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엄왕 시저가 돌아왔습니다. 2011년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을 시작으로 올해 여름 <혹성탈출: 종의 전쟁>까지, 6년간 우리와 함께한 시저!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는 21세기 가장 위대한 블록버스터라는 호칭을 얻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아왔죠. 이 시리즈를 더 알차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오늘은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 트리비아들을 한자리에 모아보았습니다.

* IMDb에 업데이트 된 트리비아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 하단부 항목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 속 시저의 목소리는 침팬지의 음성과 앤디 서키스의 목소리를 믹싱하여 만들었다.

시저 : "NOOOOOO!!"

2. 시저의 이름은 오리지널 시리즈에도 등장한다.

<혹성 탈출 4- 노예들의 반란>(1972) 속 시저는 로디 맥도웰이 연기합니다. 인간에게 “NO!”를 외치며 유인원의 반란을 이끄는 캐릭터였죠. 리부트 시리즈 속 시저에게서도 오리지널 시리즈 속 시저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리부트 시리즈 속 시저가 가장 먼저 내뱉는 말 또한 “NO!”였죠.


3. 실험 바이러스의 코드 네임은 원래 ‘RT-112’였다.

바이러스 코드 네임 ‘RT-112’의 뜻은 <혹성탈출>(1968)의 러닝타임(Running Time) 112분. 후에 제작진은 바이러스 코드 네임을 ‘ALZ-112’로 바꿨습니다.


4. 시저의 보호자 윌 로드먼(제임스 프랭코)의 성은 <혹성탈출>(1968)의 각본가 로드 설링’의 이름에서 따왔다.


5. 윌 로드먼 역엔 토비 맥과이어, 샤이아 라보프가 고려되었다. 승자는 제임스 프랭코!


6. 리부트 시리즈 속 시저엄마의 이름은 밝은 눈’이다. 이 역시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등장한 이름이다.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2011) 속 밝은 눈
<혹성탈출>(1968) 속 밝은 눈

리부트 시리즈 속 실험 대상 1호였던 침팬지 밝은 눈은 어린 시저를 남기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오리지널 시리즈 속 밝은 눈은 인간 조지 테일러(찰톤 헤스톤). 인간의 가축화(!)를 연구하는 유인원 과학자 지라가 붙여준 이름입니다.


7. <혹성탈출: 반격의 서막>에서 시저와 대립을 이루는 유인원 코바는 보노보다. 실제로 보노보는 가장 온순한 유인원이다.

시저는 침팬지고 코바는 보노보입니다. 실제로는 보노보보다 침팬지가 더 폭력적 성향을 띤 동물입니다. 리부트 시리즈에서는 완전히 반대(...)로 다뤄지죠.


8. 시저의 동료 로켓을 연기한 테리 노터리. 그는 팀 버튼 감독의 <혹성탈출>(2001)의 모션 코치였다.

로켓이 아닌 다른 유인원을 연기하기도 했습니다. <콩: 스컬 아일랜드> 속 킹콩, 을 연기한 이가 바로 그죠.


9. <혹성탈출: 반격의 서막>에 등장하는 게리 올드만의 사진은 실제 그의 가족사진이다.

<혹성탈출: 반격의 서막> 속 인간들의 리더 드레퓌스로 등장하는 게리 올드만. 극속에서 그가 패드로 넘겨보는 사진들은 실제 실생활 속 그의 사진들입니다.


10. 게리 올드만은 팀 버튼 감독의 <혹성탈출>에 출연할 뻔했다.

그가 연기할 뻔했던 역할은 유인원 지도자 제너럴 테드. 제너럴은 팀 로스가 연기했습니다.


11. <혹성탈출: 종의 전쟁>에 등장하는 소녀 노바의 이름 역시 오리지널 시리즈에 등장한다.

<혹성탈출: 종의 전쟁>에 등장하는 소녀 노바’(왼쪽 사진)의 이름 역시 오리지널 영화 속에 등장합니다. 노바의 이름은 <혹성탈출>(1968), <혹성 탈출 2-지하 도시의 음모>(1970)에 등장한 인간 캐릭터 노바’에게서 따온 것. 두 인물의 설정도 비슷하죠. 오리지널 시리즈 속 노바는 린다 해리슨(오른쪽 사진)이 연기했습니다.


12. <혹성탈출: 종의 전쟁> 속 인간의 슬로건 좋은 유인원은 죽은 유인원뿐이다”는 오리지널 시리즈에 먼저 등장했다.

<혹성탈출: 종의 전쟁> 포스터
<혹성탈출2- 지하 도시의 음모>

<혹성 탈출2 - 지하 도시의 음모>에 비슷한 문구가 등장합니다. 고릴라 장군 우르수스는 유인원들 앞에서 한 연설에서 좋은 인간은 죽은 인간뿐이다라 외칩니다.


13. 시저의 막내아들 코넬리우스의 이름은 <혹성탈출>(1968) 속 코넬리우스에게서 따왔다.

시저의 막내아들 코넬리우스’. 그의 이름은 오리지널 시리즈에도 등장합니다. <혹성탈출>(1968)에서 지라 박사와 함께 인간 테일러를 돕는 유인원 학자가 바로 코넬리우스죠. <혹성탈출 3 - 제 3의 인류>(1971)에서 지구 멸망 직전, 핵 전쟁 이전의 과거인 1970년대로 돌아와 인간들에게 미래를 알리는 유인원이기도 했습니다. 재미있게도 오리지널 시리즈 속에선 코넬리우스 아들의 이름이 시저입니다.


14. 배드 에이프앤디 서키스가 받은 질문에 의해 탄생한 캐릭터다.

<혹성탈출: 반격의 서막> 프로모션 중 앤디 서키스는 “(유인원의 지능을 높여주는)AIZ-112 시저가 있던 우리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도 퍼지지 않았을까”란 질문을 받았습니다. 감독 맷 리브스와 작가 마크 봄백은 그의 질문을 적어두었다가 이후 그 상상을 바탕으로 배드 에이프란 캐릭터를 만들었죠.


15. 동키의 명칭은 게임 동키콩에서 따왔다.

유인원들을 배신하고 인간의 편에 서있던 유인원들. 그들의 명칭은 동키’입니다. 감독 맷 리브스는 이들의 이름을 게임 동키콩’에서 따왔다고 밝혔습니다.


16. 시리즈마다 변해가는 시저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리부트 시리즈엔 시저의 성장기가 담겨있습니다. <혹성탈출: 반격의 서막>에서부터 그의 털이 희끗해지기 시작했고, <혹성탈출: 종의 전쟁>에서는 다소 연륜이 깊어진 그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죠.


17.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 4편의 제작이 확정된 상태다.

<혹성탈출: 종의 전쟁>으로 끝난 게 아니었냐고요? 2016년 10월 리부트 시리즈 4편 제작이 확정되었습니다. <혹성탈출: 종의 전쟁>으로 시저의 이야기는 막을 내렸고, 이어지는 4편은 스핀오프로 제작될 예정이죠. 아직 주요 캐릭터와 스토리 라인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18. [스포일러] <혹성탈출>(1968) 속 주요 소재들이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2011)에 등장한다.

역사에 길이길이 남은 <혹성탈출>의 결말! 해변에 처박힌 자유의 여신상을 통해, 그들이 불시착한 곳이 ‘알고 보니 지구였다는 사실을 보여준 장면은 당시 관객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에선 시저의 장난감으로 자유의 여신상이 스쳐 지나가죠. 원작을 본 이들이라면 반가울 수밖에 없는 소품입니다.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에 간간이 등장하는 뉴스 화면과 신문 역시 오리지널 <혹성탈출>을 뒷받침할 재료입니다. 뉴스에 등장한 우주선의 이름 이카루스는 <혹성탈출>(1968)의 주인공들이 탔던 우주선의 이름이죠.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 이후로는 언급되지 않았던 이 우주선. 그들이 곧 불시착하게 될 곳(!)은 어디일지 조심스레 추측해보자고요!


19. [스포일러]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은 개봉 한 달 전 결말을 바꿨다.

원래의 설정대로라면 윌은 영화의 결말에서 죽음을 맞이합니다. 영화의 결말부에서 시저에게 집으로 돌아가자 권유하던 윌. 순간 군인들이 시저에게 총을 겨누고, 시저를 향해 쏜 총을 윌이 대신 맞으며 그가 죽음에 이른다는 설정이었다고 하네요. 영화 개봉을 한 달 앞둔 시점에서 마음을 바꾼 제작진. 제임스 프랭코와 앤디 서키스에게 연락을 전했고, 그들은 독립기념일 연휴에 결말 부분을 재촬영했습니다.


20. [스포일러] 모리스가 추후 유인원의 지배자가 될 것이다?

<혹성탈출: 종의 전쟁>에서 유인원들을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인도하고 숨을 거둔 시저. 모리스는 죽어가는 시저에게 후에 아들 코넬리우스에게 '시저가 누구였고 어떤 업적을 이뤘는지' 알려주겠다고 말합니다. 이는 미묘하게 오리지널 시리즈 속 캐릭터 닥터 자이우스와 연결되죠. <혹성탈출>(1968) 속 권력자 자이우스는 인간 문명에 대해 알고 있으나 이를 은폐하고 권력을 유지하려는 인물입니다. 자이우스는 배우 모리스 에반스가 연기하죠. 애초 모리스는 자이우스를 연기한 배우 모리스 에반스에게서 이름을 따온 캐릭터입니다.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 트리비아 정리는 여기까지! 새로 이어질 4편 속 유인원 또한 시저처럼 어마어마한 매력을 지닌 캐릭터이길 바랍니다. <혹성탈출> 리부트 시리즈에 대해 혹시나 더 재미있는 정보를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씨네플레이 에디터 유은진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