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
감독 김윤석
출연 염정아, 김소진, 김혜준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괄목할 만한 ‘신인 감독'의 탄생
★★★☆
배우의 마음은 배우가 제일 잘 들여다보는 걸까. 극 안에서 배우들이 연기하는 캐릭터에 어떤 판을 깔아줘야 하는지, 카메라는 그것을 어떻게 담아내야 하는지. ‘감독’ 김윤석은 본인의 경험을 통해 이를 일찌감치 연구하며 파악해낸 것 같다. 간결한 세팅 안에서 캐릭터 하나하나가 입체적으로 살아있고, 허투루 들어간 장면 하나 없이 밀도 높은 드라마가 완성됐다. 사고 치는 어른들과 꿋꿋하게 수습해나가려는 아이들이라는 기본 설정을 별다른 곡해와 어긋남 없이 끝까지 잘 밀고 나아간 덕분이다. 특히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감독의 이해도가 최근 등장한 그 어떤 한국 영화보다 높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인물들의 퇴장 방식에는 저마다 아쉬움이 조금씩 남기도 한다.

이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빛나는 배우들
★★★☆
힘을 빼서 더 큰 가능성을 획득한 데뷔작. 김윤석 감독은 이야기를 밀도 있게 맺음하는 것보다는 범상치 않은 캐릭터들을 풀어놓는 편을 택했고 결국 이들을 미워할 수 없게 만들었다. 캐스팅 교본으로 쓰여도 손색없을 만큼 배우들을 적재적소에 포진시킨 감독의 눈썰미가 돋보이는데 그 시야가 염정아, 김소진, 김혜준, 박세진 등 주연에만 그치지 않을 정도로 넓다. 이정은, 이희준 등 누구 하나 그냥 스쳐 지나가지 않는 인물로 만든 배우들의 역량에 새삼 감탄하게 된다.

이화정 <씨네21> 기자
감독 김윤석 리듬, 호흡, 시선이 읽힌다. 차기작을 기다리게 만드는 감독
★★★
<미성년> 소재를 자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려면 어떤 시선을 가져야 하는지 보여주는 영화다. 꾸미지 않음에도 힘을 장착한 배우들 본연의 연기가 돋보인다. 다섯 캐릭터, 어느 인물을 따라가더라도 그들 각자의 고민이 엿보이게 만드는 짜여진 연출. ‘배우 김윤석 특화된 장르를 잊게 만드는, 웃기고 짠한 드라마. 여성 배우 활용의 측면, 극장가에 상대적으로 파이가 적은 드라마 장르의 연출이라는 점에서도 반갑다. 이름을 떼어 놓고 본다면, 주목할만한 신인감독의 출연.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김윤석 감독님반갑습니다
★★★☆
감독 이름을 지우고 <미성년>을 본다면 김윤석의 작품임을 알아채기 힘들 수 있겠다. ‘선 굵음’으로 대표되는 배우 이미지와 대비되는 섬세한 연출이 놀랍지만, 그보다 더 인상적인 건 극 곳곳에 침투해 있는 여성에 대한 깊고 너른 이해다. 연출의 캐릭터 조율 능력이 상당하다. 배우들의 연기도 탁월하다. 여러모로 배우 출신 신인 감독이, 욕심부리지 않고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에 집중했는데, 그것이 잘 구현되기까지 한 사례다.

미성년

감독 김윤석

출연 염정아, 김소진, 김혜준, 박세진, 김윤석

개봉 2019.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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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 피트
감독 저스틴 밸도니
출연 헤일리 루 리차드슨, 콜 스프로즈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마음의 거리 좁히는 감성 로맨스
★★★
어린 연인이 감염 위험 때문에 스킨십을 나눌 수 없다는 강력한 설정을 아기자기하게 풀어나가는 시한부 로맨스. 쾌활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가까이할 수 없는 연인이 서로에게 닿는 과정을 성실하게 그린다. 브이로그 같은 대화형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젊은 관객에게 맞는 화법을 시도한 점도 현명하다. 무엇보다 배우들의 ‘케미’가 팔 할인 로맨스 장르에서 헤일리 루 리차드슨과 콜 스프로즈의 조합은 기대 이상으로 설렘을 준다. 무리수를 던지는 후반부와 평범한 마무리가 아쉽지만 신파 요소를 대폭 줄이고 현실적인 로맨스로 다가가려는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 꽤 많다.

파이브 피트

감독 저스틴 밸도니

출연 콜 스프로즈, 헤일리 루 리차드슨

개봉 2019.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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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보이
감독 닐 마샬
출연 데이빗 하버, 밀라 요보비치

송경원 <씨네21> 기자
시간, 캐릭터, 원작 감성까지 깡그리 죽이는 피 칠갑 킬링타임.
★★☆
새롭게 출발하는 헬보이. 기예르모 델 토로 버전과의 차별화를 위해 하드고어 노선을 택했다. CG를 적극 사용한 만큼 크리처는 좀 더 기괴하고 액션의 속도는 훨씬 빠르다. 하지만 동시에 기예르모 특유의 고급스럽고 신비한 분위기도 사라졌다. 하드고어한 피 칠갑 액션과 정신없이 우겨 넣은 볼거리, 간간히 터지는 유머 덕분에 킬링타임용으로는 무난하다. 그럼에도 중구난방 전개와 산만한 편집, 평이한 서사를 용납하긴 쉽지 않다. 무엇보다 ‘헬보이’의 매력이 희미하다는 게 결정적인 약점.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닐 마샬이 열어젖힌 헬게이트
★★★☆
닐 마샬 감독은 시작부터 공세를 퍼붓는다. 그가 누구던가. 호러 명작 <디센트>(2005)부터 <둠스데이-지구 최후의 날>(2008) <센츄리온>(2010)까지 캐릭터든 관객이든 극단으로 밀어붙여 나락으로 떨어뜨리는데 일가견 있는 인물 아닌가. 과연 더 보여줄까 싶은 장면을 떡하니 펼쳐놓는 특기는 헬보이를 만나 극에 달한다. 물 만난 고기처럼 마물들을 다루는 솜씨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헬보이>와는 같은 캐릭터일 뿐 다른 영화라 봐도 무방하다. 잔인함의 수위, 기존 <헬보이> 영화와 다른 개성이 호불호를 나누고 들쑥날쑥한 만듦새가 요동치는 형국이지만 어쨌든 들끓는 지옥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두 번째 쿠키 영상을 놓치는 분들이 많은데 긴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고 맨 마지막에 나온다.

헬보이

감독 닐 마샬

출연 데이빗 하버, 밀라 요보비치

개봉 2019.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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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스
감독 아담 맥케이
출연 크리스찬 베일

심규한 <씨네플레이> 기자
이상하리만큼 쏙쏙 이해되는 이상한 정치인 이야기
★★★★
미국 역사상 가장 이상한 정치인 딕 체니의 이야기를 이상하리만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든 영화. 탁월한 이야기꾼 아담 맥케이 감독은 재치 있는 구성과 적절한 위트로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딕 체니의 사소한 습관까지 완벽하게 재현한 크리스찬 베일은 물론이고 스티브 카렐의 능글맞은 연기도 영화 보는 재미를 더한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
가장 과감하고 논쟁적인 방식으로 재미를 추구하다
★★★☆
교양 다큐멘터리와 재미로 무장한 극영화 사이 어디쯤에 <바이스>가 있다. 조지 W. 부시 정권 시절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딕 체니 전 미 부통령. 영화는 이 인물을 프리즘 삼아 엉망이 된 미국의 상황들과 나아가 세계 도처의 난제들이 탄생한 원인을 되짚어나간다. 아담 맥케이 감독은 기발함을 넘어 당혹스러울 정도의 자유분방한 연출을 토대로, <빅쇼트>에 이어 또 한 번 현재진행형의 역사를 가장 과감하고 논쟁적인 방식으로 이야기한다. 이토록 적나라한 고발에도 불구하고 정치에는 무관심하며 어쩌면 앞으로도 무관심할 이들을 꼬집는 대목들은 그야말로 ‘뼈를 때리는’ 냉소적 농담이다.

정시우 영화 저널리스트
미국 정치를 가장 재밌게 이해하는 방법
★★★☆
아담 맥케이의 전작 <빅쇼트>는 개념도 어렵고 원리도 어렵고 발음마저 어려웠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이면을 그 어떤 경제학자나 은행원보다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 영화였다. <바이스>는 무대를 정치판으로 옮긴 <빅쇼트>의 동생이다. 유령처럼 미국 권력을 장악했던 부통령 딕 체니를 통해 미국 정치의 민낯을 그 어떤 정치 전문가들보다 흥미롭고도 깊고 날 서게 고발해낸다. 관객에게 말 걸기, 엔딩 크레딧 끼워 넣기 등 이번에도 관객의 집중력을 끌어모을 방법들이 동원됐다. 이미 시도된 것들이기에 <빅쇼트>에 비해 참신함이 떨어져 보이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좋은 게 어디 가나. 누가 아담 맥케이에게 우리나라 정치 영화 좀 맡기면 안 됩니까?

바이스

감독 아담 맥케이

출연 크리스찬 베일

개봉 2019.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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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리폼드
감독 폴 슈레이더
출연 에단 호크, 아만다 사이프리드

송경원 <씨네21> 기자
시점과 관점을 뒤흔드는 고요한 분노
★★★★
신과의 대화에만 매진하던 개척교회 목사가 점차 세상에 눈을 떠가는 이야기. 환경보호단체에서 활동하는 여성을 상담하던 중 일어난 사건을 계기로 주변을 돌아보고 세상에 대한 다른 차원의 고민을 시작한다. 설정부터 형식, 전개 방식까지 다분히 연극적, 전위적, 상징적이다. 4:3의 화면비와 움직이지 않는 카메라로 시야가 통제된 상황은 생각의 틀마저 갇혀버린 우리의 시선이나 다름없다. 종교와 믿음까지 자본에 잠식되어가는 세상에 저항하는 담담한 성찰과 사색, 그리고 각성. 고요하게 뒤흔든다.    

퍼스트 리폼드

감독 폴 슈레이더

출연 에단 호크, 아만다 사이프리드

개봉 2019.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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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엠 마더
감독 피에르 모렐
출연 제니퍼 가너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구관이 명관
★★★☆
21세기 액션 스릴러의 교본 <테이큰>(2008)을 완성한 피에르 모렐 감독의 이름을 재확인하는 영화. 주인공이 복수하려는 동기를 탄탄하게 구축하고 액션 스테이지를 매끄럽게 꾸리면서 묵직한 타격감을 유발하는 고유의 장기를 유감없이 발휘한다. 전직 특수 요원도 아닌 평범한 워킹맘이 용의주도하게 복수를 실행한다는 설정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2000년대 초반 액션 장르에서 활약한 제니퍼 가너의 재등판은 환영할 만하다. 리암 니슨을 잇는 중년 액션배우로 손색없다. 원제는 강한 생명력과 향을 지닌 식물 ‘페퍼민트’(Peppermint). 주인공 캐릭터와 사연을 중의적으로 표현한 제목으로 정통 액션과 모성애와도 상통한다.

아이 엠 마더

감독 피에르 모렐

출연 제니퍼 가너

개봉 2019.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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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코리키: 시간여행
감독 데니스 체르노프
(목소리) 출연 이경태, 이상헌, 김정훈

정유미 영화 저널리스트
유아 애니메이션의 올망졸망한 재미
★★★
러시아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키코리키>의 세 번째 극장판. 작고 동글동글한 동물 캐릭터와 신나는 음악, 기발한 에피소드로 2004년부터 인기를 모았다. 1편의 TV 세상 탐험과 2편의 바디 체인지에 이어 시간 여행을 다룬 3편은 공룡시대, 중세 시대, 서부시대를 넘나드는 이야기여서 규모가 커지고 볼거리도 늘었다. 알록달록한 색감과 풍부한 배경은 공들인 애니메이션의 완성도를 가늠하게 한다. 다만 전편들과 마찬가지로 역동적인 전개가 관건이다. 속도를 따라가면 유쾌하게 즐길 수 있고 그러지 못하면 산만하다고 느낄 수 있다.

키코리키: 시간여행

감독 데니스 체르노프

출연 이경태, 이상헌, 김정훈, 이인석, 신한호, 안현서

개봉 2019.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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