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파우더 밀크셰이크
감독 나봇 파푸샤도
출연 카렌 길런, 레나 헤디, 안젤라 바셋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존 윅>이 <킬빌>을 만났을 때 근데 이제 <올드보이>를 곁들인

<건파우더 밀크셰이크>는 <존 윅>부터 <드라이브>, <올드보이> <킬빌>과 홍콩 누아르까지 어떤 영화들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지 쉽게 감지된다. 회사로 비견되는 킬러들의 세계나 거대 조직을 상대하는 킬러의 싸움 역시 익숙하지만 이러한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새로워지는 지점은 이 역할들을 여성과 아이가 수행한다는 점이다. 주인공 샘(카렌 길런)을 비롯해 그를 돕는 이모들은 각자 다른 역할과 캐릭터를 액션으로 뚜렷이 구별지어 보여주고, 구조를 받는 아이 역시 자신의 몫을 한다. 죽이고 없애서 무너뜨리는 것이 목적인 킬러의 세계에서 가장 약하다고 여겨지는 존재인 여성과 아이가 연대해 자신들이 설 자리를 만드는 것이 새로운 쾌감을 불러 일으킨다.

건파우더 밀크셰이크

감독 나봇 파푸샤도

출연 카렌 길런, 레나 헤디, 안젤라 바셋, 양자경, 칼라 구기노, 폴 지아마티

개봉 2021.09.08.

상세보기

쇼미더고스트
감독 김은경
출연 한승연, 김현목, 홍승범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현실 문제 담아낸 호러 코미디
★★★
귀신 들린 집에 살게 된 20년 지기 두 친구의 퇴마 소동극. 전통 호러 장르인 고스트 하우스 스토리가 한국의 부동산, 청년 문제와 만나 독특한 코리안 하우스 호러 코미디가 탄생했다. 단편, 옴니버스 영화에서 공포 장르를 연출해온 김은경 감독이 공포와 웃음을 적절히 조율해 장르적 재미와 주제의 균형을 잡았다. 주연 배우 한승연과 김현목이 청년 세대의 상황을 ‘웃프게’ 연기하며 현실 공감을 끌어낸다.

쇼미더고스트

감독 김은경

출연 한승연, 김현목, 홍승범

개봉 2021.09.09.

상세보기

꿈꾸는 고양이
감독 지원, 강민현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고양이를 부탁해
★★★
부산의 동래구와 사하구, 서울의 노원구, 성남의 수정구, 대구의 동구 사람들이 이권을 챙기고 떠난 재개발 구역을 마지막까지 지키고 있는 생명체는 고양이다.  고양이들을 구조해 안전한 곳으로 옮기려는 사람들의 알뜰한 정성을 담은 다큐멘터리 <꿈꾸는 고양이>, 동물이 행복해야 인간도 행복하게   있다는 간단한 진리를 실천하는 자들에 대한 기록이다. 담담하게 울림을 주는 작품.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공존을 실천하는 사람들
★★☆
사람들이 떠난 철거촌에 사는 길고양이들을 구조하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생명은 소중하기에, 사람이든 동물이든 삶의 터전은 지켜져야 하기에 그들은 길고양이들을 외면하지 못한다. 서울, 성남, 대구, 부산의 재개발 지역에서 길고양이 구조 활동을 벌이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영화는 감정적 호소에 기대지 않고 담담하게 공존의 삶을 돌이켜보게 만든다. 개발이라는 미명 하에 잊히고 외면받고 소외당하는 존재들, 그들을 보듬는 존재들이 이야기하는 공존의 방식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철거촌의 고양이들
★★☆
길고양이와 인간의 공존을 다룬 다큐멘터리는 많았으나, 그 범위를 재개발 지역으로 좁히니 새롭게 보이는 지점들이 있다. 재개발로 쫓겨나는 것들을 다룬 다큐멘터리도 많았으나, 시선을 길고양이 보금자리로 옮겨가니 이 역시 다르게 다가온다. 길고양이와 철거촌이라는, 많은 이들이 관심 가지고 있는 두 가지 화두가 섞여 시너지를 내는 영리한 기획이랄까. 다소 반복적으로 다뤄지는 고양이 구조 영상이나 주관적 감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내레이션은 아쉽다.

꿈꾸는 고양이

감독 지원, 강민현

출연 남기형

개봉 2021.09.09.

상세보기

내가 날 부를 때
감독 인뤄신
출연 장쯔펑, 샤오양, 주원원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세상의 모든 시스터들에게 보내는 위안
★★★
딸이라는 이유로 가족으로부터 소외받아온 젊은 여성의 성장기. 부모가 갑작스러운 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어린 남동생을 맡게 된 주인공이 자신을 둘러싼 가족들, 꿈과 현실 사이의 고민 등 눈앞에 놓인 여러 난관을 헤쳐나가는 서사가 디테일하게 펼쳐진다. 중국의 가부장제와 남아선호사상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실려 있지만, 인뤄신 감독은 한 여성의 주체적인 선택이 삶의 길을 어떻게 만들어나가는지를 조용하고 힘 있는 연출로 보여준다. 중화권 스타 장쯔펑의 강단 있는 연기 또한 설득력을 얻는다.

내가 날 부를 때

감독 인뤄신

출연 장쯔펑, 샤오양, 주원원, 김요원, 양정강

개봉 2021.09.09.

상세보기

그대 너머에
감독 박홍민
출연 김권후, 윤혜리, 오민애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기억의 공간
★★★☆
저예산 영화지만 이야기의 스케일은 거대하다. 인물의 기억을 공간화하고, 주인공은  공간 안으로 들어간다. 현실의 공간과 기억의 공간은 묘하게 중첩되며, 영화감독인 주인공 경호는 픽션과 기억과 현실 사이를 떠돈다.  장편 <물고기>(2013)부터 <혼자>(2016) <그대 너머에>까지, 미스터리한 서사 속에 꿈과 미로 같은 세계관을 구축했던 박홍민 감독만의 독특한 톤이  살아 있는 작품.

그대 너머에

감독 박홍민

출연 김권후, 윤혜리, 오민애

개봉 2021.09.09.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