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신작 영화의 개봉 연기 소식은 이제 놀랍지 않다. 최근에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 개봉이 8월 12일로 연기됐다. 이런 식으로 수많은 영화들이 연기됐다. <007 노 타임 투 다이> <블랙 위도우> 등의 영화가 코로나19 사태만 없었다면 이미 극장에서 상영했을 것이다. 그렇게 전 세계 영화산업이 위기를 맞았다. 넷플릭스만 빼고 말이다. 문득 궁금해졌다. 코로나19로 개봉 연기, 취소 러시가 이어지는 와중에 넷플릭스는 어떤 신작들을 공개했을까. 국내 코로나19 확산 추세와 함께 2020년 1월부터 시간순으로 정리해봤다.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 시즌2

출연 에이사 버터필드, 질리언 앤더슨, 은쿠티 가트와, 코너 스윈들스, 에이미 루 우드, 키다 윌리엄스-스털링, 타냐 레이놀즈, 에마 매키

방송 2020, 넷플릭스

상세보기

1월 17일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 시즌 2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 시즌 2가 아직 국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던 시절에 공개됐다.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는 소심한 소년 오티스(에이사 버터필드)가 아웃사이더 소녀 메이브(엠마 맥키)와 함께 비공식 성(性) 상담소를 운영하는 이야기다. 시즌 1에 비해 시즌 2는 청소년의 성과 관련된 더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1월 19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나 홀로 그대

연출 이상엽

출연 윤현민, 고성희, 최여진, 황찬성, 이정은, 강승현, 이기찬

방송 2020, 넷플릭스

상세보기

2월 7일
<나홀로 그대>
윤현민, 고성희, 최여진, 황찬성 등이 출연한 <나홀로 그대>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다. 총 12화로 공개됐다. <나홀로 그대>는 인공지능이 등장하는 SF 로맨스 드라마다. 고성희가 스스로 외톨이가 된 소연을 연기했고 윤현민은 1인 2역을 맡았다. 똑같이 생긴 인공지능 비서 홀로와 홀로의 개발자 난도를 연기했다.

2월 7일
<로크 앤 키>
<로크 앤 키>는 초자연 공포 드라마다. 조 힐의 동명 만화가 원작이며 다비 스탠치필드, 코너 제섭, 에밀리아 존스, 그리핀 글럭 등이 출연한다. 아버지의 죽음 이후 로크 집안의 세 남매가 새로 이사 온 저택에 숨겨진 열쇠를 발견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다.

2월 12일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PS. 여전히 널 사랑해>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PS. 여전히 널 사랑해>는 2018년 공개돼 화제가 된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의 속편이다. 당시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등과 함께 할리우드에 아시아계 영화 열풍을 이끌었다.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PS. 여전히 널 사랑해>는 라라 진(라나 콘도어)이 피터(노아 센티네오)와 본격 연애를 시작하는 내용을 담았다.


2월 18일
31번 확진자 발생


아이 엠 낫 오케이

출연 소피아 릴리스, 와이엇 올레프, 소피아 브라이언트, 리처드 엘리스, 캐서린 로스 퍼킨스, 에이든 워이턱히송

방송 2020, 넷플릭스

상세보기

2월 26일
<아이 엠 낫 오케이>
넷플릭스가 제작한 틴에이저 드라마가 꽤 많다. <기묘한 이야기> <루머의 루머의 루머> <빌어먹을 세상 따위> 등이 모두 10대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다. <아이 엠 낫 오케이> 역시 10대의 성장이 주제다. 피칠갑을 하고 뛰어다니는 강렬한 이미지의 예고편이 인상적이다. 스티븐 킹 원작의 영화 <캐리>가 연상되기도 한다. 소피아 릴리스가 그 소녀 시드니 노벡을 연기했다.

스펜서 컨피덴셜

감독 피터 버그

출연 마크 월버그, 윈스턴 듀크, 알란 아킨

개봉 미개봉

상세보기

3월 6일
<스펜서 컨피덴셜>
<스펜서 컨피덴셜>은 마크 월버그를 내세운 영화다. 월버그는 전직 경찰이며 전과자 스펜서를 연기했다. 그에게는 파트너가 있다. 윈스턴 듀크가 연기한 호크다. 두 사람은 2명의 보스턴 경찰을 살해한 범인을 쫓는다. 에이스 앳킨스가 로버트 B. 파커에 이어 쓴 소설 <스펜서> 시리즈가 원작이다.


3월 12일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팬데믹 선언


킹덤

연출 김성훈

출연 배두나, 주지훈, 류승룡, 김상호, 허준호, 김성규, 전석호, 김혜준, 정석원, 진선규

방송 2019, 넷플릭스

상세보기

3월 13일
<킹덤> 시즌 2

<킹덤> 시즌 2는 코로나19 시대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품이었다. 조선, 한양의 궁궐을 점령한 좀비떼를 보며 전 세계가 열광했다. 코로나19 시대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킹덤> 시즌 2는 시즌 1의 명성을 잇는 작품이 됐을 것이다. 시즌 3가 나올 때는 부디 전염병의 시대가 아니길 바란다.

종이의 집 시즌4

출연 우슬라 코르베로, 알바로 모르테, 페드로 알론소, 알바 플로레스, 이치아르 이투뇨, 미겔 에란, 에스테르 아세보, 하이메 로렌테

방송 2020, 넷플릭스

상세보기

4월 3일
<종이의 집> 파트 4
이들의 범행은 계속된다. 시즌 1, 2에서 조폐국을 장악했고, 시즌 3, 4에서는 중앙은행의 금을 털었다. 스페인산 드라마 <종이의 집>은 넷플릭스의 효자 콘텐츠다. 바이러스처럼 랜선을 타고 전 세계에 퍼저 나갔다. 파트 4 공개에 맞춰 자가격리에 들어간 수많은 이들이 이 드라마를 다시 보거나, 보기 시작하지 않았을까 싶다.

사냥의 시간

감독 윤성현

출연 이제훈, 안재홍, 최우식, 박정민, 박해수

개봉 2020.04.23.

상세보기

4월 10일
<사냥의 시간>
<사냥의 시간>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극장 개봉 연기와 취소 이후 넷플릭스 공개 과정에서 배급사와 해외 세일즈 회사와의 문제가 불거졌다. 우여곡절이 해결된 뒤 공개된 <사냥의 시간>은 호불호(好不好)가 갈리는 평가를 받았다. <파수꾼>의 윤성현 감독과 이제훈, 안재홍, 최우식, 박정민, 박해수 등의 제작진으로 기대가 한껏 높아졌지만 만장일치의 호평을 이끌어내진 못했다. 참고로 <사냥의 시간>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이 아니다.

익스트랙션

감독 샘 하그레이브

출연 크리스 헴스워스, 루드락 자스왈

개봉 2020.04.24.

상세보기

4월 24일
<익스트랙션>
<사냥의 시간>은 평가가 엇갈렸지만 루소 형제 감독이 제작에 나서고 크리스 헴스워스를 주연으로 기용한 액션영화 <익스트랙션>은 호평 일색이었다. 화끈한 액션 하나만으로도 볼 만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스토리는…? 그게 중요한 영화가 아니다. <익스트랙션>은 <어벤져스> 시리즈의 무술감독 출신인 샘 하그레이브가 자신의 장기를 제대로 발휘한 데뷔작이다.

인간수업

연출 김진민

출연 김동희, 정다빈, 박주현, 남윤수, 최민수, 박혁권, 김여진

방송 2020, 넷플릭스

상세보기

4월 29일
<인간수업>
논란의 작품 <인간수업>. 이 드라마가 공개되기 얼마 전 N번방 사건, 즉 성착취물 제작 및 유포 사건의 범인이 체포됐다. <인간수업>은 청소년의 성매매라는 자극적인 소재를 다룬다. 논란이 되지 않을 수 없었다.


5월 6일
이태원 클럽 확진자 발생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

연출 제이슨헤히르

출연 마이클 조던, 스카티 피펜, 데니스 로드맨, 버락 오바마, 저스틴 팀버레이크, 코비 브라이언트, 샘 스미스, 매직 존슨

방송 2020, 미국 ESPN

상세보기

5월 11일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는 <사냥의 시간>처럼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니다. ESPN에서 제작했다. 다만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기 때문에 소개한다. 1997~1998년 시절의 시카고 불스 시절 마이클 조던이 주로 등장하는 이 다큐멘터리는 당시 조던에게 열광한 모든 이들에게 큰 선물과 마찬가지인 작품이다. 그를 몰랐던 이들에게는 ‘전설’을 맞이하는 시간이었을 것이다.

설국열차

출연 제니퍼 코넬리, 다비드 디그스, 믹키 섬너, 세일라 밴드, 이도 골드버그, 앨리슨 라이트, 수잔 박, 케이티 맥기니스, 레나 홀, 애너리즈 바쏘, 샘 오토, 로베르토 어비나, 제이린 플레처

방송 2020, 미국 TNT

상세보기

5월 25일
<설국열차>
영화와는 다른 분위기다.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 <설국열차>는 누아르풍의 탐정물처럼 보인다. 살인 사건이 중심에 놓였다. 꼬리칸에서 반란을 도모하던 전직 형사 안드레이 레이턴(다비드 디그스)이 수사를 위해 차출된다. 열차의 최고위급 승무원 멜러니 캐빌(제니퍼 코넬리)이 그를 고용한 셈이다. 총 10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시즌 1이 매주 1편씩 공개되고 있다. 참고로 시즌 2 제작이 결정됐다.


6월 2일
방문판매 확진자 발생


투게더

연출 조효진, 고민석

출연 이승기, 류이호

방송 2020, 넷플릭스

상세보기

6월 26일
<투게더>
넷플릭스는 한국 배우 이승기와 대만 배우 류이호가 등장하는 예능 프로그램도 제작했다. <투게더>는 두 배우가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팬들을 직접 찾아가서 만나는 여행 형식의 방송이다.


7월 3일 현재
2차 대유행 우려


7월 10일
<올드 가드>
샤를리즈 테론 주연의 <올드 가드>가 공개를 앞두고 있다. 그레그 러카의 동명 만화가 원작인 <올드 가드>에서 테론은 영원불멸의 앤디라는 인물을 연기했다.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와 <아토믹 블론드> 이후 테론은 여성 액션배우의 계보에 이름을 올렸다. 지금 그의 이름은 선배들을 제치고 가장 위에 있다.


코로나19 시대에도 넷플릭스는 꾸준히 자신들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독점 작품을 공개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작품도 있고 기억 속에 지워졌거나 아예 존재조차 몰랐던 작품도 있을 수 있다. 분명한 건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 입장에서 넷플릭스의 새 콘텐츠가 답답한 격리의 시간을 버티는 데 도움을 줬다는 것이다. 그사이 넷플릭스 사용자는 쑥쑥 증가했다. 넷플릭스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5월 252만 8084명에서 올해 5월 637만 4010명으로 약 3배 가까이 늘었다. 넷플릭스의 승승장구는 2020년 코로나19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풍경이다.


씨네플레이 신두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