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최고 수출품! 이케아와 스카스가드 일가의 남자들이죠. 스카스가드 일가 넷째 아들, 빌 스카스가드의 출연작 두 편이 연달아 개봉한 기념으로 승승장구 중인 신예 빌 스카스가드의 이력을 훑어보겠습니다.


아마도 가장 유명할 놀이동산 빌스카....

빌 스카스가드는 1990, 스웨덴 벨링뷔에서 스카스가드 일가의 넷째 아들로 출생했습니다. 아버지인 스텔란 스카스가드와 일곱 형제 중 알렉산더, 구스타프, 발터 스카스가드가 배우로 활동 중입니다. 연기를 시작할 땐 가족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겠지만, 현재는 나름의 필모그래피를 성실히 쌓으며 제 길을 가는 중입니다.


<화이트 워터 퓨리>(2000) 클라스 역
형 알렉산더 스카스가드와 함께 출연했습니다. 카약 여행을 떠난 네 남자가 자매 마리와 수잔을 만나 캠핑하며 겪는 일을 그리는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입니다. 그들이 타고 온 카누와 수잔이 사라지고 며칠 뒤 카누는 강 하류에서 부서진 채로 발견됩니다. 빌 스카스가드는 형 알렉산더가 연기한 앤더스의 동생 클라스로 나옵니다. 사건의 힌트가 되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하는 꼬마죠.
 

<: 킹덤 앳 로드즈 엔드>(2008) 에리크 역
스웨덴 작가 얀 기유의 3부작 소설을 바탕에 둔 시대극으로, 2부작 중 후편에 해당합니다. 첫편은 스웨덴 제목을 직역하면 제목이 <: 템플 기사단>이지만 해괴한 우리말 번역으로 인해 <글래디에이터템플 기사단>(2007)이란 제목으로 국내에 소개됐습니다. 스웨덴 역사상 최대 인원과 예산을 들여 만든 블록버스터였고요. 아버지 스텔란 스카스가드가 이 시리즈에서 스웨덴 귀족 비르기르를 연기합니다. 빌 스카스가드가 출연한 <: 킹덤 앳 로드즈 엔드>는 그 후속작입니다. 주인공 안의 친구인 크누트가 왕위를 되찾고, 빌 스카스가드는 에리크 왕자로 나옵니다. 에리크 왕자는 구스타프 스카스가드가 연기한 크누트의 후예입니다. 동생 발터 스카스가드는 에리크의 동생 욘으로 얼굴을 비춥니다. 빌 스카스가드는 이 작품을 통해 배우가 될 마음을 굳혔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케니 비긴스> 포스터 오른쪽에 주목. 푸르른 빌 스카스가드의 너드 분장.

<케니 비긴스>(2009) 폰투스 역
빌 스카스가드의 첫 주연...이라기보단 투톱으로 등장한 작품입니다. SF코미디로, 은하계 영웅 케니 스타파이터가 실수로 지구에 충돌해 폰투스를 만나는데 그때 폰투스가 신비한 수정에 손대는 바람에 은하계의 힘을 얻게 된다는 황당무계한 스토리입니다. 어리숙한 폰투스를 빌 스카스가드가 연기했습니다.
 

포스트와 무관하게 그냥 잘생겨서 넣은 사진. 피지컬 구경하세요.


그 뒤로는 스웨덴의 TV시리즈와 단편영화에 지속적으로 출연했고요.
 

<심플 사이먼>(2010) 사이먼 역
빌 스카스가드가 본격적으로 얼굴을 알린 작품으로, 여기서 그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는 사이먼을 연기했습니다. 18세 소년 사이먼은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인해 매일 똑같은 패턴의 생활에 집착합니다. 사이먼의 형 샘이 사이먼을 지극정성으로 돌봐주는데, 샘이 실연의 상처를 입는 바람에 사이먼의 생활이 뒤죽박죽되어버립니다. 사이먼은 정밀한 과학적 설계로 샘에게 새 여자친구를 만들어줄 계획을 세웁니다. 에디터가 무척 좋아하는 영화 <베니와 준>(1993)을 얼핏 떠올리게 하는, 굉장히 사랑스럽고 귀여운 영화입니다. 빌 스카스가드가 몹시 귀엽게 등장한다는 건 굳이 말할 필요도 없겠죠. ㅠㅠ

<비하인드 블루 스카이즈>(2010) 마틴 역
짠내 터지는 빌 스카스가드를 볼 수 있는 작품. 그가 연기하는 마틴은 알코올중독자 아버지 아래서 힘든 일상을 보냅니다. 이불 터는 것으로 스트레스 해소하는 착하고 순진한 마틴은 어머니의 배려(?)로 집에서 독립해 산전수전을 다 겪습니다. 뜻하지 않게 위험한 일에 손대는 바람에 감옥까지 다녀오고 개고생의 연속인데요. 무지막지한 아버지에게 맞설 수 있는 용기를 장착하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소중한 유산>(2011) 리카드 역
알리시아 비칸데르와 함께 출연합니다. 부유한 자산가의 아들 리카드는 다운증후군 동생을 정성으로 돌보는 프라간시아(알리시아 비칸데르)를 짝사랑합니다. 프라간시아는 이웃에 이사 온 페테손을 좋아하고 그의 아이스하키 재능을 알아봐줍니다. 시간이 흐르고 프라간시아는 리카드를 죽이려다 체포되는데, 두 사람은 한날한시에 태어나 운명이 뒤바뀌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라이프 오브 시몬>(2011) 시몬 역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소년 시몬과 그의 친구인 유태인 이삭은 부모들에 의해 안전한 시골로 보내집니다. 그러다 시몬은 자신의 친아버지가 독일계 유태인이었으며 자신 또한 유태인의 후손임을 깨닫고 친부를 찾아 떠납니다. 우울이 지배하는 전쟁통을 배경으로 핏줄을 찾고자 노력하는 시몬의 의지와 희망이 감동을 안기는 작품입니다.

연이은 활약으로 2012년 베를린국제영화제서 유럽영화아카데미 슈팅스타상을 수상했고요!
 

<안나 카레니나>(2012) 마코친 역
빌 스카스가드로서는 최초로 찍은 해외영화이지만 단역입니다. ㅠㅠ
 

<빅토리아>(2013) 오토 역
노르웨이 로맨스 영화입니다. 지주의 딸과 가난한 방앗간 주인의 아들이 사랑에 빠지지만 아버지는 그를 부유한 오토와 결혼시키고 싶어합니다. 부내 뿜뿜 깔끔한 모습으로 나오는 빌 스카스가드를 볼 수 있습니다!
 

TV시리즈 <햄록 그로브> 로먼 역
뱀파이어와 늑대인간이 등장하는 초자연 스릴러입니다. <호스텔>(2005)의 일라이 로스가 제작해서 화제였던 작품이죠. 초능력을 가진 두 소년이 만나 마을의 사건을 풀어갑니다. 주인공이 소년들이라 그런지 어설픈 듯 흥미진진!!! 세 시즌이나 나와서 이 세상 것이 아닌 듯한 빌 스카스가드의 미모를 길게 감상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다이버전트 시리즈: 얼리전트>(2016) 매튜 역
전작 두 편에 비해 평가가 영 좋지 못했던 세번째 영어덜트 시리즈입니다. 유전복지국에서 주인공인 트리스(쉐일린 우들리)와 포(테오 제임스)를 돕는 조력자 매튜로 짧게 등장합니다.
 

<배틀크릭>(2015) 헨리 역
희귀 피부 질환으로 인해 야간 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헨리가 미스터리한 소녀 알리슨을 만나 삶으로부터 해방되는 과정을 그립니다.
 

<아토믹 블론드> 메르켈 역
MI6 요원 로레인(샤를리즈 테론)을 물심양면으로 돕는 베를린의 조력자 메르켈로 등장합니다. 커플 케미 남매 케미 대박 ㅠㅠㅠㅠㅠㅠ 출연 분량 왜 때문에 짧은 거죠…. 제작사가 로레인과 메르켈의 후속편을 만들어줬으면 하는 에디터의 작은 바람….
 

이 얼굴을... 어째서...

<그것> 페니와이즈 역
잘생긴 얼굴을 이렇게 꽁꽁 숨기는 것도 재주겠네요. 빌스카 얼굴을 보고 징그럽다고 생각하는 날이 올 줄 에디터는 몰랐습니다. ㅠㅠ 특히 웃을 때 침 묻은 아랫입술 극혐광기 어린 쇼맨십이 인상적인 페니와이즈입니다.


흡연짤이 많은 이유는 뭘까요.

앞으로는 어정쩡하게 퇴장한 <얼리전트>에 이어 <다이버전트> 시리즈의 마지막일 <어센던트>에도 물론 매튜로 출연합니다. 스페인의 펠리페 2세를 연기할 시대극 <엠퍼러> <어쌔시네이션 네이션>이 후반작업 중인데, <어쌔시네이션 네이션>에서 빌 스카스가드가 연기할 마크 역에 관해선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알리시아 비칸데르와 함께 애니메이션 <무민 앤 더 윈터 원더랜드>에서 목소리 연기도 맡는다는데 어떤 역할의 목소리를 연기할지는 모릅니다. 무민을 사랑하는 에디터가 몹시 기대 중인 작품!

<그것>에 이어 스티븐 킹의 캐릭터를 총집합시킨 TV시리즈 <캐슬록>을 현재 촬영 중입니다. 페니와이즈로 등장하는 것은 물론 아니고, 비정상적인 법적 문제를 떠안은 청년을 연기한다는데 어떤 역할일지 궁금하네요. 뒤이어 나올 <그것: 파트 2>에서도 아마 잘생긴 얼굴은볼 수 없겠죠. ㅠㅠ

앞으로도 열일해주소서.


씨네플레이 에디터 윤혜지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