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수살인
감독 김태균
출연 김윤석, 주지훈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휴머니티 범죄 스릴러
 ★★★★
범죄 스릴러로서 장르적 법칙을 준수하면서도, 그 안에서 인간에 대한 도리를 이야기한다. 이 장르에 속한 많은 영화들이 종종 결말 부분에서 휴머니티에 대한 장황설에 빠지지만 <암수살인>은 간결하면서도 정확하다. 캐릭터로는 시종일관 충돌하지만, 김윤석과 주지훈이 근래에 보기 드문 연기 앙상블을 만들어낸다.

송경원 <씨네21> 기자
를 제대로 짚으니 무엇을어떻게가 저절로 따라온다
★★★★
암수살인을 집요하게 수사하는 형사 이야기. 형사가 사건을 접하고, 의심하고, 범인을 만나고, 현장을 발로 뛰어보고, 실패하고,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조사하는. 그 과정을 그저 담담하게, 한편으로 집요하게 따라간다. 딱히 클라이막스도 없고 장르적 쾌감이나 속도감에 기대지도 않는데 그 무던하고 우직한 손놀림이 도리어 관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일대일 취조와 플래시백을 활용한 방식에 주목할 것. <추격자>, <살인의 추억>과 또 다른 결로 기억될만한 실화 바탕의 범죄물.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진짜 중요한 게 무엇인지 다시금 자문하게 만드는 영화.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자극이 아닌 뚝심으로 완성한 범죄 드라마 
★★★★
작품이 고발하는 사실 자체는 보도 프로그램의 내용과 다를 바 없을지 몰라도, 실화를 어떻게 영화적으로 재구성했는가의 측면에서 충분한 성취가 있다. 자극적인 방식에 곁눈질하지 않고 시종 우직하게 정공법으로 밀어붙이는 성실함이 결국 이 영화의 힘으로 기능한다. 김윤식이라는 뚝심, 주지훈이라는 패기. 한치의 물러남 없는 두 배우의 충돌에서 나오는 에너지가 극의 온도를 높인다. 그 흔한 액션 신 하나 없이 교도소 접견실에서 벌어지는 두 인물의 두뇌싸움만으로도 팽팽한 긴장감이 감돈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희귀한 시도와 귀한 성취
★★★★
또 형사에 또 살인범이야?’란 걱정은 접어둬도 된다. 관성적인 스릴러 화법을 튕겨내는 <암수살인> 범죄물이란 장르가 허용한 여러 영화적 유혹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흥분하지 않는다. 자극이나 신파 액션에 기대지 않고도 관객을 몰입시킬 수 있다는 자세/시도가 희귀한데, 이를 성취해내고 있다는 점에서 귀하다. 액션과 추격이 빠진 자리에 들어서 있는 것은 말과 말의 부딪힘, 상대의 의중을 탐색하고 교란시키는 고도의 심리전이다. 자연스럽게 배우들이 1 1로 독대하는 장면들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 ‘김윤석의 관록주지훈의 패기가 멋진 앙상블을 빚어내며 팽팽한 긴장감을 부여한다. 관객이 살인범에 감정 이입할 수 있는 일말의 여지마저 완강하게 버티며 막아낸 주지훈의 연기가 특히나 인상적. <추격자>의 성공 이후 엇비슷하게 쏟아지고 있는 한국 스릴러물 사이에서 단연 돋보이는 결과물이라 할만하다.

암수살인

감독 김태균

출연 김윤석, 주지훈

개봉 2018.10.03.

상세보기

베놈
감독 루벤 플레셔
출연 톰 하디, 미셸 윌리엄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여러모로 어정쩡한, 귀여운 악당
★★☆
‘안티 히어로’란 수식어를 발부받기엔, 베놈, 그거 너무 귀여운 거 아니요? 자주 나쁘고, 종종 좋다. 나쁜 건 서사 쪽이고, 좋은 건 시각효과다. 액션의 경우 완성도는 있으나 새로움이 희미해 살짝 아쉬운 경우. 극의 완성도에 가장 크게 브레이크를 거는 건 구멍 난 개연성들이다. 특히나 숙주인 에디 브록(톰 하디)에게 기생하려 했던 외계 생명체 심비오트가 기생이 아닌 공생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의 심경 변화가 그야말로 내로남불 식이다. 과감한 시도와 대중적인 안정성 사이에서 고민한 흔적을 여러 번 드러내는 <베놈>은 독창적인 스핀 오프로 기억되기에도, 매력적인 ‘안티 히어로’물로 자리 잡기에도 어정쩡하다. 다행히 (공개 전 일었던 우려와 달리) 지루하진 않다. 그런데 그래서 다행이라는 생각 자체가 <베놈>의 현실을 주지시키는 지점이기도.

베놈

감독 루벤 플레셔

출연 톰 하디, 미셸 윌리엄스

개봉 2018.10.03.

상세보기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
감독 마크 포스터
출연 이완 맥그리거, 헤일리 앳웰, 마크 게티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길을 잃은 어른을 위한 동화
★★★☆
<정글북> (2016) <미녀와 야수>(2017)를 잇는 디즈니 라이브 액션 시리즈 세 번째 작품. 원제는 알란 알렉산더 밀른이 쓰고 어니스트 하워드 쉐퍼드가 그린 원작 동화 <곰돌이 푸>의 주인공 소년 크리스토퍼 로빈이다. 원작을 그대로 옮기지 않고 제목대로 가정을 꾸리고 직장에 다니는 중년 로빈을 중심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펼친다. 봉제인형으로 거듭난 곰돌이 푸와 친구들 캐릭터는 이질감 없이 친숙함을 준다. 무엇보다 원작을 보고 읽고 자란 기성세대에게 유년 시절의 향수를 강하게 불러일으키면서 시대에 걸맞은 주제와 이야기로 거듭난 노력이 역력하게 드러난다. “더 이상 애도 아닌데라고 주저하는 성인 관객에게 적극 추천한다.

송경원 <씨네21> 기자
잊어버린 것, 잃어버린 것들에 대한 추억이 몽글몽글
★★★
어른이 되고 생활에 찌들어 웃는 법을 잊어버린 로빈에게 다시 곰돌이 푸가 찾아온다. 세월의 먼지가 묻은 푸와 동물 친구들을 마주하는 기분이 반갑고도 아릿하다. 디즈니의 라이브액션 시네마의 연장에 있지만 원작을 그대로 살리는 대신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전체적으로 어두운데 끝내 사랑스럽다. 구태여 이야기를 비틀지 않고 마음을 토닥거려주는 길을 향해 곧게 따라간다. 이야기의 방향보다 신경 쓴 건 속도다. 차분하고 느긋한 전개는 한편으론 편안하고 다른 쪽으론 다소 심심하다.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

감독 마크 포스터

출연 헤일리 앳웰, 이완 맥그리거, 짐 커밍스, 마크 게티스

개봉 2018.10.03.

상세보기

너는 여기에 없었다
감독 린 램지
출연 호아킨 피닉스, 예카테리나 삼소노프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트라우마에 대하여
★★★☆
<택시 드라이버>의 로버트 드 니로가 편집증에 휩싸여 뉴욕 밤거리를 누볐다면, <너는 여기에 없었다>의 호아킨 피닉스는 유년기의 트라우마로 인해 끊임없이 고통받으며 거대한 악에 맞서 소녀를 지킨다. 린 램지 감독의 예리하면서도 섬세한 연출과 호아킨 피닉스의 선 굵은 연기가 만나 묵직한 감정을 만들어낸다. 칸영화제 각본상과 남우주연상 수상작

송경원 <씨네21> 기자
트라우마의 부재증명. 굳이 설명하거나 보여주지 않을 때 열리는 것들
★★★★☆
아동학대와 전쟁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가는 조가 아동 성매매 조직으로부터 소녀를 구출한다는 설정은 사실 매우 장르적이다. 하지만 어떤 경로로 이야기에 도달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풍경이 펼쳐지는 마력을 발휘한다. 사건과 인과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인물의 심연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영화. 스토리는 간결하지만 극도로 절제된 내러티브는 풍성한 은유로 다듬어져 해석의 시간을 요구한다. 폭력과 트라우마에 침식된 한 남자의 어두운 내면 깊은 곳까지 자맥질하는, 어둠으로 써 내려간 시.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살아남는다는 고통스러운 희망
★★★★
‘폭력은 어떻게 인간을 잠식하는가’에 대해 영화가 보여줄 수 있는 최선에 가까운 답. 나아가 이것은 그럼에도 어떻게 살아남는가, 수렁에 빠진 인간을 구해내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감추고 생략하는 절제의 방식이 빛을 발한 연출. 고통을 안고 뒹구는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는 이제 어떤 경지에 오른 것처럼 보일 정도다. 어떤 의미에서는 종교적 기운마저 느껴진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누군가의 고통스런 내면을 유영한다면, 바로 이 색채일 것
★★★☆
살인과 폭력, 유혈의 요소들이 이 영화에서는 옅은 장막 안에 쌓여있는 듯, 직접적인 충격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강렬한 소재를 재료 삼지만, 그 재료는 직접적인 액션을 가하는 대신, 자살 충동에 시달리는 청부업자 조의 내면과 연결되면서 증발해 버린다. 과거부터 축적된 내면의 고통을 몽환적이고도 강렬한 플래시백을 통해 하나의 색채로 전환해 내는 린 램지 감독의 장기가 여실히 살아있는 작품이다. 남은 건 유년 시절 받은 학대, 전쟁의 상흔으로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한 남자의 쓸쓸하고 처연한 현재다. 7kg이나 체중을 증량하며 슬픈 조의 몸집까지 창조해낸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를 두고두고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최소한의 언어와 동작만으로 그는 침잠하는 어둠의 형태를 스크린으로 끌어오는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심장을 두드리는 하드보일드 스릴러
★★★
2016<타임스>올해의 범죄소설로 선정한 조너선 에임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스릴러. 각본과 연출을 맡은 린 램지 감독은 <케빈에 대하여>(2011)에 이어 고통스러운 과거를 안고 살아가는 인물의 내면으로 침잠한다. 전작과 같이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교차편집과 강렬하면서도 절제된 영상, 조니 그린우드의 변화무쌍한 음악이 러닝타임 내내 긴장을 안긴다. 죽음과 폭력의 무게를 온몸으로 지탱하는 해결사 호아킨 피닉스의 타격감 충만한 연기는 육중하면서도 세밀하다. 칸영화제가 남우주연상을 안길 이유가 충분하다.

너는 여기에 없었다

감독 린 램지

출연 호아킨 피닉스, 예카테리나 삼소노프

개봉 2018.10.04.

상세보기

맥퀸
감독 피터 에트귀, 이안 보노트
출연 케이트 모스, 조셉 베넷, 알렉산더 맥퀸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지상 최고의 패션쇼
 ★★★
40세의 나이에 스스로 세상을 등진 천재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에 대한 다큐멘터리. 꼼꼼한 자료 조사와 적절한 인터뷰를 챕터 구성으로 깔끔하게 정리했다. 다큐의 중심은 맥퀸이 연출했던 화려하면서도 충격적이며 전례 없던 스테이지들. 단순한 디자이너가 아닌, 거침없는 아티스트였던 맥퀸의 진면목을 잘 살린 대목들이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알렉산더 맥퀸을 기억하는 최고의 방법
★★★☆
2010년 마흔 살의 나이에 세상을 떠난 영국 패션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에 관한 첫 다큐멘터리 영화. 디자이너를 꿈꾸는 평범한 견습 재단사 청년이 패션계의 혁명가로 이름을 알리고 생을 마치기까지 맥퀸의 삶을 5개의 장으로 구성하고 주요 컬렉션 제목을 차용해 의미를 부여했다. 패션 디자이너의 드라마틱하고 화려한 삶과 작품을 전시하기보다 자신의 어둠을 끌어내 천재성과 창의성을 발휘한 인간 맥퀸을 입체적으로 파고든다. 맥퀸이 사랑했던 영화 음악가 마이클 니만이 음악을 맡아 감흥을 더했다. 다큐멘터리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외연을 확장하는 완성도가 맥퀸과 닮아 있다

맥퀸

감독 피터 에트귀, 이안 보노트

출연 케이트 모스, 조셉 베넷, 알렉산더 맥퀸

개봉 2018.10.04.

상세보기

토이무비: 미래대모험
감독 게리 왕
출연 남도형, 윤아영, 서원석

송경원 <씨네21> 기자
재미, 감동, 교훈, 세 가지 맛 아이스크림. 당신도 이미 아는 그 맛
★★★
<토이 스토리>(1995)를 연상시키는 설정에 미래로의 모험이라는 소재를 추가했다. 중국에서 차 마시는 시간에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로 곁에 둔다는 티 펫을 소재로 끌어오는 등 나름의 변주를 가했다. 전개는 물론 위기의 설정, 갈등의 해소와 결말까지 기존의 애니메이션들과 상당히 흡사하지만 기계적으로 모방했다기보다는 안정적이고 익숙한 방식을 택했다고 봐야 할 것 같다. 재미와 감동, 그리고 교훈까지 적절하게 섞은, 잘 만든 기성품 같은 애니메이션.

토이무비: 미래대모험

감독 게리 왕

출연 남도형, 윤아영, 서원석, 김성화

개봉 2018.10.0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