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의 단편 영화 <토끼굴>

픽사 애니메이션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 바로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픽사의 단편은 짧은 러닝타임 안에 큰 감동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데, 2021년 1월 개봉 예정인 <소울>의 단편, <토끼굴>도 그 명맥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토끼굴>은 어린 토끼가 꿈의 집을 짓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여정을 그린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짧지만 긴 감동을 선사해 온 픽사의 선물 같은 단편 애니메이션들. 오늘은 그중 최고의 9편을 선정해 보았다.


낮과 밤
Wild Day 

감독 테디 뉴턴 러닝 타임 6분
제작 년도 2010 본편 토이 스토리3

<낮과 밤>

대부분 픽사의 단편들과 달리, <낮과 밤>은 2D와 3D 요소를 결합한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이다. 등장인물은 단 두 사람, 낮과 밤이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낮과 밤은 누가 누가 더 뛰어난가 서로 자랑을 하다가 '노을'이라는 한 지점에서 만나게 된다. <낮과 밤>은 겨우 5분 남짓한 시간 안에, 그것도 이렇게 단순한 이야기로 삶을 통찰한다. 다름을 인정했을 때 찾아오는 아름다움과 평화, 그리고 공감의 메시지를 이보다 더 아름답고 즐겁게 풀어낸 영화가 있을까. 픽사의 상상력과 깊이에 박수를 칠 수밖에 없다. 

토이 스토리 3

감독 리 언크리치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조안 쿠삭

개봉 2010.08.05.

상세보기
낮과 밤

감독 테디 뉴턴

출연 웨인 다이어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라 루나
La Luna

감독 에린코 카사로사 러닝 타임 7분
제작 년도 2011 본편 메리다와 마법의 숲

<라 루나>

<라 루나>를 보고 나서 달을 보는 게 행복해졌다. <라 루나>는 달에 떨어진 별을 쓸어내는 일을 하는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커다란 별이 떨어져 이를 뽑기 위해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투닥거리지만 별은 꼼짝도 하지 않는다. 그걸 본 아이는 별 위로 올라간다. 이탈로 칼비노의 단편 <달의 거리>에서 영감을 얻은 <라 루나>는 짧은 시간 안에 관객들을 환상 속으로 데려다준다. 별을 쓸 때 들려오는 달그락거리는 소리와, 빛나는 별 무더기가 숨 막히도록 아름다운 단편이다. 

메리다와 마법의 숲

감독 브렌다 채프먼, 마크 앤드류스

출연 엠마 톰슨, 켈리 맥도날드, 빌리 코놀리

개봉 2012.09.27.

상세보기
라 루나

감독 에린코 카사로사

출연 크리스타 쉐플러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룩소 2세
Luxo Jr

감독 존 라세터 러닝 타임 2분
제작 년도 1986 본편 
토이스토리 2

<룩소 2세>

<룩소 2세>는 픽사의 마스코트인 룩소 2세의 모습을 담은 단편이다. 픽사 애니메이션 창업자인 에드 캣멀은 존 라세터에게 다음 회의 때 자랑거리 하나를 만들어 와달라고 부탁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존 라세터는 책상 위에 있는 룩소 램프와 동료의 갓 태어난 아기에서 영감을 받아 룩소 2세를 기획했다. "아기 램프는 어떻게 생겼을까?"라는 독특한 상상력에서 출발한 이 단편은 현재까지도 픽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캐릭터가 되었다. 얼굴 없이 그저 평범한 스탠드 처럼 생겼지만, 세계는 룩소 주니어에게 열광한다. 공을 굴리며 장난치는 모습을 보면, 룩소 주니어에게 애착을 갖는 데에는 2분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 세상 모든 아기는 귀엽다는 진리가 여기서도 통할 줄이야. 

토이 스토리 2

감독 존 라세터

출연 톰 행크스, 팀 알렌, 조안 쿠삭

개봉 1999.12.18. / 2010.05.05. 재개봉

상세보기
룩소 2세

감독 존 라세터

출연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게리의 게임
Geri's Game

감독 잔 핑카바 러닝 타임 4분
제작 년도 1997 본편 
벅스 라이프

<게리의 게임>

<게리의 게임>은 혼자 체스 게임을 하는 노인의 이야기로, 서글픈 위트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단편이다. 1997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한 이 단편은 노인과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혼자 체스를 두는 노인은 능숙하게 체스를 두는 역과 잘 못 두는 역을 번갈아 가며 연기한다. 혼자만의 게임을 이어나가는 그 모습에서, 관객은 오랜 세월 이어져 온 그의 외로움을 엿볼 수 있다. 풍부한 표정이 매력적인 노인, 게리는 이후 <토이 스토리 2>에서 우디를 고쳐주는 청소부로 다시 등장한다. 

벅스 라이프

감독 존 라세터

출연 데이브 폴리, 줄리아 루이스 드레이퍼스

개봉 1998.12.12.

상세보기
게리의 게임

감독 잔 핑카바

출연 밥 피터슨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파란 우산
The Blue Umbrella

감독 사스치카 운셀드 러닝 타임 7분
제작 년도 2013 본편 
몬스터 대학교 

<파란 우산>

추적추적 비가 내리는 거리, 검은 우산들 사이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우산 두 개가 있다. 파란 우산과 빨간 우산이다. 단편 <파란 우산>은 두 우산의 간질간질한 러브 스토리를 그리고 있는 작품으로, <페이퍼맨>과는 또 다른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파란 우산>에서는 우산뿐만 아니라 모든 사물이 마치 살아있는 듯했다. 사고로 인해 처량히 버려진 파란 우산 위로, 빨간 우산이 오고 그에게 떨어지는 비를 막아줄 때, 비로소 두 우산은 비를 막는 존재가 아닌, 더 큰 무언가가 될 수 있었다. 현실에 아름답게 녹아든 상상은 마치 유럽의 낭만적인 거리를 떠오르게 한다. 

몬스터 대학교

감독 댄 스캔론

출연 빌리 크리스탈, 존 굿맨, 스티브 부세미

개봉 2013.09.12.

상세보기
파란 우산

감독 사스치카 운셀드

출연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샌제이즈 슈퍼 팀
Os Herois de Sanjay

감독 산제이 파텔 러닝 타임 7분
제작 년도 2015 본편 
굿 다이노

<샌제이즈 슈퍼 팀>

감독의 이름과 영화 제목을 보면 유추할 수 있듯이, <샌제이즈 슈퍼 팀>은 산제이 파텔 감독의 어린 시절 에피소드를 풀어낸 단편이다. '힌두'라는 낯선 문화를 흥미롭게 풀어낸 이 단편은 아버지를 따라 기도를 하기 싫은 샌제이의 낯선 모험 이야기다. 고대의 신들이 있는 미지의 공간에서 눈을 뜬 샌제이의 여정은 강렬하고 환상적이다. 종교를 소재로 하고 있지만 들여다보면 아버지의 사랑과 가족의 화합을 다루고 있어 내용도 부담스럽지 않다. '장편으로 풀었어도 좋았겠다' 싶을 만큼 탄탄하고 매력적이다. 본편을 보기도 전에 픽사에 마음이 뺏기는 건 한순간.

굿 다이노

감독 피터 손

출연 레이몬드 오초아, 제프리 라이트, 프란시스 맥도맨드, 스티브 잔, 잭 브라이트, AJ 버클리, 안나 파킨, 샘 엘리어트, 마커스 스크리브너, 데이비드 보트

개봉 2016.01.07.

상세보기
샌제이즈 슈퍼 팀

감독 샌제이 파텔

출연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파이퍼
Piper

감독 앨런 바릴라로 러닝 타임 6분
제작 년도 2016 본편 
도리를 찾아서

<파이퍼>

<도리를 찾아서>의 단편 <파이퍼>는 다른 픽사 단편들과는 결을 달리한다. 독특한 상상력과 환상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은 이전 작들과는 달리, <파이퍼>는 현실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파이퍼>의 줄거리는 단순하다. 바닷가에 사는 아기새가 혼자 힘으로 먹이를 먹는 과정을 그려낸다. 그 과정에서 어떤 큰 반전이나, 사건이 벌어지지 않는다. 커다란 파도를 맞아 바다를 두려워하지만 이내 경이로운 풍경에 바다를 사랑하게 되고 마는 이야기다. 간결하지만 자연의 아름다움을 생생히 담아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물론 아기새의 귀여움은 보장한다. 

도리를 찾아서

감독 앤드류 스탠튼

출연 엘런 드제너러스, 다이안 키튼, 이드리스 엘바, 도미닉 웨스트, 케이틀린 올슨, 헤이든 롤렌스, 앨버트 브룩스, 에드 오닐

개봉 2016.07.06.

상세보기
파이퍼

감독 앨런 바릴라로

출연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구름 조금
Partly Cloudy

감독 피터 손 러닝 타임 6분
제작 년도 2009 본편 

<구름 조금>

생명체라면 사랑받을 자격은 충분하다. 제아무리 껴안고 싶지 않게 생겼어도, 태어나는 순간 사랑받을 자격은 부여된다. 단편 <구름 조금>은 황새가 아기를 물어다 준다는 고전 설화에서 출발한다. 아기도, 강아지도 고양이도 모두 구름이 만들고 황새가 물어다 주는 세상 속에서 먹구름은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하는 존재들을 만들어 낸다. 전기뱀장어나, 악어처럼 사납고 다루기 힘든 아기를 만들어 내는 먹구름의 유일한 친구는 털이 숭숭 빠져 있는 황새다. 한국인에게 익숙한 설화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단편답게 <구름 조금>은 픽사 스튜디오에서 애니메이터 겸 스토리 아티스트로 재직 중이던 한인 직원 피터 손이 감독한 단편이다. 

감독 피트 닥터, 밥 피터슨

출연 에드워드 애스너, 조던 나가이, 크리스토퍼 플러머, 밥 피터슨

개봉 2009.07.29.

상세보기
구름 조금

감독 피터 손

출연 토니 퍼실, 로리 리처드슨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라바
Lava

감독 제임스 포드 머피 러닝 타임 7분
제작 년도 2014 본편 
인사이드 아웃

<라바>

대사가 없었던 기존 픽사 단편 영화들과는 달리, <라바>는 처음부터 끝까지 노래로 진행되는 뮤지컬 단편이다. "I LAVA You"라는 달콤한 음악은 두 화산의 사랑을 완벽하게 표현해 낸다. 기존 픽사 단편과 결이 다른 탓에 호불호가 나뉘지만, 푸른 바다 위 사랑을 노래하는 두 섬의 노래가 감미로운 건 분명하다. 쉬운 멜로디 덕에 자연스럽게 영화를 보고 나면 따라 부르게 된다. 앙상블로 마무리되는 마지막은 로맨틱한 무드를 더욱 살려준다. 

인사이드 아웃

감독 피트 닥터

출연 에이미 포엘러, 필리스 스미스, 민디 캘링, 빌 헤이더, 루이스 블랙, 케이틀린 디아스, 카일 맥라클란, 다이안 레인

개봉 2015.07.09.

상세보기
라바

감독 제임스 포드 머피

출연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객원 기자 김명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