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플레이가 돋보였던 영화 <악인전>. 냉혈한 사이코패스 살인마 K 역의 김성규, 거친 형사로 돌아온 김무열, 명불허전 파워를 보여준 마동석의 캐릭터도 인상 깊었지만 조연들의 활약도 못지않았다. 영화 보면서 저 배우, 어디서 많이 봤는데 이름이 뭐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이번 기회로 얼굴과 함께 이들의 이름도 기억해보자.

악인전

감독 이원태

출연 마동석, 김무열, 김성규

개봉 2019.05.15.

상세보기

유승목 / 안호봉 역
여기 소개된 조연진 중 가장 익숙한 얼굴일 것이다. 강력반 형사 정태석(김무열)이 소속된 팀의 팀장으로 태석이 하는 일마다 사사건건 트집 잡는 캐릭터로 등장했다. 

<1987>

어디서 봤더라?
<1987> 유 과장 역 등
어디서 되게 많이 봤는데 어떤 작품인지 모르겠다고? 유승목은 올해만 영화 네 편 (<어쩌다 결혼>, <우상>, <악인전>, <유체이탈자>), 드라마 세 편(<킹덤>, <열혈사제>, <보이스 3>)에 출연했다. 1993년 연극배우로 데뷔했고 1999년 <박하사탕> 임 일병 역으로 스크린 데뷔했다. 2000년대 <살인의 추억>, <웰컴 투 동막골>, <괴물> 등 굵직한 작품에 조연으로 출연하기 시작해 2010년대 <터널>, <판도라>, <1987> 등의 작품을 통해 점차 비중 있는 캐릭터를 맡아왔다. 유승목의 최근작 중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가장 인상적인 캐릭터는 <1987>에서 박 처장(김윤석)의 충견 노릇을 했던 유 과장 역일 것이다. 최 검사(하정우)에게 박종철 시신 화장하라는 문서에 서명하라던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1987

감독 장준환

출연 김윤석, 하정우, 유해진, 김태리, 박희순, 이희준

개봉 2017.12.27.

상세보기

최민철 / 권오성 역
장동수(마동석)의 오른팔이었던 권오성 역은 배우 최민철이 맡았다. 나중에 정태석 형사 무리와 함께 공조하며 살인마 K를 잡는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던 인물이었다.

<사도>

어디서 봤더라?
<사도> 채제공 역 등

선 굵은 인상과 풍성한 저음이 인상적이었던 배우 최민철의 본진은 뮤지컬이다. <레베카>, <엘리자벳>, <드림걸즈> 등 다수의 뮤지컬 무대에서 활약해왔으며 사실 뮤지컬계에서 더 유명한 배우다. 뮤지컬을 즐겨 보지 않는 대중이 익숙할만한 캐릭터 중에 골라보자면 <사도>의 채제공 역일 듯싶다. 사도 세자 편에서 지조를 지킨 인물로 세자에 대한 처분을 거두어 달라고 호소하던 강직한 인물이었다.

사도

감독 이준익

출연 송강호, 유아인, 문근영

개봉 2015.09.16.

상세보기

김윤성 / 배순호 역
장동수에게 권오성이 있다면 정태석에겐 배순호가 있다. 김윤성이 맡은 배순호는 강력반 팀원 중 한 명으로 태석과 함께 발로 뛰며 살인마 K를 쫓았던 인물이다. 선 굵은 이목구비를 갖고 있지만 어딘가 선한 인상을 주던 배우였다. 

<신세계>

어디서 봤더라?
<신세계> 석무 역 등
김윤성은 2001년 <신라의 달밤> 꼬봉 3 역으로 데뷔해 각종 영화에서 조연으로 활약해왔다. 여러 작품 중 <신세계> 이자성(이정재)의 오른팔 석무 역이 대표적이다. 극 중 석무의 역할은 자성 대신 정청(황정민)에게 장난 반 섞인 갈굼을 당하는 것이었다.

신세계

감독 박훈정

출연 이정재, 최민식, 황정민

개봉 2013.02.21.

상세보기

허동원 / 최문식 역
허동원은 장동수와 적대 관계인 허상도(유재명)의 오른팔 최문식 역으로 등장했다. 험악한 분위기 속에서 장동수의 오른팔인 권오성과 언성을 높이다 장동수에게 머리채 잡히고 치아를 두 개나 뽑혔던 인물이다. 

<범죄도시> 맨 왼쪽이 허동원

어디서 봤더라?
<범죄도시> 오동균 역
<악인전>에선 마동석에게 살벌하게 당했지만 한때 이 둘은 <범죄도시>에서 함께 조직폭력배를 잡으러 다녔던 동료였다. <악인전>에서 날카로운 인상으로 분장해서 못 알아볼 뻔했다. 허동원은 연극배우로 데뷔해 <미생>, <나쁜 녀석들> 등의 드라마와 영화 <죄 많은 소녀>에 출연했다. <범죄도시>를 통해 얼굴을 알렸으며 올해 개봉 예정인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에 출연한다.

범죄도시

감독 강윤성

출연 마동석, 윤계상

개봉 2017.10.03.

상세보기

오희준(맨 오른쪽)

오희준 / 김동철 역
정태석의 형사팀 회의 소집 중 끄트머리에 앉아있던 김동철. 영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지만 익숙한 얼굴에 자꾸 시선이 갔던 캐릭터였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어디서 봤더라?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김찬우 역 등
최근 인상 깊게 기억나는 작품은 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이다. 과내 꼭 한 명씩 있는 진상 복학생 역을 맡아 리얼한 진상 연기를 펼쳤다. 주로 학생 역을 많이 맡아 신인 배우인가 싶지만 알고 보면 영화 필모만 57편(네이버 DB 기준)인 다작 배우다. 올해 개봉한 영화만 세도 <말모이>, <악질경찰>, <돈>, <악인전> 네 편이며, 개봉을 앞둔 <엑시트>에도 출연했다. 상업영화 뿐 아니라 독립영화 작품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잉투기>, <소셜포비아>가 대표적이며 개봉을 앞둔 이옥섭 감독의 <메기>에도 출연한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연출 최성범

출연 임수향, 차은우, 조우리, 이태선, 곽동연, 배다빈, 민도희, 류기산, 최성원, 박유나, 오희준, 이예림, 박주미, 우현, 지상혁, 김도연, 김지민

방송 2018, JTBC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조부용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