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
감독 윤종빈
출연 황정민, 이성민, 조진웅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역사적 브로맨스
★★★☆
흑금성 사건을 충실하게 영화화했지만, ‘실화 영화의 톤보다는 박석영(황정민)과 리명운(이성민), 두 남자의 관계에 집중한다. 각자 속한 국가와 기관의 대의에 충실해야 하는 그들은, 서로 인간적 호감을 느끼면서 체제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하는 현실 때문에 괴로워한다. 그렇다면 그들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하게 될 것인가. <공작>의 드라마는 이 관계를 꼼꼼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감정의 이야기로 풀어간다. <쉬리>(1999) 이후 20년 가까이 이어진 이른바 분단 장르의 흐름 속에서 인상적인 풍경으로 자리 잡을 작품이다.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너무나 인간적인 한국형 정치 또는 첩보영화
★★★
북한의 핵 개발 여부를 알아내야 하는 암호명 흑금성박석영(황정민)은 북한 고위급 인사들의 신임을 얻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인다. 신분을 세탁하고 대북 사업가로 위장해 북한 권력층에 접근하는 불안한 과정들을 심리적 상황의 묘사와 대화를 통해 밀도 있게 재현한다. 세심한 연출과 출연진의 수준 높은 연기가 영화의 긴장감을 유지시킨 비결. 조국을 위한 첩보활동이 정치 공작으로 변질되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흑금성과 그에 대한 신의와 자신의 신념을 저버리지 않는 북의 고위인사 리명운(이성민)의 다소 감상적인 교감은 영화 내내 팽팽하게 유지되던 긴장감을 덮은 아쉬운 장면.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마음을 훔치는 첩보 스릴러
★★★☆
인물들의 말(言)과 눈빛으로 1990년대라는 한국 격동기를 조명하는 스파이 무비. 총성 한발 허투루 들리지 않는 이 영화는 아군인지 적군인지를 치열하게 탐색하던 이들이 결국 서로의 신념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담는다. 적 아니면 우정의 관계로 남북을 이해하던 시선을 넘어 한반도는 무엇을 위해 분단 상황을 안고 와야 했는지, 그 안에서 희생된 것은 무엇인지 바라보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모든 배우가 든든하게 제 몫을 다하지만, 얼음 같은 서늘함과 군불 같은 따스함 사이를 유연하게 오가는 이성민의 연기가 기억에 오래 머문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추운 나라에서 온 뜨거운 스파이
★★★
윤종빈 감독은 대한민국 첩보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었던 대북 공작원 ‘흑금성’을 소환해 그동안 요동쳤던 남북 관계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공작>은 존 르 카레의 소설을 원작으로 둔 첩보 영화들처럼 차가운 외피를 둘렀지만 영화의 스파이들은 한층 더 뜨겁다. 첩보 활동의 긴박감이나 정치 공작의 정교함보다는 남과 북의 캐릭터들이 가지는 매력과 둘의 화학작용이 더 돋보인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남북 소재 영화의 하나의 성취
★★★☆
현실을 영화적으로 전환해 접목하는 윤종빈 감독의 살아있음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영화. 작가적 호기심에서 출발해 흑금성 소재를 영화화하는 과정 자체가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롭다. 평양을 재연한 프로덕션의 완성도는 특히 뛰어나다.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공작> 남북 소재 영화 카테고리 안에서 단계를 높인 성취를 이루어낸다. 말의 설전만으로 사건의 전개를 이루는 구성도 신선하다. 다만 흐름에서 첩보전이 주는 긴장의 강약과 고조가 조율됐더라면 흥미가 배가됐을 같다. 배우들이 대사를 소화하는 데서 한발 나가지 못한 전반부의 아쉬움이 남는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호연지기, 살아있네!
★★★★
남북 소재 영화는 이제 좀 물리다 싶다가도 <공작> 같은 작품을 만나면, 아직 분단이라는 테마가 가닿지 않은 흥미로운 지점들이 남았구나, 쪽으로 생각을 고쳐먹게 된다. 한국 첩보 장르의 클리셰들을 과감하게 비껴가는 <공작>이 승부를 거는 지점은 화려한 총격전이 아니라 팽팽한 심리전이다. 말과 말이 부딪히는 찰나, 시선과 시선이 교차하는 순간들에서 풍만한 서스펜스가 피어오른다. 배우들의 호연과 치밀한 각본과 리듬감 있는 편집 덕이다. 극 전반에 들러붙은 시대적 공기 또한 농밀하다. 실감 나게 재현된 북한 풍광의 경우 이전 한국 영화들이 밟지 못한 지점까지 과감하게 밀어붙인 미술적 성취다. 물론 이 모든 걸 완성도 높게 조율해 낸 건 윤종빈이란 감독의 야심과 재능이다. 윤종빈의 세계는 점점 더 깊어지고/넓어지고 있다.

공작

감독 윤종빈

출연 황정민, 이성민, 조진웅, 주지훈

개봉 2018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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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마미아!2
감독 올 파커
출연 아만다 사이프리드, 릴리 제임스, 메릴 스트립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주목해야 할 신인들과 아바의 숨은 명곡을 발견하는 재미
★★★
도나(메릴 스트립)의 젊은 시절과 소피(아만다 사이프리드)의 현재가 교차하면서 숨겨둔 추억과 비밀들이 하나하나 베일을 벗는다. 젊은 도나가 세 남자를 만나고 마침내 자신의 호텔을 일구는 이야기는 다소 엉성하지만 아바의 명곡들에 어깨를 들썩이다 보면 그쯤은 문제가 아니다. 특히나 릴리 제임스를 비롯해 휴 스키너, 제레미 어바인, 조쉬 딜란 등 재능을 갖춘 할리우드 신진 배우들의 매력을 접하는 것도 영화의 큰 즐거움이다. 이들의 목소리로 재해석된 아바의 노래들 또한 신선하기 그지없다. 좋은 음악과 좋은 배우들의 완벽한 만남.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어쩔 수 없이 흥겨운
★★★
극의 밀도 면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엄마의 젊은 시절과 딸의 현재를 잇는 아이디어 자체는 좋지만, 전편에 등장하지 않은 노래들까지 소환하기 위해 스토리를 다소 욱여넣은 느낌도 있다. 흥의 강약 조절이 조금 더 섬세했다면 좋았을 것이다. 다만 익숙한 아바의 음악들이 들려오면 어쩔 수 없이 귀가 먼저 동하고, 눈이 시원해지는 풍광과 흥겨운 춤에는 마음이 함께 동한다. 그리고 메릴 스트립. 단 몇 분의 등장이더라도 역시는 역시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땡큐 포 더 뮤직!
★★★
이야기에 맞춰 노래가 효율적으로 쓰인 게 아니라, 아바 노래에 맞춰 이야기가 설계되다 보니 캐릭터 감정선이 덜컹거리는 부분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보는 내내 어깨를 들썩이게 되는 건 아바(ABBA)이기 때문이다. 아바 노래가 지닌 정서적 힘 앞에서 허물들마저 사랑스럽게 껴안게 된다. 즉 이 영화의 개연성은 아바이고, ‘매력 포인트도 아바이며, ‘까임 방지권역시 아바에게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원년 멤버들의 매력이 여전히 빛나는 가운데, 도나의 젊은 시절 캐릭터로 새로 합류한 릴리 제임스의 에너지가 극 전반에 청량한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세대를 초월하는 음악의 힘을 느낄 수 있는 114.

정유미 <맥스무비> 기자
여성성 발휘한 영화 퀸들의 연대 
★★★☆
2008년 1편 개봉 이후 10년 만에 돌아온 2편은 더욱 건강하고 청량한 분위기가 넘친다. 전편에 이어 엄마와 딸의 끈끈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하면서 엄마의 과거 시절과 딸의 현재 상황이 자연스레 맞물리며 극적 재미를 더한다. 릴리 제임스가 새롭게 합류해 아만다 사이프리드와 함께 춤과 노래, 이야기의 균형을 잡고 전편의 출연진도 적재적소에 등장해 활기를 보탠다. 영화에 성별을 부여한다면 여성성으로 충만한 영화이자 그 가치를 유연하게 풀어낸 영민한 뮤지컬 영화. 

맘마미아!2

감독 올 파커

출연 아만다 사이프리드, 릴리 제임스,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제레미 어바인, 콜린 퍼스, 휴 스키너, 스텔란 스카스가드

개봉 2018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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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호텔 3
감독 젠디 타타코브스키
(목소리) 출연 아담 샌들러, 셀레나 고메즈

송경원 <씨네21> 기자
슬슬 버거운 심폐소생술
★★☆
<몬스터 호텔> 시리즈의 세 번째 영화. 외로운 드라큘라 아버지를 달래기 위해 떠난 크루즈 여행에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담았다. 1,2편이 딸을 이해하게 되는 아버지의 시점이었다면 3편은 관계를 거꾸로 설정해 매너리즘 극복을 위해 애쓴다. 여행 컨셉에 맞춰 스케일과 볼거리도 키웠다. 하지만 캐릭터, 유머 코드, 액션까지 모두 전작의 반복에 그친다. 세대, 국경을 넘어 모든 관객층에 어필하려 이것저것 섞다 보니 전반적으로 잘 나가는 유행들을 흉내 낸다는 느낌이다. 소문난 잔치답게 겉보긴 화려한데 막상 입맛 당기는 제대로 된 음식은 없는 전형적인 사례.

몬스터 호텔 3

감독 젠디 타타코브스키

출연 아담 샌들러, 셀레나 고메즈

개봉 2018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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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윈 랜드 앤 씨
감독 로스 휘태커

송경원 <씨네21> 기자
쓸모없음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쓸모가 되는 과정
★★★
아일랜드 서쪽 클레어주의 라힌치에 서핑을 위해 모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시원한 서핑에 풍광이 펼쳐진다. 눈이 즐거운 관광이 끝나고 나면 서퍼들의 삶이 보인다. 누군가에겐 그저 잠시 즐겼다가 빠져나오는 취미에 머물지만 이들에게 서핑은 꿈이 삶이 되고, 삶이 다시 꿈을 꾸게 하는적극적인 행위다. 이들은 라힌치를 서퍼들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비생산 활동을 어떻게 생산활동으로 전환시킬 것인지에 대한 고민. ‘그래서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로 나아가는 이야기.

정유미 <맥스무비> 기자
인생의 파도를 현명하게 넘는 사람들
★★★
아일랜드 서부 해안에 위치한 라힌치의 1년을 담은 서핑 다큐멘터리. 대서양의 서핑 타운 라힌치에 거주하는 서퍼들의 일상을 따라가는 영화는 라힌치의 시원한 풍광과 더불어 파도에 인생을 건 사람들이 꿈과 현실 사이에서 고민하는 모습을 함께 보여 준다. 경험해보지 못한 높이의 파도에 도전하고픈 열망을 조율하면서 가족과 함께 안정된 생활을 꾸려나가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서퍼들은 인생의 물길을 읽고 깊이를 들여다보고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가는 현자들이다. 서핑에 특별한 관심이 없어도 서퍼들에게 인생의 지혜 한 수를 배울 수 있는 멋진 영화. 

비트윈 랜드 앤 씨

감독 로스 휘태커

출연

개봉 2016 아일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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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감독 에단 코엔, 조엘 코엔
출연 토미 리 존스, 하비에르 바르뎀, 조슈 브롤린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코엔 영화의 정수
★★★★★
데뷔작 <블러드 심플>(1984)에서 시작된 코엔 형제의 장르적 모색은 이 영화에서 정점을 맞이한다.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리즘 스타일이지만, 코엔의 그 어떤 영화보다 디테일과 테마의 풍성함을 보여준다. 형제가 최초로 창작 시나리오가 아닌, 원작을 각색해 만든 작품. 코맥 매카시의 소설과 코엔의 영화적 내공이 만난 시너지 효과는 대단하며, 예리한 칼로 도려낸 듯한 화면들은 잊혀지지 않는 인상을 남긴다. 과연 코엔은 이후의 필모그래피에서 이 영화를 넘어서는 작품을 만들 수 있을까? 쉽지 않을 것이다.

송경원 <씨네21> 기자
사정없이 묵직하고 근면 성실하게 잔혹하며 잴 수 없을 만큼 깊다.
★★★★☆
텍사스의 메마른 대지를 배경으로 쫓고 쫓기는 세 남자. 코맥 매카시의 동명 소설 원작. 행간에 충실하면서도 코언 형제의 재기 넘치는 영화언어와 완전히 밀착된 채 구현된다. 얼개는 단순한데 호흡이 완벽하다. 격렬한 감정이나 비명도 없고 심지어 세 등장인물이 한 프레임에 걸지도 않는데 온몸에 달라붙는 서스펜스에 진이 빠질 정도. 무기력함과 건조함, 피로함이 배합된 특별한 긴장감이다. 촬영, 편집, 이야기, 장면의 밀도와 정서, 예측불가의 캐릭터까지 코언 형제의 정점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 시간에 풍화되기는커녕 시간이 지날수록 보석처럼 연마되는 작품.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감독 에단 코엔, 조엘 코엔

출연 토미 리 존스, 하비에르 바르뎀, 조슈 브롤린

개봉 2007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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