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건 공유해요! ㄱ~ㅎ 키워드로 알아본 공유의 모든 것

7월 10일은 배우 공유의 탄신일입니다. 축하축하빰빰! 지난해 다작왕 흥행왕으로 이름 날리며 (매번 전성기였지만) 새로운 전성기를 구축한 그! 벌써 데뷔 16년차에 외모, 연기, 성품까지 뭐 하나 빠지는 게 없는 배우인데요. 본격 공유를 공유공유하는 시간! 오늘은 가나다라 키워드로 알아보는 공유 입덕 안내서를 준비했습니다.(사진마다 심장폭행주의 후하후하) 스크롤 내려 확인해보시죠!


#교복_강자
공유의 연기 데뷔작은 2001년 KBS 드라마 <학교 4>입니다. 그가 연기한 황태영은 늘 막대 사탕을 물고 다녀 ‘캔디 보이’란 별명이 붙은 캐릭터였죠(ㅋㅋㅋㅋ). 이듬해 <동갑내기 과외하기>로 스크린 데뷔를 치른 그! 지훈(권상우)의 라이벌(이자 캡지질해 코믹한) 캐릭터 종수를 연기했습니다. 이후 영화 <잠복근무>, 드라마 <건빵선생과 별사탕> 등에서 훌륭한 교복 핏을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눈도장 쾅쾅 찍는 데 성공했죠! 당시 공유의 나이는 이십대 중후반이었습니다. 엄청난 동안이네요!


#남친짤_원조
말해 뭐 하나요. ‘남친짤’이란 단어는 공유로 인해 탄생했습니다. 마트에서_장보는_내남친.jpg, 핸드폰_보느라_정신없는_내남친.jpg, 생일케이크_들고_서프라이즈해준_내남친.jpg… 에디터는 점점 눈만 높아집니다.(탄식)


#도깨비_김신
공유의 역대급 캐릭터가 탄생했습니다. 김은숙 작가와 공유가 한 작품에서 만난다는 소식만으로도 엄청난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 <도깨비>. 그는 이 드라마에서 지고지순 쓸쓸하고 찬란하신 도깨비 ‘김신’을 연기했죠. 말 그대로 ‘공유의 모든 것’이 화제가 된 드라마였습니다. 공유는 <도깨비>로 올해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습니다.


#로맨스_강자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고 있는 그이지만! 역시 공유하면 로맨스, 로맨스 하면 공유죠.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 <빅> 속 츤데레 뿜뿜 캐릭터부터, <김종욱 찾기>의 허당+박력 매력, <남과 여>에서 선보인 짙은 멜로까지! 모든 장르의 로맨스를 찰떡같이 소화합니다. 관객들에게 자동 여주인공 빙의시키는(ㅋㅋㅋ) 엄청난 능력을 지닌 배우죠.


#목소리
팬미팅에서 가끔씩 노래를 부르기도 하는 그! 깜짝 놀랄 정도의 노래 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번 듣기 시작하면 매료되어 무한 반복 재생할 수밖에 없는 것!(에디터 경험담) 자신이 출연한 작품의 OST 작업을 함께 하기도 했죠. 영화 <김종욱 찾기> OST에선 ‘두 번째 첫사랑’을 불렀고요, 드라마 <빅> OST에선 ‘너라서’를 불렀습니다.


#비디오자키
팬이 아니라면 모를 법한 뜻밖의 과거! 그는 2000년 Mnet의 공채 VJ에 선발되며 연예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당시엔 본명 ‘공지철’로 활동했죠. 2004년엔 음악 프로그램의 MC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사진만 봐도 신인의 풋풋함이 전해지네요!


#석우
그에게 ‘천만 배우’의 수식어를 안긴 작품, <부산행>. 그는 펀드매니저 석우를 연기합니다.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부산행 KTX에서 딸 수안(김수안)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인물이었죠. 연상호 감독은 “시간이 흐를수록 공유의 연기는 분명 더 빛날 거다”라 언급하며 그에 대한 무한 신뢰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칸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되었던 <부산행>! 그 역시 이 영화로 칸 레드카펫을 밟았습니다.


#이상형
그는 여러 배우들이 이상형으로 꼽는 배우로도 유명합니다. 배우들뿐인가요! 그의 작품을 접한 분이라면 한 번쯤은 ‘내 남친 공유’를 상상해본 적 있으실.. 거라고.. 생각을.. 조심스레… 해봅니다만…. 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공유의 이상형이겠죠(귀 쫑긋)! 이전 인터뷰에서 “스키니 진과 플랫슈즈가 어울리는 담백한 사람(제일 어렵다)”이 이상형이라 밝혔던 그! 최근 인터뷰에서는 “그저 편안한 여자”(..이 또한 제일 어렵다)가 이상형이라 밝혔습니다. “영혼이 아름다운 사람이 좋다”고 언급하기도 했다네요. 네. 여러분 우리 모두 분발합시다.


#지동철
<용의자>에서 그는 북한의 최정예 특수요원 지동철을 연기합니다. 그의 몸 사리지 않는 액션에 자동 박수 짝짝 나올 수밖에 없는 영화죠. 와이어 하나에 의지한 채 80m 절벽에 매달리고,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한강 낙하 신에선 무려 12번이나 뛰어내리고, 계단 위 카 체이싱 장면도 직접 본인이 소화해냈다는 그! 가장 힘들었던 촬영으로는 ‘어깨 탈골 신’을 꼽았습니다. 촬영 후 반 실신 상태가 되었다고 하네요(ㅠㅠ). 알고 보면 공유는 놀이기구도 못 탈 정도로 겁이 많은데요! 위험천만 액션도 계속하다 보니 무뎌져, 재미있게 촬영했다는 비하인드를 전했습니다.


#차기작
모두가 궁금해할 그의 차기작! 그는 최근 개최된 팬미팅에서 “오랜 시간 쉴 생각은 하고 있지 않다”고 운을 떼며, 아직 확실한 건 아니지만 “차기작은 영화로 인사를 드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인터뷰에선 도전해보고 싶은 배역으로 ‘악역’을 꼽기도 했는데요.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으니 얼~른 작품 속 그의 모습을 보고 싶네요!


#커피프린스_1호점
지금의 그를 만드는 데 탄탄한 버팀목 역할을 한 작품, <커피프린스 1호점>입니다. 그가 연기한 최한결은 로코계의 전설로 남아있는 캐릭터죠. 드라마 촬영 당시엔 늘 촬영 장소에 어마어마한 팬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기로 유명했습니다. <도깨비>에 맞먹는 하나의 신드롬이었죠.


#탑_오브_2016
2016년 <남과 여>, <부산행>, <밀정>으로 스크린 정복한 것으로 모자라 드라마 <도깨비>로 홈런을 날린 이 배우! 다작왕과 더불어 흥행왕으로 굳건히 자리 잡았습니다. 그뿐인가요? 영화배우 브랜드 평판 1위, 광고모델 브랜드 평판 1위 등 온갖 1위는 다~ 차지하고 있죠. 능력자 포텐 뿜뿜! 올해에도 거대 활약 기대해봅니다!


#플레이보이즈
연기도 잘해, 운동도 잘해! 그는 연예인 야구단 ‘플레이보이즈’ 소속입니다. 실제로도 야구를 무척이나 즐겨 본다고 하는데요. ‘롯데 자이언츠’의 어마어마한 팬으로, 아버지가 롯데 자이언츠 직원이라 스프링 캠프를 따라가기도 했다는 후문이(..ㅋㅋㅋㅋ)! 야구 영화 <슈퍼스타 감사용>에 깜짝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OB베어스 투수 박철순을 연기했죠.


#화보
말해 뭐 하나요 2. 화보 하면 공유, 공유 하면 화보입니다. 늘 어마어마한 화보로 팬들 마음 정화 눈 정화 책임지는 이 배우! 최근엔 패션지 <에스콰이어>의 7개국 표지 모델이 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한국을 비롯해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등 온갖 해외 <에스콰이어>의 표지를 장식한 공유! 한 배우가 7개의 나라의 같은 달 잡지의 표지를 한꺼번에 장식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이모저모 여러 곳에서 능력 펼치는 이 배우! 앞으로도 꽃길만 걷기를 응원합니다!(♥)


씨네플레이 에디터 유은진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

Must Read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