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

얼마 전 영화 <스텔라>가 개봉했다. 영화는 오래된 클래식카 스텔라를 소재로 하는 독특한 카 체이싱 영화인데, 가만히 뜯어보니 이 스텔라와 주연에 이름을 올린 세 배우들이 꽤 닮았다. 1987년식 스텔라는 최대 시속 50km의 옵션은 없지만 사연은 많은 차다. ‘스텔라’라는 이름은 라틴어 ‘stellaris’에서 유래한 것으로, ‘별의’, ‘중요한’, ‘우수한’, ‘일류의’라는 뜻을 담은 것이다. 손호준과 이규형, 허성태는 스텔라의 느린 시속처럼 긴 무명시절을 거쳐 느리게 시작했지만 지금은 스타가 되어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쉴 틈 없이 누비는 중이다. 이 정도면 ‘충무로의 스텔라’라고 불러도 괜찮을까. 그뿐만 아니라 주연배우 3인방이 모두 가진 묘한 공통점도 있다. 그들의 데뷔부터 현재까지 공통점을 중심으로 낱낱이 살펴보았다.

스텔라

감독 권수경

출연 손호준, 이규형, 허성태

개봉 2022.04.06.

상세보기

길고 길었던 무명시절
<바람>
손호준은 학창 시절부터 배우를 꿈꾸던 소년이었다. 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 극단에서 주연을 맡는 등 연극배우로 활동했고, 2005년 <생방송 특종 KM연예뉴스>의 진행을 맡으며 연예계에 데뷔한다. 이후 다수의 드라마에 단역으로 출연하며 연기 활동을 이어왔고, 이 당시 찍었던 작품들 중에 영화 <바람>도 있다. 극중 주인공 짱구(정우)의 친구인 영주 역할을 맡아 경상도 사투리 연기를 찰지게 소화해 내며 영화를 본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게 된다. 하지만 이후로 이렇다 할 눈에 띄는 작품들을 만나진 못했고 그렇게 또 시간이 흘러 2013년이 된다. 
바람

감독 이성한

출연 정우

개봉 2009.11.26.

상세보기
<나의 독재자>
이규형 또한 배우를 오랜 시간 꿈꿔왔다. 영화 <쉬리>를 보고 영화배우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고, 고등학교 때는 연극반에서 활동하고 대학교에서는 연극을 전공하고 군대에서는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호루라기 연극단에 들어가며 긴 시간 동안 꾸준히 연기를 해왔다. 이후로도 줄곧 대학로에서 연기를 한 그는 자연스럽게 뮤지컬 무대에도 오르게 된다. 연극과 뮤지컬 무대에 쉼 없이 오르고, 크고 작은 영화에 조연이나 단역으로 종종 출연하기도 했으나, 그가 충무로에서 사랑받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나의 독재자

감독 이해준

출연 설경구, 박해일

개봉 2014.10.30.

상세보기
<밀정>
익히 알려진 대로 허성태는 대기업 출신이다. 30대 중반이던 2011년 오랜 꿈을 위해 퇴사한 그는 오디션 프로그램 <기적의 오디션>에 참가하며 배우 인생을 시작한다. 아쉽게 프로그램에서 우승하진 못했으나, 이후 무려 60여 편의 영화에 단역으로 출연하며 부단히 연기 경력을 쌓아간다. 2016년 영화 <밀정>에 출연하고 이듬해 <범죄도시> <남한산성> <꾼> 등 굵직한 작품들에 연달아 얼굴을 비추며 마침내 대중들과 조금씩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여전히 충무로에서의 인지도는 크게 높지 않았다, 2021년 전까지는 말이다.
밀정

감독 김지운

출연 송강호, 공유

개봉 2016.09.07.

상세보기

눈도장은 드라마로 쾅쾅!
<응답하라 1994>
2009년 출연했던 영화 <바람>은 2013년의 손호준에게 터닝포인트가 된다. 이 영화를 본 신원호 감독이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 그를 해태 역할로 캐스팅했기 때문. 전작 <응답하라 1997>이 크게 성공했던 터라 두 번째 이야기도 대중들의 큰 기대를 받고 있던 참이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방영과 동시에 수많은 팬들을 양산하며 전작을 능가하는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주연 배우들의 인지도 또한 급상승하였고, 손호준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번엔 찰진 전라도 사투리를 구사하며 시청자들의 눈에 들었고, 이후 드라마 <트로트의 연인> <미세스캅> <고백부부>, 영화 <쓰리 썸머 나잇> <비밀> 등에 출연해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주연급 배우로 올라선다.
응답하라 1994

연출 신원호

출연 고아라, 정우, 유연석, 김성균, 손호준, 차선우, 민도희, 성동일, 이일화, 윤종훈, NC.A, 나영석

방송 2013, tvN

상세보기
<슬기로운 감빵생활>
연극과 뮤지컬이 주 무대였던 이규형의 배우 인생에 2017년 새로운 막이 열린다. 드라마 <비밀의 숲>에서 서부지검 사건과의 윤세원 과장을 맡아 속내를 알 수 없는 연기를 탁월하게 해내며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게 된 것. 바로 이어서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에 상습적인 마약 복용으로 수감 중인 유한양(a.k.a.해롱이)를 연기하며 큰 인기를 얻게 된다. 여담으로 작품의 신원호 감독과 이우정 작가는 이규형이 출연한 연극 <날 보러와요>와 뮤지컬 <팬레터>를 보고 그를 캐스팅했다고.
슬기로운 감빵생활

연출 신원호

출연 정경호, 박해수, 이규형, 최무성, 김성철, 정웅인, 성동일, 유재명, 정수정, 임화영, 김경남, 박호산, 강승윤, 김한종, 정민성, 주석태, 이호철, 정재성, 최연동, 강기둥, 안상우, 박형수, 이훈진, 김기남, 안창환, 이도겸, 신재하, 염혜란, 정해인

방송 2017, tvN

상세보기
<오징어 게임>
2021년 허성태가 전 세계 대중들과 급속도로 가까워지게 된 작품을 만났으니, 바로 지난 한 해를 뜨겁게 달구었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다. 허성태는 극중 조직폭력배 장덕수를 연기하며 사나운 맹수 같은 이미지를 무섭게 각인시켰고, 작품이 전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인기를 누리며 그는 국민 악역을 넘어 글로벌 악역으로 거듭난다. 특히 그가 대학에서 노어노문학을 전공했고, 대기업 재직 당시 러시아 영업부서에서 근무했던 것이 알려지며 러시아 팬이 크게 증가했다고. 

영화와 드라마에 이어 예능까지 접수!
<삼시세끼> 어촌편
손호준은 <응답하라 1994>의 인기를 동력 삼아 예능까지 진출했다. 그는 드라마에 함께 출연한 유연석, 바로와 함께 2014년 나영석 PD의 예능 프로그램 <꽃보다 청춘> ‘라오스’편에 출연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여행을 처음 가보게 되었다고. 백지의 여권을 자랑하며 허둥대는 그의 모습은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친근감을 주었다. 이후 <삼시세끼> 농촌편에서 ‘체험 일꾼’으로 출연하고, <삼시세끼> 어촌편에 정규 멤버로 합류하게 되며 ‘나영석 사단’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나 혼자 산다>
이규형이 출연한 예능들 중 가장 주목을 받았던 프로그램은 2020년과 2021년 두 번 출연한 <나 혼자 산다>다. 처음 <나 혼자 산다>에 출연했을 당시에는 머리카락을 핀으로 꽂아 사과 머리를 만들며 귀여운 매력을 한껏 자랑했고, 지난해 두 번째 출연했을 때는 오토바이를 좋아하는 바이크 애호가의 면모를 드러내며 새로운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주었다. 또 지난 9월에는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그는 당시 뮤지컬 <헤드윅>을 위해 준비하는 일상을 공개하며 자기관리 끝판왕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SNL 코리아 시즌2>
<오징어 게임>의 인기가 날로 뜨거워진 차에 여기 기름을 부은 예능 프로그램이 있으니, 바로 올해 초 호스트로 출연한 <SNL 코리아 시즌2>가 그것이다. <SNL 코리아 시즌2>에서 조직폭력배 출신 유튜버 ‘허블리’로 분한 허성태는 온라인에서 화제인 감성 브이로그, 룩북 등 다양한 영상들을 패러디하며 시청자들의 웃음을 유발했는데, 그중 가장 크게 이슈가 되었던 것은 단연 ‘코카인 댄스’ 커버다. 영상은 무서운 중독성과 파격적인 반전 매력으로 보는 이들을 그야말로 혼돈에 빠뜨렸고, 1시간 무한 재생 버전으로 교차편집된 이 영상은 무려 조회 수 175만 회를 기록하며 레전드로 남게 된다.

나우무비 에디터 박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