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적 성향이 지위를 결정하는 디스토피아를 그린 <가타카>, 기상천외하고 황홀한 모험담을 풀어놓은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파란만장한 악마와의 대결이 펼쳐지는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 등 배우 주드 로의 필모그래피에는 낯설고 이상한 나라들이 많이 등장한다. 2023년에는 후크 선장으로 분할 <피터 팬 & 웬디>, 스타워즈 실사 드라마 <스타워즈: 스켈레톤 크루>가 공개될 예정이라 그의 판타지 여정은 계속될 듯하다. 상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배우 주드 로의 필모그래피를 현재 안방에서 볼 수 있는 SF, 판타지 작품 위주로 살펴보자.

<에이 아이> (2001) / 지골로 조 역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인간과 인공지능을 가진 인조인간이 공존하는 미래를 그린 <에이 아이>. 새턴상, 아카데미, 골든글로브를 모두 휩쓴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명작 <에이 아이>에서 주드 로는 로봇 지골로 조를 연기했다. 인간을 사랑하고, 인간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로봇이다. 그래서 매일 도시의 밤거리를 돌아다니며 퇴폐적인 생활을 해오지만, 요정을 찾아나선다는 아이 로봇의 여정에 동행하며 의외의 순수한 모습을 보여준다. 4시간의 분장 끝에 완벽히 안드로이의 외형을 갖추게 된 주드 로는 극중에서 발레와 탭 댄스를 추며, 흥겹고 쾌활한 매력을 한껏 뽐낸다. 넷플릭스, 티빙, 왓챠, U+모바일tv 서비스 중.

<셜록 홈즈> (2009) / 존 왓슨 역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세기의 명탐정 셜록 홈즈가 파트너 존 왓슨 박사와 함께 각종 사건을 해결하는 <셜록 홈즈>(SF 판타지는 아니지만 작품의 특징과 스타일 때문에 특별히 꼽았음). 제물로 바쳐진 5명의 미녀와 살인을 예고하는 9개의 단서를 중심으로 추리를 펼친다.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며, 디테일한 의상과 소품으로 19세기 영국의 고풍스러움을 구현해냈다. 존 왓슨은 보헤미안적인 홈즈와 달리 단정하고 깔끔한 매력을 선보인다. 우정을 넘어 애정과 질투가 섞여서 묘해지는 둘의 관계 또한 흥미롭게 그려진다. 주드 로는 평소 좋아하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출연 소식을 듣고 흔쾌히 이 작품을 선택했고 액션과 추리, 유머 등 모든 부분에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했다고 한다. ‘로다주드로’로 불리며 환상적인 케미를 자랑하는 둘의 콤비 플레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작품으로 절친한 사이가 된 두 배우의 호흡은 <셜록 홈즈: 그림자 게임>로 이어지고, 현재 <셜록 홈즈 3>도 제작 중이라고 전해진다. 쿠팡플레이, 왓챠에서 서비스 중.

<리포 맨> (2010) / 레미 역

이미지: 렐러티비티 미디어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인공 장기가 개발된 미래를 그린 <리포 맨>. 인공 장기로 생명을 연장할 수 있지만,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지 못하면 생명을 박탈당할 수 있다. 주드 로는 냉철한 인공장기 회수 업자인 ‘리포 맨’ 레미를 연기한다. 체납자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태연하게 장기를 적출하는 살인자와 다름 없지만, 심장을 이식받은 후부터는 자신도 체납자들과 똑같은 두려움에 휩싸인다. 결국 목숨을 지키기 위해 치열한 사투를 벌이게 된다. 주드 로의 대담하고 화끈한 액션들과 씁쓸함을 남기는 결말이 인상적이다. 웨이브에서 만날 수 있다.

<가디언즈> (2012) / 피치 블랙 (목소리) 역

이미지: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꿈의 수호신 ‘가디언즈’와 악몽의 신 ‘피치가 꿈을 둘러싼 거대한 전쟁을 펼치는 애니메이션 <가디언즈>. 아이들에게 두려움을 심는 악역 피치의 목소리가 주드 로의 것이다. 피치는 벽장 속에 사는 괴물 ‘부기맨’이 형상화된 모습으로, 극중 유일한 빌런이지만 막강한 힘을 자랑한다. 가디언즈의 탄생으로 인해 외톨이 신세가 되어버린 후, 이에 대한 상처와 원한, 복수심을 품고 있다. 이외에도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을 산타클로스, 부활절 토끼, 이빨 요정, 잠의 요정이 등장하며, 드림웍스답게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잠들어 있던 어른들의 동심도 부활할 수 있다.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U+모바일tv 에서 서비스 중.

<킹 아서: 제왕의 검> (2017) / 보티건 역

이미지: 빌리지 로드쇼 픽처스

마법과 인간이 공존하는 세상을 배경으로, 절대검을 둘러싼 왕좌의 게임을 그린 <킹 아서: 제왕의 검>. 주드 로가 연기한 보티건은 브리튼의 통치자이자 권력에 눈이 먼 인물로, 어둠의 마법사와 결탁해 가족을 죽이면서까지 왕위를 차지한다. 이후 강압적인 정치로 백성들을 고통에 몰아넣던 중, 엑스칼리버를 뽑아버린 아서와 팽팽한 대결을 펼친다. <셜록 홈즈> 시리즈를 연출한 가이 리치 감독이 주드 로와 재회하였고, 스타일리시한 연출과 속도감 있는 전개를 선보였다.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서비스 중.

<캡틴 마블> (2019) / 욘-로그 역

이미지: 마블 스튜디오

1995년, 공군 파일럿 시절의 기억을 잃고 크리족 전사로 살아가던 중 지구에 불시착한 캐럴 댄버스(브리 라슨)와 그를 발견한 닉 퓨리(사무엘 L. 잭슨)가 힘을 합쳐 전쟁을 끝내려는 <캡틴 마블>. 새로운 히어로 캡틴 마블과 쉴드 요원 닉 퓨리의 예측불허 콤비 플레이를 그린 <캡틴 마블>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최초로 1990년대로 향한다. 주드 로가 연기한 욘-로그는 우주의 위대한 전사인 크리 정예부대 스타포스 사령관으로 캡틴 마블, 닉 퓨리 등 히어로들을 위협하는 메인 빌런이다. 청록색과 검은색의 대칭적인 수트가 상징적이며, 스크럴 20명을 한 번에 맞설 만큼 강력한 전투력을 가진 인물이다. 주드 로는 고도의 액션 씬을 위해 거친 격투 안무를 배웠다고 한다. 디즈니+에서 서비스 중.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 (2022) / 알버스 덤블도어 역

이미지: 워너 브라더스

강력한 어둠의 마법사 그린델왈드의 힘이 급속도로 커진 세상, 뉴트와 친구들이 그린델왈드에 맞서 세상을 구하려는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 덤블도어가 뉴트 스캐맨더, 위대한 마법사 가문 후손, 마법학교의 유능한 교사, 머글 등으로 이루어진 팀에게 막중한 임무를 맡기면서 전쟁은 시작된다. <해리 포터> 시리즈의 프리퀄로 제작된 <신비한 동물사전> 실사 영화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이다. 이 시리즈에서 주드 로는 백발의 긴 머리와 긴 수염이 인상적인 해리 포터의 든든한 지원군 ‘덤블도어’ 역할을 맡았다.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 방관자로 머물러 있던 덤블도어의 숨겨진 비밀이 드러나는 편이다. 비극적인 과거를 지닌 덤블도어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감상해 보자. 캐치온에서는 스트리밍(1/23 예정), 다수의 OTT에서는 구매, 대여 서비스 중이다.


테일러콘텐츠 에디터 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