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조던 필
출연 다니엘 칼루야, 케케 파머, 스티븐 연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스펙터클이라는 나쁘고 황홀한 기적
★★★☆
동시대 사회적 이슈들을 향한 날선 폭로가 가득했던 감독의 전작들에 비해 순수한 영화적 호기심과 탐구정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게 느껴진다. 이질적으로 존재했던 개별적 요소들을 상상력으로 엮고 기술력으로 풀어낸 솜씨가 발군. 스티븐 스필버그의 작품들과 기타 레퍼런스가 된 장치들을 읽어낸다면 한층 풍성한 관람이 되겠지만, 모르고 보더라도 상관없다. 영화와 촬영 매체를 향한 애정, 모두가 기꺼이 구경거리가 되길 자처하는 천박한 시대 풍경 묘사, 미지의 존재를 향한 경외감 등이 한 데 뭉쳐 탄생한 이 기이한 영화는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의 것을 보여준다. 오늘날 우리가 목격하고 기대하는, 스펙터클이라는 이름의 모든 ‘나쁜 기적'들이 이 안에 있다. 

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올여름 블록버스터 중 가장 흥미롭다

<> 올해 개봉한 여름 블록버스터  가장 흥미로운 작품이다. 공포와 SF, 서부극이 두서없이 뒤섞인 가운데 조던  감독은 전작들이 그랬던 것처럼 장르영화의 문법을 거스르는 동시에 할리우드 유산의 영향 아래에 놓여있음을 보여준다. 최초의 여름 블록버스터 <죠스>를 비롯해 <미지와의 조우> <E.T.> 그리고 인류 최초의 활동사진까지. 어느  갑자기 하늘에 나타난 그것을 찍기 위해 OJ(다니엘 칼루야) 일행이 벌이는 사투는 <> 영화에 관한 영화로 만드는 동시에 스펙터클에 중독된 우리를 향한 경고이기도 하다. 물론  경고 방식 역시 스펙터클로 무장한 블록버스터라는 아이러니까지 <> 완성시킨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더 독해지고 복잡해진 조던 필 뻥의 시계
★★★☆
더 이상 조던 필의 상상력을 의심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관객의 상상력을 수줍게 만들어 버리시는 범상치 않은 뇌 구조의 소유자. 그러나 발상이 참신하다는 것과 그것이 영화적 재미로 이어지는 것은 다른 문제인데, 참신함과 영화적 재미가 하나로 움직였던 <겟 아웃>과 달리 둘 사이의 연결이 조금 덜컥거린다. 전반적인 인상은 분명 신박한데, 부분적인 인상엔 지루함도 섞여 나온달까. 상징과 풍자와 은유들도 단독으로 놓고 보면 흥미롭지만, 하나의 주제로 응집되는 힘이 덜하다 보니(혹은 추가 해석과 주석이 필요하다 보니) 영화 끝에서 기대한 짜릿함도 생각보다 크지 않다. 그럼에도, ‘조던 필의 뻥은 계속돼야 한다’는 생각엔 변함이 없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매료될 수밖에 없는
★★★☆
대중문화를 자양분 삼아 독창적인 영화 세계를 꾸리는 조던 필 감독은 세 번째 장편 연출작 <놉>에서도 일취월장한 솜씨로 익숙한 것을 새롭게 빚어낸다. 할리우드 장르 영화, 재패니메이션, TV쇼 등 과거 대중문화의 상징과 같은 코드를 적극 활용하며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무언가를 느끼고, 발견하고, 열광하고,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관객의 취향과 욕망을 자극한다. 사회를 겨냥한 날 선 메시지는 전작들보다 무뎌진 것 같지만, 할리우드와 영화사를 응시하는 창작자의 애증 어린 눈이 대신 자리한다. <겟 아웃>(2017) <어스>(2019)에 이어 음악을 담당한 마이클 아벨스는 이번에도 예측할 수 없는 영화음악의 괴력을 발산하며 조던 필 감독 작품의 빼어난 특징으로 자리매김한다. 

감독 조던 필

출연 다니엘 칼루야, 케케 파머, 스티븐 연, 마이클 윈콧, 브랜든 페레아, 바비 페레이라

개봉 2022.08.17.

상세보기

풀타임
감독 에리크 그라벨
출연 로르 칼라미, 앤 수아레즈, 제네비에브 무니치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켄 로치, 프랑스로 가다
★★★★
두 아이를 혼자 키우는 워킹 맘이 대규모 파업으로 교통이 마비된 상황에서 전쟁 같은 출퇴근을 겪는 이야기. 88분의 짧은 러닝타임 안에 노동 환경부터 육아와 보육 문제까지, 우리가 피부로 겪고 있는 다양한 이슈들이 빼곡히 담긴다. 웬만한 스릴러보다 긴장감 넘치는 전개와 속도감은 주인공이 처한 절박한 상황을 관객에게 그대로 전달한다. 동분서주하는 주인공 줄리 역의 로르 칼라미의 야무진 연기가 영화의 밀도를 높인다. 베니스영화제 오리종티 부문에서 감독상과 여자배우상을 수상했다. 켄 로치 영화의 테마가 프랑스 파리의 노동자를 만난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막막한 길 위의 시간
★★★☆
파리 근교에 살며 독박 육아를 책임지고 있는 쥘리(로르 칼라미)에게 출퇴근길은 생존을 위해 무한 반복해야 하는 컨베이어 벨트와 같다. 육아-출근-직장-퇴근-육아-출근…그녀의 시간은 ‘앞’으로 나아가는 게 아니라 ‘원’으로 돌고 돌아 제자리로 수렴된다. 이 지옥 같은 상황을 벗어날 수 있을까. 그러기 위해 그녀가 선택할 수 있는 건, 쳇바퀴 같은 길 위에서 이탈하지 않고 뛰고 뛰고 또 뛰는 것이다. 영화는 그런 그녀의 일상을 빠른 편집과 긴박한 사운드로 밀착해 따라붙는다. 쥘리처럼 길 위에서 달음질해 본 이들에게, <풀타임>은 영락없는 공포영화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이중고에 시달리는 여성 노동자의 분투기
★★★☆
파리 교외 지역에서 두 아이를 홀로 키우며 호텔 메이드로 일하는 주인공은 늘 시간에 쫓기는 일상을 보낸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교통 파업이 이어지면서 일과 양육 사이에서 불안한 줄타기를 하던 주인공은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장거리 출퇴근, 비정규직, 경력단절 재취업, 양육비 미지급 등 이 영화에서 다루는 노동, 여성 문제는 한국 사회에 산적한 문제들과 다르지 않다. 두 번째 장편을 연출한 에리크 그라벨 감독은 달음질하는 개인의 투쟁을 여느 스릴러 못잖게 긴박한 템포로 담아낸다. 프랑스 중견 배우 로르 칼라미도 눈을 뗄 수 없는 열연을 펼친다. 

풀타임

감독 에리크 그라벨

출연 로르 칼라미, 앤 수아레즈, 제네비에브 무니치, 시릴 구이

개봉 2022.08.18.

상세보기

파로호
감독 임상수
출연 이중옥, 김대건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모텔 미스터리 공포극
★★★
강원도 화천의 파로호 근처 모텔에서 미스터리한 사건이 이어지는 이야기다. 주인공 도우(이중옥)의,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어머니가 실종되고, 이후 모텔엔 이상한 손님들이 오기 시작한다. 캐릭터의 내면과 자아를 파고드는 심리 스릴러로, 폭력과 욕망의 문제를 낯선 방식으로 다루는데, 표현 방식과 캐릭터에서 새로움이 있다. 전형적인 장르 영화라기보다는, 저예산 장편영화의 장르적 실험에 가깝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심연의 바닥까지 훑는 심리 스릴러 
★★★
일상의 굴레에 갇혀버린 남자의 심리를 파고든 미스터리 스릴러. 치매를 앓는 노모를 돌보며 가업으로 물려받은 낡은 모텔을 운영하는 주인공의 일상은 피폐하다. 투숙객 자살 사건과 노모의 실종, 수상한 투숙객의 존재까지 주인공이 겪는 극한 상황 속에 인간의 억압된 욕망과 내면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른다. 장편 데뷔작을 연출한 임상수 감독은 ‘파로호’라는 실제 공간의 지리적, 역사적 특수성을 영화 안으로 끌어들여 독특한 장르 장치로 기능하게 만든다. 더 나아가 우리 사회가 외면하고 회피하는 소외 문제를 짚어가며 파국의 지도를 완성한다. 영화, 드라마에서 신스틸러로 활약해온 이중옥이 주연을 맡아 서슬 퍼런 연기력으로 압도한다. 김대건, 강말금, 공민정, 변중희 등 캐릭터에 입체감을 더하는 배우들의 연기도 놓칠 수 없다. 

파로호

감독 임상수

출연 이중옥, 김대건

개봉 2022.08.18.

상세보기

기도의 숨결
감독 세실 베스노, 이반 마시카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기도하는 삶
★★★
성 베네딕도회 수녀들의 일상을 담은 가톨릭 다큐멘터리. 이 영화를 연출한 두 명의 감독 중 한 명인 세실 베노의 육성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남 프로방스에 위치한 노트르담 드 피델리트 수녀원 안으로 들어가 그곳의 생활을 면밀히 관찰한다. 영화는 ‘기도하고 일하라’는 수도회의 정신을 실천하는 수녀들의 모습과 프로방스의 목가적 풍경을 함께 보여주며 세속에서 벗어난 신성한 삶을 대리 체험하게 한다. 묵상과 기도, 육체와 정신의 노동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이들의 삶은 물질적 삶을 사는 세속인들에게 위로와 안식, 깨달음을 준다. 124분의 러닝타임이 영성으로 충만하다. 

기도의 숨결

감독 세실 베스노, 이반 마시카

출연

개봉 2022.08.18.

상세보기

투란도트 어둠의 왕국
감독 김시우
출연 배다해, 민우혁, 양서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영화로 재탄생한 판타지 로맨스 뮤지컬 
★★☆
푸치니의 동명 오페라를 모티프로 한 국내 창작 뮤지컬 <투란도트>를 영화화했다. 실내를 벗어나 제주 등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한 탁 트인 무대가 이채롭다. 주연을 맡은 뮤지컬 배우 민우혁과 배다해의 노래와 연기가 흡인력 있다. 판타지를 구현하기 위한 특수효과, 촬영, 분장 등에서 제작 여건의 한계가 드러나기도 하지만, 공연 실황을 담은 영상이 아닌 오리지널 뮤지컬 영화로 승부하는 야심 찬 시도가 엿보인다.

투란도트 어둠의 왕국

감독 김시우

출연 배다해, 민우혁, 양서윤

개봉 2022.08.1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