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타니안
감독 캐빈 맥도널드
출연 베네딕트 컴버배치, 조디 포스터, 쉐일린 우들리, 타하르 라힘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폭력을 끌어안는 용서의 방식
★★★
세상을 뒤흔든 재난의 이면에는 충격에 가려 오랜 시간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수많은 사연이 존재한다. 실화를 다룬 <모리타니안>은 전체라기보다 그중 하나를 바로 보려는 노력이고, 진실 앞에서 눈 감지 않으려는 신념을 이야기하는 영화다. 무자비한 국가 폭력 앞에서 개인의 의지가 깎여나가는 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방식이 필요했을 것이며, 이에 부합하는 흐름을 보여주면서도 궁극적으로는 자유와 용서라는 가치에 좀 더 분명하게 방점을 찍는다. 실화의 힘에 압도당하지 않고 탄탄하게 극을 떠받친 배우들, 특히 타하르 라힘에 오래도록 시선이 머문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신의 자비보다는 인간의 선의를
★★★

9.11 테러 핵심 용의자로 지목되어 재판도 없이 관타나모 수용소에 갇힌 슬라히(타하르 라힘). 그를 변호하려는 변호사 낸시(조디 포스터)와 사형 선고를 끌어내려는 군검찰관 카우치(베네딕트 컴버배치)는 극과 극에 있어 보이지만 법의 엄정함에 기대 각자의 정의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결코 적이라 할 수 없다. 진실을 찾고 정의를 구현해나가는 여정을 차분하고 진지한 태도로 그려나간 영화는 14년간 관타나모 수용소에 수감되었던 모하메두 울드 슬라히의 저서 [관타나모 다이어리]를 원작으로 두고 있다. 실제 수감기를 영화화한 만큼 고통스러울 정도로 적나라한 고문의 묘사가 상당히 괴로울 수 있다.

모리타니안

감독 캐빈 맥도널드

출연 베네딕트 컴버배치, 조디 포스터, 타하르 라힘, 쉐일린 우들리

개봉 2021.03.17.

상세보기

정말 먼 곳 
감독 박근영
출연 강길우, 홍경, 이상희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풍경
★★★
섬세하게 포착된 풍경과 상처 입은 사람들과 깊이 있는 감정들이 만난 작품. 여백이 많은 영화이면서도 빈틈없이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강길우 이상희 홍경  배우들의 연기적 교감이 좋다. 계속 집중하게 만드는 감독의 연출력도 인상적이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고요하지 않은 마음들을 고요히 응시하며
★★★★
시(時)와 영화, 서로 다른 두 영역은 어떻게 포개어지고 활용되며 닮아갈 수 있는가. 박근영 감독의 지속된 영화적 실험은 이 같은 방식을 긍정적으로 사유하게 한다. 영화는 인물들의 마음에 너른 여백을 허락하고, 또 그것을 멀찍이 바라보면서 그 자체로 하나의 풍경이 되기를 자처한다. 멀어지는 것이 무심한 관조는 아님을 말한다. 퀴어와 가족이라는 소재의 측면은 날카롭게 가져가면서도 표현 방식에 있어서는 조금은 다른 길을 제시한다. 인물들이 통과하는 마음과 시간이 자연과 합쳐지고, 그것이 다시 나에게 스며드는 느낌에 푹 젖어들게 한다. 이는 분명 아름다운 체험이다.

정말 먼 곳

감독 박근영

출연 강길우, 홍경, 이상희, 기주봉, 기도영, 최금순, 김시하

개봉 2021.03.18.

상세보기

브레이브 언더 파이어 
감독 알렉세이 누즈니
출연 콘스탄틴 카벤스키, 이반 안콥스키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파이어
★★☆
생사의 갈림길에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는 소방관들의 활약을 그린 스펙터클 액션 영화. 여기에 로맨스, 부성애, 희생, 동료애 등이 결합된다. 스케일 중심의 장르 영화다 보니, 상대적으로 캐릭터나 이야기의 디테일은 조금 아쉽다. 하지만 동시다발적인 사건이 교차하며 관객을 몰아가는 후반부는 박진감 넘친다. 러시아 영화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소방관 영화를 봐야 하는 이유
★★★
산림 소방대원들의 활약을 그린 러시아 재난 영화. 베테랑 소방대장이 주인공이고, 그의 딸과 신참 소방관이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로 등장해 재난 영화의 익숙한 설정을 따른다. 그럼에도 재난 영화의 원조 <아마겟돈>(1998)을 대놓고 의식하는 재치 있는 장면이나 화마가 닥친 마을 사람들을 구조하는 숨 가쁜 장면들이 나름의 재미와 감동을 만들어낸다.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구조대원들의 노고를 기리는 소방관 영화가 국적을 불문하고 왜 계속 나와야 하는지를 납득하게 하는 영화.

브레이브 언더 파이어

감독 알렉세이 누즈니

출연 콘스탄틴 카벤스키, 이반 얀콥스키

개봉 2021.03.17.

상세보기

파이터
감독 윤재호
출연 임성미, 백서빈, 오광록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복서
★★★☆
<마담 B>(2016) <뷰티풀 데이즈>(2017) 등에서 북한을 벗어나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던 윤재호 감독은 <파이터>에서 다시  자신의 테마를 드러낸다. 진아(임성미) 남한에 정착 중인 새터민. 고된 노동 속에서 우연히 권투를 접하게 되고, 링에 오르면서 비로소 그에겐 꿈이 생긴다. 임성미의 표정만으로도 먹먹해지는 영화. 주인공의 모습은 새터민을 넘어서,  땅을 살고 있는 젊은이들의 현실을 담아낸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압도하는 눈빛, 각인 되다
★★★
사람이 몸으로 얼마나 많은 말을 할 수 있는지 이 영화를 보면 안다. 링 위에 선 인물이 힘껏 뻗는 팔도, 다부진 뒷모습도, 결연한 다짐과 울분이 뒤섞인 눈도 드라마를 전달한다. 마음과 눈에 늘 한가득 고여있지만 결코 아무 때나 흐르지 않는 주인공 진아의 눈물과, 그것보다 더 많이 흘렸을 땀의 무게가 고스란히 전해온다. 전체적 완성도보다는 인물에게서 나오는 힘을 더 높게 평가하게 되는 작품이다. 영화를 본 누구나 배우 임성미에 대해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임성미의 파이터 기질
★★★
임성미 연기가 인상적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더니, 사실임을 확인했다. 사각의 링처럼 압박해오는 클로즈업을 모두 받아내며 감정의 파동을 표정으로 그려낸다. 연출 호흡은 다소 투박하다. 어떤 관계(엄마)는 너무 빤하고, 어떤 관계(이성)는 다소 뜬금없는데, 어떤 관계(경쟁자)는 기계적이다. 이야기 밀도가 떨어진다 싶을 때마다 잽을 날리며 긴장을 다시 조이는 건, 역시 임성미다.

파이터

감독 윤재호

출연 임성미, 백서빈, 오광록

개봉 2021.03.18.

상세보기

117편의 러브레터 
감독 페트르 가르도스
출연 밀란 쉬러프, 에모크 피티, 안나 아즈카라테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
★★★
홀로코스트 생존자들이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과정에서 관계를 맺어가는 모습을 담은 영화. 최근 개봉한 <살아남은 사람들>(2019) 떠올리게 한다. 시한부 판정을 받은 남자는 무작정 누군가에게 편지를 보내고,   여성과 서신을 주고받게 되고, 사랑에 빠진다. 아름다운 촬영과 흥미로운 이야기가 어우러진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사랑은 모든 것을 이긴다
★★★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았으나 시한부 선고를 받은 헝가리 청년이 삶에 대한 희망을 찾기 위해 117명의 여성에게 러브레터를 보낸다. 그에게 답장을 보낸 여성 중 한 명과 우여곡절의 만남을 이루는 이야기는 놀랍게도 실화다. 헝가리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페트로 가르도스는 부모의 러브스토리를 스크린에 사려 깊게 옮겨놓았다. 전쟁 피해자들이 몸과 마음의 상흔을 사랑으로 치유하는 모습과 생의 의지가 담긴 대사들이 가슴에 박힌다.

117편의 러브레터

감독 페트르 가르도스

출연 안나 아즈카라테, 길라 알마고, 밀란 쉬러프, 에모크 피티

개봉 2021.03.18.

상세보기

아일로
감독 기욤 미다체프스키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순록의 일생
★★★
아기 순록 아일로 탄생부터 성장과 모험 등을 담아낸 자연 다큐멘터리. 뛰어난 테크닉과 편집으로 극영화 못지않은 긴장감을 보여준다. 핀란드 북부 지역에 서식하는 다양한 동물들의 귀여운 모습이 담겼지만,  안엔 철저히 약육강식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 비정한 세계도 있다. 한국어 더빙 부분은 조금 아쉽다


정유미 <더 스크린> 에디터
겨울왕국의 순록 왕자
★★★
북극권에 속하는 핀란드의 최북부 라플란드는 순록의 땅이다. 이곳에서 태어난 아기 순록 아일로의 성장 과정을 따라가는 다큐멘터리는 동물이 주인공인 극영화를 보는 것처럼 흥미진진하다. 아일로가 태어날 때부터 적들과 마주하거나 위험을 맞닥뜨리는 순간마다 저절로 응원하게 된다. 겨울왕국이라 불리는 라플란드의 청정한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고, 아일로의 여정에 북극에 사는 동물들이 속속 등장해 유익한 즐거움을 준다.

아일로

감독 기욤 미다체프스키

출연

개봉 2021.03.1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