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회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은 배우 탕웨이에게 안겨졌다. 이로써 청룡영화상 사상 최초의 외국인 수상자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다. 뛰어난 연기력과 고혹적인 이미지를 가진 홍콩 배우 탕웨이는 때로는 과감하고 매혹적인 모습을, 때로는 친근하고 수수한 모습을 보여주며 다채로운 연기를 펼치고 있다. 화제작 <헤어질 결심>이 신드롬을 일으키며,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헤어질 결심>에 이어, 개봉 준비 중인 한국 영화 <원더랜드>에서 다시 한번 탕웨이를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화려한 캐스팅으로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은 <원더랜드>에서는 정유미, 박보검, 최우식, 배수지와 함께 호흡을 맞춘다. <원더랜드>는 세상을 떠난 가족, 연인과 A.I로 다시 만나는 이야기로, 탕웨이의 최고의 파트너인 김태용 감독이 선보이는 SF 영화이다. 국경과 장르를 넘어, 특유의 독보적인 아우라를 뽐내고 있는 탕웨이의 대표작 중 지금 안방에서 볼 수 있는 작품들 중심으로 살펴보자.
<색, 계> (2007) / 왕치아즈/막 부인 역
제2차 세계대전, 비극적인 운명의 소용돌이에 휩싸인 두 남녀의 치명적인 사랑을 그린 <색, 계>. <와호장룡>, <브로크백 마운틴>, <라이프 오브 파이> 등을 연출한 세계적인 거장 이안 감독의 작품으로, 역사적 흐름에 휘말린 개인의 미묘한 심리를 세밀하게 묘사한 수작이다. 중일전쟁 당시, 암살 지령을 받고 친일파 고위층에게 비서로 접근한 여인의 영화 같은 실화를 원작으로 한다. 탕웨이는 암살과 사랑 사이에서 갈등하는 스파이 막 부인을 연기하며, 강렬하고 과감한 연기를 통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10000:1의 경쟁률을 뚫은 탕웨이와 서늘하고 위험한 눈빛을 가진 양조위의 매혹적인 관계가 아슬아슬하게 그려진다. 현재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U+모바일tv에서 서비스 중이다.
<크로싱 헤네시> (2010) / 아이렌 역
원치 않는 맞선 자리에서 만난 두 남녀가 로맨틱한 데이트에는 실패하지만, 나름대로 독특한 인연을 이어나가는 <크로싱 헤네시>. <색, 계>로 주목을 받은 이후 탕웨이가 선택한 작품은 보다 친근하고 유쾌한 로맨틱 코미디였다. 유덕화, 여명, 곽부성과 함께 홍콩 사대천왕으로 불리는 장학우와 호흡을 맞춘 작품으로, 두 사람의 앳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탕웨이가 연기한 아이렌은 목욕용품 가게에서 일하는 발랄한 여인으로, 평범하지만 사랑스러운 매력이 돋보이는 인물이다. 내추럴한 스타일과 수수한 화장에도 빛을 발하는 미모 덕분에 걸어 다니는 화보집이라 불리기도 한다. 현재 웨이브, 티빙, 왓챠에서 서비스 중이다.
<만추> (2011) / 애나 역
깊은 상처로 인해 마음을 닫고 살던 여자가 선물 같은 남자를 만나게 되는 로맨스 영화 <만추>. 늦가을의 쓸쓸함을 그대로 옮겨놓은 <만추>는 탕웨이와 김태용 감독의 첫 합작으로, 이만희 감독이 연출한 동명의 한국 영화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 외국인 배우 최초로 백상예술대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김태용 감독과 탕웨이 두 사람이 사랑의 인연을 키운 작품이기도 하다. 탕웨이가 연기한 애나는 7년째 수감 중인 무뚝뚝한 여자로, 모든 것이 변해버린 낯선 도시에 홀로 남겨진다. 곧 감옥으로 돌아가야 하는 애나와 사랑을 파는 남자 훈의 동행은 짧지만 강렬해서, 평생 잊을 수 없는 특별한 사랑이 된다. 유독 시린 계절에 잘 어울리는 탕웨이의 얼굴은 쓸쓸함마저 매력으로 승화시킨다. 현재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네이버 시리즈온, U+모바일tv에서 서비스 중이다.
<시절인연> (2014) / 쟈쟈 역
홀로 아이를 지키려는 여자와 사랑에 실패했던 남자의 조심스럽고 따뜻한 관계를 그린 로맨틱 코미디 <시절인연>. 탕웨이가 연기한 쟈쟈는 막무가내에 철없는 여자처럼 보이지만, 국가로부터 출산 허가를 받지 못해 시애틀로 원정 출산을 온 중국인 재벌의 정부이다. 가벼운 로맨틱 코미디를 넘어, 불안 속에서 외로운 시간을 보내면서도 생기를 잃지 않는 쟈쟈의 굴곡진 성장 서사도 담겨 있다. 중국 현지에서 놀라운 흥행을 기록한 작품으로, 다채로운 장르의 유명 OST들이 삽입되어 귀까지 즐겁게 만든다. 현재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지구 최후의 밤> (2019) / 완치원 역
꿈인지 현실인지 알 수 없었던 여인의 정체를 찾기 위해, 언제 끝날지 모르는 긴 여정을 시작하는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영화 <지구 최후의 밤>. 탕웨이는 꿈과 사랑이 모호해지는 시간 가운데 서 있는 여인으로, 남자의 험난한 여정 속에서 붙잡히지 않는 안개처럼 등장한다. 감각적이고 몽환적인 영상미가 돋보이는 <지구 최후의 밤>은 난해할 수 있는 복잡한 서사를 섬세한 감정선으로 연출해 내며 호평을 받았다. 현실과 경계를 무너뜨리며 마법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던 중국의 비간 감독 작품으로, 그만의 독특한 시선으로 왕가위, 알프레드 히치콕 등 거장들의 영화를 새롭게 오마주 했다. 현재 왓챠, U+모바일tv에서 서비스 중이다.
<헤어질 결심> (2022) / 송서래 역
진심을 숨기는 용의자와 용의자에게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는 형사의 이야기를 그린 <헤어질 결심>. <아가씨> 이후 6년 만에 공개된 박찬욱 감독의 장편영화로, 수사극과 멜로극을 신선하게 결합해 찬사를 받은 로맨스 영화이다. 고전적이며 독창적인 <헤어질 결심>은 칸 영화제 감독상을 시작으로 청룡영화상까지, 다수의 시상식에서 상을 휩쓸었다. 이 작품에서의 인생 연기로 탕웨이가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탕웨이가 연기한 서래는 산 정상에서 추락해 사망한 남자의 아내로, 꼿꼿하고 침착한 태도 때문에 좀처럼 속을 짐작하기 어려운 인물이다. 태연함을 잃지 않는 그에게 호기심을 느낀 해준은 본능적인 의심으로 수사를 시작하지만, 휘몰아치는 감정에 빠져 점차 방향을 잃고 만다. 진실과 진심을 파헤치기 위해 나아가던 전개는 끝내 그것이 중요하지 않게 된다. 탕웨이와 박해일의 미묘하고 팽팽한 심리전은 마지막까지 드라마틱 하고도, 로맨틱하게 전개된다. 현재 티빙, U+모바일tv과 캐치온에서 이 작품의 진한 여운을 느낄 수 있다.
테일러콘텐츠 에디터 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