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 레저가 우리 곁을 떠난 지도 어느새 10년입니다. 1월 22일, 스물여덟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난 그의 10번째 기일을 맞아 짧고도 강렬했던 배우 인생을 돌아보았습니다.


<아이 앰 히스 레저>

히스 레저는 1979년 4월 4일 호주의 퍼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유년시절 체스와 운동에 재능이 있었는데요. 10살 때 체스로 호주 서부 주니어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적 있으며, 11살 때는 아버지가 회장으로 있던 하키 클럽 소속 선수로 뛰기도 했죠. 이후 U17 하키팀에 선발되며 그는 하키 선수의 길을 걸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히스 레저는 연기를 선택했고, 지역 극단에서 시작해 TV 시리즈까지 출연하며 자신의 꿈을 조금씩 펼쳐갔습니다.

<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

이후 그는 1999년 영화 <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로 할리우드에 진출하게 됩니다. 닮은꼴 배우 조셉 고든 레빗과 함께 출연한 작품이죠. 작품에서 만난 줄리아 스타일스와 실제 연인 관계로 발전하기도 했고요. 그는 무뚝뚝하지만 마음만은 따뜻한 패트릭 역할을 맡아 눈도장 쾅 찍으며 하이틴 스타로 발돋움합니다. 보통 스타덤에 오른 작품들과 비슷한 류의 차기작을 고르는 것과 반대로 히스 레저는 로맨틱 코미디 작품 출연 제의를 모두 거절하며 남다른 행보를 보였는데요. 스타가 아닌 진정한 배우로 성장하고 싶었기 때문이죠.

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

감독 길 정거

출연 줄리아 스타일스, 히스 레저, 조셉 고든 레빗, 라리사 올레이닉, 래리 밀러, 앤드류 키건, 데이빗 크럼홀츠, 수잔 메이 플랫, 다릴 밋첼, 앨리슨 제니

개봉 1999 미국

상세보기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 <기사 윌리엄>
<몬스터 볼> <그림 형제>

<패트리어트-늪 속의 여우>에서는 순수한 이상주의자 가브리엘 마틴을, <기사 윌리엄>에서는 중세 시대의 영웅 윌리엄을, <몬스터 볼>에서는 사형집행관의 유약한 아들 소니 그로토스키를, <그림 형제>에서는 사기꾼 퇴마사 제이크 그림을 연기하며 그는 출연하는 작품들마다 전혀 다른 얼굴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해 개봉한 <아이 앰 히스 레저>에서 "난 내 경력을 다시 만들어가려고, 내 경력을 파괴했습니다(I destroyed my career to rebuild it again)"라고 말했듯 그는 늘 새로운 역할을 갈구했고, 그에 맞는 캐릭터를 선택했으며, 그렇게 조금씩 연기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있었습니다.

<브로크백 마운틴>

그리고, 그는 배우 인생에 터닝포인트가 된 작품이자 여러 가지 의미로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브로크백 마운틴>을 만나게 됩니다. <몬스터 볼> 속 히스 레저를 인상 깊게 본 이안 감독이 그를 캐스팅했죠. 상대 배우인 제이크 질렌할과 애절한 연기를 선보이며 큰 호평을 받은 그는 그해 뉴욕 비평가 협회상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고,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기도 하죠. 또한, 극중 부부로 출연했던 미셸 윌리엄스와는 약혼 후 딸 마틸다 레저도 얻게 되었습니다. 제이크 질렌할과는 절친한 사이가 되어, 그는 히스 레저의 딸 마틸다의 대부가 되기도 했고요. 아쉽게도 미셸 윌리엄스와는 3년 만에 파혼하며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샀습니다.

브로크백 마운틴

감독 이안

출연 제이크 질렌할, 히스 레저

개봉 2005 미국, 캐나다

상세보기
<카사노바> <독타운의 제왕들>
<캔디> <아임 낫 데어>

스타성과 연기력을 모두 손에 쥐고도 그의 작품 선택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카사노바> <독타운의 제왕들> <캔디> <아임 낫 데어>까지 그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 특별한 캐릭터들로 필모를 가득가득 채워갔습니다.

<다크 나이트>
<다크 나이트>

그리고, 그는 전설이 되었습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눈에 든 히스 레저는 그의 인생 캐릭터 조커를 만나게 되죠. 사실 놀란 감독은 <브로크백 마운틴>을 본 후 그에게 먼저 배트맨 역할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히어로 영화에 출연할 의사가 없음을 밝히며 거절했고(이전에도 <스파이더맨> 출연 제의를 거절한 적 있다고 하죠), 후에 놀란 감독의 <배트맨 비긴즈>를 인상 깊게 보고는 배트맨이 아닌 조커 역할을 맡겠다고 합니다.

그가 연기한 조커에 대해서는 더 말하기도 입 아프죠. 관객과 평단 모두의 극찬을 받으며 지금까지도 우리의 마음속에 영원한 조커로 남아있는데요. 조커를 떠올리면 히스 레저가, 히스 레저를 떠올리면 조커가 가장 먼저 떠오를 정도로 완벽한 연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작품을 통해 그는 무려 30개가 넘는 영화제에서 상을 휩쓸었고 2009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지만, 이 상을 직접 받을 수는 없었습니다. <다크 나이트> 촬영을 끝낸 후 영화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을 촬영 중이던 2008년 1월 22일 뉴욕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기 때문이죠.

다크 나이트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개봉 2008 미국

상세보기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촬영이 중단되었던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은 동료들의 도움으로 인해 세상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테리 길리엄 감독은 히스 레저가 연기한 토니의 모습이 계속 변한다는 설정을 추가하고, 조니 뎁·주드 로·콜린 파렐을 추가 캐스팅했죠. 4인 1역을 하며 히스 레저의 빈자리를 채워준 세 배우는 출연료를 모두 마틸다에게 기부했습니다.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

감독 테리 길리엄

출연 히스 레저, 조니 뎁, 주드 로, 콜린 파렐, 크리스토퍼 플러머, 릴리 콜

개봉 2009 프랑스, 캐나다, 영국

상세보기
<아이 앰 히스 레저>

그의 가장 최근작이자 마지막 작품, <아이 앰 히스 레저>가 지난해 개봉했죠. 히스 레저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로 그가 떠난 후에도 내내 그를 그리워하고 사랑하는 팬들에겐 선물과도 같은 영화였는데요. 카메라 앞에서뿐 아니라 뒤에서도 열정적인 진정한 아티스트로 살아왔던 그의 모습을 새겨볼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아이 앰 히스 레저

감독 아드리안 부이텐후이스, 데릭 머레이

출연 히스 레저

개봉 2017 캐나다

상세보기
<아이 앰 히스 레저>

“I completely live in the now, not in the past, not in the future.”  
나는 완전한 오늘을 살아요, 과거도 미래도 아닌.


여러분이 각별히 기억하고 있는 히스 레저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요?

씨네플레이 에디터 박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