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특별한 형제
감독 육상효
출연 신하균, 이광수, 이솜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함께 산다
★★★☆
장애를 지닌 두 사람이 특별한 형제가 되어 살아가는 이야기. 쉽지 않은 테마지만, 이야기는 자연스러우면서도 흥미진진하다. 영화에 장애인이 등장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관습들을 최대한 지양하고, 그들의 사연과 내면에 초점을 맞춘다. 신하균-이광수-이솜의 케미는 영화의 진정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메시지가 강한 영화가 아님에도, 영화의 몇몇 대목들은 현실에 대한 울림을 준다.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우리’라서 특별한 것
★★★
<나의 특별한 형제>는 장애를 가진 이들이 불편과 싸워 이겨내지 않아도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 선한 가정을 증명해낸다. 영화는 장애라는 숙명과 좌절, 그리고 극복처럼 뻔한 이야기 대신 그들의 일상과 공감의 과정에 시선을 맞춘다. 가족을 구성하는 것은 혈연의 끈만이 아니라는 새로운 시대의 가족관을 다룬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함께 살아간다’는 기분 좋은 느낌

이 영화에서 코미디는 누군가를 희화화하려는 장치가 아니라, 장애와 비장애의 벽을 가장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허무는 장치다. 웃음을 통해 나와 다른 상대를 보다 친근하게 받아들이는 길은 훨씬 쉬워진다. 대중 상업영화를 지향하기에 인권과 제도적 차원의 문제에 더욱 깊숙이 접근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다만 상업영화로서의 재미와 시사점 사이에서 적당한 균형을 갖추고 있고, 모두가 ‘함께 산다’는 것의 행복한 감각을 제시하는 정도에는 모자람이 없다. 진심과 유머 사이에서 균형의 묘를 살린 배우들의 연기도 합이 좋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특별한 형제, 평범한 시선, 그 끝의 특별한 감동
★★★☆
<나의 특별한 형제>같이잘 살자고 말하는 영화다. 장애인이든 청년실업자든 모두가 편견 없이,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 내가 가진 게 있다면 도우면서 살자고 하는 이야기다. 그렇다고 착한 대의명분만 내세우는 게 아니라, 영화는 이 메시지를 웃음과 접목시켜 시종 코믹한 톤을 유지하는데, 그건 영화를 연출한 육상효 감독이 <방가? 방가!>를 비롯한 전작부터 추구해온 전매특허 같은 방식이다. 매 장면 우리가 가진 비하나 모난 시선이 다듬어져 있고, 그러다 보니 이들을 통한 코믹한 장면에도 함께 웃을 수 있고 그 끝에 눈물도 다가온다. 누군가의 장애가 우리의 눈물샘을 자극하기 위한 소도구가 아니라는 것, 영화의 소재가 감상적으로 소비되지 않고 관객에게 어떤 반향을 불러일으킬지 알려주는 아주 좋은 길잡이 영화의 도착이다. 신하균, 이광수, 이솜 등 배우들이 영화의 이 방향성에 부합한, 좋은 연기를 보여준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이광수의 잠재력
★★★
시놉시스만 보고는 사실 조금 시큰둥했다. 장애와 형제애 조합은 너무 많이 봐 온 그림이지 않나. 실제로 영화는 예정된 노선을 차근차근 밟는다. 빤하다. 그러나 그 빤함이 싫지 않다. 늘어지는 클리셰로 도배한 빤함이 아니라, 대중적 코드를 안정적으로 건드리는 빤함이기 때문이다. 장애를 바라보는 사려 깊은 시선도 인상적이다. 발군은 이광수다. 영화 <좋은 친구들>에서도 느꼈지만, 이 배우는 배경에 조용히 머무르다가 기습적으로 치고 나와 극을 흔드는 재주가 있다. 예능 이미지 때문에 그런 장점이 자주 잊혀진다는 게 아쉽지만, 그래서 놀라움이 크게 다가오기도 한다.

나의 특별한 형제

감독 육상효

출연 신하균, 이광수, 이솜

개봉 2019.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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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전야
감독 장동홍, 이재구, 장윤현
출연 홍석연, 염경환, 강능원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차별과 수탈의 시간은 멈춘 적이 없기에 연대는 계속되어야 한다
★★★★
제작도, 상영도 탄압받던 폭압과 야만의 시대에 전설처럼 기억되는 노동영화다. 노동의 민주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은 <파업전야>는 부당하고 열악한 노동 현실을 고발하고 공론화했다. 16mm 필름으로 촬영된 영화가 디지털 리마스터링을 통해 더 선명한 화면으로 바뀌었지만, 우리의 현실은 크게 나아진 것이 없다. 차별과 수탈의 시간은 멈추지 않기에 오늘을 사는 우리의 연대가 중요함을 다시 한번 일깨울 영화.

이화정 <씨네21> 기자
시대의 억압에 맞선 기념비적 작품. 영화의 안과 밖 모두가 투쟁
★★★★
<파업전야> 1980년대 말, 노태우 정권 하에 정면 승부한 금기의 영화였다. 동성금속 단조반원 한수가 노동자의 인권을 각성하는 서사와, 안치환의 절절한 음색이 선도하는 ‘철의 노동자’가 울려 퍼지는 마지막 장면은 영화를 뚫고 나와 현실의 노동자들에게, 대한민국 민주화의 흐름에 크나큰힘을 불어넣었다. 영화로 투쟁을 하겠다는 의지가 아니라, 카메라를 들고 사회를 고민하고 그걸 영화로 옮기면 곧 투쟁이 되던 시절의 이야기. 제작부터 상영까지, 영화의 안과 밖이 모두 절실하고 진지할 수밖에 없었던 한 시대의 고충이 작품 한 편에 모두 담겨있다.

파업전야

감독 장동홍, 이재구, 장윤현, 이은기

출연 홍석연, 엄경환, 강능원, 고동업, 박종철, 신종태, 왕태언, 임영구, 조현모, 최경희, 최일순, 황병도, 황진

개봉 1990.03.28. / 2019.05.01. 재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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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스티븐스
감독 줄리아 하트
출연 릴리 레이브, 티모시 샬라메, 릴리 라인하트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인생은 모두의 연극
★★★
인생이 연극이라면 배우인 우리는 어떤 배역을 맡고 있을까. 영어 교사와 학생 신분으로 만난 인물들은 연극대회에 참가하면서 저마다 변화를 겪는다. 매일 같이 학교에서 만나지만 속을 잘 모르고, 각자의 문제를 끌어안고 있던 이들이 사흘간의 외출을 함께하면서 서로의 인생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을 짜임새 있게 그렸다. 카메라의 차분한 움직임과 올드 팝의 잔잔한 정서가 영화 안팎의 배우들을 어루만진다. 2016년 작품으로 티모시 샬라메의 당찬 연기뿐 아니라 실력파 배우 릴리 레이브와 기대주 릴리 라인하트의 면면까지 새롭게 부각되는 영화.

미스 스티븐스

감독 줄리아 하트

출연 릴리 레이브, 티모시 샬라메, 릴리 라인하트, 앤서니 퀸틀

개봉 2019.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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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글리 돌
감독 켈리 애스버리
출연 켈리 클락슨, 닉 조나스, 자넬 모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다르면 어때
★★★
인형 캐릭터가 대거 등장하는 가족 애니메이션. 못생긴 인형과 예쁜 인형으로 나뉜 세상을 배경으로 다름의 의미를 전달한다. 인기 인형 ‘어글리 돌’의 알록달록한 색감과 봉제 인형의 질감을 살린 캐릭터 표현으로 개성을 살렸다. 춤과 노래에 주력한 애니메이션인 만큼 시작부터 뮤지컬 장면이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예쁜 게 완벽한 것이고, 예뻐야만 사랑받는다는 인형들의 씁쓸한 목소리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운다. 부모 관객이 귀담아들어야 할 메시지가 쏠쏠하다.

어글리 돌

감독 켈리 애스버리

출연 엠마 로버츠, 자넬 모네, 닉 조나스, 켈리 클락슨, 핏불

개봉 2019.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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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바이 마이 러브NK: 붉은 청춘
감독 김소영

송경원 <씨네21> 기자
영화가 역사를 소환하고 기억하는 방식, 그들이 거기 살았다는 사실을 이제 우리가 안다.
★★★☆
<눈의 마음: 슬픔이 우리를 데려가는 곳>(2014), <고려 아리랑: 천산의 디바>(2016)에 이은 망명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 2010년 이후 중앙아시아를 무대로 고려인들의 행적을 추적해온 김소영 감독은 북한의 독재를 비판하며 정치적 망명길에 오른 8명의 모스크바 유학생들, 이른바 모스크바 8의 숨겨진 이야기를 다룬다. 존재했지만 우리에게서 잊힌 역사의 주름을 펼치는 다큐멘터리. 객지를 떠돌다 뿌리를 내리고 새로운 관계를 꿈꿨던 청년들의 모진 시간이 사진, 음악 등 여러 예술적인 표현방식으로 재현된다.

굿바이 마이 러브NK: 붉은 청춘

감독 김소영

출연

개봉 2019.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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