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커플은 아니지만 작품 속에서 연인 그 이상의 케미를 보여주는 배우들도 있다. 작품 속 연인에서 부부로, 또는 부부에서 부부로 연이어 호흡을 맞춘 배우들을 소개한다. 


영화 <첩첩산중>
영화 <옥희의 영화>
영화 <우리 선희>
영화 <잠>

<첩첩산중>, <옥희의 영화>, <우리 선희> - <잠>
이선균 & 정유미

2010년대 홍상수 감독 작품의 단골 주연이었던 이선균과 정유미. 두 사람은 <첩첩산중>부터 <옥희의 영화>, <우리 선희>까지 총 3편의 작품에서 전 남자친구-여자친구, 혹은 연인으로 호흡을 맞췄다. 그 밖에도 이선균이 주연을 맡은 드라마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에서 정유미가 전 여자친구로 특별출연한 적이 있으니 따지고 보면 총 4편의 작품 속에서 커플 케미를 보여준 셈이다-물론 4편 다 알콩달콩 하진 않았다-. 그리고 2023년. 이선균과 정유미가 다시 한번 의기투합한 영화 <잠>이 개봉했다. <잠>은 행복한 신혼부부 생활을 하던 '현수'와 '수진'에게 어느 날 현수의 이상 수면 행동이 시작되면서 닥친 공포스러운 이야기를 그렸다. 이선균은 잠에 들면 낯선 사람으로 돌변하는 남편 현수를, 정유미는 현수의 이상 행동으로 점차 피폐해지는 아내 수진 역을 맡았다. 정유미는 "10년 전이긴 했지만 저희도 모르게 거기서 훈련이 됐던 것 같다", "오빠는 제가 뭘 해도 다 받아준다. 오빠 덕분에 첫 촬영도 좋았다"라며 함께 한 소감을 전했다. 이선균 역시 "유미와 홍상수 감독 영화에서 호흡을 많이 맞췄다"라며 "둘의 호흡이 잘 맞아서 이번 작품에서 일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첩첩산중

감독 홍상수

출연 문성근, 이선균, 정유미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우리 선희

감독 홍상수

출연 정유미, 이선균, 김상중, 정재영, 이민우, 예지원, 박주희, 한재이

개봉 2013.09.12.

상세보기
옥희의 영화

감독 홍상수

출연 정유미, 이선균, 문성근, 서영화, 송기형, 조성덕, 백정림

개봉 2010.09.16.

상세보기

감독 유재선

출연 정유미, 이선균, 김금순

개봉 2023.09.06.

상세보기

<기생충>
<기생충>
영화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기생충> -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이정은 & 박명훈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속 진정한 '기생충'이었던 지하실 부부 근세(박명훈)와 문광(이정은). 대중들에게 다소 낯선 얼굴이었던 두 배우는 이 영화로 자신들의 이름을 충무로에 선명히 새길 수 있었다. 그렇게 햇빛과 부를 평생 탐낼 수조차 없을 것만 같았던 지하실 부부는 4년 뒤 대저택 입성에 성공한다. 올 추석 극장가를 겨냥해 개봉한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이하 <천박사>)이다. 박명훈과 이정은은 <기생충>이 연상되는 대저택 주인 부부로 등장, 영화의 포문을 유쾌하게 열며 감초로 활약했다. <기생충> 속 명대사였던 "리스펙!"까지 박명훈의 입을 통해 재현되며 반가움을 자아내는 건 덤이다. 두 사람은 <기생충> 조연출 출신이자 <천박사>를 연출한 김성식 감독과의 인연으로 특별출연했으며, 김성식 감독의 장편 데뷔에 힘을 실어주었다. 김성식 감독은 두 사람이 부부로 재회한 것에 대해 "<기생충> 조감독을 하면서 지하 세계에 계셨던 분들이 행복해지면 어떤 모습일까 상상했었는데 영화에 실현되어서 좋았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기생충

감독 봉준호

출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이정은, 장혜진, 박명훈, 정지소, 정현준

개봉 2019.05.30.

상세보기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감독 김성식

출연 강동원, 허준호, 이솜, 이동휘, 김종수, 박소이

개봉 2023.09.27.

상세보기

KBS2 <동백꽃 필 무렵>
영화 <거미집>

<동백꽃 필 무렵> - <거미집> 
오정세 & 염혜란

시청률 20%를 넘기며 2019년 대히트작으로 남은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에서 메인 커플인 동백(공효진)-용식(강하늘)만큼이나 사랑받았던 커플이 있었으니. 바로 애증의 부부 관계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낸 자영(염혜란)과 규태(오정세)다. 회차가 진행될수록 두 사람은 메인 커플에 버금가는 케미를 보여주며 인기 캐릭터에 등극, 2019년 KBS 연기대상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그렇게 능숙한 생활 연기와 탁월한 센스로 맛깔나는 부부 연기를 선보인 두 사람이 영화 <거미집>에서 다시 한번 뭉쳤다는 소식이다. 김지운 감독의 신작 <거미집>에서 오정세는 인기 정상의 톱스타이자 바람둥이 기질을 타고난 유부남 강호세 역으로 출연했다. 염혜란은 강호세의 부인 역으로 카메오 출연해 환상의 코믹 부부 케미를 다시 선보인다. 제작보고회 당시 오정세는 "(염혜란은)옆에 앉아만 있어도 든든한 지원군"이라며 염혜란의 지원 사격에 감사의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  

동백꽃 필 무렵

연출 차영훈

출연 공효진, 강하늘, 김지석, 오정세, 염혜란, 지이수, 손담비, 이상이, 고두심, 전배수, 김선영, 김미화, 이선희, 이규성, 이재우, 박연우, 김모아, 김강훈

방송 2019, KBS2

상세보기
거미집

감독 김지운

출연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크리스탈

개봉 2023.09.27.

상세보기

영화 <스물>
영화 <30일>
영화 <30일>

<스물> - <30일>
정소민 & 강하늘

감독도, 캐릭터도 서로 다른 두 편의 영화이지만 마치 한 세계관과 서사를 공유하는 시리즈물 같은 영화가 있다. <스물>과 <30일>이다. <스물>에서 사랑의 아픔을 위로해 주다 눈이 맞은 한 커플은 8년이 지난 2023년, 영화 <30일>에서 이혼을 앞둔 부부가 됐다. 영화 <30일>은 서로의 찌질함과 똘기를 견디지 못하고 이혼을 결심한 부부가 이혼 직전 사고로 동반기억상실증에 걸리며 일어나는 해프닝을 그린 강하늘, 정소민 주연의 코미디 영화다. 주연 배우도, 장르도 마치 <스물>의 후속작인 듯 닮아 있는 <30일>에서 정소민과 강하늘은 무려 8년 만에 부부로 재회했다. 강하늘은 "<스물> 덕분에 편안한 상태로 촬영에 임할 수 있었다"라며 "신을 찍을 때 더 편해지고 유연하게 연기할 수 있었다"고 함께 출연한 소감을 전했다. 흐른 시간을 체감하듯 정소민은 "예전엔 서로 경험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풋풋하게 연기했었다. 이번엔 여유가 생긴 상태여서 개인적으로 좋았다"라고 회상했다.

스물

감독 이병헌

출연 김우빈, 준호, 강하늘, 정소민, 이유비, 민효린, 정주연

개봉 2015.03.25.

상세보기
30일

감독 남대중

출연 강하늘, 정소민

개봉 2023.10.03.

상세보기

영화 <소공녀>
영화 <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
영화 <소공녀>

<소공녀>, <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 - <LTNS> 
이솜 & 안재홍

돈도, 집도, 번듯한 직장도 하나 없지만 서로가 있었기에 행복했던 영화 <소공녀>(2017) 속 한솔(안재홍)과 미소(이솜). 냉정하리만큼 차가운 현실로 인해 헤어짐이라는 선택을 해야만 했던 소공녀 커플의 이야기는 자이언티의 '눈' 뮤직비디오에까지 이어질 만큼 영화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3년이 흐른 2020년, 안재홍과 이솜은 안재홍의 단편 영화 연출작 <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로 재회했다. 영화는 장거리 연애를 하던 울릉도 남자 철수(안재홍)와 육지 여자 영희(이솜)의 이별을 담은 이야기로, 이별을 고하러 울릉도로 향했던 영희가 풍랑주의보로 섬에 발이 묶이며 일어나는 일을 그렸다. 안재홍은 지극히 현실적인 연인들의 헤어짐에 담긴 섬세한 감정들을 기교 없이 담백한 연출로 관객들의 공감을 끌어내며 호평받았다. 두 차례 호흡을 맞춘 안재홍과 이솜의 연인 연기는 말할 것도 없었다.

그리고 이제 또다시 3년이 흐른 2023년. 안재홍과 이솜은 드라마 <LTNS>를 통해 연인에서 더 나아간 부부 케미를 선보인다. <LTNS>는 각자 삶에 치여 관계마저 소원해진 5년 차 섹스리스 부부가 돈을 벌기 위해 불륜 협박에 나서며 일어나는 일을 그렸다. 집도, 아이도, 관계도 아무것도 없는 부부로, 불륜 커플들을 협박하며 자신들의 결혼 생활과 이기적이었던 관계를 마주한다. 이솜은 공격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겉모습과 달리 마음이 약한 '우진' 역을 맡았다. 안재홍은 순해 보이는 겉과 달리 잠재된 분노를 갖고 있는 남편 사무엘 역을 맡았다. <LTNS>는 독립영화계에서 주목받은 임대형 감독(<윤희에게>)과 전고운(<소공녀>) 감독이 공동 각본과 연출을 맡은 작품으로 티빙을 통해 공개될 전망이다.

소공녀

감독 전고운

출연 이솜, 안재홍, 강진아, 김국희, 이성욱, 최덕문, 김재화, 조수향, 김예은

개봉 2018.03.22.

상세보기

KBS2 <고백부부>
KBS2 <고백부부>

<고백부부>-<나의 해피엔드>
손호준&장나라

타임슬립 드라마 <고백부부>로 시청자들의 웃음과 눈물을 번갈아 자아내며 안방을 사로잡았던 손호준-장나라가 6년 만에 신작 <나의 헤피엔드>로 또다시 부부 호흡을 맞춘다. 하반기 방영 예정인 <나의 헤피엔드>는 성공만을 쫓던 한 여자가 믿었던 사람들의 배신으로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하는 휴먼 심리 스릴러 드라마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 등 다수의 흥행 드라마를 연출한 조수원 감독의 신작으로, 손호준과 장나라가 주인공 부부로 출연한다. 장나라는 자수성가이자 인플루언서 CEO '서재원' 역을, 손호준은 프리랜서 디자이너이자 산업디자인과 교수인 서재원의 남편 '허순영' 역을 맡았다. 자신의 끝없는 욕망에서 벗어나려는 재원과 가정에 그 누구보다 헌신적이었지만 재원에 휩쓸리게 되는 순영. 두 사람의 재회와 더불어 <고백부부>와는 다른 장르물에서의 강렬한 연기 변신을 기대해 본다.

고백부부

연출 하병훈

출연 손호준, 장나라, 허정민, 이이경, 한보름, 조혜정, 장기용, 고보결, 임지규, 이병준, 조련, 차민지, 고은민, 김병옥, 김미경

방송 2017, KBS2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객원 기자 루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