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C: 더 벙커
감독 김병우
출연 하정우, 이선균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완벽하게 몰입할 수 있는 체험형 오락영화
★★★★
마치 1인칭 액션 슈팅 게임을 즐기듯 관객을 주인공의 시점으로 몰입하게 하는 촬영과 연출이 돋보인다. 한정된 공간이 주는 제약을 쉴 틈 없이 벌어지는 사건들로 채워 극적 긴장감을 끝까지 유지한다. 오락적 요소는 흠잡을 데가 없지만, 각 캐릭터가 가진 이야기에 대해서는 친절한 설명이 부족하다. 영화의 속도감에 이끌려가면서도 ‘왜?’라는 질문이 영화가 끝날 때까지 머릿속에 남는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용감한 시도엔 박수, 캐릭터 구축은 아쉬움
★★★
촬영과 화면 구성, ‘탈한국적’ 캐릭터의 활용 등 여러모로 새로운 시도를 감행한 영화라는 점은 높이 살만하다. 제한된 상황에서 긴장감을 잘 이끌어가려 공을 들인 태가 난다. 따라서 이 영화는, 단순 관람에서 체험형으로 점차 선호도가 바뀌어가는 듯한 극장 환경에 대한 하나의 좋은 제안처럼 보이기도 한다. 다만 에이햅(하정우)의 캐릭터 자체에 갸우뚱한 지점이 있다 보니 스토리의 측면에서는 동의가 조금 어려운 작품이기도 하다. 그는 뼛속까지 이기적인 인물인가, 알고 보면 처음부터 그저 이타적인 사람인가. 결정적으로 극 중 너무 자주 그리고 직접적으로 언급되어 오히려 긴장을 반감시키는 듯한 ‘낙하산 에피소드’는 이에 대한 명쾌한 해설이 아니라 오히려 의문을 부추기는 장치로 느껴진다. 오히려 캐릭터가 변화하는 과정의 밀도를 조금 더 높였다면 그의 선택들에 더욱 분명하게 설득되었을 것이다. 극도로 강조된 앰비언스 안에서 캐릭터들의 대사가 이따금씩 뭉개진 채로 전달되는 점도 조금은 아쉬운 대목이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한국 액션영화의 기술적 성취
★★★☆
김병우 감독은 <더 테러 라이브>에 이어 이번에도 밀폐된 공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벙커가 주는 공간적인 고립과 한반도 정세에서 비롯된 정서적인 고립은 캐릭터를 극한까지 몰아붙이는 한편, 속도와 현장감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액션의 한계 또한 돌파한다. 총격 신을 비롯해 미사일, 고공 폭파 등 한국영화에서 화기를 다루는 데 있어 가장 진보한 기술적 성취를 보여준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이야기보다, ‘형식
★★★☆
김병우 감독은 스토리텔러라기보다 형식주의자에 가깝다. 전작 <더 테러 라이브>에 이어 <PMC: 더 벙커>에서도 그는 이야기 자체보다 이야기를 실어 나르는 방식으로 재미를 추구한다. 한정된 공간, 제한된 시간. 여기에 게임 인터페이스를 적극 끌어안은 화면 구현으로 영화를 체험의 영역으로 확장시킨다. 다양하게 조각된 카메라 워킹과 스크린을 튕겨대는 사운드의 박력으로 시공간의 제약을 돌파하는 창의성도 수준급이다. 매력뿐 아니라 <PMC: 더 벙커>의 결점도 영화의 브레이크 없는 스타일에서 나온다. 게임 문법이 익숙하지 않거나, 휴식으로서 극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이 영화는 적지 않은 저항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사운드에 힘을 주면서 일부 대사가 뭉개진 것도 득과 실로 쪼개지는 지점. 그러나 남북 관련 소재가 관성적으로 찍어내는 문법에 함몰하지 않고 그만의 인장을 벙커 안에 박아냈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성취는 결코 가볍지 않다.

PMC: 더 벙커

감독 김병우

출연 하정우, 이선균

개봉 2018.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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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블비
감독 트래비스 나이트
출연 헤일리 스테인펠드, 존 시나

송경원 <씨네21> 기자
성장과 우정. 기본으로 돌아간 시리즈의 심폐 소생
★★★☆
볼거리와 자극에 매달리다 수습 안 되는 지경까지 확장된 <트랜스포머>와의 고리를 잠시 끊고, 초심으로 돌아가 기본에 집중했다. <E.T.>로 대표되는 스필버그 식의 80년대 모험 성장물을 뼈대로 세우고 복고풍으로 디테일을 마감하는 한편, 최근 트렌드로 옷도 잘 갈아입은 영리한 기획. 소년을 소녀로 바꾼 것만으로 섬세함이 배가되는 등 꽤 많은 변주가 이뤄진다. 애니메이션에서 다져진 트래비스 나이트 감독의 연출은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데 능숙할 뿐 아니라 가족, 성장, 모험이라는 키워드를 적절히 살려낸다. 딱히 도드라지는 요소 없이 물 흐르듯 무난한데 사실 그게 진짜 어렵고 재미있는 연출이라는 걸 새삼 증명하는 영화.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시리즈에서 사라졌던 정서를 되찾다
★★★☆
어느 순간부터 일말의 기대치도 남지 않지 않게 된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확실한 구원투수 역할을 한다. 외계 생명체와 지구 소녀의 순수한 우정에 집중한다는 점에서는 <E.T.> 같은 작품의 향수가 어른거린다. 아직 자기 자신을 온전히 알지 못하는 두 존재가 서로를 만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자기 안의 무언가를 뛰어넘어 성장하는 이야기는 언제나 뭉클한 소재다. 좁게는 로봇과 소녀의 우정 이야기, 넓게는 반려동물과 주인 사이의 애정을 묘사한 이야기로도 보인다. 외연 확장보다는 내실에 집중한 ‘트랜스포머’ 이야기. 이 새로운 출발에 다시 기대를 걸어보고 싶어진다.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나비처럼 날아서 범블비로 쏘는 특처방 
★★★
<트랜스포머> 시리즈 제작자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장 안에 놓인 작품이다. 1980년대 대중문화 코드를 강력하게 활용한다는 점에서 스필버그의 근작 <레디 플레이어 원>(2018)이 겹치고, 소녀와 외계 로봇의 우정담은 스필버그의 대표작 <E.T.>의 또 다른 버전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 감독 출신 트래비스 나이트는 차갑게 식어가는 시리즈에 온화한 감성과 향수를 불어넣어 <트랜스포머> 스핀오프를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필버그의 가족 영화에 가깝게 재건했다. 등장하는 트랜스포머는 적지만 범블비가 천변만화하는 모습만으로 만족감이 든다. 잘 키운 범블비가 열 트랜스포머 부럽지 않다.

범블비

감독 트래비스 나이트

출연 헤일리 스테인펠드, 존 시나

개봉 2018.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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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2: 새로운 낙원
감독 한상호
(목소리) 출연 박희순, 라미란, 김성균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한국 공룡 영화의 진화
★★★☆
2012년 개봉한 1편이 타르보사우르스 점박이의 성장담이었다면 2편은 가족을 잃고 단둘이 남은 점박이와 아들의 이야기다. 다큐멘터리 성격이 강했던 전편과 달리 극영화 중심이어서 스토리텔링이 강해지고 재미도 늘었다. 그러면서 점박이의 1인칭 시점에서 모든 캐릭터가 목소리를 내는 방식으로 바뀌어 어린 관객이 극에 더욱 몰입하게 만든다. 목소리 출연한 박희순, 라미란, 김성균 배우의 개성과 캐릭터 특성이 맞아떨어지는 지점은 어른 관객에게 또 다른 재미를 안긴다. 다양해진 캐릭터는 물론 협곡, 동굴, 사막, 화산 장면은 1편에서 발전한 영상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들이다. 대내외적으로 진화한 속편, 공룡을 좋아하는 가족 관객에게 맞춤한 방학 선물.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2 : 새로운 낙원

감독 한상호

출연 박희순, 라미란, 김성균

개봉 2018.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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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스마일
감독 데이빗 로워리
출연 로버트 레드포드, 케이시 애플렉, 씨씨 스페이식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노인이 된 선댄스 키드
★★★☆
로버트 레드포드의 은퇴작. 그를 대표하는 캐릭터인 선댄스 키드가, 만약에 <내일을 향해 쏴라>(1969)의 마지막 장면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았다면, 아마도 노인이 되어 저런 모습 아닐까 상상하게 한다. 1980년대 초 전설적인 은행강도였던 포레스트 터커의 이야기로, 범죄 영화의 공식 속에서 인생을 이야기한다. 느리게 흘러가는 것 같지만, 캐릭터와 이야기에 관객을 계속 붙잡아두는 힘이 있다. 영화음악은 올해의 OST로 꼽을 만하다.

미스터 스마일

감독 데이빗 로워리

출연 로버트 레드포드, 케이시 애플렉, 씨씨 스페이식

개봉 2018.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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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빼고 완벽한 뉴욕 아파트
감독 소피 브룩스
출연 조시아 마멧, 매튜 쉐어

송경원 <씨네21> 기자
끝난 뒤에야 다시 시작되는, 서로 다른 연애의 시간
★★★
남자친구에게 이별을 통보하고 작가의 꿈을 찾아 떠났던 다이아나. 뉴욕의 한 아파트에서 이웃 주민으로 남자친구와 재회한다. 로맨틱 코미디의 전형적인 구도에서 출발하지만 작위적인 상황에 끌려가진 않는다. 끝난 뒤에 다시 시작되는 연애에 얽힌 소소한 해프닝들을 뉴욕이란 공간이 주는 낭만과 환상에 기대 귀엽게 묘사한다. 군더더기 없는 담백함은 나쁘지 않지만 딱 그만큼 가볍고 얕게 그려낸 연애의 끝, 관계의 시작.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우연과 운명 사이
★★★
우연일까, 운명일까. 세상 무수히 많은 로맨틱 영화들이 그사이 어딘가에서 피어나, 우연을 운명으로 믿게 한다. 혹은 운명인데 우연으로 스치기도 하고. 3년 전 헤어졌던 남녀가 같은 아파트 주민으로 재회하는 <하나 빼고 완벽한 뉴욕 아파트> 역시 우연과 운명 사이에서 배회했을 세상 수많은 연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연애사를 돌아보게 하는 영화다. 과거와 현재의 교차 편집을 통해 남녀가 헤어진 이유를 역 추적하는 방식은 그리 새롭지 않지만, 캐릭터와 대사들이 비교적 참신하고 현실적이어서 집중력을 잃지 않게 한다.

하나 빼고 완벽한 뉴욕 아파트

감독 소피 브룩스

출연 조시아 마멧, 매튜 쉐어

개봉 2018.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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