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쇼 브라더스와 골든 하베스트 영화사에서 만든 마셜 아츠 영화들은 미국에서도 크게 성공했고 1970대 말에는 쿵푸 도장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등 미국에서 쿵푸 열풍이 불었다. 대중 매체에서도 쿵푸는 가장 핫한 새로운 소재였는데, 1972년부터 1975년까지 방영된 데이빗 캐러딘 주연의 TV 드라마 <쿵푸>도 쿵푸라는 단어를 미국 전역에 익숙한 용어로 만드는 데 크게 일조하였다. 만화업계도 이러한 시류에 편승하여 다양한 쿵푸를 소재로 한 캐릭터들이 만들어졌는데, 이 중 가장 유명하고 현재까지도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대표적인 캐릭터가 아이언 피스트와 샹-치(Shang-chi)이다.
현재 인기나 인지도 면에서는 아이언 피스트가 훨씬 앞서 있지만, 첫 등장 시기상으로는 샹-치가 1년 정도 빨랐다. 샹-치는 1973년 <스페셜 마블 에디션> 15호에 등장했는데, 저렴한 느낌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타이틀은 마블 코믹스의 이전 출간 만화들을 재탕하는 쉽게 말해서 돈벌이용 타이틀이었던 것이다. 샹-치가 데뷔하는 15호에서야 처음으로 오리지널 스토리가 등장한다.
아버지의 원수를 갚아라
마블 코믹스는 원래 앞서 언급한 TV 드라마 <쿵푸>를 만화화하고 싶었으나, 제작자 워너브러더스가 판권을 내어 주지 않았다. 어떻게 해서던 쿵푸 관련 만화를 내고 싶었던 마블 코믹스는 1930년대 펄프 잡지 시절부터 존재하던, 동양인에 대한 온갖 스테레오타입이 응축된 악역 캐릭터인 푸 만츄의 판권을 사들이는 데 성공하고, 샹-치를 푸 만츄의 아들이라 설정한다.
푸 만츄에 의해 어렸을 때부터 훌륭한 스승들에게 권법을 연마한 샹-치는 청년이 되자 이미 쿵푸의 대가가 된다. 푸 만츄는 그로 하여금 자신의 철천지원수를 찾아가 그를 처치하라 하지만, 알고 보니 그 원수가 선한 사람이고 부친인 푸 만츄가 악당이란 사실을 알게 된다. 그 후 샹치는 정의의 편에 서서 악당인 부친 푸 만츄와 맞서 싸운다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