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뭐지, 내 귀에 꿀 발라놓음? <리버스> 주인공에 영화광 이준혁이 최근 극장에서 충격받은 일

오디오 무비 <리버스>의 일부 회차를 먼저 듣던 기자는 몇몇 청취자들의 반응을 예상할 수 있다. ‘뭐지, 언제 내 귀에 꿀 발라놨지?’ 기억을 잃은 채 눈을 뜬 묘진(이선빈)을 옆에서 돌보는 준호를 연기한 이준혁의 목소리는 그야말로 달콤하기 이를 데 없으니까. 물론 준호는 묘진과 함께 <리버스>의 미스터리를 이끄는 인물이기에 들리는 것처럼 마냥 달콤한 인물은 아니리라. 이 비밀을 쥐고 있는 준호를 이준혁은 어떻게 연기했을까.

<리버스>가 공개되기 이틀 전인 11월 16일, 배우 이준혁을 서울 강남구 논현동 ‘네이버 바이브 스튜디오’에서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셔츠에 팬츠까지 올블랙 차림으로 나타난 그는 기자를 만나자마자 휘낭시에를 건네며 먹어보라고 권유했다. 내심 섬세한 사람이구나, 생각했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에도 그만의 고유한 감성은 빛났다.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엉뚱하게, 조곤조곤 대답하는 모습이 뇌리에 남았달까. 모쪼록 그 감성이 독자들에게 전해지길 바라며 이준혁과의 1문1답을 정리했다.


오디오무비 <리버스> 포스터

<리버스>가 오디오 무비잖아요. 처음 제안받으셨을 때, 혹은 시나리오를 받으셨을 때 어떠셨나요?

사실은 처음에 제안받았을 때, 그때 시나리오를 안 봤었는데도 ‘오디오무비? 새로운데? 해보자’라는 생각이 먼저 앞서있었어요. 그래서 시나리오 봤을 때는 ‘이런 이미지로 나를 쓰려고 하시는구나’라고 생각을 하고 한번 도전해 볼 만하겠다 (싶었죠). 일단 새로운 걸 되게 좋아하는 편인데, 이제는 안 해본 그 분야가 별로 없잖아요. 방송이나 영화, 이렇게 꽤 많이 해봤잖아요. 근데 이거는 진짜 상상을 못 했던 거라서 그래서 한번 해보자라는 생각을 했죠.

<리버스> 캐릭터들이 약간씩 그런 면을 가지고 있지만, 준호라는 캐릭터 또한 초반과 후반이 또 굉장히 달라질 것 같은 캐릭터로 그려져요. 그래서 어떤 부분에서 특별히 더 신경 쓰면서 캐릭터를 연기하셨나요?

그냥 표면적인 걸 정확하게 전달해 주는 게 더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왜냐하면 영화나 방송에서 할 때는 미묘한 뉘앙스로 그게 전달될 수 있는데 이건 오히려 확실히 좀 보여줘야 그게 티가 나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감독님도 오케이를 해주신 것 같고…. 오히려 더 확실히 전달하는 걸 중점적으로 했어요.

오디오무비는 영화나 드라마보다 촬영이나 제작 기간 자체가 많이 짧은 편이잖아요. 그래서 현장에서 배우분들끼리 소통하고 서로 맞춰갈 때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하셨는지도 궁금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영화나 드라마는 제작 기간이 6개월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니까 무겁죠. 이건 굉장히… 콤팩트하게 녹음하게 되는데, 장면 순서대로 녹음하다 보니까 마치 공연할 때의 그런 장점은 있었어요. 에너지를 이야기 흐름대로 쭉 이어갈 수 있으니까요. 사실 영화는 <메멘토>처럼 완전 거꾸로 가는 경우도 많고. 둘 다 작업 방식이 조금 다르긴 한데 라이브 같은 느낌으로 가는 거는 오디오 무비의 장점이 아닌가 싶더라고요. 거의 시나리오의 신 순서대로 갔던 것 같아요.

이번에 리버스를 녹음을 하시면서 내 목소리는 이게 장점이구나 싶은 점이 있었나요?

(웃음) 진짜 모를 것 같아요, 그거는 정말. 모니터를 자주 하기보다 바로 연기를 하고 그냥 오케이가 나고. 이런 느낌이었어요. (제 연기를) ‘객관적으로 듣는다’고 할 수가 없어서 그 부분은 (감독님께) 좀 맡겼죠. 후반 작업에서 보완이 되고 효과음이나 이런 게 추가될 테니까…. 그냥 녹음한 날것으로는 사실 못 들어줘요. 자기 목소리 듣는다는 게 쉽지가 않죠.

감독님 얘기가 나왔는데, 감독님은 현장에서 어떠셨나요?

임건중 감독님이 자유롭게 하려고 되게 애쓰셨던 것 같아요. 현장에서 활력을 주려고 하셨고 카리스마 있는 스타일이세요. 정확하게 얘기해주시고 ‘오케이’ 같은 거 되게 우렁차게 해주시고 본인이 많이 움직여주시고. 그래서 되게 모호할 수 있는 그런 작업인데 감독님이 ‘날 믿어’라는 느낌으로 계속 대해주셔서 편했어요.

오디오 무비라는 걸 해보고 싶어서 참여하셨는데 혹시 직접 해보기 전까지 생각 못 했는데 이 부분은 정말 어려웠다. 이런 건 전혀 생각 못 했는데 너무 재밌다라고 느낀 부분이 있다면?

이거를 말로 설명해 줘야 해서 꼭 필요하구나, 라는 것들이 생각보다 있었어요. 보통 영화는 최대한 압축적으로 대사를 줄이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데, 오디오무비는 이게 눈으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적으니까 그 부분을 말로 채우는 게 좀 힘들었어요. 설명적일 수밖에 없는 부분들이 있는데 오디오무비니까 그걸 설명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니까, 그런 게 좀 달랐던 것 같아요. 재밌었던 거는 아까랑 비슷한 얘기인데 그냥 쭉 이어서 빨리빨리 진행되는 느낌으로 그날의 감정이 계속 이어지니까. 영화는 막 문 열고 나갔는데 한 달 뒤에 찍고 이런 경우가 되게 많잖아요.(웃음) 그러니까 그런 것들이 좀 좋았다라고 느꼈어요.

<리버스>에서 준호-묘진으로 만난 이준혁(왼쪽), 이선빈

다른 배우들하고 이제 연기를 같이 하시는 동안에 다른 배우들의 연기에서 진짜 인상적이었다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이선빈 배우, 김다솜 배우, 다 굉장히 유연하다고 느꼈어요. 오디오무비는 리테이크(장면을 다시 촬영하는 것)를 빠르게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잖아요, 영화보다는. 그렇게 할 때마다 다 계속 여러 가지 버전을 할 수 있게 다솜 씨도 선민 씨도 굉장히 다채로운 버전들을 준비해왔더라고요 그래서 준비를 참 많이 했구나 생각했죠. 임원희 선배는 같이 했었으니까 그런 걸 알고 있었지만.

본인이 아이디어 내서 <리버스>에 들어간 부분이 있을까요?

있는데 생각이 잘…. (웃음) 이후에 다른 작품을 하고 그랬더니 정확하겐 생각이 안 나는데 말투나 그런 것들이었던 것 같아요. 대부분.

아까 임원희 배우님 얘기가 잠깐 나왔는데, 전작도 같이 하셨는데 배우님에 대한 얘기를 하자면?

저도 이제 같이 작업하는 순간이 많지 않았어요. 그렇지만 제가 들었을 때는 그 다른 사운드 효과 필요 없이 우렁찬 보이스로 그걸 다 채우고 계신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확실히 잘 어울리신다, 여기에. 워낙 목소리가 좋으시니까.

이번에 연기한 준호라는 캐릭터가 기억상실증에 걸린 묘진의 옆에 계속 있어주잖아요. 만일 본인이 기억 상실에 걸린다고 가정하면 누가 내 옆을 지켜준다든가 혹은 내가 어떤 것 때문에 나를 다시 떠올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런 것이 있을까요?

지켜줄 사람… 내가 기억상실에 걸리면… (함께 있던 직원에게) 지켜줄래요?(웃음) 당연히 가족이 지켜주면 가장 좋을 것 같고 생각나는 거… 진짜 모르겠어요. 뭘 해야 기억해 낼 수 있을까…. 오늘 인터뷰로 한번 생각해 볼게요. 이 인터뷰에 뭐가 있겠네. 내가 이준혁이고, 이거 보면 되겠네.

우문현답을 해주셨네요.(웃음) 워낙 영화를 많이 보기로 많이 알려져 있으신데 최근에 봤던 작품 중에 혹시 기억에 남는 작품은?

최근에 정말 충격을 받았어요. 제가 극장 포인트가 있다는 걸 최근에 알았어요. 몇천만 원 손해 본 게 아닐까… 너무 충격을 받았어요. 극장에도 포인트가 있는 줄 몰랐어요. 그래서 지금은 그것 때문에 가슴이 아픈 마음이고, 최근에는 인상 깊게 본 영화가 <화양연화>를 다시 봤는데 되게 묘하게… 옛날에 봤던 거긴 하지만 되게 피곤한 날 졸면서 봤거든요. 졸면서 봤는데도 너무나 인상 깊게 남아 있는 느낌이에요. 최근에 <블랙 팬서 2: 와칸다 포에버>도 봤어요. 그게 처음으로 포인트로 본 영화… 화양연화가 인상 깊었고 그냥 요새 시간이 많이 없었으니까…

원래 애니메이션보다 만화책을 더 좋아하거든요. 그런데 <스파이 패밀리> 아이가 너무 귀엽더라고요. 그리고 <체인소 맨>인가 하고. 애니 하나를 보니까 이것저것 떠서 <로맨틱 킬러>하고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봤어요. 그렇게 짧게 짧게 보기 좋은 애니메이션을 봤어요. 옛날에는 (애니메이션을) 잘 못 봤던 게 프레임 수가 적어서 너무 답답한 마음에 내가 읽는 게 더 재미있었는데 요즘 애니메이션 보니까 진짜 사람 같아요, 움직이는 게. <체인소 맨>에서 설거지하는 등 일상 장면이 있는데 너무 좋더라고요. 정성을 많이 들였구나 그런 게 재밌어요.

<리버스>는 미스터리물이잖아요. 평소에 그런 미스터리 장르를 좋아하시는 편이신가요?

저는 그냥 다 좋아해요. 가리는 게 없어요.

미스터리 장르 중에 유독 기억에 남는 작품이나 장르 같은 게 있을까요?

지금 떠오르는 건 <나를 찾아줘>. 그걸 참 좋았던 것 같아요. 재밌게 봤어요.

이준혁이 인터뷰에서 언급한 <화양연화>(왼쪽), <나를 찾아줘>

평소에는 이렇게 듣는 콘텐츠 자체를 좋아하시는 편이신가요?

사실은 잘 몰랐었죠. 이번에 얘기 듣고 좀 알게 된 거고 평소에는 보는 걸 더 많이 했었죠. 보는 걸 많이 들으면 음악을 듣고. 그래서 이번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혹시 차후에도 이런 콘텐츠 제안이 들어온다면?

괜찮을 것 같아요. 조금 되게 담백하고 소박한 이야기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예전에 그 붐마이크(영화 촬영용 마이크)로 계곡 소리 이런 거 들었을 때 되게 좋았거든요. 그런 게 잘 담기면 자연 소리랑 함께할 수 있는 멜로, 이런 거 하면 재밌겠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내년에 공개될 두 작품 모두 수위가 조금 센 작품들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그렇게 두 작품을 앞두고 있는 마음은 어떠신가요?

제가 봤을 때 감정적으로 수위가 더 센 건 <리버스>의 준호인 것 같고…. 일단 준호가 제일 못 된 것 같은데, 개인적으론. (웃음) 두 작품 준비하면서는 지금에 되게 충실하려고 했었고 처음에 작품 들어갔을 때 같이 하는 친구들하고 어찌 됐든 지금 시간을 잘 살아내자라는 얘기를 했는데 얼마 전에 끝났을 때 그렇게 한 것 같어서 너무 좋았어요. 거의 6개월 넘게 범죄가 일어나는 촬영 현장에 있다보니까 어느 날 백화점을 한번 갔는데 ‘내가 여기 있어도 되나’ 이런 생각이 되게 어색하더라고요.(일동 웃음) 평화로운 광경이 자체가 되게 어색하더라고요.(웃음) 그 어색했던, 낯설었던 기억이 되게 인상 깊었어요.

<리버스>를 기다리고 있으신 청취자들에게 인사 부탁드릴게요.

보통은 어떤 작품인지 조금은 상상이 되는데 이번은 저도 잘 모르는 마음이라서 새로운 경험을 같이 해나가는 느낌이에요. 제가 기대하는 만큼 같이 기대해 주셨으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새로운 거니까 설레기도 하고. 그래서 여러분이 잘 들어주셨으면 좋겠다 싶고요. 아무래도 사운드가 중요하니까 좋은 오디오가 있으면 더 좋고 아니더라도 최대한 그 환경에 맞게 편히 들으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웃음). 많이 들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

사진=네이버 VIBE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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