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일본이 자국 영화 때문에 때아닌 혼란을 겪고 있다. 해외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요즘에도 이렇게 갑작스러운 비난과 조롱이 이어지는 상황은 만나기 힘들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각 나라의 영화계에서 ’말‘이 나오고 있는 걸까. 2019년 8월, 해외 뉴스를 정리해봤다.


뭐? 실화를 영화화했는데 영웅주의?

미국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

현재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영화사는? ‘월트 디즈니’가 모범답안이긴 하지만, 영화계를 넘어 ‘영화‘라는 매체 판도를 흔들고 있는 넷플릭스도 영향력이라면 밀리지 않는다. 넷플릭스는 DVD 대여사업에서 스트리밍 사업으로 전환한 후 누구보다 빠르게 미국을 제패했다. 단순히 작품을 빌려주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고객들의 성향을 분석한 빅 데이터로 자체 콘텐츠(<하우스 오브 카드>)를 제작해 한 번 더 도약했다. 넷플릭스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자본을 토대로 명감독들을 섭외해 영화 제작에도 발을 들였다. 몇몇은 대성공을 거뒀고, 대부분은 실패했다.

이번에 공개한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도 후자에 가깝다. 이 영화는 크리스 에반스라는 대형 스타를 데려왔지만 생각만큼 주목받지 못했다. 미국 평론가들의 점수가 뜨기 전까지는.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 메타크리틱 점수(왼쪽), 로튼 토마토 전문가 지수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가 공개된 날, 메타크리틱은 빨간 불이 들어왔고 로튼토마토는 바로 썩었다. 넷플릭스가 늘 걸작만 내놓은 것도 아니고, 새삼 주목받을 이유가 있을까. 문제는 평론가들이 제시한 영화의 단점이었다. 평론가들은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를 “백인 영웅주의의 산물”이라고 지칭했다. 로저에버트닷컴은 “백인 구세주”라는 단어까지 사용했다. 요지는 백인이 난민들을 구해준다는 설정이 영웅주의라는 지적이었다.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 로튼 토마토 전문가 지수와 관객 지수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 IMDB 점수

그런데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는 실화를 기반으로 한다. 비록 크리스 에반스가 연기한 아리 레빈슨이 실존인물은 아니지만, 여러 실존인물이 영화에서 한 인물로 재창조하는 건 의례 있는 일이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은 호의적이다. 로튼 토마토 관객 점수는 5점 만점에 4점이 넘고, IMDB 역시 6.5점으로 평작 수준은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이 영화에 대한 평론가들의 비판은 북미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으로 이어졌다. “또 PC타령 하는 평론가들”이라며 질색하는 이들과 “평론가들이 맞는 말 한건데 과민한다”는 옹호자들의 반응이 엇갈렸다. 어느 쪽이든, <더 레드 씨 다이빙 리조트>로서는 어부지리로 대중들의 관심을 갖게 됐으니 결국 승자는 넷플릭스인가 싶다.


뭐? 게임 리메이크 애니메이션이라더니 훈계질?

일본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

드래곤 퀘스트. 일본 문화 덕질 좀 해봤다면 모를 수 없는 여섯 글자다. <드래곤 퀘스트>는 게임 시리즈의 이름이자 일본 판타지 장르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1986년, 패미컴으로 발매한 게임 <드래곤 퀘스트>은 대대적인 성공을 거뒀다. 특히 일러스트를 맡은 토리야마 아키라(<드래곤볼>의 작가)가 일본 문화계 전반에 영향력을 과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줬다. <드래곤 퀘스트>는 지금까지 10편의 정식 후속작과 다양한 외전,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세상에 내놓으며 여전한 팬덤을 거느리고 있다.

<드래곤 퀘스트: 유어 스토리>

그래서 8월 2일(현지시간) 개봉할 <드래곤 퀘스트: 유어 스토리>는 일본 대중들이 기다린 최고 기대작 중 하나였다. 시리즈 최초 풀3D 애니메이션인데다 원작 시리즈 중 명작으로 거론되는 <드래곤 퀘스트 V>의 리메이크였기 때문이다. <도라에몽:스탠바이미>를 연출한 야마자키 다사키가 메가폰을 잡고 원작 게임 디렉터 호리이 유지가 감수에도 참여했으니, 팬들은 그저 신작을 즐기기만 하면 되겠구나 생각했다.

<드래곤 퀘스트: 유어 스토리>

그런데 <드래곤 퀘스트: 유어 스토리>의 뚜껑을 까자마자 관객들은 비명을 질렀다. 개봉 이후 이번 극장판의 점수는 5점 만점에 2.1점까지 떨어졌다. 으레 팬덤이 두터운 영화들이 ‘의리’로 높은 평점을 유지하는데, 이번 영화는 별 반개 세례 속에서 드물게 만점을 주는 충성팬이 있을 뿐이었다. 안그래도 자국 문화에 충성심이 높은 일본에서 국가대표 게임이라 해도 좋을 드래곤 퀘스트를 향한 이 혹평의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엔딩’이었다. <드래곤 퀘스트: 유어 스토리>는 <드래곤 퀘스트 V>의 스토리를 본땄지만, 게임의 내용을 고스란히 구현하진 않았다. 야마자키 다사키 감독이 주도하에 완전히 새로운 결말을 선보였는데, 이 결말이 본편과 지나치게 동떨어져있어서 팬들이 느낀 배신감이 그동안의 충성심을 넘어섰다.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단순히 기운 빠지는 허무한 엔딩이 아니라 원작 팬들을 향해 훈계하는 듯한 결말이었으니 <드래곤 퀘스트>를 평생 사랑해온 관객 입장에서는 어처구니가 없었을 것이다.

<드래곤 퀘스트: 유어 스토리> 일본 영화 사이트 항목

이제 개봉 2주차이기 때문에 이런 혹평이 <드래곤 퀘스트: 유어 스토리> 흥행에 어떤 영향을 줄지 미지수다. 그럼에도 이번 사태는 근 30년동안 시리즈의 버팀목이 된 팬덤에게 경각심을 줬을 것이다. 절대로, 시리즈의 이름을 믿고 구매해선 안된다는 것을.


기껏 일본 기술력 짜왔더니 때아닌 불매?

한국

<봉오동 전투>

<나랏말싸미>

최근 한국 영화계를 흔든 뉴스는 한두개가 아니다. 얼마 전 <나랏말싸미>는 역사 왜곡으로 진통을 앓았고, <봉오동 전투>는 사실보다 과장된 자연 훼손 뉴스로 개봉 전부터 곤혹을 느껴야 했다. 그러나 이렇게 한 편의 영화에 얽힌 이야기는 사소한 농담으로 만드는 기류가 형성됐으니, 바로 ‘반일 불매 운동’이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가장 먼저 몰매를 맞은 건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었다. 이 영화는 마블 히어로 스파이더맨이 주인공이지만, 소니 픽처스가 배급을 맡고 있어서 반일 불매운동 제1순위였다. 팬들 사이에선 “소니 픽처스는 미국 콜롬비아 픽처스가 원형이니 미국 회사다”라는 옹호와 ”스스로 소니 코퍼레이션의 자회사라고 명시하는데 그게 왜 미국회사냐”라는 반박이 오갔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은 마블 팬덤의 힘으로 800만 관객을 돌파하긴 했지만, 영화 외적 요소로 구설수에 오른 것이 썩 기분좋은 일은 아니었다.

여름 극장가는 블록버스터들의 대격돌이 벌어지는 전장이자 여름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나 청소년들을 위한 영화의 장이 열리는 곳이다. <레드 슈즈>, <마이펫의 이중생활 2>를 비롯해 7월 말부터 대작 애니메이션이 하나씩 개봉했다. 일본 애니메이션도 당연히 이 시류에 탑승할 예정이었다.

<명탐정 코난: 감청의 권>은 개봉을 강행했다.

8월 개봉을 연기한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달 탐사기>

하지만 반일 정서가 깊어지면서 배급사나, 극장이나 일본 작품을 상영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원체 팬이 많은 ‘명탐정 코난’ 시리즈의 신작 <명탐정 코난: 감청의 권>은 개봉을 강행했으나 전편에 비하면 관객수가 확실히 낮았다. ‘도라에몽’의 신작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달 탐사기>는 아예 8월 14일 개봉을 연기하겠다고 발표했다.

<안녕, 티라노: 영원히, 함께>

가장 난감해진 건 <안녕, 티라노: 영원히, 함께>(이하 <안녕, 티라노>)다. 이 영화는 그동안 <명탐정 코난> 극장판을 연출해온 시즈노 코분 감독, 류이치 사카모토 음악감독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해왔다.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 관객이라면 두 사람의 이름에 흥미를 느꼈을 것이다. 하지만 반일 불매운동이 일어나면서 <안녕, 티라노>는 부랴부랴 이 영화가 ‘한국 자본 85%, 중국 자본 15%로 제작된 한국 영화’임을 해명해야 했다. 다만 자본 문제와 별개로 <안녕, 티라노>의 원작 <고 녀석 맛나겠다>가 일본 작품이란 건 여전히 걸림돌로 여겨지고 있다. 개봉을 연기하지 않고 8월 14일 극장에 걸릴 <안녕, 티라노>가 어떤 결과를 거둘지, 궁금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한국영화진흥위원회의 <안녕, 티라노> 항목. 제작국가 한국으로 등록돼있다.


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