우(공무원 조태주 역), 윤두준(건설사 대표 강연준 역)이 새롭게 합류해 더 풍성한 볼거리와 이야기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정직한 후보2

감독

장유정

출연

라미란, 김무열, 윤경호, 서현우, 박진주

개봉

2022.09.28.

상세보기

정직한 후보

감독

장유정

출연

라미란, 김무열, 나문희, 윤경호

개봉

2020.02.12.

상세보기


박진주의 필모그래피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나도 드라마 속 박진주 같은 직장 동료 혹은 친한 언니가 있었으면 싶다. 남다른 에너지와 시원시원하게 자기 할 말을 하는 사이다 캐릭터를 박진주가 자주 맡았던 까닭은 박진주가 가진 밝은 에너지가 크게 작용하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박진주는 스포츠조선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이코지만 괜찮아’ 이후에 1년의 공백기가 있었는데 그동안 못했던 생각을 몰아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진주는 슬럼프에 대해 “내가 이랬고, 앞으로 이래야 한다는 것을 정리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그 후 만났던 작품 <그 해 우리는>을 시작으로 박진주는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는 중이다. 연기도 예능도 척척 해내는 만능엔터테이너 박진주가 또 어떤 매력으로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기대를 모은다.


씨네플레이 / 허프포스트코리아 남유진 기자

Must Read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