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백
감독 이지원
출연 한지민, 김시아, 이희준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차가운 세상 끝, 연대의 온기로
★★★☆
‘여성=모성’이라는 막연한 고정관념 대신, 사회의 그늘 아래서 같은 상처를 알아본 이들의 연대를 이야기한다. 따라서 이 영화는 단순히 성인 여성이 학대당하는 한 아이를 구하려는 시도에서 그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간다. 허술한 사회적 안전망 아래 아동학대의 실상이 얼마나 복잡한 양상으로 이뤄져 있는지 그 현실을 충실히 고발하려는 작품이기도 하다. 모든 배우의 연기가 출중한 가운데, 한지민이 연기한 백상아는 한국 영화 여성 캐릭터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얼굴 중 하나로 거론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미쓰백, 드디어 합당하게 불리워질 배우 한지민의 새 이름이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조건 없이 내미는 어른의 손
★★☆
<미쓰백>에는 학대받는 아이(김시아)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어른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다 자라서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라는 사전적 의미에서의 어른은 거의 없다. 오히려 여전히 불량 청소년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 보이는 미쓰백(한지민)이 진정한 어른에 가깝다. 그는 도움이 필요한 이에게 조건 없이 그것을 제공하고 책임을 진다. 제 자신의 상처 역시 제대로 아물지 않았지만 또 다른 약자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미쓰백은 연대란 무엇인지 보여준다. 한지민은 지금까지의 자신을 모두 뛰어넘는 에너지를 쏟아부었고, 처음 보는 얼굴을 꺼내 놓았다다만 학대받는 아동을 다루는 방식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아동이 처하는 위기와 폭력의 상황이 극 전반의 서스펜스를 적극적으로 강화하는데, 실재하는 피해자의 고통을 고스란히 옮기면서 자극적으로 사용된 것은 아닌지 염려된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한지민의 새로운 얼굴
★★★
결코, 곁눈질하지 않는다. 선명한 주제의식을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미쓰백> 아동학대의 실상과 헐렁한 보호 시스템의 문제를 영화 밖으로까지 끌어올리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그것이 꼼꼼하게 쌓아 올린 서사에서 나온다기보다는, 과열된 이미지와 사운드에서 파생된 혐의가 짙다. 인물들을 움직이는 계기에 무리한 면이 있는 것도 아쉬운 지점. 한지민은 왜 더 빨리 이런 얼굴을 보여주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인상적이다. 앞으로 그녀를 거론할 때 <미쓰백> 가장 윗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아역 배우 김시아 역시 발견이다. <아저씨>의 김새론을 처음 봤을 때가 떠오른다. 일방적 모성이 아닌, 두 배우 간 쌍방의 연대라는 점에 주목할 것.

미쓰백

감독 이지원

출연 한지민, 김시아, 이희준

개봉 2018.10.11.

상세보기

스타 이즈 본
감독 브래들리 쿠퍼
출연 브래들리 쿠퍼, 레이디 가가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보고 듣지 않을 이유가 없다
★★★☆
이 영화의 매력은 초중반에 밀도 있게 몰려있다. 톱스타 잭슨 메인(브래들리 쿠퍼)과 무명가수 앨리(레이디 가가)가 우연히 만나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고 음악적으로 교류하는 하룻밤의 장면에 영화는 꽤 긴 시간을 할애한다. <비포 선라이즈>처럼 흐르는 이 하룻밤이 <스타 이즈 본>의 메인 줄거리였으면 좋겠다 싶을 정도로, 해당 장면들엔 감정이 섬세하게 살아있고, 대사의 맛이 좋으며, 세부 디테일도 훌륭하다그에 반해 남자의 추락과 여자의 비상이 엇갈리는 후반부는 이야기가 빤해서 다소 늘어지는 편이다. 사랑과 성공은 불가분의 관계인가에 대한 해묵은 고찰이 여지없이 파고든다. 그럼에도 초중반의 여운이 남아있기에 마지막까지 극을 즐기기엔 문제가 없다. 무엇보다 이 영화엔 귀에 감기는 음악들이 있다. 게다가 그 음악을 레이디 가가가 라이브로 부른다. 게다가 또 화장기 없는 민낯의 레이디 가가다. 보고 듣지 않을 이유가 없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할리우드 스타와 팝스타가 탄생시킨 걸작
★★★★
배우 출신 감독의 첫 연출작이자 팝스타의 첫 주연작이니 과연 얼마나 잘했을까 기대만큼 냉정하게 평가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영화는 10분 만에 레이디 가가의 목소리로 관객을 무장해제 시킨다. 연출, 연기, 노래까지 작정하고 실력을 쏟아낸 브래들리 쿠퍼와 본인의 능력을 캐릭터에 투영한 레이디 가가 두 스타의 면면이 사랑 이야기의 진부함을 메운다. 앞으로 리메이크 영화와 음악 영화 TOP 순위에 반드시 올라갈 영화다. 눈물 주의보가 예상되니 반드시 휴지를 지참하시길

스타 이즈 본

감독 브래들리 쿠퍼

출연 브래들리 쿠퍼, 레이디 가가

개봉 2018.10.09.

상세보기

리즈와 파랑새
감독 야마다 나오코
출연 타네자키 아츠미, 토유야마 나오

송경원 <씨네21> 기자
제발 실사로 만들지 않았으면.
★★★☆
교토애니메이션의 진가는 소소한 사연에 집중하는 학원 성장물에서 발휘된다. 소설 <울려라! 유포니엄> 원작으로 하는데, TV 시리즈의 스핀 오프라 해도 좋겠다. 원작이나 TV 시리즈를 안 본 사람들에겐 불친절한 전개와 마무리. 그럼에도 작화로 절반 이상 먹고 들어간다. 소녀들의 이야기는 야마다 나오코의 작화 스타일과는 그야말로 찰떡궁합. 솔직히 일본 학원물, 청춘물의 정통 계보는 이 쪽이 잇고 있는 것 같다. 환상과 현실의 벽을 무너뜨리는 애니메이션의 힘.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잔잔하게 울려 퍼지는 감성 애니메이션
★★★
타케다 아야노의 라이트 노벨 <울려라! 유포니엄 ~기타우지 고등학교 취주악부, 파란의 두 번째 악장~>이 원작이다. 취주악부 소녀들이 전국 대회 참가를 앞두고 벌어지는 원작의 다양한 이야기를 오보에와 플루트를 맡은 두 소녀의 이야기로 집중시켰다. <목소리의 형태>(2017) 야마다 나오코 감독의 섬세한 작화와 연출, 우시노 켄스케의 차분한 음악이 어우러져 또 한 번 관객의 감성을 깊숙이 자극한다.

리즈와 파랑새

감독 야마다 나오코

출연 타네자키 아츠미, 토우야마 나오

개봉 2018.10.09.

상세보기

에브리데이
감독 마이클 수지
출연 앵거스 라이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부담 없는 데이트 무비의 정석
★★★
내가 누구인지, 사랑의 본질은 무엇인지 본격적 고민을 시작하는 10대들의 마음 그 자체를 가까이에서 들여다보는 기분이다. 원작 소설이 담고 있는 존재론적 철학의 무게를 조금 덜어내고 발랄함을 얹으니 사랑스러운 데이트 무비로 재탄생한 모양새. 여주인공의 가족들이 안고 있는 사연 등 꼼꼼하게 수습되지 못한 설정들도 있지만, 대체로 부담 없이 적당하게 기분 좋은 구석이 많은 영화다.

에브리데이

감독 마이클 수지

출연 앵거리 라이스

개봉 2018.10.1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