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거리>

꿈 좇아 서울로 떠나버린 전 남자친구가 눈앞에 나타났다. 로케이션 매니저와 감독으로 부산에서 재회한 헤어진 연인, 선화(한선화)와 도영(이완)은 일로 만난 사이가 되어 팽팽하고도 미묘한 동업을 시작한다. 한선화가 <영화의 거리>로 극장을 찾았다. 2013년 <광고천재 이태백>을 시작으로 줄곧 드라마에 얼굴을 비춰 오던 그의 스크린 데뷔작이다. 개봉을 앞두고 지난달 말 한선화를 만났다. 첫 장편 주연작에 대한 그의 애정은 남달랐다. “저희 <영화의 거리> 홍보 되고 있는 거죠 기자님? 너무 제 얘기만 하고 있는 것 같은데… 거기 회사가 어디죠? 제가 따로 날 잡아서 갈게요!” 인터뷰에서 필모그래피의 다른 작품이 자주 언급된다 싶으면 그는 능청스럽게 신작 홍보 의지를 불태우곤 했고, 작별 인사를 건네면서도 “저희 영화 극장에서도 꼭 봐주세요!”라는 말을 잊지 않았다. 그의 정겨운 막간 홍보는 <영화의 거리>를 덩달아 응원하게 했다. 작품에 누구보다 진심인 한선화와의 대화를 독자에게 전한다.


<영화의 거리>가 극장에 개봉하는 첫 영화다. 스크린 데뷔 축하한다.

개봉이 너무 반갑다. 나도 기분이 좋지만 함께한 감독님, 제작사, 스태프분들 모두 고생을 많이 했다. 아무래도 작은 영화다 보니까 현장이 그렇게 완벽하진 못했다. 몇 안 되는 인원이 힘을 모아 만든 작품이라 잘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강했고 그래서 반갑다.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의 첫인상은 어땠나.

우리 영화의 이야기는 따라가기가 쉽다. 어려운 이야기가 아니라 대본도 편하게 읽었던 기억이다. 보기도 쉬울 거다.

극 중 이름이 선화다. 원래부터 선화였던 건가. 아니면 캐스팅 후 바뀌었나.

다른 이름이었는데 내가 캐스팅되고 나서 바꾸셨나? 그 생각을 나도 했었는데 들은 게 없어서 잘 모르겠다. 일단 이름이 같아서 몰입하기 좋았다.

<영화의 거리>는 부산 올 로케이션 영화다. 감독도 부산 출신이고. 당신도 부산 출신인데, 이게 캐스팅에도 영향을 끼쳤을까.

제작사 대표님이 “내 마음의 원픽” 이러시면서 나를 추천했다고 들었다. 대표님이 옛날에 해외에서 유학하면서 내가 나오는 프로그램들을 보고 힐링을 받으셨다더라. 고마웠다. 내가 정신없이 바쁘게 지내고 있을 때, 누군가는 그런 내 모습을 보고 멀리서나마 힐링 받았다는 게… 그 말을 들으니 더 잘하고 싶어지더라.

<영화의 거리>

헤어진 연인의 미묘한 감정이 극을 이끌어간다. 연기하면서 특히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선화가 도영을 처음 다시 만났을 때 어떤 표정을 지을지가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했다. 고민을 많이 했는데 결국엔 계산하지 않기로 했다. 찰나에 나오는 표정인 거니까. 도영에 대한 마음들을 가득 담아뒀다가, 자연스럽게 표정이 얼굴에 떠오르도록 했다. 감정선이 잘 표현되길 바랐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화이기도 한데, <멋진 하루>를 참고했다. 거기서도 헤어진 연인이 돈 때문에 다시 만나서 온종일 같이 다닌다. 처음에는 서먹하고 차갑고 그럴지도 모르지만, 애틋한 감정의 잔여물이 아예 없진 않아서 그게 겉으로도 드러난다. 둘 사이가 팽팽하더라도 피식피식 웃는 장면이 들어가면 공감을 더 사지 않을까 생각해서 감독님과도 얘기를 많이 나누면서 연기했다.

선화는 도영을 잃더라도 부산에 남아 꿈을 이루고 싶어 했다. 당신은 일찌감치 서울로 올라와 데뷔했는데. 연기하면서 선화가 이해되지 않은 적은 없었나.

이해가 안 되진 않았다. 멋있다고 해석했다. 자기가 있는 자리에서 발전하길 원하고, 꿈을 이룰 거라는 믿음과 포부가 있는 친구다. 아마 선화도 흔들린 적은 있을 거다. 자존심은 또 있다. 속도는 느려도 그 자리에서 해내 가는 게 박수 쳐 줄 만큼 멋있는 사람이다. 뭐, 나 학생 땐 빨리 서울에 와서 소속사도 들어가고 꿈도 이루고 싶었지. (웃음)

단편적으로 보면, 선화와 도영은 꿈과 사랑 중 어느 하나만 골라야 하는 상황에서 꿈을 택한 거다. 당신이었어도 꿈을 택했겠다.

그랬을 거다. 근데 그것도 나이에 따라 변하지 않을까 싶다. 나도 열아홉, 스물일 때는 서울에 오는 게 먼저였다. 하고 싶은 게 있음 빨리 해내야 했다. 근데 나이도 들고, 하고 싶었던 것도 하나씩 이루면서 돌아보니까 내 삶도 중요하더라. 둘 다 중요한 것 같다. 둘 다 누릴 수 있는 시대가 되기도 했고. (웃음)

<영화의 거리>

이완과의 호흡은 어땠나.

오빠가 워낙 선하시다. 선 그 자체다. 사람이 좋으니 주변을 밝히는 에너지도 참 좋더라. 편하게 촬영했다.

영화 후반부에 선화와 도영의 마지막 대화가 음 소거 되어 나온다. 실제 현장에서는 어떤 말이 오갔나. 신과 관련 없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을까 상상해보기도 했다.

그때 정말 오빠가 음 소거 했던 것 같은데… (웃음x10) 기억이 잘 안 난다. 기억이 잘 안 나는 걸 보면 특별한 얘기를 하진 않으셨던 것 같다.

영화가 끝나고 둘은 다시 만날까.

아니. 다시 안 만났을 것 같다. 엔딩에서의 선화의 웃음이, 이렇게 마지막을 다시 쓸 수 있어서 다행이고, 인정해줘서 고마운 마음을 다 담은… 그런 웃음이지 않았을까 생각했다.

<영화의 거리>는 로맨스 영화이지만, 여행 영화이기도 하다. 부산 곳곳을 잘 보여주는 와이드 숏이 많이 담겼다. 로케이션 중 가장 추천하는 장소가 있다면.

영화 찍으면서 나도 처음 갔던 곳인데 기장에 용소웰빙공원이라고 있다. “와, 이런 데가 있었어?” 했다. 부모님 모시고 가도 좋겠더라. 커플, 친구 다 좋아할 것 같다.

그럼 영화에 나오지 않았던 곳 중에는 어디가 있을까. 부산에서 나고 자란 부산 사람으로서 부산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를 추천해달라.

사실 부산 사람인데 부산을 잘 모른다. 나도 안 가본 곳이 많아서. 추천, 추천이라… 해운대, 광안리 해도 되나? (웃음) 감천 문화마을도 좋더라.

<영화의 거리>

장소 관련 질문을 하나만 더 해보겠다. 선화의 대사 중 이런 말이 있었다. “숨겨진 장소를 찾아내는 나도,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으면 하는 장소가 있다.”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옥상이 선화에겐 그런 곳이었을 텐데. 당신에게도 그런 곳이 있나. 당신을 온전히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곳.

초등학교가 떠오른다. 지금은 살지 않는 동네인데. 2~3년 전 그 동네를 걷다가 근처라 초등학교까지 쭉 걸은 적이 있다. 아, 왜 눈물이 나려 하지. 학교 앞 거리를 걸으니까 그때의 내가 보이더라. 그곳에 가면 ‘내가 여기 이렇게 나와서, 친구를 여기서 만나고, 이렇게 움직였지?’ 머릿속에 흐릿하게 그려진다. 성인이 되어서 내가 나를 보고 ‘나는 왜 이러지?’라고 느낄 때가 있었다. 근데 잘 생각해보면, 초등학생 때도 나는 혼자 있는 걸 좋아했고 막 쾌활하지만은 않았다.

가수 활동을 할 때는 어디 불려가는 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불려 다녔다. 더 바빴다. 그 텐션에 있다 보니까 그 텐션을 따라야 할 것만 같아서 그렇게 지냈고, 그땐 나도 내가 그런 사람인 줄 알았다. 내가 쾌활한 사람인 줄 알았다. 여유가 좀 생기고 한 작품 한 작품 나를 투영시키는 시간을 갖고 보니까, 나는 그렇게 밝은 사람이 아니더라. 거기서 괴리감이 왔다. ‘내가 대체 어떤 사람인 거지?’ 싶었다. 우울하면 ‘나 왜 이러지?’ 싶었다. 근데 알고 보니 그게 다 나였더라. 친구들이랑 있을 땐 밝았을지 몰라도, 혼자 집에 가는 길이면 갈대 같은 걸 꺾어다가 손에 쥐고 걷고, 그 길을 보면서 마냥 좋아하고… 해 떨어지는 거 보면서 좋아하고… 그랬다. 그게 나였더라. 어쩌면 연기에는 도움 되는 경험일지도 모르겠다. 텐션을 높일 수도 있고 떨어뜨릴 수도 있는 거니까. ‘난 원래 이런 사람이었구나’ 인정하게 하는 기억을 가진 곳이라, 초등학교가 좋다. 근데 이거 울 질문도 아닌데, 갑자기 감성이 너무 촉촉해졌다. (웃음) 그냥 그 여덟 살 때의 내 모습이 불현듯 자꾸 생각난다. 지금 그 꼬맹이를 생각하면 짠해 보여도, 걔는 그때 그게 좋았을 텐데.

<언더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