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
감독 연상호
출연 강동원, 이정현, 이레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카 액션 좀비 무비
★★★
<부산행>의 속편이라고 하지만, 이야기와 액션의 결은 많이 다르다. 전작이 ‘달리는 기차’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벌이는 사투라면, <반도>는 이미 좀비로 뒤덮인 ‘폐허 대한민국’이 배경이다. 전작에선 마동석의 완력이 액션의 핵심이었다면, 이번엔 고난도 카 체이싱과 총기 액션이 있다. 좀비 캐릭터들은 이야기의 중심에서 벗어나 배경으로 작용하고, 여기에 연상호 감독 특유의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이 좀 더 두드러지게 결합된다. <부산행>에서 이어지는 장르적 쾌감은 여전하지만, 그 날카로움은 조금 무뎌진 느낌이 있다.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좀비보다 잔혹한 건 사람이더라
★★★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대한 시각적 경험, 실감 나는 좀비의 위협, 다양한 총기로 꾸민 색다른 액션, 몸을 반응하게 하는 화려한 카체이싱. 오락 영화로서 충분히 매력적이다. 연상호 감독 특유의 비판적 세계관이 적극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재난은 소재일 뿐 결국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야기를 강조해 주제의 진폭을 높인 점도 좋다. 전반부 빈틈없는 몰입감에 비해 이야기를 연결하는 매듭이 헐거운 후반부는 아쉽다. 액션물에서 언제나 진가를 발휘하는 강동원과 이정현, 이레, 이예원까지 독창적이면서 주도적인 여성 캐릭터가 빛난다. 자신의 존재를 확실하게 각인 시켜 두고두고 영화와 함께 소환될 구교환의 발견은 덤이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반도라는 지옥의 풍경
★★★
전작 <부산행>의 쾌감이 질주와 돌파로부터 나왔다면, <반도>는 닮은 듯 다르다. 디스토피아의 특정 부분이 아닌 전체 풍경을 조망하는 방식은 인물 개개인의 사연보다 공간의 분위기, 그곳을 지배하는 질서에 더 집중하게 만든다. 감독 연상호의 재능은 지옥도를 구현할 때 한층 설득력을 얻는다. 전반적으로 고르게 좋다기보다 몇몇 장면들이 발휘하는 순간적 파괴력으로 극 전체가 지탱되는 듯한 느낌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생존을 위해 힘껏 달리는 여자들, 인간성이 거세된 631부대의 묘사들은 흥미롭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코로나 시대의 좀비 아포칼립스
★★★☆
좀비 바이러스 발생 후 4년. 반도는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문명이 얼마나 연약한지 야만은 또 얼마나 빠르게 자리잡는지 증명하는 땅이 된다. 인간이길 포기한 이들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지키려는 생존자들의 사투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묻는다. 폐허가 된 서울 곳곳과 인천항의 모습은 좀비 아포칼립스를 구현하기에 충분하고, 좀비의 특성을 이용한 카체이싱은 영화의 야심을 효과적으로 대표한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좀비도 인간이 무서워
★★★
한국에선 변방에 머물고 있던 좀비 콘텐츠를 중심부로 끌어올린 <부산행>의 속편인 만큼, <부산행>과의 비교는 불가피할 것이다. 일단 ‘좀비vs인간’ 구도보다, ‘인간vs인간’에 더 주목하는 과정에서 좀비의 존재감은 많이 희석됐다. 그 빈자리를 액션 블록버스터 느낌으로 채웠는데, 총격전이나 카체이싱 자체는 새롭지 않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공간이 아포칼립스 무대로 활용되면서 일견 신선하다는 인상을 안기기도 한다. 차가 좀비 떼를 청소하듯 쓸어내는 장면처럼 연상호의 만화적 상상력이 실사로 흥미롭게 도출된 이미지들도 있다. 이번에도 가장 브레이크가 걸리는 건 ‘신파’다. <부산행>의 신파가 관객의 눈물을 겨냥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번엔 그것이 ‘결정적인 상황’에서 더 깊고 더 길고 더 노골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켜켜이 쌓아온 감정을 휘발 시켜 버리는 면이 있다. 강동원의 미모가 극의 진행에 별다른 ‘작용 혹은 반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첫 영화라는 점에서 희귀하다는 인상을 남기는 가운데, 독립영화에서 독창적인 매력을 발산해 온 구교환의 개성이 상업 영화 안에서도 독야청청 살아있어 반갑다.

반도

감독 연상호

출연 강동원, 이정현

개봉 2020.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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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리움
감독 로칸 피네건
출연 제시 아이젠버그, 이모겐 푸츠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내 집은 어디인가
★★★ 
집을 사려는 젊은 커플이 타운하우스 구경을 하러 갔다가 기이한 일을 겪는다. SF, 미스터리, 호러를 다룬 80년대 TV 시리즈 <환상특급>이 떠오르기도 하는데, 시의적절한 적절한 주제와 차별화된 표현 방식으로 시대성과 개성을 획득한다. 내 집을 마련해 단란한 가정을 이루는 것이 꿈이 되어버린 청년 세대의 패닉, 획일화된 주거 문화가 불러일으키는 다양성과 개성의 말살, 외부의 온갖 위협에 시달려야 하는 현대 사회의 공포를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기법으로 풍자한 하우스 미스터리 호러.

비바리움

감독 로칸 피네건

출연 이모겐 푸츠, 제시 아이젠버그

개봉 2020.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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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라이
감독 오츠이치
출연 이토요 마리에, 이나바 유우, 소메타니 쇼타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무서운 이야기
★★☆
<링>이 비디오테이프를 통해 죽음의 저주가 돌아다닌다면, <시라이>는 ‘이야기’가 전염의 매개체다. 안타까운 건, 이야기 전개의 템포가 조금은 느리다는 점. 여러 캐릭터로 시점이 분산되면서, 공포영화로서 집중력도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죽음의 방식을 통해 섬뜩한 이미지를 전하며, 나름의 쇼킹 효과도 있다. 

시라이

감독 오츠이치

출연 이토요 마리에 , 이나바 유우, 소메타니 쇼타

개봉 2020.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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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비디오: 사라진 4시간
감독 이조훈
출연 민승연, 방상증, 기춘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1980년 5월 21일 오후 1시~5시
★★★
<블랙딜>(2014) <서산 개척단>(2018) 등의 다큐멘터리에서 탄탄한 구성 솜씨를 보여주었던 이조훈 감독이 광주민주화항쟁 시기 기록되지 않은 4시간을 찾아 나선다. 시민들을 향한 계엄군의 발포가 시작되고 100여 명의 사상자가 금남로에 쓰러져가던 시간, 직전까지의 기록은 많지만 이상하게도 이 시간의 기록은 접할 수가 없다. 과연 그 네 시간은 기록되지 않은 것인가, 아니면 기록이 공개되지 않은 걸까? 40년 전의 진실을 집요하게 파헤치는 역사적 시선.

광주비디오: 사라진 4시간

감독 이조훈

출연 민승연, 박상증, 고재형, 기춘

개봉 2020.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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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과 늑대의 사랑과 살인
감독 카요코 아사쿠라
출연 스기노 요스케, 후쿠하라 하루카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엽기적인 그녀
★☆
입시에 낙방해 자살하려던 청년과 연쇄 살인범 여대생의 로맨스를 그린 코믹 스릴러. 엿보기로 시작해 사랑에 빠지고, 서슴없이 살인을 저지르지만, 목적이 있고 은폐가 가능하다는 만화적 설정을 웹툰 원작대로 가져간다. 사랑 앞에선 죽음도 두렵지 않은 남자친구와 연인과 살인 사이에서 갈등하는 여자친구의 감정선이 얕다 보니 이들의 선택과 결정은 가볍기만 하다. 달콤 살벌한 로맨스로 보기에도 기발함과 케미스트리가 부족하다.

양과 늑대의 사랑과 살인

감독 카요코 아사쿠라

출연 스기노 요스케, 후쿠하라 하루카

개봉 미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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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녀석들
감독 순 하이펑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맛을 지키는 영웅들
★★☆
순 하이펑 감독의 1분짜리 단편 애니메이션 <수퍼 만두 vs 초밥맨>(2009)의 두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장편 애니메이션. 영웅이 되고 싶은 수퍼 만두와 초밥맨이 여정을 함께하면서 우정을 나누고 공동의 적을 물리치는 모험극이다. 채소, 과일, 해산물 등 다양한 음식 캐릭터와 해상전, 소금 폭풍 등 규모감 있는 장면들이 눈을 사로잡는다. 쿵푸 하는 만두와 사무라이 초밥 캐릭터의 호감도와 활약도가 높은 데 비해 조연 캐릭터들은 뚜렷한 인상을 주지 못하고 싱거운 맛을 남긴다.

맛있는 녀석들

감독 순 하이펑

출연

개봉 2020.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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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미의 드래곤월드 구출작전
감독 웨이밍 황
출연 김경희, 이소은, 황창영, 이슬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양과 늑대의 위기 탈출
★★☆
중국의 인기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희양양과 회태랑>의 네 번째 극장판이자 2012년작. 국내에서는 2019년 개봉한 <래미의 초특급 시간여행>(2015)에 이어 두 번째 개봉작이다. 주인공인 양 래미와 늑대 울피가 친구, 가족들과 함께 드래곤월드에서 겪는 모험을 그렸다. 귀엽고 앙증맞은 기존 동물 캐릭터에 드래곤 캐릭터들이 새롭게 등장해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양과 늑대들의 기지 넘치는 ‘팀플레이’가 아기자기한 재미와 웃음을 준다. 화려한 볼거리보다 캐릭터의 특성과 매력으로 밀고 나가는 어린이 애니메이션.

래미의 드래곤월드 구출작전

감독 웨이밍 황

출연 김경희, 이소은, 황창영, 이슬

개봉 2020.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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