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면 작품 판독기! 품격 넘치는 <비상선언> 사무장, 김소진 배우 과거 출연작

<비상선언>

에너지 1등급, 1급수, 친환경 등등… 뭔가를 고를 때 상품에 대한 신뢰를 주는 마크들이 있다. 선택에 도움을 주는 그런 보증 마크, 한국 영화계에서 찾아본다면 ‘김소진’이란 이름이 적합하지 않을까. 근 5년간 그가 출연한 작품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최대 홈런, 못해도 1루타 정도는 가볍게 날려주니까. 가장 최근 출연작 <비상선언>은 이래저래 호불호가 갈리고 있지만, 그래도 이 영화 또한 최상급의 ‘항공 재난’ 장면들은 분명 보증하고 있다. <비상선언>에서 승무원 김희진으로 출연한 김소진을 최근 5년간의 맹활약으로 재구성했다.


<더 킹>

웃으면서 상대를 잘 때리시는 검사님.

불쑥. 김소진의 등장은 이렇게 표현할 수밖에 없다. 그저 불쑥, 어딘가에서 갑자기 쑥 들어오는 모양새. <더 킹>에서 검사 안희연으로 출연한 김소진은 소위 ‘남자판’인 검사계에서 불쑥 튀어나와 검사들을 흔들었고, 동시에 영화를 보는 관객들까지 흔들었다. 웃는 얼굴로 맞는 말을 골라 하는 안희연 검사는 <더 킹>의 영웅이었으며 관객들의 답답한 속을 뚫어주는 사이다였다. 인상을 쓰거나 무게를 잡지 않고 한태수를 압박하는 모습이나 상대의 도발에도 넘어가지 않고 여유롭게 대응하는 능글맞음은 이 캐릭터가 얼마나 올곧은 내면을 가지고 있는지 단번에 드러낸다. 어떤 면에선 요즘말로 하는 ‘진짜 광기’처럼 느껴져서 종종 무섭기도. 참 담담하게 자기 할 말을 다하는 사람이지만, 정작 김소진 본인은 당시 수많은 인터뷰 제안을 마다했다고 한다. 자신은 그렇게 말을 잘하는 편이 아니라며.


<재심>

영화 처음과 끝, 두 스틸컷의 온도차가 극중 이준영의 변화를 보여준다.

사실 김소진의 ‘불쑥’은 <더 킹>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2017년 전체를 봐도 그의 불쑥은 유효하다. <더 킹>이 개봉하고 한 달 뒤, 김소진은 영화 <재심>에서도 얼굴을 비쳤다. 변호사 이준영(정우)의 아내 강효진 역을 맡았는데, 전작만큼 스토리를 관통하는 인물은 아니지만 그래도 영화의 배경 2016년을 연다. 거기에 이준영을 보는 시선을 대변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안희연 검사에 비하면 그나마 우리 주변 가까운 인물처럼 그려져 친숙함이 느껴진다.


<아이 캔 스피크>

김소진의 2017년 세 번째 영화. <아이 캔 스피크>는 영어를 배우려는 나옥분 할머니(나문희)와 9급 공무원 민재(이제훈)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처음에는 영어가 주된 소재인 거 같지만 나옥분 할머니가 사실은 위안부 피해자였음이 밝혀지면서 영화는 시야를 확장시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그분들에게로 눈을 돌린다. 김소진이 연기한 금주는 정확한 소속이나 직업이 밝혀지지 않지만, 위안부 할머니들을 두루두루 만나며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일을 하고 있다. 자신의 과거를 감추며 살아온 옥분은 그런 금주를 피하려고 하지만, 끝내 금주의 설득과 친구 정심(손숙)의 투병에 마음을 돌린다. 김소진 특유의 단정한 말투가 인상적인데, 그러면서도 마음속에 꾹꾹 담아둔 울분과 할머니들에 대한 배려심이 묻어나는 캐릭터. 어떤 부분에선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를 뒷받침해준다고 볼 수 있다.


<공작>

2017년 출연작 쏟아내고 잠시 한숨 돌린(?) 김소진은 2018년 <공작>으로 돌아왔다. ‘창주 처’라는 배역명에서 알 수 있듯 그렇게 비중이 큰 인물은 아니다. 공작원 흑금성/박석영(황정민)이 의도적으로 접근한 광고대행사 직원 한창주(박성웅)의 아내로 스쳐 지나가듯 나온다. 한창주 역 박성웅부터가 우정출연이기도 하고. 큰 잔향을 남기는 인물은 아니지만 ‘보증수표’라는 시각에서 김소진의 출연작을 살펴본다면 빼놓을 수 없는 수작이라서 이렇게 슬쩍 지명한다.


<마약왕>

2018년 연말엔 <마약왕>의 성숙경 역으로 찾아온다. 얼떨결에 마약을 밀수하면서 큰손이 되는 이두삼(송강호)의 아내 성숙경은 영화에서 무척 다채롭게 그려진다. 그야말로 평범한 집안에서 (비록 마약 밀수라는 범죄를 통해서지만) 부잣집 마나님이 되는 성숙경의 변화를 통해 관객들 또한 김소진의 다양한 모습을 영화에서 만날 수 있었다. 이두삼이 성숙경이 말다툼을 하다가 서로 손찌검까지 하는 장면은 송강호와 김소진이 탁월한 연기력을 엿볼 수 있는 명장면.

사진에서 찰싹찰싹 소리가 들리는 듯.


<미성년>

김소진의 장편 상업 영화 첫 주연작. 이전에도 단편 영화나 2014년 소속 극단 ‘차이무’에서 제작한 <씨, 베토벤>에서 주연을 맡은 적은 있지만 상업영화 기준으론 <미성년>이 첫 주연이다. 이 영화는 여러모로 ‘처음’이란 키워드와 인연이 깊은데 배우 김윤석의 연출 데뷔작이자 김혜준, 박세진이란 신예 배우들이 등판한 작품이기 때문. 영화는 대원(김윤석)이란 남자, 그의 아내 영주(염정아)와 딸 주리(김혜준), 그가 만나는 미희(김소진)와 딸 윤아(박세진)의 이야기를 그린다. 아무래도 바람피우는 상대, 불륜녀라고 한다면 썩 좋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데 김윤석이 설계한 미희라는 캐릭터와 김소진의 연기가 만나 상당히 현실적인 인물상으로 우리를 찾아온다. 한편으론 철없는 사람 같다가도 어쩌면 이렇게라도 사랑을 갈구하는 게 사람의 가장 순수한 마음은 아닐까 싶어지는 순간들이 기다린다. 덜 정형화된 캐릭터와 장면, 훌륭한 연기가 뒤섞인 잘 빠진 작품.


<남산의 부장들>

2020년, 누구도 생각 못 한 코로나19 팬데믹을 정면으로 만난 <남산의 부장들>에서 김소진은 데보라 심으로 출연했다. 시대적 배경으로 보면 <마약왕>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데, 성숙경이 정말 신분 급상승한 사모님 이미지를 한껏 냈다면 데보라 심은 커리어우먼다운 고풍스러운 의상과 다소 강렬한 메이크업이 차이. 나지막한 김소진의 목소리가 특별하게 느껴지는 순간들이 꽤 있다. 유능한 로비스트라는 캐릭터 설정은 김소진이 가진 아우라가 덧대지며 한층 더 부각됐다. 영화가 박통(이성민)과 김규평(이병헌)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다보니 해외에서의 첩보전이 일단락되는 순간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중심에서 물러난 것이 아쉬울 정도.


<모가디슈>

2021년 한국 영화 최고 흥행작, <모가디슈>에서 김윤석과 김소진이 다시 만났다(이번엔 진짜 부부로). 두 사람은 각각 소말리아 한국 대사관 한신성과 그의 부인 김명희로 출연했다. 진짜 현지인마냥 까무잡잡하고 건조한 피부 뒤에는 당시만 해도 적에 가까웠던 북한측 인원들을 포용할 줄 아는 관용이 숨어있다. 영화 내내 두 사람이 개신교 신자임이 암시되는데, 결국 북한측 인원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마지막까지 함께 하는 모습은 자연스럽게 착한 사마리아인 우화를 연상시킨다.


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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