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엑스맨> 유니버스, DC 확장 유니버스에 이르기까지. 분기별로 새로운 슈퍼히어로 영화가 개봉하고, 개봉하는 영화마다 극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영화의 인기에 비례해 슈퍼히어로를 연기한 배우들의 인기까지 상승한 건 당연한 일. 할리우드 슈퍼스타 자리에 오른 이들에게도 신인 시절은 있었다. 아역 시절부터 연기를 시작했던 배우를 제외하고, 슈퍼히어로를 연기한 배우들의 무명시절을 한자리에 모아봤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Saturday Night Live, 1985~1986
감독 로버트 다우니 시니어의 아들로 태어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어린 시절부터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가까운 환경에서 자랐다. 그가 본격적으로 연기를 시작한 건 15살이 되던 1980년부터. 몸 사리지 않는 무명 시절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보고 싶다면 1985년 방영된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를 찾아보자. 다양한 캐릭터로 분장한 채 코믹 연기를 펼치는 그를 만날 수 있다. 아쉬운 건 그가 당시엔 최악의 출연자로 평가되었다는 것.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출연했던 시즌은 유독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했고, 그는 1년 만에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새터데이 나잇 라이브

감독 베스 맥카시, 폴 밀러, 데이브 윌슨, 돈 로이 킹

출연 댄 애크로이드, 피터 애크로이드, 모웨나 뱅스, 제임스 벨루시, 존 벨루시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크리스 에반스
<섹스 아카데미> Not Another Teen Movie, 2001
“Let's Go Get This Son Of a Bitch!”(이 XX새X, 잡으러 가자!) <어벤져스: 엔드게임>에서 타노스를 언급하며 비속어를 쓴 캡틴 아메리카의 모습이 누군가에겐 낯설어 보였을지도 모르겠다. 캡틴 아메리카, 아니 크리스 에반스의 과거를 아는 누군가에겐 그의 올곧은 모습이 더 낯설게 느껴졌을 것. <섹스 아카데미>는 그가 출연한 두 번째 영화다. 그는 인기 없는 여학생을 파티의 여왕으로 만들고자 친구와 내기하는 학교 ‘킹카’ 제이크를 연기했다. 네이버 심의규정상 전신사진은 첨부 불가. 여주인공을 유혹하겠답시고 생크림으로 주요 부위를 가린 크리스 에반스의 충격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섹스 아카데미

감독 조엘 갤렌

출연 카일러 리, 크리스 에반스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왼쪽부터) <기네비어 존스> <홈 앤 어웨이>

크리스 헴스워스
<기네비어 존스> Guinevere Jones, 2002  
<홈 앤 어웨이> Home And Away, 2004-2007
데뷔 시절부터 왕이 될 상이었던 걸까? 호주 배우 크리스 헴스워스는 자국 작품에 출연하며 배우 활동을 시작했다. <기네비어 존스>는 한 소녀가 자신이 전생에 아서 왕 전설 속 왕비, 기네비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벌어지는 판타지 영화다. <기네비어 존스>는 헴스워스의 세 번째 출연작이다. 그는 기네비어의 남편인 아서 왕을 연기했다. 크리스 헴스워스를 호주의 청춘스타로 만든 <홈 앤 어웨이>도 빼놓을 수 없다. 1988년부터 현재까지 방영 중인 호주의 유서 깊은 드라마. 별일이 없는데도 툭하면 상의를 벗어재끼며 장점을 뽐내는 꼬꼬마 시절의 크리스 헴스워스를 만날 수 있다.


카렌 길런
<더 케빈 비숍 쇼> The Kevin Bishop Show, 2008-2009
과묵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네뷸라 캐릭터의 반전 과거. <케빈 비숍 쇼>의 몇 에피소드만 봐도 카렌 길런의 숨겨진 끼를 만날 수 있다. 6부작 시리즈로 시작했으나 짧은 시간 안에 엄청난 인기를 얻어 시즌 2까지 제작됐던 스케치 코미디 프로그램. <귀여운 여인>의 줄리아 로버츠, <메리 포핀스>, 케이티 페리의 뮤직비디오 등을 패러디한 카렌 길런의 코미디 연기가 펼쳐진다. <케빈 비숍 쇼>로 주목을 받은 카렌 길런은 2010년 드라마 <닥터 후>의 에이미 폰드 역으로 합류하며 재능 있는 배우의 탄생을 알렸다.


제레미 레너
<시니어 트립> Senior Trip, 1995
호크아이가 스파이더맨 나이였을 시절? 다짜고짜 워싱턴으로 향하는 괴짜 학생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시니어 트립>은 제레미 레너의 데뷔작이다. 링 귀걸이에 와칸다가 떠오르는 목걸이로 패션 감각을 더하고, 헤어스타일까지 1990년대 중반 유행을 철저히 따른 미소년 제레미 레너를 만날 수 있다. 오랜 무명 생활로 맥도날드 햄버거로 끼니를 때우고, 전기가 끊기는 날이 일상이었다는 제레미 레너는 <다머> <S.W.A.T. 특수기동대> <28주 후>에 출연하며 배우로서 존재감을 알려갔다.

시니어 트립

감독 켈리 마킨

출연 맷 플레워, 발레리 마하피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폴 러드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 Juliet, 1996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에게 밀린(!) 비운의 신인. 데뷔 이후 TV 시리즈로 커리어를 쌓은 폴 러드는 틴에이지 로맨스 <클루리스>, 유명 호러 시리즈 <할로윈6>에 출연하며 주목할만한 신인으로 떠올랐다. 이후 출연작이 바즈 루어만 연출의 <로미오와 줄리엣>. 줄리엣의 약혼자 패리스 역으로 출연한 그는 이 작품을 통해 할리우드의 중심에 들어서는 듯했으나…! 줄리엣이 약혼자 대신 로미오를 선택했듯, 대중들의 관심 역시 로미오 역을 맡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에게 ‘몰빵’되고 말았다.

로미오와 줄리엣

감독 바즈 루어만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클레어 데인즈

개봉 1996.12.28. / 2014.03.27. 재개봉

상세보기

조 샐다나
<크로스로드> Crossroads, 2002
발레리나를 꿈꿨으나 신체적 한계를 느껴 꿈을 접어야 했던 조 샐다나. 발레 영화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열정의 무대>에서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며 강렬하게 데뷔한 조 샐다나는 이후 다양한 작품의 청춘 캐릭터를 연기했다. 눈이 가는 작품 가운데 하나를 꼽자면 <크로스로드>.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주연작으로 조 샐다나는 그녀의 친구 키트를 연기했다. 주연배우의 이름이 영 믿음직스럽지 못했던 탓일까, <크로스로드>는 아쉽게도 ‘폭망’에 가까운 흥행 성적을 기록했다. 조 샐다나는 이후 <캐리비안의 해적 - 블랙펄의 저주> <터미널>에 작은 역으로 출연했고, 여러 매체에서 꼽은 주목할만한 신인 리스트의 단골손님 배우로 떠올랐다.

크로스로드

감독 탐라 데이비스

출연 브리트니 스피어스, 앤슨 마운트, 조 샐다나, 타린 매닝

개봉 2002.06.13.

상세보기

크리스 프랫
<원티드> Wanted, 2008
배우가 되기 전 크리스 프랫이 온갖 직업을 전전하며 고생했다는 일화는 이미 유명하다. 레스토랑에서 종업원으로 일하다 관계자의 눈에 띄어 할리우드에 들어서게 된 크리스 프랫은 다양한 작품에 작은 역으로 출연하며 차차 제 매력을 알렸다. 제임스 맥어보이, 안젤리나 졸리 주연의 <원티드>는 비중 있는 역할로 등장한 그의 첫 상업영화다. 웨슬리(제임스 맥어보이)의 여자친구와 바람을 피우는 직장 동료 배리를 연기했다.

원티드

감독 티무르 베크맘베토브

출연 제임스 맥어보이, 모건 프리먼, 안젤리나 졸리

개봉 2008.06.26.

상세보기

<더 니어 룸>
<듄의 후예들>

제임스 맥어보이
<더 니어 룸> The Near Room, 1995
<듄의 후예들>  Children of Dune, 2003
크리스 프랫을 키보드로 가격하던(!) 프로페서 교수님, 제임스 맥어보이의 꽃 과거. 15살 시절 제임스 맥어보이는 스릴러 <더 니어 룸>에 출연하며 데뷔했다. 당시로선 배우가 될 생각이 없었으나 함께 출연한 배우 알라나 브래디에게 영향을 받아 스코틀랜드 왕립예술원(Royal Conservatoire of Scotland)에서 더 심층적으로 연기를 배웠다고. 할리우드에 영국 배우 제임스 맥어보이의 이름을 알린 작품은 드라마 <듄의 후예들>이다. 레토 아트레이드 2세를 연기했다.

듄의 후예들

감독 그레그 야타네스

출연 알렉 뉴먼, 줄리 콕스, 이안 맥네이스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마이클 패스벤더
<밴드 오브 브라더스> Band Of Brothers, 2001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할리우드 연기신 마이클 패스벤더의 데뷔작이다. 그는 극 중 기관총 사수인 버튼 팻 크리스텐슨을 연기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선 그와 함께 제임스 맥어보이, 톰 하디, 라미 말렉, 사이먼 페그 등의 풋풋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이후 주로 TV 시리즈에 출연하며 경력을 쌓던 마이클 패스벤더는 영화 <300>으로 첫 영화에 출연했다.


<탐정 몽크>
<욕망의 대지>

제니퍼 로렌스
<탐정 몽크> Monk, 2006
제니퍼 로렌스의 가장 풋풋한 시절을 만날 수 있는 작품은 데뷔작인 드라마 <탐정 몽크>다. 인형탈을 쓴 소녀로 잠깐 출연했다. 제니퍼 로렌스는 데뷔 이후 2년 만에 영화 <포커 하우스>의 주연으로 캐스팅되는 저력을 선보였다. 이후 샤를리즈 테론과 함께 출연한 <욕망의 대지>로 베니스국제영화제를 비롯해 다수의 신인상을 품에 안으며 할리우드 유망주로 떠올랐다.

명탐정 몽크 시즌5

출연 토니 샬호브, 트레일러 하워드, 테드 레빈, 제이슨 그레이 스탠포드

방송 2006, 미국 USA Network

상세보기
욕망의 대지

감독 길예르모 아리아가

출연 샤를리즈 테론, 킴 베이싱어, 제니퍼 로렌스

개봉 2015.02.17.

상세보기

제이슨 모모아
<SOS 해상 구조대> Baywatch, 1989
드라마 <프렌즈>에서 챈들러(매튜 페리)와 조이(맷 르블랑)가 즐겨보던 프로그램 <SOS 해상 구조대>. 제이슨 모모아의 과거는 하와이 해변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 <SOS 해상 구조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드라마는 모두의 탄성을 자아낼만한 피지컬을 지닌 배우만이 출연할 수 있었던 작품이다. 역시 아쿠아맨의 과거는 떡잎부터 남다르다. 수염과 헤어스타일, 문신만 제외하면 지금 모습과 별반 다를 바 없다.

SOS 해상 구조대

감독 그레고리 J. 보낸, 더글러스 슈왈츠, 거스 트리코니스, 릭 제이콥슨, 조지 페너디, 파커 스티븐슨, 레자 배디이, 마이클 버크, 클리프 볼, 린던 추벅, 폴 카예로, 루이스 스토트, 데이빗 W. 하거, 로버트 위버, 폴 슈나이더, 몬트 마크햄, 피터 H. 헌트, 스콧 브라질, 킴 매너스, 앨런 마이어슨, 프랭크 사우스, 앤슨 윌리엄스

출연 데이빗 핫셀호프, 제레미 잭슨

개봉 1989.09.22.

상세보기

앰버 허드
<좀비랜드> Zombieland, 2009
아쿠아맨의 연인, 메라의 과거. 앰버 허드의 무명시절이라기보단 인지도가 낮았을 시절이다. 신인 시절 한 해에 네 다섯 편의 작품에 출연하며 성실히 커리어를 쌓았던 앰버 허드. 초기 필모그래피에서 눈에 띄는 작품이 있다면 제시 아이젠버그, 엠마 스톤 주연의 <좀비랜드>다. 앰버 허드는 제시 아이젠버그의 이웃이었다가 좀비로 변한 406호 여자를 연기하며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좀비랜드

감독 루벤 플레셔

출연 우디 해럴슨, 제시 아이젠버그, 엠마 스톤, 아비게일 브레스린

개봉 2009.10.02.

상세보기

타노스 a.k.a. 조슈 브롤린
<구니스> The Goonies, 1985
타노스는 데뷔 시절부터 힘이 엄청났다. 타노스를 연기한 배우 조슈 브롤린의 이야기다. 조슈 브롤린의 데뷔작은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한 모험 영화 <구니스>다. 우연히 보물지도를 발견한 아이들이 보물을 찾아 나서며 겪는 우여곡절을 담았다. 조슈 브롤린은 모험 대장 미키의 형 브랜드를 연기했다.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은 빨간 두건을 두르고 실내 운동을 즐겨 하던 캐릭터. 10대 시절 조슈 브롤린의 ‘형아미’가 돋보이는 캐릭터다. 그의 동생 미키는 <반지의 제왕>에서 샘을 연기한 숀 애스틴이 연기했다.

구니스

감독 리차드 도너

출연 숀 애스틴, 조슈 브롤린, 제프 코엔, 코리 펠드만, 케리 그린, 마샤 플림튼, 키 호이 콴

개봉 1986.07.19.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유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