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녀
감독 정병길 출연 김옥빈, 신하균, 성준

이화정 <씨네21> 기자
여성 액션 장르를 향한 도전장
★★★
<킬 빌>도 <한나>도 <하드코어 헨리>도 한꺼번에 연상된다. <악녀>는 여성 액션 영역에 있어서 감독이 ‘해보고자 한’ 것들, 우리가 기대해 온 것들을 작정하고 덤벼든 용감한 도전으로 보인다. 이 경우, 독창성의 문제는 오히려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 상투적인 드라마가 좀 더 매끄럽게 진행됐더라면, 숙희의 액션에 감정이 좀 더 실렸을 것 같다. 그 부족함이 적지 않게 숙희의 액션에 발목을 잡는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납작한 캐릭터와 불균질한 액션
★★☆
<악녀>는 기대했던 액션에선 대체로 성공한다. 독창적이진 않지만 완성도를 높인 액션을 김옥빈이 매력적으로 소화한다. 그러나 드라마에선 마냥 추락한다. 왜 여성 캐릭터는 모성이나 원한이 아니면 무자비해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걸까? 불필요하게 주렁주렁 매달린 것들이 질주할 수 있는 숙희(김옥빈)의 발목을 잡는다. 액션에 비해 드라마가 지나치게 구태의연한데 더 잘하는 것에 집중했다면 어땠을까 아쉽다.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김옥빈의 전쟁
★★☆
액션 신을 먼저 배열한 후, 그 사이를 이야기로 짜맞춰 연결시킨 듯하다. 스턴트와 스토리가 어느 정도 접합은 되는데, 시너지를 일으킬 만큼 엉겨붙진 않는다. 액션 스펙터클은 잔혹하고 공들였지만 내지르는 느낌만큼 긴장감과 독창성이 돋보이진 않는다. 그 와중에서 ‘악녀’ 김옥빈의 전쟁이 펼쳐지는데, 이 배우의 존재감만큼은 인정해야 할 듯하다.


미이라
감독 알렉스 커츠만 출연 톰 크루즈, 소피아 부텔라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호러와 액션의 어색한 만남
★★☆
유니버설이 다크 유니버스의 시작을 알리며 야심차게 준비한 <미이라>. 그러나 앞으로 줄줄이 대기 중인 다른 프로젝트들을 기대하게 만들기엔 충분하지 않다. 초반의 비행기 추락 시퀀스처럼 인상적인 액션 신은 몇몇 눈에 띄지만 빌런은 약하고, 호러영화로서의 서스펜스도 시들하다. 좀비들을 활용하는 방식도 평범.

송경원 <씨네21> 기자
톰 크루즈라는 장르, 미이라를 삼키다
★★★☆
90년대 브랜드 프레이저 주연의 <미이라> 3부작이 아니라 1932년 보리스 칼로프 주연 <미이라>의 리메이크. 90년대 <미이라>가 코믹 어드벤처였다면 이번엔 호러를 기반으로 톰 크루즈를 뿌렸다. 다크 유니버스의 출발로는 적당하지만 이전 <미이라> 영화들을 기대하면 당황할지도. 차라리 유머, 아날로그 액션, 모험을 버무린 <미션 임파서블> 쪽에 가깝다. 소피아 부텔라의 아마네트 공주는 꽤 매력적인데 제대로 활용을 못한 느낌. 그럼에도 킬링타임용으로 크게 손색이 없는 프렌차이즈 비빔밥.


용순
감독 신준 출연 이수경, 최덕문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자라나느라 수고했어, 용순아!
★★★
무언가 한 번도 열심히 해본 적 없던 소녀는, 한 뼘 더 자라기 위해 피가 터지도록 용을 써야 한다. 성장의 모든 기록은 비록 아무도 몰라주더라도 홀로 죽을 만큼 힘껏 싸우며 '용 쓰는 순간'들로 채워진다는 것을 또렷하게 펼쳐 보이는 성장영화. 한 명 한 명 속을 꽉 채워 설계한 시나리오는 인물 중 누구 하나 헛발질하며 극 안에서 겉돌도록 놔두지 않는다. 서사의 흐름에 아쉬움이 전혀 남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캐릭터 세공 면에서는 단연 뛰어난 영화다.


심야식당2
감독 마츠오카 조지 출연 코바야시 카오루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언제 찾아도 후회 없는 그 식당
★★★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심야식당에서 '먹는다'보다 더 중요한 행위는 '말하다'와 '들어주다'임이 점점 더 뚜렷해진다. 어쩌면 음식은 거들 뿐이지만, 따뜻한 밥 한끼를 눈과 마음으로 먹으며 전해받는 착한 위로의 힘은 여전히 강력하다. 오래도록 곁에서 함께 나이 들어가고 싶은 친구 같은 영화.

정유미 <맥스무비> 기자
세월이 갈수록 깊은 맛을 내는 인생 레시피
★★★
만화로 시작해 드라마, 영화까지 9년째 ‘힐링’ 콘텐츠로 사랑받고 있는 <심야식당>의 이야기 재료는 늘 따뜻하고 신선하다. 두 번째 극장판 상차림의 주인공들은 여성들이다. 남자 때문에 곤경에 빠지는 30대 출판 편집자, 장성한 아들과 갈등을 겪는 중년의 메밀국숫집 주인, 아들에 얽힌 사연으로 도쿄로 상경한 할머니. <심야식당>을 꾸준히 찾는 우리가 그러하듯, 세 주인공은 마스터가 정성껏 차린 음식과 단골손님들의 배려에 기운을 얻고 근심 걱정을 말끔하게 털어낸다. 불고기 정식, 볶음 우동, 돼지고기 된장국 정식 등 커다란 스크린에서 보는 음식들이 드라마에서보다 더 먹음직스럽다.


8인의 수상한 신사들
감독 기타노 다케시 출연 후지 타츠야

정유미 <맥스무비> 기자
웃음을 휘두르는 여덟 명의 노인들
★★★
은퇴한 노년의 야쿠자들이 벌이는 좌충우돌 코미디. 가족과 사회에서 힘을 잃은 야쿠자 출신 노인들이 다시 모여 조직을 재결성하고, 젊은 폭력 조직에 맞서는 과정이 ‘구식’처럼 여겨질지 모른다. 그럼에도 고령화, 가족 갈등, 신용 사기 등 사회 문제를 특유의 엇박자 웃음으로 풀어낸 기타노 다케시의 연출력만큼은 ‘구관이 명관이다’라는 말을 증명한다. 두목 역의 후지 타츠야를 비롯해 일곱 명의 일본 중견 배우들의 코미디 연기가 포복절도 수준이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감독 조은성 출연 김하연, 박선미, 장혁진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고양이를 부탁해
★★☆
고양이에 대한 마냥 귀여운 영화가 아니다. 애묘의 바람직한 모습인 일본과 대만의 사례와 비교되는 한국의 ‘고양이 상황’은 처참하고 고통스럽다. 이 다큐는 그런 비교적 관점을 통해, 현실을 전하고 호소하며 각성시킨다. 구성은 좀 더 탄탄해야 할 듯. 흐름의 맥이 끊기는 느낌이 종종 든다. 고양이의 관점에서 흐르는 내레이션도 가끔은 지나치게 감상적이다.


델타 보이즈
감독 고봉수 출연 백승환, 신민재, 김충길

송경원 <씨네21> 기자
조금만 짧았다면
★★★
아저씨들의 <스윙걸즈>. 재기발랄 그 자체다. 꿈을 향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에서 진한 페이소스가 묻어난다. 핵심은 연기인지 실제인지 구분하기 힘든 리듬과 엇박자. 예상 못한 지점에서 끊임없이 웃음을 안긴다. 만듦새가 매끈하진 않아도, 아니 그렇기에 전달되는 진심이 있다. 좋은 영화는 돈으로 만드는 게 아니라는 걸 증명한 귀한 사례. 다만 말도, 상황도, 투정도, 조금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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