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콘텐츠가 온라인에 둥지를 틀었다. 소설, 만화, 드라마, 예능이 그랬다. 웹소설, 웹툰, 웹드라마, 웹예능에 이어 이제는 영화도 극장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먼저 공개하기 시작했다. 김상중, 김강우, 주원 주연의 <특근>은 10월21일 네이버 TV 캐스트를 통해 공개된다. 웹무비 <특근>은 어떤 영화인지 소개한다. <특근>을 만나기 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간 콘텐츠들의 짧은 역사를 먼저 살펴보자.

인터넷 소설 원작 영화 <늑대의 유혹>.

웹소설
온라인으로 들어간 오프라인 콘텐츠의 시작은 아마도 소설이었던 것 같다. 기원을 따지자면 PC통신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겠지만 2000년대 초반 등장한 웹소설(인터넷 소설)은 기존 소설과 완전히 다른 문법을 만들어냈다. 귀여니 작가의 <늑대의 유혹>은 이모티콘을 사용한 소설이다. 기존 소설계는 발칵뒤집어졌다. <늑대의 유혹>은 책으로 출간된 첫 인터넷 소설이다. 2004년 강동원, 조한선 주연의 영화로도 제작됐다.

<순정만화> 웹툰과 영화 속 캐릭터 비교.

웹툰
만화도 종이가 아닌 모니터로 들어왔다. 웹툰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은 2003~2004년 연재한 강풀의 <순정만화>다. <순정만화>는 파페포포 메모리즈, 마린블루스, 스노우캣 등의 초기 웹툰이 개그, 에세이풍의 옴니버스 형태였던 것과 달랐다. 장편 스토리 웹툰으로서 첫 성공 사례가 됐다. 물론 이 작품도 영화로 제작됐다. 2008년 개봉한 <순정만화>에는 유지태, 이연희 등이 출연했다. 지금 웹툰은 출판만화보다 위상이 훨씬 더 높다. <이끼>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을 비롯한 여러 웹툰이 한국영화, 드라마로 제작됐다.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 촬영현장. 한예리(맨 왼쪽), 박희본(가운데), 윤성호(오른쪽) 감독 등이 보인다.

웹드라마
다음은 드라마다. TV에서 방영되던 드라마를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게 됐다. 국내 웹드라마 초기에 주목할 만한 작품은 윤성호 감독의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2010)다.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는 스트리밍 서비스 비메오(vimeo.com)와 인디시트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홍보는 트위터 등 SNS로 이뤄졌다. 인터넷의 인기를 기반으로 2012년 케이블 채널 MBC 에브리원에서 방영되기도 했다. 한 회 10분 내외의 짧은 웹드라마는 지상파, 케이블에서 보지 못했던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 콘텐츠다. 네이버 TV캐스트 웹드라마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다. 다양한 장르의 웹드라마가 서비스되고 있다.

tvN이 제작하고 네이버 TV 캐스트에서 서비스 한 웹 예능 <신 서유기>.

웹예능
드라마 이후에는 예능이 인터넷으로 들어왔다. 2015년 tvN이 제작한 <신 서유기>가 대표적이다. 네이버 TV캐스트에서 공개한 <신 서유기>는 4일 만에 누적 조회수 1500만 건을 기록했다. 5000만 조회수를 넘기는 데는 한달 반밖에 걸리지 않았다. <신 서유기>가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긴 했지만 웹드라마에 비하면 웹예능은 아직 초기 단계인 것처럼 보인다. 그전부터 웹예능 역할을 한 아프리카TV 같은 개인방송 등과의 경쟁관계에서 아직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듯하다.

10월21일 네이버 TV 캐스트를 통해 첫 공개되는 웹무비 <특근>.
국내 최초 웹무비 <다찌마와 LEE> 포스터.
웹무비
이제는 영화가 인터넷으로 들어올 때가 됐다. 극장 개봉한 영화를 컴퓨터로 다시 보는 게 아니다. IPTV 직행 영화도 아니다. 웹무비는 영화로 제작했으나 극장 개봉을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개봉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실 웹무비는 국내에서 이미 시도된 적이 있다. 2000년, 류승완 감독 연출, 임원희 주연의 <다찌마와 LEE>, 김지운 연출, 신하균 주연의 <커밍아웃>, 장진 감독 연출, 정재영 주연의 <극단적 하루> 등 3편이 비슷한 시기에 딴지일보와 지금은 사라진 씨네포엠 사이트에서 온라인 개봉했다. 특히 1970년대풍으로 만든 액션영화 <다찌마와 LEE>는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미국의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는 이 분야의 선두 주자다.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고 <하우스 오브 카드> 등 드라마 제작에 나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후 아프리카 소년병의 이야기를 다룬 이드리스 엘바 주연의 <비스트 오브 노 네이션>을 시작으로 영화까지 손대기 시작했다. 이 작품은 극장과 넷플릭스 동시 개봉을 추진했다가 미국의 AMC 등 메이저 극장 체인에서 보이콧 당하기도 했다. 2017년 공개 예정인 봉준호 감독의 신작 <옥자>는 넷플릭스가 제작비 전액을 투자한 작품이다. <옥자>는 극장에서 개봉하지 않고 넷플릭스 사용자들에게 바로 서비스될지도 모른다.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영화 <비스트 오브 노 네이션>.
넷플릭스가 제작한 봉준호 감독의 <옥자>는 극장 개봉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국내에서도 이른바 웹무비에 대한 도전이 시작됐다. 문와쳐(대표 윤창업)가 제작한 <특근>(감독 김건)이 그렇다. <특근>은 웹드라마로 이미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네이버 TV캐스트에서 10월21일부터 4부로 나눠 공개된다. 김상중, 김강우, 주원 등이 출연하는 <특근>은 매구, 불가살이 등 전설 속의 괴생명체와 맞서는 착괴갑사(조선시대 범을 잡는 특별군사 ‘착호갑사’의 변형된 명칭) 요원을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다. 김상중은 베테랑 요원 정봉, 김강우는 냉철한 원칙주의자 요원 효찬, 주원은 패기 넘치는 신입 요원 기웅을 연기한다.

<특근>의 냉철한 요원 효찬을 연기한 김강우.

19일 오후 언론시사회에서 공개된 <특근>은 웹무비의 특성에 맞는 액션을 보여줬다. 기존 웹드라마의 평균적인 러닝타임인 10여분에 맞춰 1980년대와 현재의 두 액션이 옴니버스식으로 구성됐다. 1980년대는 정봉(김상중)과 효찬(김강우)이 처음 만나 꼬리 아홉개 달린 여우인 매구를 쫓는 이야기다. 현재로 오면 신입 요원 기웅(주원)까지 가세한다. 요원들은 자동차 모양을 한 요수(요괴) 불가살이와 대결한다. 두 액션 모두 자동차 광고를 연상시킬 정도의 추격신이 기본 바탕이다. 스피드를 앞세운 액션은 짧은 러닝타임 내내 긴장감을 증폭시키는 효과를 준다.

<특근>의 패기 넘치는 신인 요원 기웅을 연기한 주원.

러닝타임 33분의 <특근>은 넷플릭스의 경우처럼 온라인 개봉을 목적으로 한 장편은 아니다. 네이버 TV캐스트 공개 이후 장편영화로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만든 파일럿 중편이다. 웹무비와 스토리를 연계한 허일 작가의 동명 웹툰도 네이버 금요 웹툰에 연재 중이다.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두 플랫폼의 크로스오버를 통해, 웹무비에서 미처 공개하지 못한 새 괴수가 등장하는 스토리를 웹툰에서 볼 수 있다.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는 이제 선택이 아닌 기본이다.

네이버 웹툰에 연재하는 <특근> 웹툰.
<특근>의 베레랑 요원 정봉을 연기한 김상중.

<특근>을 제작한 문와쳐의 윤창업 대표는 “<특근> 웹무비를 통해 장편 프로젝트를 만들 계획이다. 한국에서 괴수물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100억 이상의 제작비가 든다. 신인감독의 영화라면 특히 투자받기 어렵다. <특근> 파일럿 웹무비는 회당 50만 정도의 조회수가 목표”라고 말했다. 총 200만 조회수와 웹툰으로 인한 인지도까지 더하면 장편 프로젝트 투자 유치에 힘을 실을 수 있다는 생각이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 이후 한국에서 괴수물은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특히 <7광구>의 경우가 그렇다. 이런 까닭에 한국형 괴수 액션물을 표방하는 프로젝트 <특근>은 우선 웹무비를 통해 관객과 만난다. <특근>의 새로운 시도가 기존 충무로 투자·제작 시스템에 변화를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씨네플레이 에디터 두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