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틀맨>

가이 리치가 가장 자신 있는 분야로 돌아왔다. <젠틀맨>은 유럽에서 마리화나 사업으로 강자가 된 갱스터 믹키 피어슨(매튜 맥커너히)이 자신의 사업장을 미국의 억만장자 매튜(제레미 스트롱)에게 넘기려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여기에 중국 갱스터 조직원인 드라이 아이(헨리 골딩)와 사립 탐정 플레처(휴 그랜트), 체육관 코치(콜린 파렐)까지 엮이게 되면서 사건은 종잡을 수없이 흘러가게 된다.

가이 리치의 작품을 아껴온 이들이라면 알 수 있듯이, <젠틀맨>은 그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이야기 방식과 구성, 스타일리시한 감각으로 점철된 작품이다. 무엇보다 화려한 멀티캐스팅도 빠질 수 없다. 매튜 맥커너히를 주축으로 콜린 파렐, 휴 그랜트 등이 가세해 훌륭한 앙상블을 이뤘다. 영화마다 다수의 배우들이 출연을 해온 만큼 겹치는 익숙한 얼굴들이 있을 터. 가이 리치 월드에 여러 번 얼굴을 비췄던 유명 배우들을 모아봤다.

젠틀맨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매튜 맥커너히, 휴 그랜트, 콜린 파렐, 찰리 허냄, 헨리 골딩, 미셀 도커리

개봉 2020.02.26.

상세보기

(왼쪽부터) <젠틀맨>, <킹 아서: 제왕의 검>

찰리 허냄 │ <젠틀맨>, <킹 아서: 제왕의 검>

최근 가이 리치 감독의 새로운 페르소나로 떠오른 배우 찰리 허냄. 미국 드라마 <썬즈 오브 아나키>에서 바이크 갱단 썬즈 오브 아나키부두목 잭스 텔러 역을 맡아 거칠면서도 인간적인 내면을 지닌 캐릭터를 연기하며 스타덤에 올랐다. 범죄 장르로 데뷔, 이에 가장 특화된 가이 리치 감독의 눈에 찰리 허냄이 들어온 것은 우연이 아니었을 터. 그러나 찰리 허냄과 가이 리치 감독이 처음으로 호흡을 맞춘 장르는 판타지 액션 무비 <킹 아서: 제왕의 검>이었다. 찰리 허냄은 빈민촌 출신에서 왕으로 거듭나는 주인공 아서를 연기했다. 처참한 흥행 실패로 인해 시리즈화가 무산되었으니, 두 사람 모두 아쉬웠을 터. 이후 가이 리치는 <알라딘>의 성공을 업고 특기인 범죄 무비로 돌아오면서 한 번 더 찰리 허냄을 캐스팅했다. 찰리는 <젠틀맨>에서 믹키 피어슨(매튜 맥커너히)의 오른팔 레이먼드 역을 맡아 차분하지만 때론 거친 매력을 선보이며 젠틀맨수식어에 가장 걸맞은 캐릭터로 등극했다.

킹 아서: 제왕의 검

감독 가이 리치

출연 찰리 허냄, 주드 로

개봉 2017.05.17.

상세보기

(왼쪽부터) <젠틀맨>, <맨 프롬 UNCLE>

휴 그랜트 │ <젠틀맨>, <맨 프롬 UNCLE>

가이 리치의 시그니처 방식으로 이야기에 추진력과 활기를 얻기 위해 이번 <젠틀맨>에 세워둔 배우는 휴 그랜트였다. 돈 냄새를 맡고 레이먼드(찰리 허냄) 거래를 하러 온 사립 탐정 플레처를 연기한 그는 젠틀맨이란 말이 잘 어울리는 영국 배우이지만, 극 중에서만큼은 가장 거리가 먼 캐릭터였다. 시종일관 경박스럽게 떠들고, 잔머리를 굴려 어떻게든 이익을 취하려는 인물이었으니 말이다. 젠틀했던 캐릭터를 따져보자면 가이 리치와 처음 작업한 <맨 프롬 UNCLE>의 알렉산더 웨이벌리가 더 가깝다. 비밀 첩보 조직 ‘U.N.C.L.E’의 수장으로 주인공 3인방을 연기한 헨리 카빌과 아미 해머, 알리시아 비칸데르를 어우르는 케미스트리를 보여주었다.

맨 프롬 UNCLE

감독 가이 리치

출연 헨리 카빌, 아미 해머, 휴 그랜트, 알리시아 비칸데르, 엘리자베스 데비키

개봉 2015.10.28.

상세보기

(왼쪽부터) <셜록 홈즈>,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셜록 홈즈>,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캐릭터엔 아이언맨이 있지만, 셜록홈즈 역시 빼놓기 아쉬운 매력적인 인물이다. 가이 리치만의 방식으로 재해석된 현대판 <셜록 홈즈> 시리즈를 통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두 번이나 셜록 홈즈를 소화하며 배네딕트 컴버배치의 셜록 버전과는 다른 캐릭터를 창조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특유의 말재간과 가벼운 몸놀림이 빚어낸 화려한 액션신이 주를 이루었으며, 왓슨을 연기한 주 드로와의 환상적인 호흡으로 영화 <셜록 홈즈> 마니아 층을 형성하는데 성공했다. 팬들의 오랜 기다림 끝에 2021<셜록 홈즈 3>(가제)로 돌아올 예정이다. 다만 감독이 변경되어 가이 리치 사단 출신의 덱스터 플레쳐가 메가폰을 잡는다.

셜록 홈즈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드 로, 레이첼 맥아담스, 마크 스트롱

개봉 2009.12.23.

상세보기
셜록홈즈 : 그림자 게임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드 로

개봉 2011.12.21.

상세보기

(왼쪽부터)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스내치>

비니 존스  │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스내치>

영국 축구 선수로 활약하다 가이 리치 감독의 데뷔작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로 데뷔, 영화배우의 길을 걷게 된 비니 존스. 큰 키와 함께 다부진 몸으로 거친 경기 스타일을 선보였던 지라 초기 작품들에서 주로 거친 갱스터를 연기했다.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에선 성인 용품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손도끼해리(P.H. 모리어티) 심복 빅 크리스를 연기했다. 채무자들을 찾아가 협박하는 데 아들을 데리고 다니며, 아들이 저급한 말을 쓰거나 들을 때마다 주의를 주는 나름 교육열 있는(?) 인물이었다. 가이 리치의 차기작이었던 <스내치>에선 84캐럿의 다이아몬드를 들고 사라진 네 손가락프랭키(베니시오 델 토로)를 쫓기 위해 고용된 전설적인 총알 이빨토니로 출연, 전작보다 조금 더 늘어난 분량을 십분 활용해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배우로서 초석을 다지는데 성공했다.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감독 가이 리치

출연 제이슨 플레밍, 덱스터 플레처, 닉 모란, 제이슨 스타뎀

개봉 1999.06.12.

상세보기
스내치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베니시오 델 토로, 데니스 파리나, 비니 존스, 브래드 피트, 라드 세르베드지야, 제이슨 스타뎀

개봉 2001.03.17.

상세보기

<리볼버>
(왼쪽부터) <락큰롤라>, <셜록 홈즈>

마크 스트롱 │ <리볼버>(단역), <락큰롤라>, <셜록홈즈>

데뷔 초 범죄 장르에 두각을 드러낸 가이 리치는 <스웹트 어웨이>로 쓴맛을 본 뒤 다시 범죄 장르에 복귀했다. 그중 <락큰롤라>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스내치>의 맥을 이은 영화로 유명하다. 주요 인물의 내레이션으로 펼쳐지는 전개와 사라져버린 물건, 이에 엮여버린 조무래기들이 종래에 하나의 난장판을 이루는 이야기로 유사성을 띠기 때문이다. <락큰롤라> 경우 사라진 그림을 쫓는 인물들과 이야기를 전달하는 자, 아치가 있다. 아치 역을 연기한 배우 마크 스트롱은 가이 리치와 절친한 사이로, <락큰롤라> 앞서 <리볼버>에서 조직에 고용된 킬러 소터 역으로 출연했다. 그는 단역임에도 감각적인 총격전을 통해 관객들에 뇌리에 새겨졌으며 단숨에 <락큰롤라> 주연으로 부상할 수 있었다. <셜록 홈즈>에서는 원작에는 없는 새로운 캐릭터 블랙우드 남작 역을 맡아 사망을 위조, 범죄를 계획해 영국에서 권력을 잡으려는 악역을 소화했다.

락큰롤라

감독 가이 리치

출연 제라드 버틀러, 톰 윌킨슨, 탠디 뉴튼, 마크 스트롱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스내치>, <리볼버>

제이슨 스타뎀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스내치>, <리볼버>

찰리 허냄이 가이 리치의 페르소나로 활약하기 전 초창기엔 제이슨 스타뎀이 있었다. 가이 리치의 데뷔작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주연으로 발탁되며 데뷔, 후에 <스내치>, <리볼버>까지 총 세 작품을 함께 하였다. 2021년 개봉을 앞두고 있는 가이 리치 차기작 <캐쉬 트럭>으로 16년 만에 가이 리치와 4번째 호흡을 맞출 예정이니, 어찌 보면 가이 리치의 진정한 페르소나일지도. 제이슨 스타뎀은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에서 4인방 패거리 중 화려한 입담을 자랑하는 길거리 장물아비 베이컨 역을, <스내치>에선 순조롭게 망해가는 무허가 권투 중개인 터키쉬를, <리볼버>에선 도박 중 사라진 거액의 금액으로 인해 억울하게 7년간 옥살이를 하다 풀려난 제이크 그린을 연기했다. 여담으로 제이슨 스타뎀이 영화배우로 데뷔할 수 있도록 가이 리치에게 소개해 준 이가 바로 비니 존스라고.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감독 가이 리치

출연 제이슨 플레밍, 덱스터 플레처, 닉 모란, 제이슨 스타뎀

개봉 1999.06.12.

상세보기
스내치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베니시오 델 토로, 데니스 파리나, 비니 존스, 브래드 피트, 라드 세르베드지야, 제이슨 스타뎀

개봉 2001.03.17.

상세보기
리볼버

감독 가이 리치

출연 제이슨 스타뎀, 레이 리오타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
(왼쪽부터) <셜록 홈즈>, <킹 아서: 제왕의 검>

주드 로 │ <셜록 홈즈>,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 <킹 아서: 제왕의 검>

가이 리치로부터 3번의 부름을 받은 배우가 한 명 더 있다. 제이슨 스타뎀만큼 총애(?)를 받는 정도까진 아니지만, 주드 로 역시 <셜록 홈즈> 두 편의 시리즈와 <킹 아서: 제왕의 검>에 캐스팅되며 세 작품을 같이 했다. 빌런으로써 1회성 출연이었으나 <킹 아서: 제왕의 검>6부작으로 제작될 예정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이 리치 월드 속 범죄물엔 제이슨 스타뎀이, 판타지 액션 시리즈물엔 주드 로가 자리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터. 주드 로는 <셜록 홈즈>에서 외양으로나 성격으로나 원작 왓슨 박사와의 높은 싱크로율을 보여주며 팬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킹 아서: 제왕의 검>에선 권력에 미쳐 폭군이 되어버린 보티건으로 연기 변신을 꾀하였다.

셜록 홈즈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드 로, 레이첼 맥아담스, 마크 스트롱

개봉 2009.12.23.

상세보기
셜록홈즈 : 그림자 게임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주드 로

개봉 2011.12.21.

상세보기
킹 아서: 제왕의 검

감독 가이 리치

출연 찰리 허냄, 주드 로

개봉 2017.05.17.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문선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