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드라마에서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배우가 교체되는 일이 거의 없는데요. 하지만 긴 시간 촬영하는 시리즈 영화에서는 배우 교체 사례가 꽤 있습니다. 고정 팬층이 뚜렷한 시리즈물에서 다른 배우가 같은 캐릭터를 연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우 교체의 사례와 이유를 소개합니다. 

※ <007>, <스파이더맨> 같은 리부트 된 영화들은 제외하고 이야기의 연속성을 갖는 작품으로 선정했습니다.


<해리포터> 시리즈
'덤블도어'
리처드 해리스 → 마이클 갬본
리처드 해리스, 마이클 갬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에서 덤블도어를 연기한 리처드 해리스. 원작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인자한 호그와트 교장 선생님을 연기했는데요.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부터 그를 볼 수 없었습니다. 오래전부터 앓고 있던 악성 림프종으로 사망했기 때문인데요. 특히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개봉을 20여 일 앞두고 세상을 떠나 팬들을 안타깝게 했죠.

이후 크리스토퍼 리, 이안 맥켈런 등이 덤블도어 후보에 올랐는데요. 그중 마이클 갬본이 낙점됩니다. 기존 덤블도어 캐릭터에 비해 역동적이고, 가벼워진 캐릭터로 변했는데요. 특히 <해리포터와 불의 잔>에서 팬들은 기존 이미지와 달리 덤블도어가 폭주하는 모습에 실망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다시 본래의 캐릭터 톤을 찾아 그만의 덤블도어를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 뇌리에 박혔던 덤블도어의 첫인상을 잊기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감독 크리스 콜럼버스

출연 다니엘 래드클리프, 루퍼트 그린트, 엠마 왓슨

개봉 2001 영국, 미국

상세보기
해리 포터와 불의 잔

감독 마이크 뉴웰

출연 다니엘 래드클리프, 엠마 왓슨, 루퍼트 그린트

개봉 2005 영국, 미국

상세보기

<아이언맨> 시리즈
'제임스 로드/워 머신'
테렌스 하워드 → 돈 치들
테렌스 하워드 (좌)
돈 치들 (우)

토니 스타크(아이언맨)의 친구 제임스 로드(워 머신) 역할도 배우가 교체되었는데요. 1편에서 연기했던 테렌스 하워드가 좀 더 껄렁껄렁한 느낌이었다면, 2편부터 교체된 돈 치들은 장난기 없는 반듯하고 진중한 느낌이었습니다. 이들이 교체된 배경은 무척 복잡했는데요. 테렌스 하워드의 개런티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1편에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보다 많은 개런티를 받았던 테렌스. 2편에선 그보다 높은 출연료를 요구했다 퇴짜 맞았다는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한편에선 마블의 아이작 펄머터 회장이 테렌스의 출연료를 대폭 깎아 통보하고, 자진 하차하도록 만든 뒤, 그가 개런티를 더 달라고 했다고 언론 플레이를 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진실은 미궁 속으로...) 그 과정에서 아이작 펄머터가 "흑인은 다 똑같이 생겼으니 바꿔도 관객은 알아차리지 못할 거"라는 모욕적인 인종차별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아이언맨

감독 존 파브로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테렌스 하워드, 제프 브리지스, 기네스 팰트로

개봉 2008 미국

상세보기
아이언맨 2

감독 존 파브로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기네스 팰트로, 돈 치들, 스칼렛 요한슨, 미키 루크

개봉 2010 미국

상세보기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아라곤'
스튜어트 타운센드 → 비고 모텐슨
아라곤 분장한 스튜어트 타운센드 (좌), 비고 모텐슨 (우)

다른 사례와 달리 스튜어트 타운센드는 촬영 중 교체되었습니다. 피터 잭슨 감독이 제일 처음 '아라곤' 캐스팅에 고려했던 배우는 다니엘 데이 루이스와 러셀 크로우였는데요. 둘 다 고사하고, 결국 젊은 배우 스튜어트 타운센드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는 2개월간 검술 등 훈련을 하고, 촬영 시작 4일째 되던 날 교체되었습니다. 아무리 장수하는 종족이라지만 80세가 넘는 아라곤을 연기하기엔 그가 너무 젊어 보인다는 것이죠. (피터 잭슨 "스튜어트가 지나치게 까다로웠다" vs 스튜어트 "큰 프로덕션과 궁합이 맞지 않았다"라는 견해 차이 때문이었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비고 모텐슨은 뉴질랜드에서 촬영 준비 중이던 제작진으로부터 급작스러운 출연 제의를 받았는데요. 첫 촬영 때 이미 아라곤 그 자체가 되어 나타나 제작진들의 환호를 샀습니다. 원래 캐스팅되었던 스튜어트 표 아라곤은 볼 수 없었던 데다 비고 모텐슨이 워낙 잘 소화한 터라 관객들이 아쉬워할 일은 없었습니다.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감독 피터 잭슨

출연 일라이저 우드, 이안 맥켈런, 리브 타일러, 비고 모텐슨, 숀 애스틴, 케이트 블란쳇

개봉 2001 뉴질랜드, 미국

상세보기

마블 시리즈
'브루스 배너/헐크'
에드워드 노튼 → 마크 러팔로
에드워드 노튼 (좌), 마크 러팔로 (우)

마블 대표 캐릭터 중 하나인 '헐크'도 배우 교체가 있었습니다. <인크레더블 헐크>에서 헐크를 연기한 배우는 에드워드 노튼이었는데요. <어벤져스>부터는 마크 러팔로가 헐크를 연기했습니다. 제작사와 배우 간의 마찰 때문이었는데요. <인크레더블 헐크>에서 각본에도 참여했던 에드워드. <어벤져스>에서 시나리오 간섭이 심했는지 제작사와 많은 충돌이 있었다고 합니다. 원작과 가깝다는 평을 받았던 에드워드와 상반되는 이미지의 마크 러팔로. 하지만 마크 러팔로도 자신만의 헐크를 만들며, 많은 팬들에게 인정받게 됩니다.

인크레더블 헐크

감독 루이스 리터리어

출연 에드워드 노튼, 리브 타일러, 팀 로스

개봉 2008 미국

상세보기
어벤져스

감독 조스 웨던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스칼렛 요한슨, 크리스 헴스워스, 크리스 에반스, 마크 러팔로, 제레미 레너, 사무엘 L. 잭슨, 톰 히들스턴

개봉 2012 미국

상세보기

<배트맨> 시리즈
'레이첼 도스'
케이티 홈즈 → 매기 질렌할
케이티 홈즈, 매기 질렌할

배트맨의 그녀 '레이첼 도스' 역할의 배우도 바뀌었습니다. 케이티 홈즈는 <다크 나이트>에도 연속 출연하려고 했으나, 영화 <매드 머니>를 찍고 있는 중이라 출연을 거절했는데요. (당시 남편이었던 톰 크루즈의 심한 의처증 때문이라는 루머도 있습니다. 스크립트에 있던 러브 신 때문이었죠.) 결국 제이크 질렌할의 친누나로 알려진 매기 질렌할이 이어받았습니다. 당시 케이티 홈즈는 연기력으로 말이 많았는데요. 그런데도 <다크 나이트>에서 매기 질렌할을 캐스팅한 것에 대해 팬들의 반발은 심했습니다.

배트맨 비긴즈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마이클 케인, 리암 니슨, 케이티 홈즈, 게리 올드만, 킬리언 머피, 톰 윌킨슨, 룻거 하우어, 와타나베 켄, 마크 분 주니어, 라이너스 로체, 모건 프리먼

개봉 2005 미국

상세보기
다크 나이트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개봉 2008 미국

상세보기

<한니발> 시리즈
클라리스 스탈링
조디 포스터 → 줄리안 무어
조디 포스터, 줄리안 무어

클라리스 스탈링은 <한니발> 시리즈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입니다. <양들의 침묵>, <한니발> 두 작품에서는 거의 실질적 주인공에 가깝죠. 조디 포스터는 <양들의 침묵>으로 6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는데요. <양들의 침묵> 10년 뒤를 다룬 속편 <한니발> 출연을 거절했습니다. 본인이 연출하는 <플로라플럼>에 전념하겠다는 것이 그 이유였는데요. (원작 소설에서 <한니발>의 클라리스 캐릭터가 상상 이상으로 망가졌기 때문에 거절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수많은 배우들이 물망에 올랐으나 조디 포스터와 비교되는 걸 무릅쓰고, 이 역할을 할 배우들은 없었습니다. 결국 그 자리는 줄리안 무어에게 갔는데요. 작품으로도, 바뀐 캐릭터도 이전작만큼 좋은 평을 받지 못했습니다.

양들의 침묵

감독 조나단 드미

출연 조디 포스터, 안소니 홉킨스, 스콧 글렌

개봉 1991 미국

상세보기
한니발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안소니 홉킨스, 줄리안 무어

개봉 2001 미국

상세보기

<트와일라잇> 시리즈
'빅토리아'
레이첼 르페브르 → 브라이스 달라스 하워드
레이첼 르페브르, 브라이스 달라스 하워드

시리즈를 다 본 관객이라도 미처 발견하지 못했을 수도 있는데요. <트와일라잇>, <뉴문>에서 뱀파이어 삼총사 중 가장 눈에 띄던 캐릭터 '빅토리아'를 연기했던 배우가 <이클립스>에서 교체되었습니다. 레이첼의 다른 영화 <세 번째 사랑>과 일정이 겹쳤기 때문입니다. 제작사의 배우 교체 결정에 큰 충격을 받은 레이첼. <세 번째 사랑> 촬영에 필요한 시간은 열흘이고, <이클립스> 제작 기간은 3달이 넘는데도 일정을 조율해주지 않았다고 아쉬움을 토로했습니다. 이 시리즈를 위해 다른 영화들도 거절하고 아주 짧은 촬영 일정의 캐릭터만 소화했던 레이첼에겐 안타까운 결정이었습니다.

트와일라잇

감독 캐서린 하드윅

출연 크리스틴 스튜어트, 로버트 패틴슨

개봉 2008 미국

상세보기
이클립스

감독 데이빗 슬레이드

출연 크리스틴 스튜어트, 로버트 패틴슨, 테일러 로트너

개봉 2010 미국

상세보기

<매트릭스> 시리즈
'오라클'
글로리아 포스터 → 마리 앨리스
클로리아 포스터, 마리 앨리스

<매트릭스> 1,2편에서 '오라클'은 글로리아 포스터가 연기했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으로 사망해 3편에서는 마리 앨리스가 그 역할을 이어갔는데요. 감독은 영화 줄거리에 오라클이 신체적으로 변화했다는 설정을 넣어 최대한 자연스럽게 녹여내고자 노력했습니다.

매트릭스

감독 릴리 워쇼스키, 라나 워쇼스키

출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시번, 캐리 앤 모스, 휴고 위빙, 글로리아 포스터

개봉 1999 미국

상세보기
매트릭스 3 - 레볼루션

감독 릴리 워쇼스키, 라나 워쇼스키

출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시번, 캐리 앤 모스, 휴고 위빙, 제이다 핀켓 스미스, 마리 앨리스, 해롤드 페리뉴, 모니카 벨루치, 해리 레닉스, 램버트 윌슨

개봉 2003 미국

상세보기

<매트릭스 2- 리로디드>
'지'
알리야 → 노나 게이
알리야, 노나 게이

글로리아 포스터 말고도 <매트릭스> 시리즈를 찍다가 사망한 배우가 있었는데요. 배우이자 알앤비 가수였던 알리야. <매트릭스 2 - 리로디드> 촬영하는 기간 중, 바하마 상공에서 비행기가 추락해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결국 노나 게이로 교체되어 재촬영되었는데요. 비록 영화에선 볼 수 없지만 알리야가 찍은 장면들은 <매트릭스 얼티메이트 컬렉션>에 포함되었다고 하네요!

매트릭스 2 - 리로디드

감독 릴리 워쇼스키, 라나 워쇼스키

출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시번, 캐리 앤 모스, 휴고 위빙, 제이다 핀켓 스미스, 글로리아 포스터, 해롤드 페리뉴, 모니카 벨루치, 해리 레닉스, 램버트 윌슨, 랜달 덕 김

개봉 2003 미국

상세보기

<스타워즈> 시리즈
'R2-D2'
케니 베이커 → 지미 비
케니 베이커, 지미 비

2016년 <스타워즈> 시리즈의 레아 공주를 연기했던 캐리 피셔와 마스코트 'R2-D2'를 연기했던 케니 베이커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영화에서 그의 얼굴은 볼 수 없었지만, 삐- 소리는 많은 팬들의 가슴 속에 남아있죠. R2-D2가 모형이라고 생각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선천적 왜소증을 앓아 약 1.1m의 신장을 갖고 있던 케니 베이커가 직접 로봇 모형에 들어가 연기한 것이었습니다. 1977년부터 R2-D2를 연기했던 그!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개봉에 앞서 사망하면서 지미 비로 교체되었습니다. 그는 <닥터후>의 온갖 괴물,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그린고트 고블린으로도 활약한 배우입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

감독 조지 루카스

출연 마크 해밀, 해리슨 포드, 캐리 피셔

개봉 1977 미국

상세보기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감독 라이언 존슨

출연 데이지 리들리, 마크 해밀, 오스카 아이삭, 아담 드라이버, 캐리 피셔, 존 보예가

개봉 2017 미국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에디터 조부용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