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감독 봉준호
출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감출 수 없는 것과 이룰 수 없는 꿈
★★ 
감출 수 없는 가난의 흔적은 숨겨지지 않는 체취로 남아있다반지하에 걸쳐진 삶은 지상을 향하는 욕망과 지하로 추락하는 공포가 공존한다내 손에 쥔 행복을 나눌 수 없기에 서로의 간극은 더 넓혀질 뿐이다이룰 수 없는 꿈을 이야기하는 이 영화는 어떤 호러보다 처절한 두려움을 선사한다인물들의 연기는 빈틈 하나 없이 모든 장면에 꽉 채워 들어앉았고예상할 수 없는 전개에 넋을 놓고 따라가다가도 송곳 같은 유머를 만나 키득거린다감춰진 상징과 의미를 모두 덜어내더라도 영화가 선사하는 즐거움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동시대를 살고 있어 만난 행운 같은 영화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봉준호의 새로운 걸작

우리의 마음에는 무엇이 기생하는가. 무엇이 우리를 ‘무계획이 계획’인 삶으로 몰아넣는가. 그 탐구를 위해 감독의 시선은 아래로, 더 아래로 내려간다. 기막힌 박자감과 유머가 뒤섞인 한바탕 난장처럼 보이지만, 뜯어볼수록 미술과 음악을 포함해 영화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더없이 정교하다. 더욱 중요한 건 극장 밖을 나서는 순간 관객들에게 이어지는 실감이다. 다닥다닥 붙은 좁은 골목의 반지하들, 흔한 지하철 속 풍경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전과는 조금 달라진다. 스스로는 잘 느껴지지 않던 나의 냄새를 맡아본다. 마음에는 무거운 돌덩이가 착 달라붙는다. 이 슬픈 실감이야말로 <기생충>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마지막 조각일 것이다. 감독의 상상력을 완벽한 실재로 구현해낸 배우들의 연기는 감탄 그 이상을 부른다. 납득되기 어려운 무언가를 배우들의 연기로 넘어서게 만드는 지점들이 있다. 송강호라는 믿음직한 코어를 중심으로 모든 배우들이 저마다 완벽에 가까운 음을 쌓아올린다. 특히 조여정과 이정은을 중요하게 언급하고 싶다. 결코 쉽지 않은 역할을 경이로운 내공으로 소화한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블랙 코미디로 그린 계급사회의 지형도
★★★★☆
봉준호 감독은 꼬리 칸 승객들은(<설국열차>) 앞 칸으로 가기 위해 몸부림이라도 칠 수 있었지만 그럴 수도 없거니와 그럴 의지마저 박탈당한 현시대의 공기를 <기생충>에 담아냈다. 고지대와 저지대, 지상과 지하 등 공간의 낙차를 이용해 노골적으로 계급성을 부각시키고, 각종 모순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은 그 자체로 한국 사회가 된다. 서로 다른 계급의 가족들이 부딪쳐서 생겨나는 불협화음에 키득키득 웃다 보면 어느새 입안에 쓴맛이 가득 고인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더 넓게, 더 깊게. 확장의 시력으로 현 사회 계급을 탐색하는 봉테일적 시각
★★★★☆
봉준호 감독의 영화는 수평과 수직 가로지르기다. 신자본주의 사회 이분법적인 빈부의 세계를, 이렇게 나눠진 구조 안에서 하층민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바닥을 치고 올라가고자 했던 한 평범한 가족의, 바닥을 친 모멸감이 뚫고 올라와 일으킨 비극. 전원 백수, 반지하에 사는 한 가족이 지금의 하녀’, ‘의 입장에서 꿈꾼 잠깐의 설렘이 1960~70년대 김기영의 <하녀>가 이루고자 했다 실패한 소박한 신분 상승의 욕망과 오롯이 겹쳐진다. 이 사건을 결과만 놓고 보면 어떻게 이들의 행동을 납득시키고 설명하지 하는 그런 식의 이야기를 보았다. 그 누구의 악의도 없이 일어난, 건널 수 없는 이 사회의 모난 형태. 웃기다가 슬프고 거기 더해 씁쓸함이 입안에 남아 감돈다. 봉준호의 최고작인가를 떠나, 봉준호 감독의 영화가 그간 고민하고 성취해 온 지점을 파고파고 확장시키고, 또 이어붙여 만든 잘 정련된 최상의 포트폴리오임에는 틀림없다. 남김없이 끝까지 간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다 떠나서 일단, 재밌다
★★★★☆
장르영화의 최전선에서, 장르의 규칙은 조금씩 비틀며, 기존 장르영화와는 결이 다른 장르물을 그려 온 봉준호리즘 확장판. 섞이지 않을 것 같은 요소들을 능구렁이처럼 혼합한 손맛이 찰지다. 김기영 감독 <하녀>의 세계관을 <설국열차>에 태워 <마더>의 잔혹성에 잠시 정차했다가 <살인의 추억>의 사회 부조리를 경유해 <지리멸렬>한 세상으로 향한다. 하강의 아찔함을 치밀하게 설계한 수직의 로케이션, 배우 동선에 리듬을 부여하는 세트 디자인, 쉬지 않고 터지는 블랙 유머도 <기생충>과 공생한다. 웃다가 경탄하다가 경악하다가 종국엔 서글퍼지는, 작품성과 오락성이 팽팽하게 배합된 봉준호식 짜파구리. 다 떠나서 일단, 재밌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봉준호 월드의 도약
★★★★☆
전작 <옥자>가 봉준호 월드의 확장이었다면, <기생충>은 봉준호 월드의 도약이다. 단숨에 최고층에 올랐다기보다는 작품마다 쌓은 주제가 견고한 계단을 놓았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이다. 자본주의 한복판에 살고 있는 가족의 이야기는 실내극 형식을 취하면서 이전보다 직접적이고 밀도 높게 그려졌다. 중반까지 속력을 내는 코미디와 전환점 이후에 넘실대는 장르의 변주는 완벽한 계획대로 실행되며 재미를 안긴다. 장르적 쾌감에 비례해 메시지는 가슴을 짓누른다. 자본주의의 온갖 격차를 체감하는 관객의 급소를 찌르고 후벼 판다. 21세기 한국 사회를 정확히 조준하는 봉준호의 일격 화살, 봉준호 월드에서 가장 아린 새드 무비.

기생충

감독 봉준호

출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개봉 2019.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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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
감독 마이클 도허티
출연 밀리 바비 브라운, 베라 파미가, 카일 챈들러

송경원 <씨네21> 기자
오리지널에 충실한 괴수 정상결전. 괴수 빼곤 모두 곁가지
★★★
2014년 개러스 에드워즈 감독의 <고질라>에서 이어지는 이야기지만 접근 방식은 정반대를 향한다. 개러스 에드워즈가 미지에 대한 공포를 중심으로 고질라를 최대한 아꼈다면, 마이클 도허티는 어떻게 하면 고질라를 더 많이, 더 자세히, 더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줄까에 집중한다. 기도라, 모스라, 도란까지 일본 도호사 괴수물의 인기 캐릭터들이 총출동해 벌이는 괴수정상결전. 괴수가 나올 땐 (팬이라면) 확실히 재미있다. 반대로 말해 인간들의 드라마는 지루하고 불필요하다. 정확히는 덕지덕지 달라붙어 있어 즐거움을 방해한다. 인간 파트를 다 덜어내고 괴수만 나오는 90분짜리로 편집하면 명작의 반열에 오를지도. 괴수에도 신경 쓴 것과 괴수에만 신경 쓴, 작지만 큰 차이. 창대하게 시작해서 둔감하게 끝나는 2시간짜리 놀이기구 혹은 추억여행.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괴수만 제대로, 나머진 산으로
★★☆ 
압도적 크기, 독특한 능력, 묵직한 파괴력. 당신이 기대하는 괴수물에 대한 전부를 보여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밀어붙이는 거대 괴수들의 액션이 이 영화의 유일한 매력이다. 볼거리는 넉넉한데 스토리는 가난하다. 환경을 되살리겠다는 주제 의식을 분명하게 드러내지만 관객들의 공감을 끌어내기에 설득력이 부족하고, 좋은 배우들을 모아놓고도 단선적인 캐릭터를 입혀 재능을 낭비하게 한다.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

감독 마이클 도허티

출연 밀리 바비 브라운, 베라 파미가, 카일 챈들러

개봉 2019.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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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
감독 아녜스 바르다
출연 아녜스 바르다, 상드린 보네르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마지막 편지
★★★★
올해 3 28일 세상을 떠난 아녜스 바르다 감독의 마지막 영화. 예술가로 살아온 65년의 인생을 뒤돌아보며, 그때 그 사람들과 장소들과 사건들을 이야기한다. 잔잔하게 읊조리듯 이야기하는 바르다의 이 지닌 따스함은 묘한 힐링의 힘을 지니고 있는데, 그것은 세상과 진정으로 소통하려 했던 진심의 힘이기도 하다. 영화와 사진으로 기록된 이미지와 그것에 얽힌 사연들은 관객의 마음속에 담담하게 스며든다.

아녜스가 말하는 바르다

감독 아녜스 바르다

출연 아녜스 바르다, 상드린 보네르

개봉 2019.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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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희와 녹양
감독 안주영
출연 안지호, 김주아, 서현우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혐오의 시대를 밝히는 성장 영화
★★★☆
십 대의 우정과 성장을 따스한 감성으로 보듬는 영화. 아빠 찾기에 나선 두 친구의 귀여운 소동극은 성 역할과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깨지는 순간마다 톡톡 튀는 청량감을 선사한다. 청소년을 주체적이고 독립된 개체로 다루면서 주변의 여러 성인 캐릭터를 든든한 지지대로 운용하는 연출이 세밀하다. 자신을 인정하는 법을 배워나가는 소년과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소녀는 혐오의 시대를 헤엄쳐나가는 데 필요한 호흡법을 일러준다. 모든 출연 배우들의 연기를 좋아할 수밖에 없는데, 감수성 넘치는 사춘기의 얼굴을 투영한 주연배우 안지호와 김주아의 호흡이 단연 발군이다. 앞으로 두 배우의 성장이 기대된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이런 성장영화가 성장하길 기다려 왔다
★★★☆
한 인간의 성장에는 어떤 양분이 필요할까. <보희와 녹양>은 헤어진 아빠의 존재가 궁금한 소년 보희가 거치는 사건과 사람들을 통해, 성장의 필요조건을 기록해 나간다. 보희가 지금 통과하는 지점이 비록 우울함의 존일 수는 있지만, <보희와 녹양>은 싱그러운 관찰로, 보희의 심리를 시종 다독여 준다. 지나친 폭력으로 가해자와 피해자가 발생하는 기존 성장물의 구도를 탈피하고, ‘남자다운기집 애가 칠칠치 못하게같은 편견을 말끔히 벗어낸 연출 덕분이다. 보희의 관찰자이자, 보호자 역할을 자처하며 찰떡처럼 붙어있는 녹양의 존재, 보희에게 새로운 양분이 되어주는 어른 성욱의 등장 , 영화의 모든 인물들이 성장의 조력자, 친구가 되어 준다. 죽거나 혹은 다치거나, 탓하지 않고도 보희가 자신의 이름을 찾게 되어서, 나 역시 예쁜 미소를 짓게 만들어 주는 마법 같은 영화다.

보희와 녹양

감독 안주영

출연 안지호, 김주아, 서현우, 신동미

개봉 2019.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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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알스
감독 차인표, 전혜림
출연 조수원, 채경선, 조준우

송경원 <씨네21> 기자
실패를 실패로 만들지 않는 태도
★★★
12년간 전 세계를 다니며 한국 코미디를 알린 넌버벌 코미디 퍼포먼스팀 옹알스가 꿈의 무대인 라스베이거스에 도전하는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예상과 다르게 멋진 도전과 꺾이지 않는 의지 같은 건 없다. 눈앞에 펼쳐진 피곤하고 힘겨운 일상에 당황할지도 모르지만 어느새 남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 건 그게 평범한 사람들이 꿈을 꾸며 오늘을 버티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옹알스의 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미디를 하고 싶은 사람들이 똘똘 뭉쳐 함께 오늘을 버티며 힘들 땐 쉬어가기도 하면서 내일로 나아간다는 점이다. 그리고 다큐멘터리 <옹알스>의 미덕은 그런 옹알스의 진짜 고민에 귀 기울이고 동참하는 태도에 있다. 기술적, 연출적으로 느슨하고 다소 작위적인 부분도 많지만, 그럼에도 솔직한 접근이 눈시울을 뜨겁게 한다. (좋은 의미에서) 전형적인 휴먼 다큐멘터리.

옹알스

감독 차인표, 전혜림

출연 조수원, 채경선, 조준우, 최기섭, 하박, 이경섭, 최진영, 차인표, 타일러 화이트

개봉 2019.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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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지금 만나
감독 김서윤, 강이관, 부지영
출연 배유람, 윤혜리, 하휘동

이화정 <씨네21> 기자
휴대폰도 터지는 시대에, 가로막힌 남북을 잇는 이야기
★★★☆
남북 간의 문제를 영화로 만든다? <우리 지금 만나> 통일이라는 제시어에 대한 김서윤·강이관·부지영 세 감독의 가장 현실적인 답안이다. 그리고 이 전제조건으로도 도식적인 선입견에서 벗어나 충분히 재미있는 영화로 완성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프로젝트다. 개성공단을 배경으로 한 <기사선생> 주는 풋풋한 설렘과 안타까움, 결혼을 앞둔 커플의 의견 차와 화해를 그린 <우리 잘 살 수 있을까?>, 그리고 북한 여성으로부터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으면서 벌어지는 드라마 <여보세요>까지, 세 편 모두 흥미진진한 드라마라 수식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특히 남북의 남자-남자 간의 소통으로 휴머니티를 끌어냈던 기존 남북 소재의 작품들과 달리, 여성 간의 소통을 통해, 통일과 관계성의 현실성을 제시해 준 <여보세요>가 주는 울림은 강력하다. 모든 배우들의 연기가 좋지만, <여보세요>의 정은을 연기한 이정은은, 우리 시대의 얼굴을 연기하는 또 한 명의 배우가 우리 곁에 온전히 다가왔음을 오롯이 증명해 준다.

우리 지금 만나

감독 김서윤, 강이관, 부지영

출연 배유람, 윤혜리, 하휘동, 최남미, 이정은, 이상희

개봉 2019.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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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팬: 후크 선장과 결투의 날
감독 찬드라세카란
(목소리) 출연 장은숙, 안종덕, 장경희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세대 맞춤 피터팬의 모험
★★☆
고전 동화 <피터팬>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아일랜드 애니메이션. 피터팬과 팅커벨이 사는 네버랜드에 온 웬디와 동생들이 후크 선장에 맞서는 기본 줄거리에 새로운 악당들이 가세해 모험 강도를 높였다. 캐릭터의 완성도나 움직임이 화려하고 역동적인 편은 아니지만 조단역인 해적들과 웬디의 두 동생까지 골고루 활약하며 잔재미를 더한다. 원작과 다른 내용이 많아 <피터팬>을 처음 접하는 어린 관객이라면 기존 이야기와 비교하면서 관람하기를 권한다

피터팬: 후크 선장과 결투의 날

감독 찬드라세카란

출연 마이클 돕슨, 미쉘 크리버, 안종덕, 장은숙, 장경희, 이민하

개봉 2019.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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