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연말에 올해 재발견한 배우를 꼽는다면 어떤 배우가 있을까요? 아마 그중에 이 배우는 꼭 들어있을 것 같은데요. 바로 유재명입니다. <비밀의 숲> 이창준 검사라는 인생 캐릭터를 만나 대중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온 그! 얼굴은 많이 봤는데 모르는 게 더 많은 궁금한 배우 유재명을 재발견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함께 보시죠!


<배.관.공> 극단, 연극 <그게 아닌데>

1. 공대생 출신, 20년 넘게 연극 무대에 섰다.
그의 어마어마한 연기 필모를 보면, 마치 오래전부터 배우를 꿈꿔온 사람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의외로 그는 부산대 공대 출신입니다. 사실 고등학생 때부터 연극영화과에 가고 싶었지만, 부모님과 선생님의 반대로 진학하지 못했는데요. 1학년 때부터 연극에 미쳐 사느라 10년 만에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2005년에 부산 극단 <배.관.공>(배우, 관객 그리고 공간)을 설립하기도 했죠. 대학부터 <배.관.공> 시절까지 100여 편의 무대에 올랐다고 하니 그 열정이 대단합니다!


2, 유재명 < 김명민 = 장동건
<비밀의 숲> 다음으로 그의 연기를 가장 빨리 볼 수 있는 영화는 바로 8월 23일에 개봉한 <브이아이피>인데요. <브이아이피>에 출연하는 이 세 배우. 부등호의 의미는 뭘까요? 바로 나이였습니다!(맞히신 분 인정!) 유재명은 1973년 생으로 이 셋 중 막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1972년생 김명민, 장동건과 아슬아슬하게 한 살 차이긴 하지만요. 실제로 그는 인터뷰에서 50대로 오해받기도 한다고 토로했는데요. 아마 그동안 그가 맡은 역할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3. 게다가 미혼이다(!)
유부남, 아버지 역할로 다수 출연했던 그! 막연하게 당연히 현실에서도 결혼했을 것 같은 이미지였습니다. (그동안의 유부남 캐릭터가 너무 리얼했다..!!) 하지만 그는 미혼이었습니다. 무려 12살 연하인 여자친구와 4년째 열애 중이라고 하는데요. 여자친구도 연극배우이며, 유재명이 무대 연출할 때 조연출이었던 적도 있다고 합니다.


4. <내부자들>에서 통편집됐다.
유재명은 <내부자들>에 출연했지만 영화에서 그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통편집되었기 때문이죠. 그러나 다행히도 영화의 흥행에 힘입어 50분을 추가했던 확장판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에는 편집되었던 부분이 추가되어 그가 연기한 캐릭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유재명은 이강희(백윤식)가 다니는 조국일보의 기자로 출연했는데요. 신문사 편집회의에 참여하는 부장을 맡았습니다.

알고 보니 <비밀의 숲>은 <내부자들> 출신 동창 모임이었다고 한다...!! (모두 <내부자들> 스틸컷입니다)

5. 그동안 몰라봐서 미안합니다. #피지컬 천재
그동안 스크린, 브라운관에서 수도 없이 그의 얼굴을 보았지만, 많은 이들은 미처 깨닫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가 피지컬 천재였다는 것을요! 유재명은 이번 영화를 통해 냉철하고, 차가운 검사 캐릭터로 연기 변신했는데요. 그 캐릭터에 맞게 딱 떨어지는 정장 패션을 선보였었죠. 덕분에 숨겨~왔던 슈트핏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피지컬 천재'라는 별명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스틸컷으로 훑어보는
Filmography

유재명은 <흑수선>(2001)으로 데뷔해 조연, 단역과 독립, 단편, 상업영화를 막론하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는데요. 마흔 가까이 됐을 때 서울로 올라와 다른 배우보다 다소 늦게 본격적인 영화, 드라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중 몇 작품을 추려 스틸컷으로 훑어보겠습니다.

<바람>(2009)

짱구(정우)에게 공부하라고 다그치는 장면으로 약 1분 30초 등장. 편집 없이 그의 속사포 대사로만 이어졌다고! 이 연기를 감명 깊게 본 신원호 PD는 <응답하라 1988>에 그를 캐스팅하죠!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2012)
<황제를 위하여>(2014)
<마이너클럽>(2014)
<미생>(2014)

<미생>에서는 파업을 선언한 공장 직원들을 설득하러 온 한석율(변요한)에게 현장에서 일하는 고충에 대해 이야기해 눈시울을 붉히게 만들었고요.

<응답하라 1988>(2015)

<응답하라 1988>에선 동룡(이동휘)의 아버지로 등장해 엄하지만 귀엽고 웃긴 학교 선생님으로 등장했습니다.

<욱씨남정기>(2016)

<욱씨남정기>에서는 전형적인 하청업체 사장을 맡아 촐싹거림과 개그를 오가는 캐릭터를 맡았습니다. 당 떨어질 때마다 양갱을 흡입하던 모습이 떠오르네요(ㅋㅋㅋ)

<4등>(2016)

<4등>에선 어린 광수(정가람)에게 체벌을 하던 무서운 감독으로 나왔었죠!

<비밀은 없다>(2016)
<굿와이프>(2016)
<화랑>(2016)
<힘쎈여자 도봉순>(2017)

<힘쎈여자 도봉순>에선 센 아내에게 세상 위축된 남편, 하지만 봉순(박보영)에겐 세상 다정한 역할을 맡았었고요.

<비밀의 숲>(2017)

그의 필모 중 가장 강렬하고, 많은 분량을 차지했던 작품이죠. 그의 인생 캐릭터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동안 많이 봤던 코믹한 아버지 류의 비슷한 조연 캐릭터와 달리 쉽게 볼 수 없었던 모습이었죠. 그의 존재감과 연기력을 엿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하루>(2017)
<브이아이피>(2017)

이후 그의 차기작으로는 <응답하라> 시리즈 신원호 PD의 차기작 <슬기로운 감빵생활>이 있고요. 영화는 <명당>, <마약왕>, <아리동라스트카우보이>가 있습니다. <명당>에선 조승우와 다시 한 번 만난다고 합니다.

이 케미 환영일세!

지금까지 올해 다시 한 번 재발견한 배우 유재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역할로 활발한 활동을 기대합니다!

씨네플레이 에디터 조부용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