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초청작임과 동시에 박찬욱 감독에게 감독상을 안겨준 영화 <헤어질 결심>이 드디어 개봉했다. <헤어질 결심>은 산에서 일어난 의문의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를 만난 후 그녀에게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박찬욱 감독의 작품들과 <헤어질 결심>의 가장 큰 차이점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관람 등급이다. 8할 이상이 청소년 관람불가이던 전작들과 달리 <헤어질 결심>은 15세 관람가로, 선정성도 폭력성도 쏙 빠진 채 남녀 주인공의 스킨십 없이 깊은 몰입감과 여운을 남긴다.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이번 작품에서도 역시 독특한 여성 캐릭터가 돋보인다는 점이다. 한 인터뷰를 통해 감독은 “여성, 남성 성별을 구별해서 여성 캐릭터를 더 공들여 창조하지는 않는다. 남자든 여자든 똑같이 생각한다"라고 밝힌 바 있는데, 그럼에도 박찬욱 감독의 영화 속 여성 캐릭터들은 유난히 매력적이다. <헤어질 결심>을 비롯해 박찬욱 감독의 전작들 속 관객들의 마음을 끈 주인공들을 톺아보았다. 


공동경비구역 JSA
Joint Security Area, 2000
이영애 (소피 E 장 소령)

<공동경비구역 JSA>는 박찬욱 감독의 이름 세 글자를 알리게 된 작품이다. 영화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에서 벌어진 북한 초소병(신하균) 살인 사건을 수사하며 남한과 북한이 벌이는 진실 공방을 다룬다. 양국의 엇갈린 주장에 중립국 감독 위원회가 책임 수사관을 기용해 수사에 착수하는데, 이 책임 수사관인 한국계 스위스인 군 정보단 소령 소피를 이영애가 연기했다. 이국적인 그녀의 외모는 소피가 혼혈이라는 설정에 한 치 어긋남도 없었고, 그녀는 남과 북 어느 곳에도 속하지 않은 철저한 이방인의 냉철한 얼굴을 오롯이 보여주었다.

공동경비구역 JSA

감독 박찬욱

출연 이영애, 이병헌, 송강호, 김태우, 신하균

개봉 2000.09.09. / 2015.10.15. 재개봉

상세보기

복수는 나의 것
Sympathy For Mr. Vengeance, 2002
배두나 (영미)

박찬욱 감독이 전작의 주인공이었던 송강호, 신하균과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 작품. 영화는 청각 장애인 류(신하균)이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누나에게 신장을 이식하기 위해 중소기업 사장 동진(송강호)의 딸을 납치하며 벌어지는 비극을 담는다. 배두나는 극중 류의 연인이자 납치를 제안한 인물 차영미로 분해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다. 혁명운동가이자 무정부주의자인 그녀는 류에게 “세상엔 두 가지 유괴가 있어. 착한 유괴와 나쁜 유괴”라고 말하며 그를 설득하는데, 이 대사는 후에 <친절한 금자씨>에 한 번 더 등장한다.

복수는 나의 것

감독 박찬욱

출연 송강호, 신하균, 배두나

개봉 2002.03.29.

상세보기

올드보이
Oldboy, 2003
강혜정 (미도)

<올드보이>는 2004년 칸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하고 3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잡고, 평단과 관객의 인정을 두루 받은 역작이다. 영화는 8평 남짓 한 방 한 칸에 감금되어 중국집 군만두만 먹으며 15년을 보낸 오대수(최민식)가 자신을 납치한 남자 이우진(유지태)을 찾아가 감금의 비밀을 밝혀내는 여정을 그린다. 최민식과 유지태가 투톱으로 나선 이 작품에서 강혜정은 오대수와 사랑에 빠지는 일식집 보조 요리사 미도를 연기한다. 그녀는 미도를 통해 신선하고 강렬한, 그리고 어딘가 오묘한 미도의 얼굴을 제대로 표현해냈다. 

올드보이

감독 박찬욱

출연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개봉 2003.11.21. / 2013.11.21. 재개봉

상세보기

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5
이영애 (금자)

“너나 잘하세요.” 영화 제목과 스틸만 봐도 머릿속에 대번에 떠오르는 이 한마디. <친절한 금자씨> 속 이영애는 금자 그 자체였다. 영화는 스무 살에 죄를 짓고 감옥에 간 금자가 13년의 복역생활을 마치고 출소하던 날, 그동안 치밀하게 준비해온 복수 계획을 펼치는 작품이다. 작품성도 탁월했지만 그만큼 인상 깊었던 것은 이영애의 파격적인 연기 변신이었다. 당시 작품들 속 선하고 유약한 이미지의 인물들을 주로 연기해왔던 이영애는 <친절한 금자씨>에서 우아한 복수의 화신 금자로 완벽하게 분해 평단과 관객을 놀라게 했다.

친절한 금자씨

감독 박찬욱

출연 이영애, 최민식

개봉 2005.07.29.

상세보기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I'm A Cyborg But That's OK, 2006
임수정 (영군)

<친절한 금자씨>를 마지막으로 복수 3부작을 마친 박찬욱 감독은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의 로맨틱 코미디 작품을 들고 관객들을 찾아왔다.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는 신세계 정신병원의 환자 영군(임수정)과 일순(정지훈)의 로맨스를 담은 작품이다. 임수정은 극중 자신이 싸이보그라고 생각하는 소녀 영군을 연기하기 위해 모나리자처럼 눈썹을 탈색하고 5kg이나 감량했다. 외적인 변화뿐 아니라 다소 기이한 성미의 영군으로 분한 그녀의 연기 변신 또한 놀라웠다. 아쉽게도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임수정의 연기력을 널리 알리는 데는 성공했다.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감독 박찬욱

출연 비, 임수정

개봉 2006.12.07.

상세보기

박쥐
Thirst, 2009
김옥빈 (태주)

<박쥐>는 2009년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해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영화는 돌연 뱀파이어가 된 신부 상현(송강호)이 친구의 아내 태주(김옥빈)와 위험한 사랑에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다. <복수는 나의 것> 이후 다시 한번 의기투합한 송강호와 신하균만큼, 아니, 그보다 더 눈에 띈 것은 태주로 분한 김옥빈의 광기 넘치는 연기였다. 어쩐지 섬뜩하기까지 한 서늘한 그녀의 눈빛이 특히나 돋보였는데, 당시 김옥빈의 나이 22살이었다. 

박쥐

감독 박찬욱

출연 송강호, 김옥빈

개봉 2009.04.30.

상세보기

스토커
Stoker, 2013
미아 바시코브스카 (인디아 스토커)

<스토커>는 세계가 주목하는 감독으로 떠오른 박찬욱 감독의 할리우드 진출작이다. 18살 생일에 아버지를 잃은 소녀 인디아(미아 바시코브스카) 앞에 삼촌이 찾아오고 소녀의 주변 사람들이 사라지는 일을 그린 스릴러 영화로, 당시 팀 버튼 감독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출연하며 할리우드 차세대 유망주로 떠오르던 배우 미아 바시코브스카가 주인공 소녀 인디아를 연기했다. 애석하게도 작품 흥행은 실패했으나, 의중을 알 수 없는 인디아의 표정만은 오래 남았다. 

스토커

감독 박찬욱

출연 미아 와시코브스카, 매튜 구드, 니콜 키드먼

개봉 2013.02.28.

상세보기

아가씨
The Handmaiden, 2016
김민희 (히데코)

1930년대 한국과 일본을 배경으로,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게 될 아가씨 히데코(김민희)와 그녀의 후견인 코우즈키(조진웅), 그리고 그 재산을 노리는 사기꾼 백작(하정우)에게 고용된 하녀 숙희(김태리)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아가씨>는 팬덤이 무척이나 두터운 작품으로 유명하다. 덕분에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임에도 420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했다. 여기에는 극의 중심을 단단히 지키고 이끌어가는 김민희와 김태리의 연기 호흡이 크게 일조했다. 한편 이 작품은 김태리의 상업 영화 데뷔작이었는데, 박찬욱 감독은 영화 개봉 당시 인터뷰에서 김태리 캐스팅을 두고 “<올드보이> 강혜정을 만났을 때처럼 내 감각이 선택한 배우다”라며 선구안을 자랑하기도 했다. 

아가씨

감독 박찬욱

출연 김민희, 김태리, 하정우, 조진웅

개봉 2016.06.01.

상세보기

헤어질 결심
Decision To Leave, 2021
탕웨이 (서래)

<헤어질 결심>의 주인공인 송서래는 산 정상에서 추락한 사망자의 아내로, 한국어가 서툰 중국계 여성이다. 박찬욱 감독과 정서경 작가는 탕웨이를 캐스팅하기 위해 영화의 주인공을 중국인으로 정했으며, “캐릭터에 맞는 배우를 캐스팅한 것이 아니라 탕웨이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로 창조된 것이 서래”라고 언급한 바 있다. ‘서래’라는 캐릭터 자체가 탕웨이였기에 가능한 인물이었던 것. 그 기대에 걸맞게 탕웨이는 극중 대담하고 비밀스러운 서래의 얼굴을 섬세한 연기로 표현해 내며 극에 긴장감을 더한다. 

헤어질 결심

감독 박찬욱

출연 탕웨이, 박해일, 이정현, 고경표, 박용우, 김신영

개봉 2022.06.29.

상세보기

나우무비 에디터 박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