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드라이버>를 본 관객이라면 잊지 못할 배우가 있습니다. 'B-A-B-Y, BABY~' 흥얼거리며 베이비(안셀 엘고트)의 마음을 사로잡은 여인! '데보라'를 연기한 릴리 제임스가 바로 그 주인공이죠. 본명은 릴리 클로에 니네테 톰슨. 1989년생으로 영국 서레이 출신의 배우입니다. 다니엘 크레이그, 주드 로, 이완 맥그리거 등이 나온 런던의 길드홀 음악 연극학교를 졸업했죠.
2010년 동명의 책을 원작으로 삼은 4부작 드라마 <저스트 윌리엄>의 에델 역으로 연기 데뷔를 치른 그녀! 이후 <섹스 앤 더 시티>와 비교되는 영국 드라마 <런던 콜걸, 벨>의 시즌 4에 합류하여 스테파니의 딸 포피 역으로 눈도장을 쾅쾅 찍었습니다. 이후 <다운튼 애비>에 로즈 역으로 합류하게 되며 본격적으로 제 얼굴을 알렸죠.
이제 막 주역으로 떠오른 할리우드의 예비 열일꾼! 오늘은 데뷔부터 현재까지, 릴리 제임스가 만나온 작품과 캐릭터들을 한자리에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운튼 애비
-레이디 로즈 맥클레어 역
<다운튼 애비>는 1910~1920년대를 배경으로 한 시대극입니다. 대저택 다운튼 애비에 사는 귀족들과 하인, 주변의 마을 사람들을 조명하며 변화의 한가운데 선 시대의 풍경을 잘 담아낸 드라마였죠. 릴리 제임스는 주인공 일가의 친척 '로즈 맥클레어'를 연기했습니다. 말괄량이다운 매력으로 고상하게 살아가던 귀족 일가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이었죠.

- 다운튼 애비 시즌4
-
감독
출연 휴 보네빌, 엘리자베스 맥거번, 매기 스미스, 미셀 도커리, 로라 카마이클, 사만다 본드, 페네로프 윌튼, 엘렌 리치, 데이비드 롭
개봉 2013 영국
- 다운튼 애비 시즌5
-
감독
출연 휴 보네빌, 엘리자베스 맥거번, 매기 스미스, 미셀 도커리, 로라 카마이클, 사만다 본드, 페네로프 윌튼, 엘렌 리치, 데이비드 롭, 짐 카터, 브랜든 코일, 롭 제임스 콜리어, 필리스 로건, 조앤 프로갯, 레슬리 니콜, 소피 맥쉐라, 찰스 에드워즈, 맷 밀른, 줄리안 오벤든, 에드워드 스펠리어스, 톰 컬렌, 카라 테오볼드,
개봉 2014 영국
타이탄의 분노
- 코리나 역
<타이탄의 분노>(2012)는 릴리 제임스의 장편영화 데뷔작입니다. 그녀가 할리우드에 첫 발을 내디딘 영화이기도 하죠. 그녀는 페르세우스(샘 워싱턴)에게 힘을 더하는 안드로메다 공주(로자먼트 파이크)의 시녀 코리나를 연기했습니다. 외눈박이 거인 사이클롭스를 향해 활시위를 당기는 파워풀한 여인이었으나..! 의도치 않게 민폐(;;)의 길을 걷는 캐릭터이기도 했습니다. 하필 그녀가 믿는 신이 페르세우스를 위협하던 전쟁의 신 아레스였던 것! 그녀의 간절한 기도 때문에 페르세우스 사단이 위협에 처하기도 했죠.

- 타이탄의 분노
-
감독 조나단 리브스만
출연 샘 워싱턴, 리암 니슨, 랄프 파인즈, 로자먼드 파이크, 대니 휴스턴
개봉 2012 미국
신데렐라
- 신데렐라 역
<타이탄의 분노> 이후 <브로큰>, <패스트 걸스> 등에 조연으로 얼굴을 비춰온 그녀. 그녀를 단번에 할리우드의 '신데렐라'로 만든 작품이 있었으니, 바로 디즈니의 야심작 실사 버전 <신데렐라>였죠. 만인의 기대작 <신데렐라>의 히로인으로 떠오른 그녀. 동화 속 신데렐라를 현실에 고대로 재현해냈습니다. 케이트 블란쳇, 헬레나 본햄 카터 등과 함께하며 대배우들에게 전혀 눌리지 않는 연기력을 선보였죠. 원작을 우아하고 고상하게 재탄생시킨 이 작품, 흥행과 비평 둘 다 좋은 성과를 거두며 디즈니의 필람작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신데렐라>의 대표곡 'A Dream Is a Wish Your Heart Makes'를 릴리 제임스가 직접 불러 화제가 되기도 했죠.

- 신데렐라
-
감독 케네스 브래너
출연 릴리 제임스, 리차드 매든, 케이트 블란쳇, 헬레나 본햄 카터, 홀리데이 그레인저, 소피 맥쉐라
개봉 2015 미국
더 셰프
- 사라 역
브래들리 쿠퍼가 미슐랭 3스타에 도전하는 완벽주의자 셰프로 분한 영화 <더 셰프>에서도 릴리 제임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담(브래들리 쿠퍼) 사단의 막내 셰프 데이빗의 여자친구인 사라 역으로 등장했죠. 데이빗과 사라는 미슐랭 스타를 <스타워즈> 속 제다이 등급에 비유하며, '미슐랭 3스타'가 '요다'인지 '다스베이더'인지에 대한 대화를 나눕니다. 극 속 사라의 비중은 작았지만, 귀엽고 강렬한 대사들 덕에 관객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었죠.

- 더 셰프
-
감독 존 웰스
출연 브래들리 쿠퍼, 시에나 밀러, 오마 사이, 다니엘 브륄, 매튜 리즈, 우마 서먼, 엠마 톰슨, 알리시아 비칸데르
개봉 2015 미국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
- 엘리자베스 베넷 역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는 그녀의 두 번째 주연작입니다. 제인 오스틴의 소설 <오만과 편견>을 좀비 버전으로 각색한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죠. 중국의 무술을 연마하며 좀비들의 습격에 대비하는 베넷가의 둘째 딸 엘리자베스. 신데렐라의 파격 변신은 놀라웠지만, 흥행은.... 네... 그랬습니다... 이 영화를 촬영하며 릴리 제임스는 콜린스 역을 맡은 배우 맷 스미스와 연인 사이로 발전했죠. 맷 스미스는 영국의 레전드 드라마 <닥터 후>의 11대 닥터를 연기했습니다.

-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
-
감독 버 스티어스
출연 릴리 제임스, 샘 라일리, 잭 휴스턴, 벨라 헤스콧, 더글러스 부스, 맷 스미스, 찰스 댄스, 레나 헤디
개봉 2016 미국
로미오와 줄리엣
- 줄리엣 역
릴리 제임스는 연극 무대 위에서도 빛나는 배우입니다. 2016년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으로 변신한 그녀를 만나볼 수 있었죠.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은 원작을 1950년대 배경으로 옮겨온 작품이었습니다. <신데렐라>의 연출을 맡았던 케네스 브래너 감독이 또다시 연출을 맡았고, <신데렐라>에서 왕자를 연기했던 배우 리처드 매든은 로미오 역을 맡았죠. 이 정도면 세 사람의 조합을 다시 한번 기대해봐도 좋겠네요.
베이비 드라이버
- 데보라 역
'B-A-B-Y, BABY~'를 흥얼거리는 그녀에게 반하지 않을 이 누가 있을까요. 릴리 제임스는 <베이비 드라이버>에서 주인공 베이비의 뮤즈 데보라를 연기하며 발랄한 매력을 선보입니다. 주로 시대극에서 활약해왔던 그녀. 현란한 네온사인 가득한 레스토랑을 배경으로 서 있는 릴리 제임스의 모습은 다소 낯설고 신선합니다. 데보라는 베이비가 사랑하는 엔진만큼 강렬한 에너지를 지녔고, 존재만으로도 베이비의 영감을 부르는 매력 보스 캐릭터죠. 베이비 인생의 새 장을 펼칠 그녀, 한번 보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은 캐릭터임은 분명합니다.

- 베이비 드라이버
-
감독 에드가 라이트
출연 릴리 제임스, 안셀 엘고트, 제이미 폭스, 존 햄, 케빈 스페이시, 에이사 곤살레스
개봉 2017 영국, 미국
그녀의 차기작은 윈스턴 처칠의 일생을 다룬 워킹타이틀의 영화 <다키스트 아워>입니다. 2018년 1월 영국에서 개봉 예정으로, 처칠을 연기한 게리 올드만과 호흡을 맞췄죠. 그녀는 처칠의 비서 엘리자베스 레이톤을 연기할 예정입니다.

- 다키스트 아워
-
감독 조 라이트
출연 릴리 제임스, 게리 올드만, 벤 멘델슨, 존 허트
개봉 2017 영국
<맘마미아: 히어 위 고 어게인>을 촬영 중이기도 하죠. 2008년 개봉한 <맘마 미아!>를 이을 후속 작품으로 그녀는 메릴 스트립이 연기한 캐릭터 도나의 어린 시절을 연기합니다. 스틸컷에서부터 느껴지는 흥부자의 포스! <맘마 미아!> 짱팬+릴리 제임스 짱팬인 에디터는 벌써부터 이 영화의 개봉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설렘100!
- 맘마미아 : 히어 위 고 어게인
-
감독 올 파커
출연 아만다 사이프리드, 피어스 브로스넌, 메릴 스트립, 콜린 퍼스, 도미닉 쿠퍼, 릴리 제임스
개봉 2018 미국
그 외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 <더 건지 리터라티 앤드 포테이토 필 파이 소사이어티>와 현대 서부극 <리틀 우즈>로 관객들을 찾아올 예정! 할리우드 뉴 열일꾼 명단에 오른 릴리 제임스. 앞으로 그녀의 활약이 더욱 기대됩니다. 리스트에 언급되지 않아 아쉬운 그녀의 캐릭터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씨네플레이 에디터 유은진
재밌으셨나요? 아래 배너를 눌러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영화 이야기, 시사회 이벤트 등이 가득한 손바닥 영화 매거진을 구독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