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알바하면 영화 공짜로 보는 거 맞죠? 네, 맞습니다. 에디터도 20대 시절 영화 공짜로 보겠다고 한 극장에서 알바하려고 했습니다. 고객님들을 향한 미소가 부족해서 금방 그만두게 됐지만요.

영화를 좋아한다면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보는 극장 알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내 3대 극장 체인의 비교 되겠습니다. 각 극장에서 아르바이트 직원을 부르는 명칭이 있습니다. CGV는 ‘미소지기’, 메가박스는 ‘메아리’, 롯데시네마는 ‘드리미’라고 부르더군요. 사실 이 포스트는 한 영화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보고 시작됐습니다.

글쓴이는 자신이 경험한 미소지기와 메아리에 대해 비교했습니다. 드리미에 대한 내용은 없네요. 위의 글을 비롯해 네이버의 극장 알바 후기들을 살펴본 뒤 각 극장별 알바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좀더 정확한 정보를 위해 각 극장 담당자에게 확인한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CGV 미소지기

1. 미소지기
영화 관람 혜택: 월 10회
미소지기는 월 10회 무료 영화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2D 영화의 경우 전국 CGV 극장에서 관람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 영화 시작 10분 전, 잔여석 20% 이상 있을 경우에 한해 발권 가능합니다. 3D, 아이맥스, 스타리움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7년 5월 1일부터는 4DX, 스피어X, 스크린X관 영화도 주중에 관람할 수 있게 혜택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매점 혜택: 50% 할인
간혹 미소지기들이 매점에서 음식을 사먹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미소지기는 매점에서 50% 할인을 받을 수 있었네요. 단, 맛밤 같은 제품은 제외라고 합니다. CJ ONE 포인트 적립은 안 됩니다.

기타 혜택: CGV 입사 지원, 마일리지, 명절 선물세트, 장학금 제도
1년 이상 근무한 미소지기는 CGV 공채 지원할 때 ‘미소지기 슈퍼패스’ 제도의 혜택을 받습니다. 서류 전형이 면제됩니다. 고객의 칭찬 등으로 인해 얻은 마일리지로 추가로 영화를 보거나 매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현금처럼 쓰고 가족이나 친구에게 양도가 가능합니다. 명절 선물세트는 보통 식용유, 스팸 세트 등을 준다고 합니다. 2012년부터 우수미소지기 대상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400여명이 각 100만원씩 장학금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밖에 학자금 대출, 경조금 지원 등도 있습니다. CS Star(연 2회), ONLYONE Star(연 1회) 같은 미소지기를 위한 행사도 개최합니다.

유니폼: 트레이닝복 스타일
최근 변경된 미소지기의 유니폼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친근한 느낌을 주고 미소지기들도 과거에 비해 좀더 편해보입니다. 구두 대신 운동화를 신은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메가박스 메아리

2. 메아리
영화 관람 혜택: 무제한, 매월 영화관람권 증정
메아리는 무제한 무료 영화 관람이 가능합니다. , 자신이 근무하는 지점에 한해서 볼 수 있습니다.
상영시간 10분 전 발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별관도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관람권을 4매씩 받습니다. 이 초대권을 이용하면 자신이 근무하는 지점 이외의 극장에서도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초대권입니다.

매점 혜택: 50% 할인
영화 관람 혜택처럼 근무하는 지점에서만 가능합니다. 단, 이벤트 상품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기타 혜택: 명절 선물세트, 생일 기념 문화상품권, 우수 메아리 포상
메아리도 선물세트를 받습니다. 아마도 미소지기와 유사한 형태의 선물세트를 받지 않을까요. 생일에는 문화상품권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 매달 우수 메아리로 선정되면 일정 금액의 포상금이 나옵니다.

유니폼: 정장 스타일
메가박스의 로고와 같은 보라색 계열의 유니폼을 입습니다. 에디터가 보기에 제일 예뻐보입니다.


롯데시네마 드리미

3. 드리미
영화 관람 혜택: 무제한, 매월 영화관람권 증정
드리미는 평일 자신이 근무하는 지점에서 무제한으로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또 영화관람권 4매를 받습니다. 다른 지점에서도 영화 관람이 가능하고 친구나 가족과 함께 볼 수도 있겠습니다.

매점 혜택: 콤보 3000원 할인권 (월 2매)
드리미는 매점 할인권을 받습니다. 미소지기나 메아리와 조금은 다른 혜택인데요. 할인율만 따지면 조금 낮은 것 같습니다.

기타 혜택: 식사 제공, 장학금 지원, 명절 선물, 월별 우수드리미 선발, 정규직 전환 가산점
드리미의 최대 장점은 식사 제공인 듯합니다. 한달 밥값 생각하면 다른 극장체인 아르바이트에 비해 꽤 좋은 혜택입니다. 월별 우수드리미를 선발해 L-point를 지급합니다. 명절에도 L-point를 지급하며 1년이상 근무한 드리미에게는 온누리 상품권도 지급합니다. 최근에는 연간 약 30여 명의 우수 드리미를 선정해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16년 기준  정규직 채용인원의 85%가 드리미 출신일 정도로 정규직 전환이 용이합니다. 채용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유니폼: 정장 스타일
붉은 계열 색상의 유니폼입니다. 메가박스와 비슷한 스타일입니다.


극장 알바는 무슨 일을 하나요?
극장 알바의 업무는 3개 극장 체인 모두 비슷합니다. 대체로 세 가지 업무가 있습니다. 간혹 영사 보조 일을하는 알바도 있긴 합니다.

플로어(Floor)
보통 입사 초기에 플로어 업무를 합니다. 상영관 입구에서 티켓을 확인하고 화장실 점검하고 영화가 끝날 무렵 상영관 문을 열고 청소하는 일을 합니다.
장점 몸이 편하다 단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 외롭다

매표(Box)
어느 정도 업무에 적응하면 매표 포지션에서 근무합니다. 각종 할인카드 적용 등 여러 가지 복잡해보이지만 익숙해지면 잘할 수 있을 겁니다. 진상 손님을 조심해야 합니다.
장점 일이 힘들지 않고 동료가 옆에 있다 단점 고객 컴플레인이 가장 많다

매점(Concession)
매점은 팝콘 튀기고 판매하는 일입니다. 육체적으로는 가장 힘들겠네요. 각종 식자재를 나르기도 합니다. 창고 정리도 하고요. 방학 시즌에는 팝콘을 즐겨먹는 학생 고객이 많아져 매점 일이 특히 더 힘들다.
장점 동료와 즐겁게 일할 수 있다 단점 몸이 힘들다


극장 알바를 20대 특히 대학생들이 많이 하는 ‘꿀알바’라고 합니다. 간혹 ‘썸타기 좋은’ 알바라고 소개하는 매체도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씨네플레이의 아무개 전 인턴 에디터도 메아리로 일하면서 애인을 만났다고 했던 것 같네요. 극장 알바에 도전할 사람들에게 이번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각 극장 지점마다 정책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직영이냐 위탁이냐에 따라 혜택 등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일하고 싶은 지점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고 썸타기도 좋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알바는 고달픈 일입니다. 특히 진상 손님을 만나면? 매표소, 매점, 출입구에 있는 알바들도 누군가의 귀한 자식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혹시라도 알바하다가 부당한 일을 당하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씨네플레이 에디터 신두영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