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트
감독 이정호
출연 이성민, 유재명, 전혜진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분주하게 애쓰는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 
잔혹한 살인사건의 범인을 함께 쫓던 두 형사 사이에 회복할 수 없는 균열이 일어난다. 범죄 스릴러에 두 형사의 대립을 섞어내 참신하고 독특한 서사를 보여주려 하지만 특별해 보이는 이야기의 구조는 실상 허술하기 짝이 없다. 둘의 관계가 걷잡을 수 없게 흘러가는 이유를 영화는 제대로 설득해내지 못한다. 성격의 차이, 조직 내에서의 경쟁 등 헐겁게 드러나는 힌트를 통해서 이들의 절실함에 감정을 이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이성민과 유재명의 연기만으로 서사의 빈틈을 메꾸기엔 힘이 달린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난해한 어둠
★★☆
펼치고 싶은 서사가 너무 많았다. 한 명씩 찬찬히 살펴보면 각각의 매력이 충분한 캐릭터들이지만, 이들이 탄탄하게 엮이며 드라마를 만들어 가기에는 난해할 만큼 분주한 흐름이다. 그 결과 각 캐릭터와 서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완성되는 하나의 인상보다는 순간의 충격, 어둡고 파격적인 이미지들만 뇌리에 남는다. 가지들을 조금 걷어내고 중요한 두 축인 한수(이성민)와 민태(유재명)의 관계를 보다 면밀하게 그렸다면 좋았을 것이다. 각 장면을 어떻게든 책임지려는 배우들의 열연은 어느 순간 무색해진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궁지로 몰아붙여 갈 곳을 잃은
★★★
연쇄살인사건의 발생. 범인을 쫓는 기존 형사물의 전개와 달리 <비스트>는 사건을 추적하는 형사의 심리를 추적하는 독특한 범죄물이다. 괴물을 잡기 위해 괴물이 되어간다는, 매력적인 서사지만 끝까지 몰아붙이기에 다소 설득력이 약하다. 후반부 인물들의 공허함이 극대화되기까지, 관객을 끌어가는 힘이 더 필요했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폭주하다 이탈해버린
★★
전개는 산만하고, 구성은 장황하고, 캐릭터는 종잡을 수 없는데, 이미지마저 과잉이다. 결정적으로 이 영화는 난해하다. 모든 영화가 쉽고 친절해야 한다고 절대 생각하지 않지만, <비스트>난해함은 이야기 운용의 비효율성에서 오는 난해함이라는 점에서 연출력에 강한 의구심을 품게 한다. 배우들의 호연도 추락하는 영화를 막아서지 못한다. 동기가 충분히 만져지지 않은 상황에서 감정이 쏟아지다 보니, 연기가 공허하고 피로해 보이기도. 너무 많은 걸 담으려다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담지 못했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인간의 욕망보다 자극적인 감정만 들끓는
★★
이성민과 유재명이 강력반 라이벌 형사로 등장해 맞붙는다. 이성민의 포효하는 연기와 유재명의 날선 연기가 대립각을 세우면서 긴장을 고조시킨다. 하지만 프랑스 범죄 영화 <오르페브르 36번가>(2004)를 리메이크한 영화는 원작에서 정의와 권력으로 그렸던 두 주인공의 반목 관계를 설득력 있게 다루지 못한다. 그들이 점점 괴물이 될 수밖에 없는 동기 설정이 엉성하니 행동을 납득할 수 없다. 배우들은 역할에 몰입해 사력을 다하는데 주변 인물 설정이나 배치도 작위적이어서 감정 이입이 쉽지 않다. 촬영, 음악, 미술이 프렌치 누아르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살리느라 분주하지만, 알맹이가 빠진 외침은 공허하기만 하다.

비스트

감독 이정호

출연 이성민, 유재명, 전혜진, 최다니엘

개봉 2019.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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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윅 3: 파라벨룸
감독 채드 스타헬스키
출연 키아누 리브스

심규한 <씨네플레이기자
잘하는 것을 확실하게 밀고 간다
★★
목적은 단순하다. 화약 냄새와 피비린내가 진동하는 액션을 통한 쾌감, <존 윅> 시리즈는 이번에도 그 원칙을 철저하게 추종한다. 쉴 새 없이 퍼붓는 총탄 세례와 예리한 칼날의 접촉음, 온몸으로 만들어 내는 액션 시퀀스에 몰입하다 보면 주인공의 피로감까지 전염되는 느낌이다. 서사의 빈약함 따위를 논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이 영화는 오직 몸과 몸이 부딪치는 끈적한 타격이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잘하는 것을 확실하게 밀고 가는 신념의 액션 영화.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존 윅>에게 원하는 것
★★★☆
관객이 <존 윅> 시리즈에 바라는 것을 확실히 충족시킨다. 원없이 총을 쏘고, 주먹을 날리며 악당들을 쓰러뜨린다. 그리고 강아지는 죽지 않는다. 특히 초중반의 액션이 압도적인데, 존 윅(키아누 리브스)은 총을 들지 않을 때 오히려 더 위협적이다. 그의 대량 살상능력은 맨손으로 상대의 뼈를 바르고 살을 가르며 대면 격투 신을 업그레이드했다. 칼의 비중도 전편보다 커졌는데 뼈가 으스러지고 피가 튀는 사운드까지 느껴질 정도로 강도가 높아졌다. 액션 신이 누적되면서 후반부로 갈수록 템포가 다소 떨어지지만 견공들의 활약은 놓치지 말 것.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액션은 존 윅처럼
★★★☆
중심 플롯부터 키우는 까지 모든 것이 액션을 위해 복무하는 <존 윅> 시리즈는 액션 영화라기보다, ‘액션 영화라고 하는 게 더 알맞다. 액션 한계효용의 법칙을 실험하려는 듯 이번에도 존 윅의 발길이 닿는 곳곳에서 피와 살이 터진다. 화끈하게 흥건하게 박력 있게. 액션 쾌감을 최적으로 즐기기엔 131분이 조금 길다는 인상이 있지만, 다양한 액션 세트피스들을 이토록 완성도 있게 쏟아내는 영화가 어디 흔한가. 스토리는 개나 줘 버렸다는 일부 팬들의 원성을 알고 있다는 듯 영화는 연성에 대해 셀프디스까지 하는데, 일견 촘촘한 개연성을 찾는다면 번지수가 틀렸음을 스스로가 강력하게 선포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스토리보다는 세계관으로, 대사보다는 몸의 대화로, 어떻게 살아남느냐보다는 얼마나 더 많이 죽이는가로 달려나가는 이 남자, 존 윅. ‘John Wick will be return!’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최종전을 위한 만반의 준비전
★★★☆
절제보다 과잉의 미학을 택한 액션 시리즈의 야심은 3편에서 더욱 커졌다. 전편에서 판이 커질 것을 예고했음에도 막상 마주한 존 윅의 행보는 끝 간 데 없이 펼쳐진다. 전편에서 끌고 온 현상 수배 설정을 FPS(1인칭 슈팅게임)처럼 해치우는 기동력, 신구 캐릭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용병술, 이전보다 다종다기한 백병전까지 전술도 진화했다. 포르티시모’(ff·매우 세게)로 일관하는 액션은 과하다 못해 흘러넘치고 늘어진다 싶은 순간도 있지만 개의치 않고 밀고 나간다. 뚝심 있는 액션 안에 유머, 오마주, 클래식을 장전하고 화력을 퍼부으니 당해낼 재간이 없다. 키아누 리브스는 이번에도 온몸을 다해 인장을 새기고 다음 시리즈로 가는 표식을 얻는다.

존 윅 3: 파라벨룸

감독 채드 스타헬스키

출연 키아누 리브스

개봉 2019.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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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 싸이코
감독 닐 조단
출연 이자벨 위페르, 클로이 모레츠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친절의 그늘, 외로움의 광기
★★★
1980~90년대 할리우드 스릴러 스타일이 2000년대를 만났을 때. 남녀의 치정이 아니라 여성과 여성 사이의 감정으로 구조를 뒤바꾸고 휴대전화, 점점 더 개인화되는 도시에서 느끼는 외로움과 고립감 등의 소재들을 얹으니 또 다른 재미가 발생한다. 걸작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충분히 흥미로운 구석이 있으며, 특정 시퀀스들은 빼어나다고 해도 좋을 정도의 연출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이자벨 위페르의 위력적인 연기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 그는 세상에서 가장 ‘다채로운 무표정’을 지닌 배우다.

마담 싸이코

감독 닐 조단

출연 클로이 모레츠, 이자벨 위페르

개봉 2019.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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쁘띠 아만다
감독 미카엘 허스
출연 벵상 라코스테, 이조르 뮐트리에, 스테이시 마틴

송경원 <씨네21> 기자
서로의 버팀목이 되어 내일로 나아가는 시간
★★★☆
파리 폭탄테러 이후 상실의 빈자리를 메워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파리 폭탄 테러로 누나가 세상을 떠난 후 모든 것이 바뀐다. 남동생 다비드는 누나의 7살 된 딸 아만다에게 책임감을 느낀다. 하지만 다비드와 아만다는 일방적으로 돌보고 보살피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를 지지해주는 버팀목에 가깝다. 갑자기 생긴 공백이 쉬이 메워질리 없지만 영화는 구태여 요란한 사건을 만드는 대신 일상의 시간들로 상처가 메워질 때까지 기다려준다. 성장과 치유라기보다는 서로가 서로에게 의미가 되는 변화의 시간. 에둘러 묘사하는 대신 분명한 목소리로 필요한 것들을 말한다.

쁘띠 아만다

감독 미카엘 허스

출연 벵상 라코스테, 스테이시 마틴, 이조르 뮐트리에

개봉 2019.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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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트 미 라이크 파이어
감독 마리 몽쥬
출연 타하르 라힘, 스테이시 마틴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중독된 사랑
★★★
평범한 여성과 나쁜 남자가 만나 사랑에 빠지고 파국으로 치닫는다. 마리 몽쥬 감독은 사랑과 도박의 공통분모 중독을 집중적으로 그리면서 남녀 관계를 치열하게 탐구한다.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은 균형 잡힌 인물 설계가 돋보인다. 스테이시 마틴과 타하르 라힘이 변화무쌍하게 밀고 당기는 연기도 흡인력 있다. 두 배우는 예견된 러브스토리를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이리저리 이끌면서 긴장을 형성한다. 기본에 충실하면서 사랑의 빛깔을 젊은 필치로 채색한 열정적인 멜로드라마

이화정 <씨네21> 기자
프렌치 홍콩누아르, 그래서 뜨겁다
★★★
중독! <트리트 미 라이크 파이어>의 키워드는 중독이다. 거친 남자(아벨)도 그로 인해 알게 된 도박도 모두 순진했던 여성 엘라에게는 멈출 수 없는 중독이다. 아벨의 손을 잡는 순간 경험하게 된 파리의 지하세계. 밑바닥까지 내려가지만, 엘라는 주저앉는 대신 허우적대는데 그 움직임이 이 영화를 펄떡이게 하는 에너지원이 된다. 마리 몽쥬 감독은 거침없는 연출로, 설명할 수 없는 중독의 순간을 포착한다. 파리의 거리로 옮겨 온 듯한 홍콩누아르.

트리트 미 라이크 파이어

감독 마리 몽쥬

출연 타하르 라힘, 스테이시 마틴

개봉 2019.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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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 배달부 키키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출연 타카야마 미나미, 사쿠마 레이

송경원 <씨네21> 기자
하늘에의 동경, 소녀의 모험, 유럽풍 정경까지.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점 중 하나.
★★★☆
13살 초보마녀 키키가 불시착한 항구마을에서 배달 일을 하며 공동체에 녹아들어간다. 일상에서 마법 같은 순간을 발견하는 지브리의 관찰력은 반대 방향으로도 작동한다. 마법, 마녀의 세계가 일하는 소녀라는 콘셉트와 어우러지는데 아무런 위화감이 없다는 것에서 지브리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다. 하늘과 비행에 대한 동경, 실사를 방불케 하는 유럽풍의 마을정경 등 미야자키 하야오의 코드들을 확인할 수 있는 명작 동화. 시간이 지나도, 아니 시간이 지날수록 캐릭터 하나까지 사랑스럽다.

심규한 <씨네플레이기자
세상에 홀로 설 모든 소년 소녀를 위해
★★
13살이 되면 가족을 떠나 자신만의 마을을 찾아 정착해야 하는 마녀의 운명. 마녀 키키의 숙명은 세상 모든 소년 소녀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 새로운 곳에서 낯선 사람들을 만나고, 나의 일을 찾는 삶 속의 모험은 두렵지만, 누구나 겪어야 하는 순간들이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특유의 시선으로 환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어 성장의 순간들을 기록한다. 세상에 홀로 설 모든 소년 소녀를 위한 따뜻한 응원 같은 영화.

마녀 배달부 키키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출연 타카야마 미나미, 사쿠마 레이

개봉 2007.11.22. / 2019.06.26. 재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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