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ck or Treat!”. 1031일 할로윈 데이가 다가온다. 아직 국내에선 보편화된 문화는 아니지만, 할로윈 데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국내에서도 몇 년 새 자리 잡기 시작했다. 올해 어떻게 할로윈을 즐기면 좋을지 고민이라면 이 글에 주목해보시길. 20191월부터 현재까지 화제가 됐던 작품들 속에서 할로윈에 하면 좋을 분장 및 의상을 재미로 모아봤다. 맘에 드는 캐릭터나 의상을 하나 골라 31일 거리로 나가보자. 


<킹덤>

<킹덤> │ 조선 좀비

가장 먼저 추천할 분장은 할로윈에 빠질 수 없는 좀비다. 국내 넷플릭스 오리지널 첫 번째 콘텐츠였던 <킹덤>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에 좀비를 결합한 장르물로, 신선하다는 평을 받으며 올 1월 큰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일반적인 드라마나 영화 속에 등장했던 좀비들과는 달리 <킹덤> 좀비로 분장하기 위해선 상투를 튼 머리와 도포 같은 당대 생활 의복이 필수다. 갓까지 써준다면 완벽하다. 올 할로윈 민속촌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킹덤> 좀비를 추천한다.

킹덤

연출 김성훈

출연 배두나, 주지훈, 류승룡, 김상호, 허준호, 김성규, 전석호, 김혜준, 정석원, 진선규

방송 2019, 넷플릭스

상세보기


<자전차왕 엄복동>

<자전차왕 엄복동> │ 엄복동

엄복동 하나만 기억해달라던 주연의 간절한 바람 덕분일까. <자전차왕 엄복동>은 다른 의미에서 화제작이 되며 온라인상의 무수한 밈과 신조어·패러디를 형성, 사람들의 기억 속에 자리 잡았다. 올 할로윈에 남들보다 특별한 의상과 분장으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고 싶다면 엄복동이 입었던 하얀 운동복을 추천한다. 자전거를 빼놓는다면 섭섭하다. 복동 분장을 하고 한강에 나가 자전거 라이딩을 해보자. 추위 따위는 걱정하지 말자. 부끄러움으로 이겨낼 수 있으니까.

자전차왕 엄복동

감독 김유성

출연 비, 강소라, 이범수

개봉 2019.02.27.

상세보기

<어스>

<어스> │빨간 수트 

3, <겟 아웃> 조던 필 감독이 도플갱어를 소재로 참신한 스릴러 한 편을 선보였다. <어스>는 어느 날 주인공 가족에게 자신들과 똑같이 생긴 존재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어스>에서 애들레이드의 도플갱어인 레드를 필두로 모든 도플갱어들이 입고 있는 빨간 점프슈트 역시 할로윈에 최적화된 의상이다. 무엇보다 이 의상은 가족 단위로 입는 것을 추천한다. 4인 가족이라면 망설일 이유가 없다. 막내가 가면을 쓴다면 더더욱 좋다. 엄마라면 숨 넘어가는 듯한 목소리 연기까지 해야 한다. 잇 아이템(?)인위까지 든다면 더 좋겠지만, 할로윈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선 가위는 잠시 넣어두길

어스

감독 조던 필

출연 엘리자베스 모스, 루피타 뇽, 야히아 압둘 마틴 2세, 애나 디옵, 윈스턴 듀크, 팀 헤이덱커

개봉 2019.03.27.

상세보기

<어벤져스: 엔드게임>
<어벤져스: 엔드게임>

<어벤져스: 엔드게임> │히어로들, 타노스

아직까지 끌리는 게 없었을 독자들을 위해 뷔페를 준비했다. 캐릭터 맛집, <어벤져스: 엔드게임>이다. 아이언 맨 부터 캡틴 아메리카, 토르 등등 주요 캐릭터만 해도 엄청나다. 정 고르기 힘들다면 어벤져스 기지에서의 전투 장면을 틀어놓고 눈을 가린 뒤 손으로 찍어도 한 명은 골라진다. 타노스와 가모라, 네뷸라 부녀는 나란히 고난도에 속하니 주의하자. 온몸을 초록색, 파란색, 보라색으로 칠해야 하니 말이다. 3월 화제작이었던 캡틴 마블로 변신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할로윈을 가볍게 즐기고 싶다면 히어로들의 아이템을 한두 개 정도 착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어벤져스: 엔드게임

감독 안소니 루소, 조 루소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크리스 에반스, 크리스 헴스워스, 마크 러팔로, 스칼렛 요한슨, 제레미 레너, 돈 치들, 폴 러드, 브리 라슨, 카렌 길런, 브래들리 쿠퍼, 조슈 브롤린

개봉 2019.04.24.

상세보기
기자가 제일 갖고 싶은 아이템은 인피니티 건틀렛이다. 할로윈 거리에 사람이 너무 많으니까..

<알라딘>
<알라딘>

<알라딘> │지니, 자스민 공주, 알라딘

할로윈, 이태원과 각종 핫플레이스에서 많이 볼 것 같은 캐릭터 2. <알라딘>의 지니다. 파란색으로 칠한 얼굴과 화려한 의상으로 많은 이들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다. 분장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온라인상에선 윌 스미스의 얼굴을 따서 만든 가면도 판매 중이다. 얼마 전엔 트와이스의 멤버 다현이 팬미팅에서 알라딘 지니 분장을 하고 나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알라딘과 자스민도 빼놓을 수 없다. 이미 <알라딘> 싱어롱 특별 상영회 당시, 자스민 의상을 입고 오는 팬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알라딘> 주역들로 변신할 예정이라면, 램프와 양탄자 같은 소품도 챙기길 바란다.

알라딘

감독 가이 리치

출연 나오미 스콧, 윌 스미스, 메나 마수드

개봉 2019.05.23.

상세보기
(왼쪽부터) 온라인 상에서 판매중인 지니 가면, 트와이스 다현

(왼쪽부터) <기생충> 트레일러, 조여정 인스타그램(@lightyears81) 속 배우들의 포스터 패러디

<기생충> │인디언 모자, 포스터 패러디
현재 북미에서 개봉, 해외 감독과 시네필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기생충>은 온라인상에서 또 다른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다름 아닌 <기생충> 포스터 패러디다. 국내에서도 한차례 포스터를 따라 한 패러디 샷으로 관람 인증 등을 하며 유행을 탄 바 있다. 이번 할로윈에 친구들과 함께 기생충 패러디 포스터를 찍어 올려 봐도 재밌을 듯하여 준비해봤다. 극중 송강호와 이선균이 착용했었던 인디언 모자까지 쓴다면 더할 나위 없다. 신나게 놀고 오면 배가 고플 테니 한우 채끝살과 짜파구리까지 먹어줘야 완벽한 <기생충> 할로윈이다. 

기생충

감독 봉준호

출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이정은, 장혜진

개봉 2019.05.30.

상세보기

<엑시트>

<엑시트> │쓰레기 봉투와 방독면

<엑시트>는 전대미문의 유독가스 누출로부터 벌어진 재난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두 남녀의 고군분투기를 다룬 영화로, 2019 여름 극장가의 유일한 승자였다. 영화 속 용남(조정석)과 의주(윤아)가 유독가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착용한 재난 탈출용 패션 또한 빼놓으면 섭섭하다. 무엇보다 이 글에서 소개할 할로윈 의상 중 가장 가성비가 넘친다. 할로윈에 큰돈을 쓰고 싶지 않다면 주목하시라. 준비물도 얼마 없다. 쓰레기봉투, 방독면, 테이프와 고무장갑만 있으면 된다. 뭐가 묻어도 벗어서 버리면 되니 간편하다. , 용남과 의주에 빙의해 위험하게 벽까지 타지는 않길 바란다.

엑시트

감독 이상근

출연 조정석, 윤아

개봉 2019.07.31.

상세보기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스파이더맨

스파이더맨은 북미를 비롯한 해외 인기가 대단한 만큼 오랜 시간 동안 할로윈 단골손님 중 하나였다. 올해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이어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으로 두 번이나 국내 스크린을 찾아왔으니, 스파이더맨 수트를 입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듯하다. <스파이더맨> 오리지널 시리즈,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 MCU <스파이더맨>으로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니 마음에 드는 수트로 골라보시길! 참고로, 자매품인 나이트 몽키와 미스테리오도 있다(꿀팁! 미스테리오는 어항과 망토만 있으면 된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감독 존 왓츠

출연 톰 홀랜드, 사무엘 L. 잭슨, 젠다야 콜맨

개봉 2019.07.02.

상세보기
나이트 몽키

<기묘한 이야기 3>
<기묘한 이야기 3>

<기묘한 이야기 3> │1980년대 빈티지한 의상

명실상부 넷플릭스 전 세계 오리지널 콘텐츠 인기도 1위를 자랑하는 <기묘한 이야기>. 1980년대 인디애나주 호킨스를 배경으로 한 만큼 당대 빈티지한 패션과 소품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빈티지한 패션이 다시 유행을 돌고 있는 만큼, 드라마 속에 등장한 의상과 소품들이 인기를 끌기도. 이번 할로윈에서 80년대를 생각나게 해줄 의상과 소품으로 무난하지만 패셔너블하게 꾸며보는 것도 좋겠다. 극 중에서 스티븐과 로빈이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일하며 입었던 세라복도 좋다.

기묘한 이야기 시즌3

출연

방송 2019, 넷플릭스

상세보기
<기묘한 이야기 3>

<그것: 두 번째 이야기>
무..무서워요..

<그것: 두 번째 이야기> │페니와이즈

할로윈에 광대가 빠질쏘냐. <그것: 두 번째 이야기>로 돌아온 페니와이즈도 할로윈 날 종종 찾아볼 수 있는 캐릭터 중 하나다. 피눈물이 연상되는 눈부터 입술까지 이어진 빨간 선과 하얀 얼굴, 주황 머리는 사실 분장하기 쉬운 난이도는 아니다. 무엇보다 가장 어려운 건 두꺼운 입술과 특유의 웃음이다. 할로윈 날, 제대로 변신할 준비가 된 사람들을 위해 한 영상을 가져왔다. 페니와이즈 역을 맡은 빌 스카스가드가 직접 어떻게 입술 모양을 만드는지 보여주는 영상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두 눈이 각각 따로 돌아가기까지 한다면 할로윈 분장상은 당신의 것이다.

그것: 두 번째 이야기

감독 안드레스 무시에티

출연 빌 스카스가드, 제임스 맥어보이, 제시카 차스테인

개봉 2019.09.04.

상세보기
Bill Skarsgård Teaches Colbert The 'Pennywise Smile'

<조커>

<조커> │ 조커

이번 할로윈엔 미리 크리스마스를 느껴볼 수 있다. 할로윈 거리의 절반을 차지할, 빨간 수트에 초록 머리 <조커>의 조커 때문이다. <수어사이드 스쿼드> 이후 할리퀸의 인기가 더 많았던 반면, 올해는 <조커>의 흥행에 따라 할리퀸보다 조커의 수가 압도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에선 벌써부터 코스프레용 코스튬을 판매 중에 있다. , 구매할 때 잘 보고 주문하길 바란다. 히스 레저가 연기했던 조커의 코스튬은 보라색 코트고 호아킨 피닉스가 연기한 조커는 빨간 정장이니 말이. 잘 모르고 빨간 정장 위에 보라색 코트를 입불상사참사 일어나지 않길.  

조커

감독 토드 필립스

출연 호아킨 피닉스

개봉 2019.10.02.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문선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