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
감독 박희곤
출연 신혜선, 김성균, 임철수, 이주영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위험한 거래
★★★
중고 거래 어플을 소재로 한 범죄 스릴러. 전반부엔 소재를 잘 살린 설정으로 긴장감 있게 진행되는데, 후반부엔 우리가 익숙하게 접했던 스릴러의 공식에 기댄다. 정체를 알 수 없지만 타겟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있는 강력한 빌런과, 타겟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점점 수렁에 빠지는 희생자 사이의 관계가 핵심. 흥미롭게 진행되지만 디테일이 조금 아쉬운데, 그 빈틈을 신혜선의 연기가 채운다.

타겟

감독 박희곤

출연 신혜선, 김성균, 임철수, 이주영

개봉 2023.08.30.

상세보기

그녀의 취미생활
감독 하명미
출연 정이서, 김혜나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정인과 혜정
★★★☆
서미애 작가의 동명 소설을 토대로 한 <그녀의 취미생활>은 폐쇄적인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로 시작해 두 여성의 워맨스와 복수극으로 이어지는 장르영화이자, 정인 역의 정이서와 혜정 역의 김혜나 배우가 만들어내는 케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하명미 감독의 데뷔작인데, 첫 장편임에도 전체적인 톤과 텐션 조절이 좋으며 그 결과 통쾌한 엔딩이 이어진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세련된 여성 스릴러
★★★☆
장르적 매력이 넘실대는 여성 투톱 스릴러. 최미애 작가의 동명 단편 소설을 원작으로 폐쇄적인 시골 마을에서 만나 연대하는 두 여성의 이야기를 성공적인 장편 영화로 완성했다. 수동적 피해자였던 여성이 미스터리한 여성과 만나면서 강인한 인물로 변화하고, 정교한 복수를 꾸미는 과정이 통렬한 카타르시스를 준다. 디테일하면서도 은유적인 하명미 감독의 연출과 정이서, 김혜나의 복잡미묘한 연기에 눈을 뗄 수 없다. 

그녀의 취미생활

감독 하명미

출연 정이서, 김혜나

개봉 2023.08.30.

상세보기

한 남자
감독 이시카와 케이
출연 츠마부키 사토시, 안도 사쿠라, 쿠보타 마사타카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라벨을 바꾸면 나는 다른 사람이 될까
★★★☆
죽은 남편의 신원을 밝혀달라는 의뢰를 받은 변호사 키도(츠마부키 사토시). 신원미상의 고인을 X로 상정한 키도는 그의 인생을 추적하면서 점점 깊게 빠져든다. 신분을 세탁하고 다른 사람이 되길 원한 X에게서 재일한국인임을 숨기고 살아온 키도는 자신의 조각들을 발견한다. 영화에는 일본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등장한다. 자발적 실종과 신분 세탁, 혐한 등 한 사람의 정체성을 온전히 유지할 수 없는 환경에 X와 키도가 놓여 있는 것이다. 주어진 과거를 바꾸려는 사람과 그것을 허용하지 않는 사람. 영화는 관객에게 묻는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냐고.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무게감 있는 진실 추적극 
★★★☆
<우행록: 어리석은 자의 기록>(2019)에 이어 이시카와 케이 감독과 츠마부키 사토시가 의기투합한 미스터리 추적 스릴러. 타인의 이름으로 살았던 ’한 남자‘의 정체를 밝히는 변호사의 이야기를 통해 신분 세탁, 배외주의 등 일본 사회와 정체성 문제를 깊숙이 파고든다. 히라노 게이치로의 동명 베스트셀러를 탁월하게 영상화한 이시카와 케이 감독, 한 인간의 복잡다단한 내면을 무르익은 연기로 펼친 츠마부키 사토시. 일본 영화계를 대표하는 두 이름이 쌓은 공력과 내공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 안도 사쿠라와 쿠보타 마사타카의 호연도 진한 인상을 남긴다. 

한 남자

감독 이시카와 케이

출연 츠마부키 사토시, 안도 사쿠라, 쿠보타 마사타카, 세이노 나나

개봉 2023.08.30.

상세보기

신체 모음. zip
감독 최원경, 전 변덕, 이광진, 지삼, 김장미, 서형욱
출연 김민석, 김 채는, 권 나름, 혁, 강진규, 김나현, 조우리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한국 공포 영화에 생기를 불어넣는
★★★
여섯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옴니버스 한국 공포 영화. 사이비 종교 집단에 잠입한 기자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코,  눈, 혀 등 신체 조각과 관련한 독립된 이야기가 펼쳐진다. 여섯 명의 감독이 신체를 소재로 샤머니즘, 엑소시즘, 미스터리, 고어 등 다양한 공포를 연출한 기획과 나열식 옴니버스를 보완한 구성이 돋보인다. 장르 혼종 시대에 정통 공포를 시도하며 개성까지 놓치지 않는 뉴타입 K-호러의 등장이 반갑다. 

신체모음.zip

감독 최원경, 전병덕, 이광진, 지삼, 김장미, 서형우

출연 김민석, 김채은, 권아름, 혁, 강준규, 김아현, 조우리

개봉 2023.08.30.

상세보기

물꽃의 전설
감독 고희영
출연 채지애, 현순직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소멸하는 것들에 대한 애가
★★★
<물숨>(2016)에서도 확인한 바 있지만, 고희영 감독의 연출가로서의 생명력은 사려 깊고도 끈질긴 관찰에서 나오는 듯하다. <물꽃의 전설>에선 나이를 초월해 우정을 나누는 두 해녀와 그녀들이 호흡하며 살아가는 바다의 말 못 할 사연을 6년이란 시간 동안 묵묵히 담아냈다. 영화 말미, 바다 지도를 머리에 그리고 있는 87년 해녀 경력의 현숙직 할머니와 서울에서 귀향해 해녀로 활동 중인 채지애 씨가 전설 속 물꽃(보물)을 찾아 모험을 떠나듯 배에 오른다. (대개의 훌륭한 어드벤처물이 그렇듯) 여정의 끝에서 진짜 발견하는 건 예기치 않았던 깨달음이다. 이 영화에서 그것은 훼손된 자연, 그리고 소멸해 가는 것들에 대한 아쉬움과 애상이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현실 비추는 해녀 다큐멘터리 
★★★
우도 해녀들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물숨>(2016)을 연출한 고희영 감독이 이번엔 삼달리 두 해녀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90대 ‘상군 해녀’ 현순직 할머니와 30대 ‘아기 해녀’ 채지애의 세대를 뛰어넘는 우정과 연대, 제주 해녀들의 역사가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물꽃을 찾아 나선 두 사람이 안내하는 바닷속 장면도 장관이지만, 87년간 해녀로 활동한 제주 바다의 산증인 현순직 할머니가 오염된 바다를 아까워하는 심경이 첨예한 문제로 와닿는다. 

물꽃의 전설

감독 고희영

출연 현순직, 채지애

개봉 2023.08.30.

상세보기

피아노 프리즘
감독 오재형
출연 오재형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소리의 향연
★★★
미술에서 음악으로 자신의 영역을 옮겨가는 한 예술가의 초상.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 프리 방식으로 제작되었는데, 배리어 프리가 기능적 차원이 아닌 영화 미학의 방식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피아노 소리, 일상의 소음, 내레이션, 대화 등 다양한 소리들이 비주얼과 어우러지며 나름의 서사를 만들어낸다. 예술가에 대한 수많은 다큐멘터리가 있는데, 오재형 감독의 <피아노 프리즘>은 매우 독특하면서도 고백적인 영상 실험이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예술가의 성실한 자아실현기  
★★★
오재형 감독에겐 여러 호칭이 붙는다. 전직 화가, 영화감독, 피아노 연주가. 다방면에 대한 그의 관심사와 작업 영상, 피아노 연주, 일상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로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는 젊은 예술가의 세계에 흥미롭게 빠져든다. 예술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 세상을 보는 감독의 분주한 활동이 영화를 빼곡히 채운다. 감독의 목소리가 베리어프리 내레이션 역할과 함께 영화의 독특한 형식으로도 작용한다. 자전적 다큐멘터리임에도 자아도취나 자기 과시적 태도를 찾아볼 수 없다는 점도 미덕이다.

피아노 프리즘

감독 오재형

출연 오재형

개봉 2023.08.3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