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2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동화 <백설공주>. 질투에 눈이 멀어 백설공주를 죽이려는 계모 여왕과 그녀에게 인생 조언을 건네던 마법 거울, 백설공주를 죽음에 이르게 만드는 독사과와 백설공주에게 도움을 주는 일곱 난쟁이들까지. 흥미로운 요소로 가득찬 <백설공주>는 그간 많은 작품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되어왔다.

<스노우 화이트>

이자벨 위페르의 신작 <스노우 화이트> 역시 백설공주를 모티브로 한 영화다. 아버지가 유산으로 남긴 호텔에서 일하던 클레어(루 드 라쥬)가 계모 모드(이자벨 위페르)의 훙계로 알프스 마을 시골 마을로 쫓겨나고, 그곳에서 일곱 명의 남자를 만나면서 억압된 삶에서 해방되어가는 과정을 담았다. 백설공주를 섹슈얼하게 재해석한 안느 퐁텐 감독의 독특한 안목이 돋보인다. <스노우 화이트>의 개봉을 맞아, 백설공주를 스크린에 소환했던 각국의 백설공주 소재 영화를 한자리에 모아봤다.

스노우 화이트

감독 안느 퐁텐

출연 루 드 라쥬, 이자벨 위페르

개봉 2019.10.24.

상세보기

백설공주, 1916
1916년에 개봉한 <백설공주>는 백설공주를 소재로 한 최초의 영화다. 이 영화 속 계모는 백설공주의 유모. 왕비가 되고자 하는 욕망에 사로잡힌 메리 제인이 마녀에게 제 심장을 바치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 된 후 왕비가 되어 백설공주를 괴롭힌다. 결말 역시 우리가 알고 있는 <백설공주>와 다른 노선을 걷는다. 백설공주가 죽음에 이르고, 모두가 충격에 빠진 상황. 왕비 혼자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분노에 휩싸인 왕자가 왕비에게 칼을 겨눈다. 순간 놀란 난쟁이들이 백설공주의 관을 떨어뜨리고, 이 때문에 백설공주의 목에 걸려있던 사과조각이 빠져나온다. 마법 키스보단 훨씬 과학적인 스토리. 당시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하던 연극을 스크린에 옮긴 무성 영화로, 유명 스타였던 마거릿 클락이 백설공주를 연기했다.

이미지 준비중
백설공주

감독 J. 시얼 더둘리, 윈드롭 에임즈

출연 마거릿 클락, 크레이튼 헤일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백설공주, 1937
우리에게 가장 익숙할 <백설공주>. 1937년 개봉한 <백설공주>는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첫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컬러 필름과 사운드를 사용한 최초의 애니메이션 영화이기도 하다. 당시 실사 영화들보다 월등한 컬러감을 자랑한 건 물론이고, 인물들의 움직임도 세밀하게 구현해 호평을 받았다. 월트 디즈니사는 <백설공주>로 제1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감독 데이비드 핸드

출연 해리 스톡웰, 루실 라 베른, 모로니 올슨, 빌리 길버트, 핀토 콜비그, 스코티 매트로

개봉 1959.01.22.

상세보기

백설공주, 1964
한국에서 제작된 <백설공주>는 독일 동화 <백설공주>를 한국형 사극과 접목시킨 영화다. 마달국의 태수는 아내를 잃고 태수비를 새로 맞이한다. 새 태수비는 간신과 모의하여 충신들을 역모죄로 몰아내고 정권을 차지하려는 음모를 꾸민다. 태수비는 태수의 무남독녀 백설을 죽이려하지만, 백설은 일곱난쟁이의 도움으로 간신히 살아난다. 공주가 궁밖으로 피신한 사이, 공주를 사랑하는 내전시랑과 충신들이 태수비의 일당을 소탕하며 나라는 평화를 되찾는다. 동화 속 계모의 마법 거울이 한국형 <백설공주>에선 '거울'이란 이름을 지닌 태수비의 시녀로 대체되었다는 점이 흥미롭다. 왕이 백설공주를 나라의 태수로 임명하는 결말 역시 눈여겨볼만하다. 김지미가 백설공주를 연기했고, 도금봉이 계모 태수비를 연기했다.

백설공주

감독 박구

출연 김지미, 김동원, 도금봉

개봉 1964.00.00.

상세보기

숲속의 백설공주, 1994
<숲속의 백설공주>는 <백설공주>를 원작 삼은 일본 애니메이션이다. 1994년부터 1995년까지 일본 방송 <NHK>에서 52부작으로 방영됐다. 독이 든 리본, 마법에 걸린 빗 등으로 제 목숨을 빼앗으려는 계모 크리스탈 여왕을 피해 일곱 난쟁이의 집에서 살게 된 백설공주에게 벌어지는 모험담을 담았다. 원작의 틀을 벗어난 다양한 에피소드를 즐길 수 있었다. 1994년엔 <KBS1>을 통해, 1997년엔 <SBS>를 통해 한국에서도 방영됐다.

숲속의 백설공주

감독 오카지마 쿠니오

출연 아마노 유리, 이와나가 테츠야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스노우 화이트, 1997
청소년 관람불가 버전의 백설 공주가 궁금하다면 1997년 개봉한 <스노우 화이트>를 보길 추천한다. <스노우 화이트>는 백설공주를 소재로 한 판타지 호러 영화다. 신인 타란 데이비스가 백설공주에 해당하는 캐릭터 릴리를 연기했고, 시고니 위버가 계모 클라우디아 부인을 연기했다. 밉상 반항아로 각색된 백설공주 릴리보단, 관객을 설득시키는 전사를 지니고 있었던 악역 클라우디아가 진짜 주인공이었던 영화. 원작에서 쉽게 상상할 수 없는 수위의 잔혹함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무엇보다도 릴리에게 독사과를 건네는 노파로 변신한 시고니 위버의 분장이 충격적이다.

스노우 화이트

감독 마이클 콘

출연 시고니 위버, 샘 닐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백설공주, 2012
<백설공주>는 원작 동화를 비튼 코믹한 설정이 돋보이는 영화다. 짙은 눈썹이 매력적인 백설공주 릴리 콜린스는 독재자 왕비에게서 나라를 구하기 위해 검술을 배운다. 허당 왕비 줄리아 로버츠가 관심 있는 일이라곤 온갖 해괴한 방법을 동원해 피부 미용에 신경쓰는 것. 공주에게 마음을 빼앗겼으나 왕비에게 휘둘리고, 난쟁이들에게 매번 골탕을 먹기 일쑤인 왕자는 아미 해머가 연기했다. 할리우드 대표 얼굴 대장 배우들의 이미지 변신, 뻔뻔스러운 코미디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쏠쏠한 재미를 전하는 영화. 할리우드와 발리우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영화이기도 하다. 인도 출신 감독 타셈 싱이 연출을 맡았다.

백설공주

감독 타셈 싱

출연 줄리아 로버츠, 릴리 콜린스, 아미 해머

개봉 2012.05.03. / 2012.03.30. 재개봉

상세보기

백설공주의 마지막 키스, 2012
그림형제의 <백설공주>에 스페인의 이국적 감성, 무성영화 특유의 시적인 감성을 얹은 영화. <백설공주의 마지막 키스>는 1920년대 스페인을 배경으로 투우사의 딸로 태어난 백설공주의 비극적인 운명을 담는다. 황소에게 공격받아 전신마비가 된 아버지에게 투우를 배운 카르멘(마카레나 가르시아). 계모의 음모로 죽을 뻔한 위기를  카르멘은 기억을 잃고 만다. 그녀를 구해준 난쟁이 투우사들과 함께 '백설공주와 일곱 투우사'라는 유랑극단 공연을 하며 명성을 얻은 카르멘. 고향 세빌리아의 대형 투우장에 서게 된 그녀는 아버지의 목숨을 앗아간 거대한 황소, 그리고 새엄마의 독사과와 마주한다. <백설공주의 마지막 키스>는 기묘하고 우아한, 잔혹 동화의 세계로 관객을 인도한다. 개봉 당시 “백설공주 20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수많은 작품 중 가장 훌륭하다”(버라이어티)는 등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백설공주의 마지막 키스

감독 파블로 베르헤르

출연 마리벨 베르두, 마카레나 가르시아

개봉 2014.05.01.

상세보기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 2012
지금으로선 잘 상상가지 않지만, 한때 크리스틴 스튜어트도 백설공주를 연기했을 때가 있었다.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은 마법의 숲, 정령, 난쟁이와 같은 판타지적 요소를 더해 백설공주의 세계관을 확장시켰다. 백설공주를 강인한 성격의 전사로 설정했다는 점 역시 프린세스 특유의 수동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노력한 부분. 샤를리즈 테론, 크리스 헴스워스 등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스타들이 한 데 모였지만, 결과적으론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스캔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화가 되고 말았다. 촬영 당시 사랑에 빠진 크리스틴 스튜어트와 루퍼트 샌더스 감독, 이들의 불륜이 할리우드를 발칵 뒤집은 것. 결국 영화의 속편은 백설공주의 이야기가 아니라 헌츠맨 크리스 헴스워스의 이야기가 됐다.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

감독 루퍼트 샌더스

출연 샤를리즈 테론, 크리스틴 스튜어트, 크리스 헴스워스

개봉 2012.05.30.

상세보기

레드슈즈, 2019
화이트 왕국의 공주 스노우 화이트와 일곱 난쟁이, 젊음과 미모에 집착하는 왕비까지. 애니메이션 <레드슈즈> 역시 <백설공주>를 모티브로 삼은 영화다. 재미있는 점이 있다면 이에 <슈렉>의 설정을 더했다는 것. 마법 구두를 신으면 동화 속 공주와 같은 레드슈즈의 모습으로 변하는 스노우 화이트(클로이 모레츠)나, 초록 피부의 난쟁이들이 사실 마녀의 저주를 받은 잘생긴 왕자였다는 설정은 ‘겉모습보다 있는 그대로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일 줄 알아야한다’는 내면의 아름다움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디즈니 수석 애니메이터 출신 김상진 애니메이션 감독과 이 모든 프로젝트를 총괄한 홍성호 감독이 만들어낸 한국 애니메이션. 클로이 모레츠와 샘 클라플린이 주인공 스노우 화이트, 멀린의 목소리를 연기했다.

레드슈즈

감독 홍성호

출연 클로이 모레츠, 샘 클라플린, 지나 거손, 패트릭 워버튼, 짐 래쉬, 아바 콜커, 안소이, 신용우, 전진아, 권성혁, 정재헌, 최한, 윤세웅, 프레더릭 하멜

개봉 2019.07.25.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유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