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이야기> 시즌 4

무려 3년 만이다. 넷플릭스 대표 효자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가 네 번째 시즌으로 돌아왔다. <기묘한 이야기>는 미국 인디애나주 호킨스에 사는 단짝 친구들이 마을에서 일어나는 기이한 사건들을 쫓는 미스터리 스릴러다.<기묘한 이야기>가 세운 이미 잘 알려진 기록을 새 시즌을 맞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자면, 쇼는 에미상, 골든글로브, 그래미, SAG 등의 시상식에서 65개가 넘는 상을 수상하고 175번 노미네이트되었다. 시즌 3은 5억 8,200만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TOP 10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어권 시리즈 2위에 오른 바 있다. 오래 기다린 탓에 혹시 지난 시즌의 기억이 흐릿해졌어도 괜찮다. 그동안 호킨스에서 벌어진 일들과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복습하며 시즌 4 정주행을 준비하자. <기묘한 이야기> 시즌 4의 1부는 5월 27일 공개됐고, 2부는 7월 1일 공개된다.

 * <기묘한 이야기> 시즌 1, 2, 3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즌 4는 일명 스타코트 전투 그 6개월 후를 그린다. 세 시즌 내내 호킨스 비공식 기동대로 활약하던 친구들은 처음으로 흩어졌다. 일레븐(밀리 바비 브라운)은 조이스(위노나 라이더)와 윌(노아 슈냅) 가족을 따라 캘리포니아로 이사갔다. 마이크(핀 울프하드), 더스틴(게이튼 마타라조), 루카스(케일럽 맥러플린)와 맥스(세이디 싱크)는 호킨스에 남아 고등학교에 진학했다. 이들은 더욱 강력해진 초자연적인 존재에 맞서 전쟁을 준비한다.


뒤집힌 세계가 더 많이 나온다

<기묘한 이야기>는 윌이 뒤집힌 세계에 갇히면서 시작됐다. 스타코트 몰과 지하의 러시아 비밀 기지를 주요 배경으로 했던 지난 시즌의 경우 뒤집힌 세계를 보여줄 기회가 특히 많지 않았다. 새 시즌 공개를 앞두고 제작자 더퍼 형제는 이번 시즌에는 그 어떤 시즌에서보다 뒤집힌 세계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을 것이라 예고했다. 그동안 데모고르곤과 마인드 플레이어가 호킨스 주민들 한정으로 괴롭혔다면, 이야기가 호킨스를 벗어남에 따라 뒤집힌 세계 역시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였던 캐릭터가 성장하고 시즌을 거듭할수록 아포칼립스를 다루는 이야기는 점점 어두워지기 마련이다. 보다 깊고 넓어진 뒤집힌 세계는, <기묘한 이야기>의 인기 요인 중 하나인 레트로 무드와 함께 이번 시즌의 대표 관전 포인트가 되겠다.


일레븐의 대학살
숨겨진 호킨스 연구소 이야기

언제나 말도 안 되는 순간에 말도 안 되는 능력으로 친구들을 구한 건 일레븐의 초능력이었다. 지난 시즌에서 일레븐은 능력을 잃고 호킨스를 떠났다. 그동안 호퍼(데이빗 하버)의 교육 덕에 단어가 아닌 문장을 구사하게 된 일레븐은, 이번 시즌에서 캘리포니아에 정착하고 나서 무려 고등학교에도 다닌다. 예고편에서처럼 샘 박사(폴 레이저)의 요청으로 호킨스로 다시 돌아가게 되는데. 첫 시즌, 일레븐이 처음 나타났을 때의 반삭 머리를 한 모습이 예고편에 보이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시즌 4 공개에 앞서 <기묘한 이야기> 시즌 4 첫 에피소드의 첫 8분이 공개됐다. 첫 장면은 호킨스의 어느 한적한 아침으로 시작된다. 평화로운 이미지와 상반되게 시즌 1의 끝에서 명을 달리했던 ‘아빠’ 마틴 브래너(매튜 모딘)가 등장한다. 다행히 플래시백이다. 과거 호킨스 국립 연구소에는 시즌 2에 등장했던 환각을 보게 하는 능력을 가진 언니 ‘에이트’ 칼리와 일레븐 말고도 많은 피실험자가 있었다. 1979년 9월 8일. (시즌 4의 배경은 1986년이다.) 이 머리를 짧게 한 특별한 능력을 가진 아이들이 한꺼번에 잔혹하게 죽임을 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일레븐이 벌인 일이다.

 다른 초능력자를 한꺼번에 죽일 정도로 촤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었던 일레븐의 과거, 현재 일레븐이 능력을 잃은 사실, 샘 박사가 다가올 전쟁에 일레븐이 꼭 필요하다며 그를 호킨스로 다시 불러들인 것, 그리고 다시 과거의 피실험자 복장을 하고 있는 일레븐. 이 몇 가지 단서로 미루어 보아, 이번 시즌에서 일레븐의 능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과거의 실험들이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호퍼는 죽지 않았다

이제는 공식적인 일레븐의 아버지이자 호킨스 경찰서장 호퍼는 지난 시즌 끝, 뒤집힌 세계와 연결된 게이트를 닫는 과정에서 사라졌다. 다행히도 마지막에 어딘가에서 호퍼가 살아있음을 암시하는 장면이 담겼으므로 팬들은 희망을 놓지 않았는데. 역시 자신을 희생하고 죽은 줄로 알았던 그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고 돌아왔다. 시즌 4에서 머리가 짧아진 호퍼는 러시아에서 노역을 하고 있다. 그는 수감생활을 하면서 러시아인들에 의해 데모고르곤과 결투를 하도록 내던져지기도 한다. 감옥의 위치가 어디인지 조이스에게 신호를 보내던 그는 일레븐이 그렇듯 탈옥을 감행해 호킨스로 다시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


맥스, 빌리의 혼과 연결되다?

맥스는 의붓오빠이자 마인드 플레이어의 숙주였던 빌리(데이커 몽고메리)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다. 예고편에서 맥스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그때의 공포로부터 벗어나지 못했다고 빌리에게 편지로 고백한다. 맥스가 빌리의 무덤 앞에서 공중부양을 하는 충격적인 장면도 담겼다. 이는 맥스가 뒤집힌 세계를 통해 빌리의 혼과 초자연적으로 연결될 것이며, 전 시즌보다 더 많은 분량을 가져갈 것임을 암시한다고 할 수 있겠다.


새 빌런의 이름은 베크나

시즌을 거듭하며 스케일을 키워 온 것과 함께 빌런의 위협도 점점 고조됐다. 더욱 강력해진 이번 시즌 새 빌런의 이름은 베크나. 들짐승이나 거대한 거미의 형상을 하고 있던 기존 괴물과 달리 기본적으로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고, 마인드 플레이어의 다리를 연상시키는 촉수들로 둘러싸여 있다. 예고편에서 이 궁극의 빌런이 비칠 때 “네 고통이 거의 끝나간다,” “때가 됐다”라고 말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베크나는 뒤집힌 세계 버전의 사람이거나, 아니면 오랫동안 그곳에 갇혀 있으면서 모습이 바뀐 사람일 수 있겠다. 데모고르곤이나 마인드 플레이어와 같이 호킨스 친구들이 즐겨하는 게임 던전 앤 드래곤에서 가져온 이름인데. 원작 게임에서 베크나는 강력한 마법사에서 불멸의 존재로 거듭난 신이다. 그에게는 그를 숭배하는 추종자가 있고 그중 하나를 대표 대리인으로 부렸다. 앞 시즌에서 마인드 플레이어가 보여 줬던 것과 비슷한 능력을 갖추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에피소드 러닝타임은 2시간 30분

<기묘한 이야기> 시즌 4는 두 파트로 나뉘어 공개된다. 1부는 첫 일곱 에피소드를, 2부는 뒤의 두 에피소드로 구성된다. 시즌 3 종영 후 시즌 4가 나오기까지 3년이나 걸린 이유에는 팬데믹도 있지만, 이번 시즌이 그 어떤 시즌보다 긴 시즌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시즌 4 9개 에피소드의 총 러닝 타임은 12시간 51분이다. 시즌 3의 각 에피소드의 러닝타임이 42분에서 77분이었다면, 이번 시즌은 가장 짧은 에피소드가 1시간 3분이고, 가장 긴 마지막 에피소드는 약 2시간 30분에 달한다.

더퍼 형제는 이번 시즌이 두 번에 걸쳐 공개되는 이유에 대해 “800페이지가 넘는 9개의 대본, 거의 2년간의 촬영 기간, 수천 개의 시각효과 숏이이 만들어 낸 유례없는 러닝타임”을 들었지만, 최근 구독자 감소 및 주가 하락을 겪은 넷플릭스가 대표 상품을 쪼개 선보이며 다시 구독자 확보를 꾀했다는 것이 업계의 전반적인 추측이다. 첫 에피소드의 첫 8분을 선공개한 것 역시 이 상황이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기묘한 이야기>는 시즌 5를 끝으로 종영된다.



나우무비 에디터 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