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겁다. 뜨거워도 너무 뜨겁다.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로 달구고, 영화 <범죄도시2>로 정점을 찍어버린 손석구의 인기 말이다. 아직 올해가 반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2022년을 통틀어 손석구가 가장 핫한 배우가 될 것이라 데에는 이견이 없을듯하다. 불현듯 하늘에서 뚝 떨어진 스타처럼 보이지만 그는 오래전부터 준비된 배우였다. 2016년 데뷔 후 연기력과 폭스(FOX)내공 갈고닦아 마침내 우리 앞에 당도하기까지, 그는 생각보다 꽤 많은 작품들에서 다양한 캐릭터로 활약해왔다. 현재 손석구에 빠져 출구를 찾지 못하는 이들이라면 단연 눈여겨봐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그의 달달한 얼굴이 돋보이는 작품들이다. 벌써 5편이나 쌓여있는 그의 차기작들을 기다리며, 과거 작품 속 그의 로맨스 연기와 그가 추앙한 여성들을 모아봤다. 


데뷔작으로 열애설까지 난 ‘해’와 ‘달’
<센스8> 시즌2

최근 손석구의 영어 실력이 새삼 화제가 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영화 <범죄도시2> 홍보차 세계 각국 팬들에게 영어로 이야기하는 영상을 찍으며 또 한 번 매력 발산을 하기도 했다. 그의 데뷔작이자 워쇼스키 자매가 연출을 맡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센스8> 시즌2는 그의 유창한 영어 실력을 마음껏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어느 날 갑자기 서로의 감각과 감정을 공유하게 된 남녀 8명의 이야기를 다루는 이 작품에서 손석구는 박선(배두나)과 러브라인을 그리는 형사 문권호를 연기한다. 문 형사(Detective Mun)는 누명을 쓰고 교도소에 수감되었다가 탈옥한 선(Sun)을 쫓다가 그녀와 사랑에 빠지는데, 극중 진한 키스신과 베드신이 이슈가 되기도 했다. 당시 두 사람은 열애설이 불거지기도 했으나 약 15분 만에 초고속으로 부인하며 해프닝으로 일단락됐다. 

센스8 시즌2

감독

출연 튜펜스 미들턴, 브라이언 J. 스미스, 배두나, 테렌스 만, 제이미 클레이턴, 테나 데사에, 막스 리멜트, 미구엘 앙겔 실베스트르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캐릭터는 용서 못 하지만 손석구니까 용서해
<최고의 이혼>

이듬해 손석구는 배두나와 한 작품에서 다시 만난다. 드라마 <최고의 이혼>은 사랑해서 결혼했지만 각자의 이유로 이혼을 하려는 이들의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려낸 작품으로, 동명의 일본 드라마를 원작으로 한다. 극중 차태현이 분한 조석무와 배두나가 연기한 강휘루가 부부로 나오고, 조석무의 첫사랑인 진유영을 이엘이 연기한다. 손석구가 연기한 이장현과 진유영이 커플로 출연하는데, 장현은 여심을 홀리고 다니는 소위 ‘나쁜 남자’ 캐릭터다. 드라마 <최고의 이혼>은 손석구의 과거와 미래 그녀들이 모인 작품이기도 하다. 전작 <센스8>에서 배두나와 연인을 연기했고, 4년 후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에서 이엘과 재회하기 때문. <나의 해방일지>로 손석구에게 입덕해 관련 영상들을 찾아보며 <최고의 이혼> 속 이엘과의 키스신을 보고 놀란 팬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된다. 당시 작품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손석구의 멍뭉미(!) 넘치는 매력을 원 없이 볼 수 있는 드라마다. 아직 못 본 이들이 있다면 필람하시라 권하고 싶은 작품. 

최고의 이혼

연출 유현기

출연 차태현, 배두나, 이엘, 손석구, 위하준, 남기애, 최정우, 문숙, 유형관, 황정민, 김혜준, 하윤경, 김채은, 송지호

방송 2018, KBS2

상세보기

수줍은 눈빛이 유죄 그 자체
<60일, 지정생존자>

<60일, 지정생존자>는 미국 드라마 <지정생존자>를 리메이크한 드라마다. 국회의사당 테러로 대통령을 잃은 나라에서 환경부장관 박무진(지진희)이 60일간의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지정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작품 속 손석구는 비서실 선임 행정관 차영진을 연기했다. 정치 드라마이다 보니 로맨스가 돋보이는 작품은 아니었는데, 차영진이 극중 현직 청와대 제1부속 비서관 정수정과 썸 아닌 썸을 타며 시청자들 마음을 설레게 한다. 간혹 등장하는 수줍은 로맨스 연기와 더불어, 사람 미치게 하는 손석구의 수트핏 한껏 볼 수 있는 작품. 

60일, 지정생존자

연출 유종선

출연 지진희, 김규리, 허준호, 강한나, 손석구, 이준혁, 배종옥, 최윤영, 최재성, 이하율, 김주헌, 공정환, 박근록, 최진호, 성기윤, 남우현, 이도엽, 이무생

방송 2019, tvN

상세보기

안으면 포근해
<멜로가 체질>

<나의 해방일지> 이전 손석구의 매력에 빠진 이들이 있다면 드라마 <멜로가 체질> 속 상수를 통해서가 아니었을까. 서른 살 여자 셋의 고민, 연애, 일상을 그린 이 작품에서 그는 ‘야감독’이라는 별명을 가진 CF 감독 상수를 연기했다. 현장에서는 출연진들과 스태프들에게 막말과 욕설을 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지만, 실상은 보육원 기부 천사에 따뜻한 심성을 가진 인물. 극중 남자친구와 사별 후 괴로워하는 은정(전여빈)과 무심한 듯 독특한 티키타카를 선보이며 명대사를 여럿 남긴다. 그중 제일은 단연 마지막 회에 은정의 눈에 소주잔을 부딪히며 읊조린 “Here’s looking at you, kid (당신의 눈동자에 건배)”. 꽤 많은 회차에 적지 않은 비중으로 출연했지만 특별출연이었다. 

멜로가 체질

연출 이병헌, 김혜영

출연 천우희, 전여빈, 한지은, 안재홍, 공명, 이유진, 이주빈, 한준우, 김명준, 정승길, 백지원, 김영아, 허준석, 류아벨, 미람, 윤지온

방송 2019, JTBC

상세보기

첫사랑을 의인화한다면
<지리산>

지리산 국립공원 레인저들의 이야기를 담은 미스터리 드라마 <지리산>에도 특별출연했다. 그가 연기한 임철경은 뇌물 누명을 쓰고 수배 중인 마약반 형사로, 지리산국립공원 해동분소 소속 레인저 서이강(전지현)의 첫사랑이었던 인물이다. 과거 회상 장면 속 긴 머리의 손석구는 배우 조승우와 정말 흡사한 얼굴을 자랑한다. 여담으로 손석구의 아역은 <스물다섯 스물하나>에서 문지웅으로 출연했던 최현욱이 연기했다.

지리산

연출 이응복

출연 전지현, 주지훈, 성동일, 오정세, 조한철, 전석호, 이가섭, 고민시, 주민경, 김영옥, 윤지온, 김도연, 김국희, 주진모, 한동호

방송 2021, tvN

상세보기

현실 남친과 가장 가까운
<연애 빠진 로맨스>

영화 <연애 빠진 로맨스>는 그의 가장 정상적인(?) 멜로 연기를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외로운 건 싫지만 연애는 서툰 잡지사 칼럼니스트 우리(손석구)와 일도 연애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 자영(전종서)이 데이팅 어플을 통해 만나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극중 우리는 갑자기 19금 칼럼을 떠맡게 되며 일을 위해 반강제로 데이팅 어플에 가입해 자영을 만나게 되는데, 가볍게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연인인 듯 아닌 듯 미묘한 관계를 줄타기 하는 것이 몹시도 현실적이라 공감이 많이 된다. 여러 인터뷰를 통해 손석구는 이 작품 속 캐릭터가 자신과 실제로 가장 많이 닮은 인물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연애 빠진 로맨스

감독 정가영

출연 전종서, 손석구

개봉 2021.11.24.

상세보기

추앙만 아니라 경배, 숭배도 해요
<나의 해방일지>

현재의 손석구를 만든 <나의 해방일지>는 손석구가 개인적으로 가장 사랑하는 작품이라고 여러 번 언급한 바 있을 정도로 그의 애정이 듬뿍 묻은 드라마다. 경기도의 끝 어느 한구석에 살며 평범에서 조금 뒤처져 있는 삼 남매가 각자의 해방을 위해 나아가는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에서 손석구는 외지에서 온 미스터리한 인물 구씨를 연기한다. 삼 남매 중 셋째 미정(김지원)의 추앙 제안으로 어둡기만 했던 구씨의 인생에 한 줄기 빛이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두 사람이 쭈뼛거리며 거리를 두고 걷다 점점 가까워지며 이내 서로를 추앙하게 되는 마지막 장면에서는 시청자들도 함께 해방됐다. 

나의 해방일지

연출 김석윤

출연 이민기, 김지원, 손석구, 이엘, 이기우

방송 2022, JTBC

상세보기

나우무비 에디터 박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