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시리즈 3인방, 루크/레아/한 솔로
프리퀄 시리즈 3인방, 오비완/아미달라/아나킨
시퀄 시리즈 3인방, 포 다메론/레이/핀

<스타워즈> 하면 어떤 배우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루크, 레아, 한 솔로, 오비완, 아나킨, 아미달라, 레이, 핀, 포 다메론까지! 오리지널, 프리퀄, 시퀄 삼부작 속 메인 롤을 맡은 아홉 인물이 아닐까 싶은데요. 우주가 배경이니만큼 온갖 종족 다~ 나오는 이 시리즈! 그들 곁에서 감초 역할 톡톡히 하는 외계 종족, 드로이드 등 캐릭터들의 활약을 빼놓을 수 없겠죠. 이들은 누가 연기했을까요? 이번 주 알쓸신잡에서는 <스타워즈> 마스코트 캐릭터들을 연기한 배우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츄바카

에디터 최애 캐릭터인 츄바카부터 소개해보죠. 츄바카를 연기한 배우는 피터 메이휴입니다. 털 복슬복슬한 츄바카 의상과 탈을 쓰고 촬영에 임했죠. 키가 무려 2m 26cm인 이 배우! 조지 루카스 감독은 오디션장에서 자신을 보고 벌떡 일어난 피터의 키를 보자마자 츄바카를 찾았다 생각했다고 하네요(ㅋㅋㅋㅋ).

40년을 함께한 인생 우정! 한 솔로와 츄바카

1977년 <스타워즈 에피소드 4>부터 오는 12월 개봉 예정인 <스타워즈 에피소드 8>까지, 40년간 츄바카와 함께해 온 피터! 올해 73세를 맞이했는데요. 무릎이 좋지 않아 <스타워즈 에피소드 7>에서는 츄바카가 앉아있는 장면들에서만 촬영에 임했습니다. 대신 농구선수 출신인 요나스 수오타모가 츄바카 역으로 함께 촬영에 들어갔죠. 요나스 수오타모는 2018년 개봉 예정인 <한 솔로 스타워즈 앤솔로지 필름>에서도 츄바카를 연기합니다.

이미지 준비중
한 솔로 스타워즈 앤솔로지 필름 (가제)

감독 필 로드, 크리스 밀러

출연 엘든 이렌리치, 도날드 글로버, 에밀리아 클라크, 우디 해럴슨

개봉 2018 미국

상세보기

C-3PO

게임 중 츄바카에게 깐족거리다 팔 뽑힐뻔한(...) 드로이드 C-3PO는 영국의 연극배우 안소니 다니엘스가 연기했습니다. 이 배우 또한 40년 세월을 <스타워즈> 시리즈와 함께했죠. 맨 처음 캐스팅되었을 당시엔 분장을 하고 로봇 연기를 해야 한다는 사실에 역할을 거절할까 생각했다는 그. C-3PO의 컨셉아트를 보고 난 후 캐릭터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스타워즈>의 식구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몸에 딱 맞는 특수 복장을 만들어야 했던 탓에 몸을 본뜨는 건 물론, 촬영 중에도 신체의 움직임에 제한을 느꼈던 그! 실제로 촬영 중에 자주 넘어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C-3PO의 뻣뻣한 로봇 연기는 어쩌면 연기가 아니라 실제 모습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온갖 불편함을 이겨내고 40년 동안 C-3PO와 함께해온 안소니 다니엘스! 인내심 강자 배우임이 틀림없습니다.


R2-D2

<스타워즈> 시리즈의 마스코트! 귀요미 R2-D2는 리모컨에 의해 움직이는 소품이 아니었습니다. 배우가 드로이드 속에 직접 들어가 그를 조작하며 연기에 임했죠. R2-D2를 책임졌던 배우는 이전부터 여러 영화에서 활약해왔던 배우 케니 베이커! R2-D2 내부에 워낙 복잡한 선들과 조작 장치들이 많아 연기를 하고 나면 몸 여기저기 상처가 남기 일쑤였다고 합니다. 쉬는 시간에도 R2-D2의 조작법과 친해지기 위해 드로이드 밖을 나서지 않았던 그! 스태프들이 드로이드 안에 들어간 그를 깜빡하고 자기들끼리 식사를 하거나 휴식을 취한 적도 종종 있었다고 하네요...(ㅠㅠㅋㅋㅋㅋ)

케니 베이커 / 지미 비

케니 베이커는 2016년 8월 13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많은 팬들이 애도를 표했죠. <스타워즈> 시퀄 시리즈에서부터는 배우 지미 비가 R2-D2의 자리를 대신 채웠습니다. <닥터 후>의 그라스케,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의 고블린을 연기하기도 했던 배우죠.

여담으로 케니 베이커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6-제다이의 귀환>에 출연하는 외계족 이워크 '팝루'를 연기하기도 했습니다. <스타워즈> 시리즈의 또 다른 귀여움을 맡고 있는 외계족 이워크! 케니 베이커와 함께 현재까지 활발하게 활동 중인 배우 케빈 톰슨, 워윅 데이비스 등이 이워크를 연기했죠.


다스베이더
데이비드 프로우즈

사진만 봐도 OST 자동 재생, 이름만 들어도 특유의 숨소리 귓가에 울리는 그, 다스베이더! 커다란 가면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니던 다스베이더의 진짜 얼굴을 궁금해하신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다스베이더를 연기한 배우는 보디빌더 출신 데이비드 프로우즈입니다. 자칫 잘못하단 비율 파괴를 부를 수 있는 다스베이더의 대두 가면(...), 조지 루카스 감독은 이를 소화할 만한 배우의 피지컬을 가장 중요시 여겼죠. 198cm의 신장을 자랑하는 데이비드 프로우즈는 다스베이더의 외관을 소화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을 배우였습니다.

제임스 얼 존스

다만 한가지 문제가 있었죠. 그의 목소리가 넘나 스윗하고 다정했던 것! 포스 있는 다스 베이더의 목소리를 원했던 조지 루카스 감독은 다스베이더의 목소리를 성우 제임스 얼 존스에게 맡깁니다. 그 역시 1977년 <스타워즈>의 시작부터 2016년 개봉한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에 이르기까지, 다스베이더의 전설적인 목소리를 책임졌죠.

<스타워즈 에피소드 6> 속 다스베이더, 세바스티언 쇼우

<스타워즈 에피소드 6>에서 드디어 가면 벗은 모습을 드러냈던 다스베이더! 오리지널 <스타워즈> 시리즈 속 가면 쓴 다스베이더는 모두 데이비드 프로우즈가 연기했으나, 가면을 벗은 채로 감정선이 중시되었던 이 장면만큼은 원로배우 세바스티언 쇼의 힘을 빌렸습니다. 내내 가면만 쓰고 나왔던(ㅠㅠ) 데이비드 프로우즈가 이 장면까지 소화할 계획이었으나...! 나이 든 다스베이더를 소화해내기엔 데이비드의 얼굴이 너무 동안이었죠.

스타워즈 에피소드 6 - 제다이의 귀환

감독 리차드 마퀀드

출연 마크 해밀, 해리슨 포드, 캐리 피셔

개봉 1983 미국

상세보기
<스타워즈 에피소드 3>, 헤이든 크리스텐스 버전 다스베이더

프리퀄 시리즈, 2005년 개봉한 <스타워즈 에피소드 3>에도 다스베이더가 등장합니다. 다스베이더의 탄생을 알리는 장면이죠. 이 장면에서는 헤이든 크리스텐슨이 다스베이더의 복장을 착장한 채 그를 연기했습니다. 평생소원이 다스베이더의 옷을 입어보는 것이었다는 그! 다행스럽게도 소원을 이루었네요!

스타워즈 에피소드 3 - 시스의 복수

감독 조지 루카스

출연 이완 맥그리거, 나탈리 포트만, 헤이든 크리스텐슨, 이언 맥디어미드, 프랭크 오즈

개봉 2005 미국

상세보기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속 다스베이더

포스 위엄 대박이라고 손꼽히는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속 다스베이더는 배우 스펜서 와일딩과 다니엘 내프러스가 연기했습니다. <스타워즈> 스토리 상, 가장 위협적이고 폭력적인 정신을 지녔을(!) 시기의 다스베이더를 훌륭히 소화해냈죠.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감독 가렛 에드워즈

출연 펠리시티 존스, 디에고 루나, 매즈 미켈슨, 리즈 아메드, 포레스트 휘태커, 견자단, 강문

개봉 2016 미국

상세보기

요다
프랭크 오즈와 요다
인형 요다와 CG로 구현된 요다

제다이의 영원한 스승이죠. 오리지널 <스타워즈> 시리즈에서 활약했던 요다의 정체! 바로 인형이었습니다. 1999년 개봉한 <스타워즈 에피소드 1>에서까지만 해도 인형으로 촬영되었고, 이후 공개된 <스타워즈 에피소드 2>, <스타워즈 에피소드 3>에서는 CG로 구현되었죠. 2011년 발매된 <스타워즈 에피소드 1>의 블루레이 버전에는 CG로 대체된 요다의 모습이 삽입되었습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보이지 않는 위험

감독 조지 루카스

출연 리암 니슨, 이완 맥그리거, 나탈리 포트만

개봉 1999 미국

상세보기

요다의 성우 및 인형 연기는 미국의 배우이자 감독인 프랭크 오즈가 맡았죠. 12살 때부터 인형극을 시작했다는 그! 1970년대 <더 머펫 쇼>에서 캐릭터들을 창작하고 그를 직접 연기하며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쿠키 몬스터, 버트 등을 만든 이가 바로 프랭크 오즈죠.


자바 더 헛

한 솔로와 레아 공주를 못 잡아먹어 안달이었던 타투인 행성의 악당 자바 더 헛을 빼놓을 수 없겠죠. 그의 형상 또한 인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스타워즈> 시리즈 속에서 가장 큰 인형이었죠. 스태프들은 자바 더 헛의 인형 안에 들어가 각자의 부분에서 그의 몸을 조종했습니다. 리모컨을 통해 눈동자와 안면 근육을 움직이거나, 팔을 집어넣어 혀를 움직이는 등 세세한 작업이 필요했죠.

디클란이 연기한 자바 더 헛과 CG로 만들어낸 자바 더 헛

재미있는 사실이 있다면 자바 더 헛의 원래 모델은 인간이었다는 것! 초기 설정은 우락부락한 몸을 지닌 인간의 모습이었습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4> 촬영 당시 배우 디클란 물홀랜드가 자바 더 헛 역할을 맡았죠. 이후 디클란 위에 외계인 자바 더 헛의 모습을 스톱 모션으로 덮을까 생각했지만, 예산 초과인데다 딱히 자바 더 헛의 디자인이 명확하게 나오지 않은 상태라 개봉 당시 이 장면은 삭제되었습니다(ㅠㅠ...) 1997년 재개봉 당시 삭제되었던 장면을 살려냈고, CG로 자바 더 헛의 모습을 편집해 넣었죠.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

감독 조지 루카스

출연 마크 해밀, 해리슨 포드, 캐리 피셔

개봉 1977 미국

상세보기

마즈 카나타
<스타워즈 에피소드 7> 속 마즈를 연기한 루피타 뇽오

오는 12월 개봉할 <스타워즈 에피소드 8> 속 핵심 키를 쥔 인물로 나올 것 같은 이 분! 마즈 카나타입니다.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라이트 세이버를 보관하고 있던 비범한 캐릭터였죠. 마즈 카나타를 연기한 이는 바로 배우 루피타 뇽오였습니다. 모션 캡처를 통해 실감 나는 캐릭터를 완성시켰죠. 루머에 의하면 그녀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9>의 여정까지 함께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앞으로 펼쳐질 그녀의 활약이 주목됩니다.

이미지 준비중
스타워즈 에피소드 9

감독 J.J. 에이브럼스

출연 존 보예가

개봉 2019 미국

상세보기

K-2SO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속 츤데레 매력 선보이며 관객 마음 사로잡은 드로이드! 바로 K-2SO였죠. 이 드로이드는 배우 알란 터딕이 연기했습니다. 애니메이션, 특히 디즈니의 단골 성우로 유명한 이 배우! 모션 캡처로 드로이드 K-2SO를 훌륭히 소화해냈죠. 어마어마한 장신의 키를 자랑하던 K-2SO! 덕분에 알란 터틱은 K-2SO의 머리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장치를 쓰고, 발 밑엔 다리 길이를 늘려주는 장치를 장착하여 촬영 내내 겅중겅중 뛰어다녀야만 했습니다. C-3PO를 연기한 안소니는 특수분장 대신 모션 캡처만으로 드로이드를 소화해낸 알란의 촬영 현장을 무척 부러워했다고 하네요(ㅋㅋㅋ).


이외에도 보바 펫, 자자 빙크스, 와토, 아크바, 스노크, 파스마, 누트 등등 <스타워즈> 식구들은 넘쳐납니다만...! 여러분의 스크롤을 위해 오늘의 알쓸신잡은 여기까지! 보다 더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이 글을 읽는 모두에게 포스가 함께하길!

스타워즈 에피소드 2 - 클론의 습격

감독 조지 루카스

출연 이완 맥그리거, 나탈리 포트만, 헤이든 크리스텐슨, 프랭크 오즈

개봉 2002 미국

상세보기
스타워즈 에피소드 5 - 제국의 역습

감독 어빈 커쉬너

출연 마크 해밀, 해리슨 포드, 캐리 피셔

개봉 1980 미국

상세보기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감독 J.J. 에이브럼스

출연 해리슨 포드, 마크 해밀, 캐리 피셔, 도널 글리슨, 그웬돌린 크리스티, 사이먼 페그, 오스카 아이삭, 막스 폰 시도우, 존 보예가, 데이지 리들리, 아담 드라이버

개봉 2015 미국

상세보기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감독 라이언 존슨

출연 데이지 리들리, 마크 해밀, 오스카 아이삭, 아담 드라이버, 캐리 피셔, 존 보예가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에디터 유은진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