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한 수: 귀수편>

<아저씨>(2010)에서 이거 방탄유리야 이 XX 외치던 만석 역으로 충무로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김희원. 이후 매년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최소 3편 이상씩 출연, 성실파 배우로 거듭났다. 올해 역시 남들보다 두 배로 열일하며 다채로운 얼굴을 선보인 그. 이번에는 <신의 한 수: 귀수편>에서 귀수(권상우)와 함께 전국을 돌아다니는 똥선생 역으로 돌아왔다. 똥선생은 입으로 바둑을 두는 관전 바둑의 대가로 다소 살벌한 극의 분위기에 유쾌한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인물이다. 이처럼 등장만 했다 하면 신스틸러로 등극하는 김희원의 2019년 출연 모습들을 모았다.
 

*우정 출연, 특별 출연은 아래 리스트에서 제외했다. 

신의 한 수: 귀수편

감독 리건

출연 권상우, 김희원, 김성균

개봉 2019.11.07.

상세보기

<자전차왕 엄복동>

<자전차왕 엄복동> 사카모토
2019년 김희원의 얼굴을 스크린에서 처음 만날 수 있었던 작품은 <자전차왕 엄복동>이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최초로 전조선자전차대회 1위를 차지했던 엄복동을 소재로 한 이 영화에서 김희원은 독립군을 근절하려는 친일파 경찰 사카모토 역을 맡았다. 항일운동을 펼치는 애국단을 절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은 인물. 자전차 경주에서 일어난 테러 사건의 배후를 밝히기 위해 중후반부부터 등장, 동시에 가차 없는 냉혈한 모습을 선보이며 극 중 악역으로서 제 역할을 해냈다.

자전차왕 엄복동

감독 김유성

출연 비, 강소라, 이범수

개봉 2019.02.27.

상세보기

<미성년>

<미성년> 김선생
스크린에서 주로 악역을 맡아 온 그이지만 김희원의 매력은 악랄함이 아닌 순박함, 혹은 더 나아가 지질함에서 배가 된다. 배우 김윤석이 연출한 <미성년>에서 김희원은 두 주인공 주리(김혜준)와 윤아(박세진)이 다니는 고등학교 선생님 김선생으로 출연했다. ‘꼰대’ 유형에 가깝지만 아이들을 혼내다가도 역으로 아이들에게 훈계당하고 당황스러운 상황을 맞닥뜨리면 의연하게 대처할 줄 모르는 어설픈 어른의 모습으로 등장마다 웃음을 유발하는 캐릭터였다. 엄혜란, 이상희, 이희준, 이정은 등 <미성년>의 화려한 조연 라인업에 속한 김희원은 오래전 연극을 통해 인연을 맺은 김윤석의 제안으로 미성년에 출연했다고. 그는 “(김윤석) 감독님과 연극하던 때 생각도 많이 나서 편안하고 재미있게 촬영했다라고 출연 소감을 밝혔다.

미성년

감독 김윤석

출연 염정아, 김소진, 김혜준, 박세진, 김윤석

개봉 2019.04.11.

상세보기

<판소리 복서>

<판소리 복서> 박관장
복싱에 판소리를 결합한 신선한 소재로 주목받았던 다양성 영화 <판소리 복서>. 한때 복싱 유망주로 주목받았지만 부상으로 인한 실수로 복싱협회에서 영구 제명 받은 병구(엄태구)의 판소리 복서 도전기를 다뤘다. 김희원은 영화 속에서 폐업 직전의 불새 체육관관장, 박관장 역을 맡아 이전과는 다른 따뜻한 매력을 보여주었다. 저 자신도 한때 프로 복서였으나 현재는 종교에 독실한 믿음을 가져 신학에 뜻을 두려는 인물로, 앞에선 무심하지만 뒤에선 병구를 물심양면으로 보살펴주는 아버지와도 같은 존재. 실제로 병구 역을 맡은 엄태구와 애드리브를 주고받으며 촬영장이 훈훈했다고. 술을 마시지 못하는 두 사람(!)은 영화를 찍으며 카페에서 1, 2차를 즐겼다는 귀여운 후문도 있다.

판소리 복서

감독 정혁기

출연 엄태구, 혜리, 김희원

개봉 2019.10.09.

상세보기
드라마
<눈이 부시게> 출처 / JTBC <눈이 부시게> 공식 홈페이지

<눈이 부시게> 김희원
올 초 방영하며 웰메이드 드라마칭호를 얻은 <눈이 부시게>에서도 김희원의 활약을 엿볼 수 있었다. 김희원은 하루살이 인생이었지만 있는 돈 없는 돈 다 끌어모아 차린 홍보관 노치원으로 대박 난 김희원(극 중 이름이다)을 연기했다. 노인들을 상대로 효과가 없는 약들을 판매하며 사기를 치는 인물로, 사업을 빙자한 사기가 호황을 이루자 노인들을 상대로 점차 더 악랄한 짓을 저지르기까지 한다.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캐릭터로, 시청자들의 미움과 짠함을 동시에 받았다.

눈이 부시게

연출 김석윤

출연 김혜자, 한지민, 남주혁, 손호준, 안내상, 이정은, 김가은, 송상은, 정영숙, 우현

방송 2019, JTBC

상세보기

<빅 이슈>

<빅이슈> 조형준 
악역 전문 배우’라는 칭호가 무색하지 않게 마지막으로 소개할 김희원의 캐릭터 역시 악역이다. 스캔들을 쫓는 파파라치들과 연예 신문사 업계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빅이슈>. 김희원은 3류 인터넷 신문사를 국내 유수의 인터넷 연예 신문사로 올려놓은 선데이 통신대표 조형준 역으로 출연했다. 편집장인 지수현(한예슬) 파파라치에 관한 모든 비밀을 공유하며 공생하는 듯하지만 이를 빌미로 수현을 조종하고 있는 인물. 아쉽게도 <빅이슈> 평균 시청률 2%대를 기록하며 부진한 시청률 끝에 종영해야 했다.
 

빅이슈

연출 이동훈

출연 한예슬, 주진모, 신소율, 최송현, 송경철, 오광록, 박선임, 데니안, 김희원

방송 2019, SBS

상세보기

씨네플레이 문선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