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해방일지

인기리에 종영한 <나의 해방일지>의 최대 수혜자를 꼽으라면 모두가 입을 모아 손석구를 이야기할 것이다. 전형적이지 않은 연기법으로 구씨의 매력을 온전하게 녹여내는 데 성공한 손석구는, <나의 해방일지>를 통해 많은 대중들의 '추앙'을 받는 스타로 우뚝 섰다. 올해 상반기 결산 리스트엔 손석구의 이름이 단연코 앞에 서게 될 것이다. 허나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뜨거운 '구씨 열풍'으로 인해 다른 배우들을 향한 언급이 비교적 부족했다는 점이다. 특히 "추앙해요"라는 단어를 쏘아 올린 염미정, 배우 김지원을 우리는 다시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다. 절제된 표현력으로 염미정의 속내를 모두에게 설득하는 데 성공한 김지원은 <나의 해방일지>를 통해 배우로서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한 듯 보인다. 염미정처럼 조용하지만 단단한 힘을 지닌 것 같은 배우. 김지원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본다. 

나의 해방일지

연출 김석윤

출연 이민기, 김지원, 손석구, 이엘, 이기우

방송 2022, JTBC

상세보기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김지원의 시작은 영화나 드라마가 아닌 광고였다. 데뷔 초 김지원은 몇 편의 인상적인 CF를 통해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신인 시절 김지원의 이름 앞엔 그가 광고한 제품들의 이름을 따서 '000걸'이란 타이틀이 여러 차례 붙었다.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쌓은 김지원은 곧이어 배우로서도 합격점을 받았다. 신인 시절 김지원의 얼굴을 떠올리면 곧바로 생각나는 작품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을 통해 또 한 번 본인의 존재감을 드러낸 것이다. 김지원은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하이킥 세계관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원이 연기한 지원은 매사에 똑 부러진 학생으로, 공부는 물론, 사촌 언니 하선(박하선)이 불합리한 상황에 놓이면 곧바로 술수를 떠올릴 만큼 영리한 캐릭터.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에서 지원은 유일하게 망가지지 않는, 정적인 인물이었기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 쉽지 않았는데. 김지원은 드라마 곳곳에서 활약하며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을 대표작으로 남기는 데 성공했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연출 김병욱, 김영기, 조찬주

출연 안내상, 윤유선, 박하선, 윤계상, 서지석, 정수정, 강승윤, 박지선, 백진희, 이종석, 김지원, 고영욱, 줄리엔 강, 윤건, 이적, 홍순창

방송 2011, MBC

상세보기

<상속자들>
배우로서 김지원의 성장을 이야기할 때면 <상속자들>의 이름이 가장 맨 앞을 장식한다. 본인 스스로도 연기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마련한 작품으로 꼽을 만큼, <상속자들>은 김지원에게 성장과 변화를 안긴 중요한 작품으로 남아있다. <상속자들>을 통해 김지원은 처음으로 '악'에 가까운 캐릭터인 유라헬을 연기했다. 매사에 뾰족하게 날이 서 있는 유라헬은 지금까지 김지원이 연기한 캐릭터들과는 정반대에 위치한 인물이었다. 차가운 말투, 업신여기는 태도, 예민한 기운이 샘솟는 걸음걸이까지. 온통 김지원이 처음 하는 것투성이였다. 어색함을 우려했던 이도 있었을 테지만, 김지원은 유라헬 특유의 '딕션'까지 탄생시키며 본인 안에 숨어 있던 날카로운 얼굴을 꺼내는 데 성공한다. 특히 악역이었음에도 유라헬의 여린 속내와 상처까지 수면 위로 끌어 올리며 미움이 아닌 동정을 불러일으킨 김지원은, 배우로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과 함께 본격적인 '인생작' 사냥에 나선다. 

상속자들

연출 강신효, 부성철

출연 이민호, 박신혜, 김성령, 최진혁, 김우빈, 윤손하, 최원영, 정수정, 강하늘, 박형식, 임주은, 강민혁, 최진호, 전수진, 김지원, 김미경, 박준금, 정동환, 서이숙

방송 2013, SBS

상세보기

<태양의 후예>
김지원은 여러 인터뷰를 통해 <태양의 후예>를 인생작이라 칭했다. "연기적으로 김지원을 나아갈 수 있도록" 기회를 준 작품이기 때문이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면 김지원은 <태양의 후예>를 통해 성숙한 로맨스에도 능한 배우라는 사실을 증명하며 연기의 폭을 넓혔다고 할 수 있겠다. <태양의 후예>에서 김지원은 군의 장교 중위 윤명주 역을 맡아 배우 진구와 호흡을 맞췄다. 송혜교와 송중기가 그린 로맨스 못지않게, 많은 시청자들은 '구원커플(진구, 김지원)'에게 뜨거운 사랑을 보냈다. 아마도 그 인기의 8할은 김지원이 연기한 윤명주 캐릭터의 매력 덕분이었을 거다. "저돌적이고, 꾸밈없고, 솔직하고, 그렇기 때문에 용감"했던 윤명주는 자신의 사랑을 가로막는 모든 것들 앞에서도 강단 있게 사랑을 외쳤다. 앳된 얼굴, 만화 주인공을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외모에 가려져 빛을 보지 못했던 김지원의 단단한 내공이 드러난 순간이기도 하다. <태양의 후예> 이후 김지원은 앞으로를 이끌어 갈 20대 배우로 우뚝 선다. 

태양의 후예

연출 이응복, 백상훈

출연 송중기, 송혜교, 진구, 김지원, 강신일, 온유, 서정연, 현쥬니, 조재윤, 조우리, 이이경

방송 2016, KBS2

상세보기

<쌈, 마이웨이> 
김지원은 유독 변화가 많은 배우다. 작품마다 꺼내놓는 매력이 선명하게 다르다. <태양의 후예>를 통해 성숙하게 변화한 얼굴을 꺼내 보였다면, 그다음 해 찾아온 작품 <쌈, 마이웨이>에선 윤명주와는 또 다른 얼굴을 하고 대중을 찾았다. <쌈, 마이웨이>에서 김지원은 거침없이 솔직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매력을 마음껏 분출했다. 
김지원이 연기한 최애라는 지독한 취업난을 겪는 청춘의 얼굴이자, 더할 나위 없이 사랑스러운 로맨스의 얼굴이었다. 특히 김지원은 바로 그 전해 연기한 윤명주를 완전히 벗고, 최애라 특유의 높은 텐션과 에너지를 완벽하게 그려내는 데 성공했다. 여전히 몇몇 장면들은 ‘김지원 애교 명장면’이란 제목과 함께 회자될 만큼 시청자들에게 큰 파급력을 남겼다. 유라헬을 거쳐 윤명주를 만나고 최애라가 되기까지. 김지원이 그려온 연기 곡선은 그 누구보다 변화무쌍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

쌈, 마이웨이

연출 이나정, 김동휘

출연 박서준, 김지원, 안재홍, 송하윤, 김성오, 표예진, 이엘리야, 채동현

방송 2017, KBS2

상세보기


<도시남녀의 사랑법>
<쌈, 마이웨이> 이후 <아스달 연대기>를 통해 다시 한번 무게감 있는 역할을 입은 김지원은 그 다음해 <도시남녀의 사랑법>을 들고 시청자를 찾았다. 복잡한 도시 속 청춘들의 리얼 연애담을 담은 <도시남녀의 사랑법>에서 김지원은 자유로운 영혼을 지닌 이은오를 연기한다. 김지원 특유의 일상연기가 곳곳에 묻어있는 작품으로, 김지원은 일상 속에서 마주할 수 있는 설렘과 사랑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특히 로맨스에 능한 배우답게 지창욱과의 케미를 한껏 살린 김지원은 이 드라마를 통해 캐릭터가 느끼는 감정을 온전히 표현해내는 배우라는 사실을 다시금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나의 해방일지>
매작품마다 저마다의 성장을 보여준 김지원은 <나의 해방일지>를 통해 여김없이 또 하나의 성장일지를 써 내려 가는 데 성공했다. '한 번도 채워진 적이 없는' 염미정이 권태로운 삶을 뚫고 해방을 향해 달려가는 여정을 깊이 있게 그려냈다. 특히 꼭꼭 씹어서 내뱉는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염미정의 특별한 언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소화해낸 김지원은 <나의 해방일지>를 통해 고독의 얼굴을 덧입는 데 성공한다. 김지원 역시 "김지원이라는 사람이 지금껏 닿지 못했던 깊이와 넓이를 느껴 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작품을 시작했고, 투명할 만큼 솔직한 미정을 연기 하며 나를 지키는 힘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며 염미정을 통해 배우로서, 인간으로서 성장한 소감을 드러냈다. 사람들에게 김지원의 '인생작'을 묻는다면 저마다의 답변이 다르겠지만, <나의 해방일지>를 통해 김지원은 배우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을 돈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나의 해방일지

연출 김석윤

출연 이민기, 김지원, 손석구, 이엘, 이기우

방송 2022, JTBC

상세보기

나우무비 에디터 파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