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동안 뜨거운 관심을 받은 화제작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로는 최초로 22일 美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전체 1위에 등극하며 새로운 기록을 써 내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거대한 공간에 갇혀 456억 원의 상금을 차지하기 위해 목숨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여러 캐릭터들의 얼굴이 돋보이는 작품인 만큼, 모든 배우들에게 고른 관심이 쏟아지고 있죠.

그중에서도 많은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낸 배우가 있습니다. 극 중간부터 등장해 단번에 시선을 붙든 캐릭터, 지영을 연기한 배우 이유미입니다. 피와 땀이 뒤섞인 치열한 공간 속에서 무기력한 얼굴로 등장한 지영은 새벽(정호연)과는 또 다른 상처로 얼룩진 안타까운 캐릭터였는데요.

그런 지영의 속내를 별다른 설명 없이도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든 이유미의 섬세한 연기는 과열된 <오징어 게임>의 분위기를 환기하며 시청자들의 호평을 얻었습니다. 초점을 잃은 지영의 눈에서 눈물이 흐르던 순간, 많은 시청자들은 지영에게 마음을 내어줄 수밖에 없었죠.

<오징어 게임>이 공개된 이후 이유미의 SNS(인스타그램)는 뜨겁게 달아올랐습니다. 4만 명이던 팔로워 수는 현재(9월 24일 기준) 82만 명으로, 약 20배 가까이 팔로워 수가 급증했는데요. 댓글 창에는 <오징어 게임>의 해외 팬들까지 유입되고 있어 그 인기를 더욱 또렷하게 증명하고 있습니다.

<박화영>
박화영

감독 이환

출연 김가희, 강민아, 이재균, 이유미

개봉 2018.07.19.

상세보기
<어른들은 몰라요>
어른들은 몰라요

감독 이환

출연 이유미, 하니, 신햇빛, 이환

개봉 2021.04.15.

상세보기

서서히 대중에게 제 이름을 알린 배우 이유미는 신예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지만, 2009년 TV 광고를 통해 연예계 활동을 시작한 12년 차 배우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황해>(2010)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2013)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2016) 등 여러 작품의 조·단역으로 출연하며 실력을 단련시켰고, 최근엔 영화 <박화영>(2017)과 <어른들은 몰라요>(2021) <인질>(2021)에서 굵직한 역할들을 꿰차며 서서히 이유미라는 이름을 각인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인질>
인질

감독 필감성

출연 황정민, 김재범, 이유미, 류경수, 정재원, 이규원, 이호정

개봉 2021.08.18.

상세보기

대중에게 이유미를 알린 세 작품(<박화영>, <어른들은 몰라요>, <인질>)에서 모두 상처가 깊고 고생하는 캐릭터를 연기해 '고생 전문' 배우가 아니냐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이유미는 한 인터뷰에서 "사람은 다 고생하지 않겠나"라며 담담한 속내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유미의 차기작 역시 넷플릭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동명의 웹툰 원작 <지금 우리 학교는>에 이나연 역에 캐스팅돼 다시금 쉽지 않은 캐릭터를 연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분명한 건, 이유미는 앞으로 우리가 자주 만나게 될 배우라는 것. 앞으로 어떤 캐릭터를 만나 또 다른 얼굴을 보여줄지 기대해보며, 작품 밖 '본캐' 이유미의 모습들을 만나봅니다.


(앓다 죽을 새벽 X 지영)

(현실에선 사이 좋은 이분들...)

(현실에선 사이 좋은 이분들...22)


씨네플레이 유정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